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모세오경 요약 정리

열려라 에바다 2024. 11. 19. 11:55

 

모세오경 요약 정리

 

Ⅰ. 창세기
1. 구조
2. 내용
1) 세상의 창조와 타락(1-11장)
창세기 1-2장을 보면 왕이신 하나님의 명령으로 세계가 창조되었다.
창조된 세계는 하나님나라로서의 구조를 갖는다. 창조의 질서는 하나님과 인간과 세계와의 관계 가운데 나타나며, 이러한 질서가 바로 서 있는 세상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은 하나님나라의 모습이다.
창세기 3-11장은 인간의 범죄와 그로 인한 세상의 타락의 모습과 함께 하나님께서 주의 백성을 얼마나 사랑하는 지를 보여준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은 것은 하나님을 우리 삶과 세상의 주인으로 믿고 인정하기를 거부한 사건이다. 이것은 2장이 말한 창조질서, 하나님 나라의 근본적인 관계를 파괴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신다. 이후의 역사는 여자의 후손들(경건한 사람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 셋, 노아, 셈, 아브라함)과 그렇지 않은 뱀의 후손(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 가인, 라멕, 함, 바벨)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3장에서 11장의 이야기들은 인간들이 저지르는 죄와 반역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강화됨을 보여준다. 가인의 살인, 라멕의 폭력, 세상의 탐욕과 부패와 인간성 말살로 이어진다. 이로 인해 6장에서 노아의 홍수로 인한 심판(반창조)가 일어난다. 하지만 노아의 방주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에 대한 구원과 의인 노아를 통한 이 세상의 구원(재창조)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 날까지 보존하실 것을 약속하신다(9장).
10장은 노아에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인류 번성의 축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11장은 홍수 이후의 타락한 세상의 모습이 바벨 성과 탑을 쌓는 사건에서 절정에 이르고 있다. 하나님은 언어를 혼잡하게 하셔서 인간 나라를 온 세상에 흩음으로써 창조의 사명을 강제적으로라도 감당하게 하신다. 그리고 뱀의 후손이 가득한 세상에서 노아와 셈과 아브라함으로 이어지는 경건한 여인의 후손들을 보존하신다.


2) 족장들의 이야기(12-50장)
12장부터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은혜를 베푸시고, 언약을 맺으신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 민족, 축복은 하나님 나라의 기본적인 구조를 보여준다. 12장 이후의 족장 이야기는 각 가정 안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이 어떻게 성취되는 가를 보여준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들은 어떠한 모습을 취해야 하는지 가르쳐 준다.
(1) 아브라함 이야기(11:27-25:18)
아브라함은 부름 받은 이후에 신앙의 행동과 불신앙의 행동을 행하였고, 그럴 때마다 하나님께서 가르치시고 도와주면서 아브라함의 믿음이 자라고 이후에는 하나님께 충성하게 되었다.




(2) 이삭, 야곱의 가정(25:19-36장)
이삭의 가정은 역기능 가정이었다. 야곱은 거짓말과 속임수를 통해서라도 장자의 축복을 받으려는 인물이었다. 이러한 집착과 이삭과 리브가의 편애 및 술수로 인해 가정이 깨지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야곱과 동행하면서 야곱을 점차 변화시키시고 이삭의 가정을 회복시키신다.
① 28장: 야곱이 하란에 있는 외삼촌 라반에게 보냄을 받음. 벧엘에서 십일조 서원을 함
② 29-30장: 레아, 라헬과 결혼함, 야곱이 이후에 12지파의 조상이 될 열두 아들을 낳음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갓 아셀 단 납달리 요셉 베냐민)
③ 31장: 야곱이 하나님으로 부터 고향으로 돌아가라는 말씀을 듣고 오랜기간 자신의 노동력을 착취하던 라반에게서 떠나 가나안으로 이동함.
④ 32장: 고향에 있던 에서를 만나러 가는 길에 하나님의 천사와 씨름함. 씨름 도중 허벅지 관절이 어긋난 상황에서 하나님 뜻에 자신을 온전히 맡기게 되자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겼다는 뜻에 “이스라엘” 이라는 이름을 주심. 야곱은 이곳을 브니엘이라고 부름.
⑤ 33장: 에서와 만나서 화해함. / 34장: 야곱이 고향에 내려가지 않고 세겜에 머뭄. 딸 디나가 하몰의 아들 세겜에게 강간을 당함. 시므온과 레위가 결혼을 요구하는 이들에게 할례를 요구한 뒤 이들을 죽임 / 35장: 야곱이 벧엘로 이동. 이후 이삭이 있는 헤브론으로 돌아감, 라헬과 이삭이 죽음


(3) 요셉 이야기(37-50장)
요셉의 이야기는 단지 요셉의 믿음으로 애굽의 총리가 된 것만을 얘기하지 않는다. 요셉을 통해 이스라엘의 가족을 보존하시고, 세상을 위한 복의 통로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요셉은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음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바르게 감당하였다. 그리고 애굽의 총리가 된 이후에 양식을 구하러 온 형들을 용서하였다. 요셉의 믿음을 통해 야곱의 가정은 이집트 고센 지역에서 보존하고 번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38장은 하나님께서 유다를 변화시키는 사건이 등장한다. 며느리 다말의 믿음의 모습에 의해 유다가 변화되었고, 이후 베냐민 대신 자신을 희생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이러한 희생은 주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희생하실 예수님을 예표한다.


① 37-38장: 요셉이 꿈을 꿈 / 형들의 시기로 인해 요셉이 애굽에 종으로 팔려감
② 39-40장: 보디발 집의 가정총무가 됨 / 누명을 쓰고 옥에 갇힘 / 왕의 두 시종의 꿈을 해석함
③ 41장: 바로의 꿈을 해석하고 총리가 된 요셉
④ 42-45장: 요셉의 형들이 요셉에게 절함
⑤ 46-47장: 야곱의 온 가족들이 이집트로 이주함
⑥ 47-48장: 야곱이 이스라엘 12지파를 축복함
⑦ 49-50장: 야곱의 죽음 / 요셉이 형들을 용서 / 요셉의 죽음


3. 결론
하나님 나라는 인간의 범죄로 일그러졌고, 그 범죄는 멈추지 않았고 더 심해졌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을 통해 하나님나라를 세워 가신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죄와 사망의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하나님나라를 이루게 하셨다. 그리고 창세기 1-3장의 창조의 질서가 요한계시록 21-22장과 연결됨으로써 하나님께서 마지막 날에 온전히 완성하실 것임을 알 수 있다.



Ⅱ. 출애굽기
1. 구조
2. 내용
1) 하나님께서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심(1:1-15:21)
① 1-4장: 이집트에서 정착한 70여명의 야곱의 가족들은 400년 기간 동안 약 200만명의 인구로 늘어났다. 그리고 요셉의 은혜를 입었던 왕조가 몰락하고 새 왕조가 세워지면서 이들은 히브리 민족을 핍박하고 유아들을 죽여서 그들의 세력을 감소시키려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히브리 산파와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의 믿음의 행동으로 모세가 애굽 공주의 양자가 되게 되었다. 물론 모세는 백성의 구원자로 인정받지 못하였고 자기 동족을 괴롭히던 애굽인을 죽이는 사건으로 애굽을 떠나 미디안으로 도망갔다. 이곳에서 미디안 사람 이드로(르우엘)을 만나 이드로의 딸과 결혼하였고 이곳에 40년간 지내게 되었다. 이후 하나님께서 호렙산(시내산)에서 불붙는 떨기나무에 임하신 하나님께 부름을 받아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서게 되었다.


② 5-13장: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바로에게 이스라엘을 보낼 것을 요구하였으며, 이를 거절하자 열가지 재앙을 내리셨다. 이 재앙은 세상 나라 왕을 징계하신 사건이자 주의 백성을 구원하는 사건이다. 특히 열번째 재앙에 일어난 유월절 사건은 양의 피를 바른 이스라엘 집 백성들을 구원한 사건으로써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을 예표한다.
③ 14-15장: 홍해는 이집트와 약속의 땅의 경계이다. 이스라엘은 이 죽음의 바다를 건너야 하나님 백성의 새로운 정체성을 갖게 된다. 이스라엘은 이 죽음의 영역을 넘음으로써 노예의 땅, 바로의 억압과 우상숭배의 땅에서 완전히 벗어나 새 생활을 살게 되었다. 이것은 옛 사람의 죽음과 새 사람의 탄생을 의미하는 세례와 같다. 그래서 15장에서 이스라엘은 용사이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


2) 광야의 이스라엘(15:22-18장)
광야생활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께 순종하고 의지하는 것을 배우는 훈련의 시간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계속 불평하였고 이집트 생활로 돌아가고자 하였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참으시고 이들을 도우신다.
① 15장 마라의 쓴 물을 달게 하심
② 16장: 만나와 메추라기
③ 17장: 므리바 사건(모세가 지팡이로 반석을 치자 물이 나옴) / 아말렉과의 전쟁
④ 18장: 이드로의 조언을 통해 이스라엘에 행정체계가 세워짐


3) 하나님나라 통치 원리로서의 율법 수여(19-40장)
(1) 19-24장: 시내산 언약 체결
① 19장: 하나님께서 언약을 맺을 이스라엘을 부르시고, 언약을 맺을 시 새로운 정체성을 가질 것을 설명하심(하나님의 소유,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 백성들이 언약체결에 동의함.
② 20-23장: 하나님의 율법이 이스라엘에게 주어졌다.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살아가는 길이며, 하나님의 성품을 깨닫는 방편이다. 하나님께서 언약문인 십계명과 율법을 명령하셨다.
③ 24장: 언약체결 의식을 행함(제사, 피 뿌림, 교제식사). 모세가 사십일 간 시내산 위에 있을 때 하나님께서 십계명 돌판을 모세에게 주심. 모세가 성막 건설에 대한 말씀을 들음.


(2) 25-40장: 성막 건설
① 25-31장: 하나님께서는 광야를 여행하는 이스라엘과 동행하시기 위해 성막을 건설하라고 하신다. 성막은 하나님께서 제사를 통해서 이스라엘을 만나시고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는 예배의 장소이다. 그리고 성막은 이스라엘을 보호하시고, 인도하시는 통치의 장소이다. 성막 건설 및 제사장 예복 및 임직에 대한 지시는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성막제사가 철저하게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② 32-34장: 아론과 백성들이 하나님의 지시대로가 아닌 자신들 마음대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금송아지 사건이 발생했다. 하나님께서는 이 사건으로 인해 모세를 제외한 모든 백성을 진멸하고자 하였다. 이때 모세가 범죄한 이스라엘을 위해 기도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스라엘을 용서하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산에 부르시고 40일간 함께 계시면서 새로운 돌판 둘에 십계명을 다시 써주시고 율법을 말씀하셨다.


③ 35-40장: 성막을 제작할 자로 브살렐과 오홀리압이 임명되었다. 그리고 성막에 필요한 예물을 백성들이 자원하여 드렸다. 이후 하나님께서 명령하신대로 성막, 성막 기구들, 제사장 의복이 완성되게 된다. 그리고 모세가 성막을 다 살펴본 뒤 성막에서 봉헌 제사를 하였고,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가득 임하게 되었다.


3. 결론
출애굽기는 하나님 나라 백성의 탄생을 알리는 책이며, 하나님 나라 헌법이 백성에게 주어지고, 성막을 통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내용의 책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이 보내신 성령님을 통해 성막의 진정한 효력을 주의 백성에게 베푸시고 계신다.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우리 개인의 성전이 되어 주시고, 교회의 머리가 되어 주신다. 또한 성령님은 우리가 주의 백성의 삶을 살도록 가르치시고, 깨닫게 하시고, 순종할 수 있는 능력을 베풀어주고 계신다.




Ⅲ. 레위기(1-7장)
1. 구조
2. 내용
1) 1-10장: 제사와 제사장
① 1-7장(제사 규정과 의식 거행 규정): 이스라엘은 하나님 백성으로 세워졌지만 율법을 범하고 부정함에 접촉되어 거룩함을 상실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제사를 통해 이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정결함을 회복시켜 주신다. 레위기에서는 다섯 가지 제사를 설명한다. 이 제사제도를 통해 백성들은 죄가 용서받았음을 상징적으로 확인하게 되고 다시금 거룩한 삶을 살아갈 수 있었다. 이 성막제사는 제물 그 자체에 효력이 있는 것이 아니다. 제사 제도를 허락하신 하나님께서 제물을 받으시고 용서하시는 것이다. 번제, 소제는 전제(포도주)와 함께 성전에서 매일 아침저녁에 필수로 드려야 했으며, 화목제는 선택이고, 속죄제와 속건제는 특별할 때 드렸다.


ⅰ. 제사장에 의한 공식제의 시작(8-10장)
1) 제사장 임명(8-9장)
(1) 모세가 관유를 대제사장(아론)에게 바르고, 피로 대제사장의 오른 귀, 오른 엄지발가락, 오른 엄지손가락에 바름 → 모세가 성막 및 성막기구에 바르던 관유를 대제사장에게 바른 것은 성막과 아론을 동일하게 함.
(2) 피는 하나님과 상대방을 연결을 의미한다. 모세가 속죄제의 수송아지의 피를 번제단(하나님)과 아론에게 뿌림은 피의 언약관계를 의미한다.
⇒ 제사장은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중보자로 성별된 사람이다.
(3) 대제사장의 옷의 의미
① 에봇(출28:6-14)
-대제사장이 가장 바깥에 입는 겉옷
-성막 재료(청색, 자색, 홍색 실)와 동일한 재료로 만듬
-에봇 어깨 두 견대에 12지파 이름이 적힌 ‘호마노’
보석이 각각 달려있다.
② 판결흉패
-12지파를 상징하는 보석12개가 박혀있다.
-판결흉패 안에 ‘우림과 두밈’(주사위처럼 사용,
여호와의 판결을 의미)이 있다.
③ 에봇받침 겉옷
-청색 겉옷(하늘과 바다색으로써 거룩을 상징)
-석류와 석류모양의 금방울(성소 들어갈 때 생존
확인용)을 두름
(4)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명하기를 그들의 제물로 속죄제, 번제를 드려서 제사장 자신을 속죄하라고 함. 그리고 나서 백성들의 제물을 가져오게 하여 속죄제, 번제, 소제, 화목제를 드리게 함. 제사를 마치자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불이 제단 위 번제물과 기름을 사름
(5) 제사방법: 화제(태워 드림) / 요제(흔들어 드림) / 전제(기름 등의 액체를 부어 드림)
2)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10장)
-공식 첫 제의 때 아론의 두 아들이 이상한 불을 제사 때 사용했기 때문에 번제단 불이 그들을 삼켜버림(레10:2)
-이상한 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들은 독주를 마시고 술 취한 채로 제사를 드렸기 때문.(10:9 원래 한명이 향로를 취해야 하는데, 두 사람이 각각 다른 향로를 취함.) 원래 번제단 불은 출40장 쉐키나글로리에서 나온 불을 보관하면서 사용해야함.


ⅱ. 정결 규정들(11-15장)
1) 정한, 부정한 짐승의 기준(11장)
(1) 초식성, 이스라엘지역의 일반 음식으로 사용되는 짐승
(2) 제물로 사용되는 짐승 ⇒ 왜? 다른 백성과 구별하기 위함.
2) 주검 접촉에 의한 부정. 왜 정하든 부정하든 짐승의 주검에 접촉 시 부정한가?(11장)
(1) 감염문제: 시체에 있는 병균으로부터 보호 / 종자는 물에 묻은 경우 부정취급
(2) 피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임으로
3) 출산은 부정?(12장)
(1) 부정의 의미는 동시의 거룩함을 의미한다. 즉 생명을 낳은 어머니를 부정하다 함으로써 산후고통을 회복하게 하신다.
(2) 여아 출산시 부정기간이 14일로 남아 출산시 7일보다 긴 이유? 여아가 미래의 어머니이기 때문.
4. 나병환자(13-14장)
(1) 나병환자일 경우 백성으로부터 분리시킨 이유? 감염 때문에?
- 나병이 전신에 퍼질 경우 그 환자를 정하다 하라(레13:13)
→ 이것은 생명의 혼합문제이다. 나병은 피부를 희게 만들기에 나병환자의 피부색은 섞여있다.(두 종자를 섞지 말라.)
5) 유출병(남성-몽정, 여성-생리)(15장)
(1) 생명의 탄생이 안 되어 죽음으로 배출된 것으로 써 부정하게 여김
→ 정함&부정함의 개념은 단순히 죄를 지은 상태와 짓지 않은 상태만을 구분하는 개념이 아니라 주의 백성들과 함께 모여서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는 상태인지, 아닌지를 하나님 기준으로 구분하는 개념이다.


ⅲ. 대속죄일(16장)
1) 일반 속죄제와 대속죄제의 차이점
(1) 일반 속죄제는 피를 성소입구에서 지성소를 향해 뿌림으로 죄를 하나님께 전가시키지만, 대속죄일은 피를 지성소에서 성소입구를 향해 뿌림으로 하나님의 정결을 이스라엘에게 전가시킨다.
①일반 속죄제 피 제의

 

②대 속죄일 피 제의

 

(2) 속죄제물은 번제단이 아닌 성 밖
에서 태워야 했다.
→ 이스라엘 회중이 다시는 이 죄를 짓지 않기를 의도.
(3) 고기는 속죄제사 드리는 제사장만 성막에서 먹을 수 있음.
2) 아사셀 염소
- 대속죄일 때 숫염소 2마리 중 한 마리를 아사셀 염소로 정하고 남은 한 마리와 수송아지로 제사드린다.
- 대제사장은 아사셀 염소의 머리에 안수함으로 이스라엘의 죄를 전가하고 아사셀염소를 성밖 광야계곡으로 보낸다. → 죄가 이스라엘을 떠남을 시각적으로 상징.
3) 대속죄일 순서
(1) 대제사장은 세마포 옷을 입는다(16:4). 아론(대제사장)이 성소에 들어가기 위해, 자신과 집안(제사장들)을 위해 수송아지를 속제제물로 삼고 죽인다.(16:3, 6)
(2) 대제사장이 백성을 위해 준비한 숫염소 두 마리 중 한마리를 속제제물로 삼고 죽인다.(16:5)
(3)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성소안 분향단에서 분향하고 지성소에 들어가 휘장을 향해, 속죄소를 향해 피를 뿌린다.(16:14) 이 절차는 염소의 피를 가지고 동일하게 한다.(16:15). 기동연 교수는 두 피를 동시에 뿌렸다고 본다.
(4) 속제제물의 피를 번제단 뿔에 바르고 번제단에 뿌린다. (16:18-19)
(5) 백성을 위해 준비한 남은 염소 하나를 아사셀 염소로 드린다.(16:20-22)
(6) 대제사장은 세마포 옷을 벗고 평소 대제사장 복장으로 환복한 뒤 자기의 번제로 숫양을 드리고 백성의 번제로 숫양을 드린다.(16:3,5,24) 그리고 속죄제물(숫송아지, 숫염소)의 기름도 제단에서 불사른다.(16:25)
(7) 속죄제로 드려진 숫송아지와 숫염소의 가죽, 고기, 똥을 진 밖에서 불사른다.(16:27) 불사른 자는 옷을 빨고 몸을 씻은 후에 진영에 들어간다.(16:28)


ⅳ. 도덕적 규정(17-20장)
1) 식용짐승 잡는 법(17장)
- 식용으로 짐승 잡을 때 회막문 앞에서 잡으라.(레17:4)
→ 왜냐하면 당시 백성들 사이에 짐승 잡을 때 염소우상에게 먼저 바치는 풍습이 있었기 때문.
→ 물론 일시적 율법이었으며, 가나안땅에 살 때는 각 성에서 먹게 하심(신12:21)
2) 가증한 성관계(18장)
- 친족들과 금지된 성적일탈행위
→ 왜 안되는가? 친족은 내 몸의 일부이기 때문이다.(창2:24 아내는 남편의 살 중의 살이다, 레18:6 자신의 몸의 나머지 부분)
→ 당시는 지파별, 가문별, 대가족이 한 울타리에서 살던 시대로써 여성은 죽을 때까지 고통 속에 살 수 밖에 없다.
3) 도덕적 율법(19장)


4) 몰렉 숭배, 가증한 성관계 금지(20장)


ⅴ. 제사장들의 거룩법(21-22장)
1) 결혼 상대

 

2) 주검접촉 제한

 

- 이 외에도 제사장 딸이 음행할 경우 딸을 불태워야 하며(레21:9), 제사장은 신체적으로 온전하여 성전사역을 할 수 있는 사람만 가능했다.(레21:16-24)
⇒ 제사장들을 구별하셨고, 이들에게 엄격한 계명을 요구하심.


ⅵ. 안식일, 절기 규정들(23-25장)
1) 안식일 관련 규정
(1) 안식일(23장)
- 안식일은 하나님과 백성간의 언약관계와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을 인정하고, 죄에서 해방됨으로 안식을 누리는 날이다.
- 매일 아침저녁 번제,소제를 드렸다면, 안식일에는 그 두배를, 월삭(월초)에는 수송아지 두 마리, 숫양, 일년된 숫양 일곱 마리를 소제와 전제와 함께 드렸다.
(2) 안식년(25장)
일곱째 해인 안식년에는 땅을 안식하게 하기 위해 파종하거나 포도원을 가꾸지 말고, 안식년에 자연적으로 생기는 소출은 종, 거류하는 자, 짐승이 먹게 한다.
(3) 희년(25장)
- 안식년(7년 주기)이 7번 지난 다음 해 7월10일, 다른 사람의 땅 돌려주고, 노예를 해방시켜줘야 한다.(이스라엘은 같이 구원받은 민족이기 때문)
2) 절기 규정
(1) 유월절 및 무교절(출12,13장)
- 출애굽 기념 / 흠 없고 1년된 양을 잡아서 굽고 무교병과 쓴나물을 먹고 양의피를 문설주에 바른다. / 3월 말(유대력 1월 14일)
- 무교절: 7일간 무교병을 먹으며 아무 일도 하지 않음, 첫날과 마지막 날 성회로 모여 모임, 매일 화제(레2:2 고운가루와 기름과 유향을 불사름)를 드림 / 무교절은 유월절 다음날부터 일주일(유대력 1월<니산> 15-21일)
(2) 칠칠절/맥추절(출23:16)/오순절(행2:1)
- 밀을 수확하게 하신 하나님을 기념 / 밀의 첫 수확의 일부를 하나님께 드림(유대력 1월의 보리 초실절(레23:9-14)과 다름).
- 구약에선 칠칠절이나 맥추절, 신약에선 오순절이라 부름(유월절 다음날부터 50일 이후 절기이기 때문) / (유대력 3월<시반> 6일)
- 가난한 자, 나그네를 위해 곡식 일부를 일부러 남겨둬야 한다.
- 구약에선 이 시기에 모세가 율법을 받았으며, 신약에선 이 시기에 제자들이 성령을 받았다.
(3) 나팔절: 새해에 첫 나팔 불어서 기념, 성회로 모임(유대력 7월<티슈레이> 1일)
(4) 대속죄일: 제사장과 백성을 위한 대속죄제사가 드려짐(유대력 7월<티슈레이> 10일)
(5) 초막절: 이스라엘의 광야생활동안 베푸신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기념 / 7일간 종려나무, 버드나무로 만든 초막에 거주하며 기도해야 함. 매일 염소를 속죄제물로, 매일 어린양14마리와 염소2마리와 송아지 7마리를 드림(첫날은 송아지13마리)/ (유대력 7월<티슈레이> 15-21일)
(6) 부림절: 에스더 때에 이스라엘이 구원받은 것을 기념하는 축제(유대력 12월<아다르> 14,15일)
※본래 유대인의 새해는 창조로 시작된 달인 7월(티슈레이)이다. 그러나 출애굽 이후 출애굽 월인 니산월(태양력 4월)이 유대력 1월이 되었다.


ⅶ. 축복과 저주(26장)
1) 하나님의 법을 지켰을 때 받을 축복과 지키지 않을 때 받을 저주를 말한다.
(1)언약의 규정: 우상 만들지 말라, 안식일을 지키라, 여호와의 성소를 경외하라
(2)언약의 축복: 언약을 준행하면 번영하고, 보호받을 것이다.
(3)언약의 저주: 언약을 싫어하고 준행하지 않으면 재앙과 전쟁이 있고, 가난하게 될 것이다.
(4)회복을 위한 회개: 자신과 조상의 죄악을 회개하기, 마음을 겸손하게 낮추기, 죄악으로 인한 형벌을 기쁘게 받기


ⅷ. 서원 및 결어(27장)
1) 서원
(1) 사람의 값을 하나님께 드리기로 서원한 것(나실인 서원)이 있으면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가난하여 정한 값을 드리지 못하는 경우 제사장 앞으로 가서 제사장이 형편에 맞게 정해준 값을 내야한다. 20-60세에 해당되는 사람은 전쟁, 노동력이 가장 왕성한 나이이다. 5-20세는 목축 농업 활동이 가능한 청소년이다. 같은 연령, 성별 내에서는 부자나 가난한 자나 평등하다.


(2) 서원을 무르려면 제사장이 정해준 값에 오분의 일을 더해서 내야 한다.
(3) 가축 중의 처음 난 것은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부정한 짐승(제물이 될 짐승에 흠이 발생한 경우)이면 제사장이 부정한 짐승에 대해 정해준 값의 오분의 일을 더해서 드려야 한다.
(4) 사람을 온전히 바친 경우 그 사람은 다시 무르지 못한다.
(5) 땅의 곡식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다.
2) 결어: 34절 “이것들은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이니라” → 레위기가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 계명임을 인증한다.


3. 결론
하나님은 아담과 행위언약을 맺으셨다. 그러나 아담이 범죄한 이후로 모든 인류는 행위언약에 따라 심판받을 수밖에 없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구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시고 그들에게 율법으로 그들의 범죄함을 회개케 하시고, 제사로 그들의 범죄 함을 씻기게 하셨는데 이 말씀과 제사가 바로 예수님을 가리킨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시고(히9:12), 성령으로 말씀하심으로써 율법의 말씀과 제사를 성취하시고 우리에게 적용하셨다. 그럼으로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을 믿는 자로써 더 이상 레위기의 제사를 드리지 말아야 하며(골2:16,17), 믿음으로 예수님의 피를 의지하면서 예배드려야 한다(히10:19,20). 그러면서도 레위기가 가르치는 죄와 인간의 비참함,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의 죄사함, 규례에 담긴 하나님사랑, 이웃사랑의 교훈에 순종해야 한다.




Ⅱ. 민수기
1. 구조: 이스라엘이 출애굽 한지 약 1년 뒤인 2년 2월 1일(시내산)부터 가나안에 들어가기 직전(모압평지)까지 약 39년 동안의 광야생활이 등장한다. 민수기(民數記, Numbers)라는 이름은 두 번 백성들의 수를 조사하는 사건과 관계가 있다(민수기 1장, 26장). 시내산에서 모압평지로 가는 동안 가데스바네아에서 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인해 40년간 광야생활을 하게 되었다. 민수기는 이스라엘이 얼마나 노예근성과 죄가 많은지, 이런 백성을 하나님께서 얼마나 인내하시고 신실하게 약속을 지키시는지 보여준다.

 

2. 내용
1) 성막을 중심으로 한 하나님 군대의 출정 준비(민1:1-10:10)
(1) 1차 인구조사(1,3장): 20세 이상 싸움에 나갈 만한 남자의 명수를 조사했다(603,550명 / 26장 2차 조사 601,730명). 레위지파는 1개월 이상 남자를 조사하게 했는데(22,000명) 이유는 하나님께 드려지는 지파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자손 중 출애굽 이후 처음 태어난 것(22,273명)은 본래 하나님의 것인데 레위인을 대신 받으셨고, 273명의 속전은 한 사람에 5세겔로 아론에게 내게 하였다.
(2) 진 편성 및 행진 순서, 레위 지파 인구 조사 및 임무(2-4장): 게르손 자손 및 므라리 지손은 성막부품(성막 장막, 휘장 문 등)을, 고핫 자손은 성막기구(제사 기구, 등잔대 등)를 담당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성막 중심으로 대기하게 하고, 행진 시 하나님께서 법궤(언약궤)를 따라오게 하시면서 백성을 인도하고 훈련시키셨다. 법궤는 제사장들이 들고 가장 앞장섰다.

 

(3) 진영의 정결에 대한 율법(5-6장)
①부정한 자는 진영 밖으로 보낸다. 죄에 대한 배상은 죄의 값에 오분의 일을 더하여 상대에게 지급한다. 남편이 아내의 간음을 의심할 때 제사장이 준비한 토기에 거룩한 물을 담아서 먹게 한다. 거짓말 할 경우 배가 붓고, 넓적다리가 마르는 저주를 받게 된다. 문제가 없을 시 해를 받지 않고 임신하게 된다.
②나실인으로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면 그는 포도주와 독주를 멀리하고, 삭도를 머리에 대지 말아야 하며, 시체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하고, 자기 몸을 구별하는 모든 날을 여호와께 거룩해야 한다.
③대제사장 아론이 백성에게 해야 할 축복: 민6:24-26 24.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4) 성막 봉헌식 때 각 지파 지휘관이 드린 헌물(7장): 각 지파 지휘관은 하루 한 사람씩 제단의 봉헌물을 드림. 유다지파 지휘관은 소제물(기름 섞은 고운 가루), 향, 번제물(수송아지 1마리, 숫양 1마리, 일년된 숫양 1마리), 속죄제물(숫염소 1마리), 화목제물(소 2마리, 숫양 5마리, 숫염소 5마리, 일년된 숫양 5마리)을 드림.
(5) 레위인들의 업무(8장): 등불을 일곱 등잔이 달린 등잔대 앞으로 비추게 함. 모든 레위인을 정결하게 하고 이들을 위한 속죄제, 번제를 드려 봉사자로 세움. 레위인 25세 이상은 회막에 들어가서 봉사하고, 50세 이상은 회막에 들어가서 하는 봉사를 쉬고 회막 주변에서 돕는 직무를 하게 함.
(6) 유월절 준비, 구름의 인도를 따르는 행진, 나팔 신호(9-10장)
①출애굽 하고 다음 해 1월 14일에 유월절을 지킴. 시체를 만져 부정하게 된 자, 여행 중에 있는자도 다 유월절을 지키게 하심. 유월절에 어린양과 무교병과 쓴나물을 먹어야 함.
②성막을 세운날부터 낮에는 구름, 밤에는 불 모양이 성막을 덮음.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물 때는 대기하고, 구름이 성막에서 떠오를 때 행진함.
③은나팔 2개를 불면 온 회중이 회막문 앞에 모이고, 1개를 불면 지휘관이 모인다. 은나팔을 1번 크게 불면 동쪽 진영이 행진하고, 2번 크게 불면 남쪽 진영이 행진한다. 대적을 치러 나갈 때 나팔을 크게 불면 하나님이 구원하신다. 절기 및 초하루에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드리며 나팔을 불어야 한다.
2) 하나님 나라 군대의 광야여행: 반역과 순종(민10:11-20:13)
(1) 하나님께서 명하신 지파 순서대로 출발(10:11-36): 출애굽후 2년 2달 20일에 구름이 성막에서 떠오르자 하나님께서 명하신 순서대로 행진함. 궤가 떠날 때 모세가 “여호와여 일어나사 대적들을 흩으시고 주를 미워하는 자가 주 앞에서 도망하게 하소서” 말하고, 궤가 쉴 때 “여호와여 이스라엘 종족들에게로 돌아오소서” 말했다(10:35-36).
(2) 이스라엘의 원망, 메추라기 사건(11장): 백성들이 악한 말로 하나님께 원망하자 여호와의 불이 진영 끝을 불사르게 함. 모세가 부르짖어 기도하자 불이 꺼짐. 이곳 이름을 “다베라”라고 부름. 백성들이 고기가 먹고 싶다고 원망하자 메추라기를 보내심. 백성들이 고기를 먹을 때 큰 재앙으로 치심. 이곳 이름을 “기브롯 핫다아와”라 부름.
(3) 모세의 권위에 대한 아론, 미리암의 도전(12장):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한 것을 두고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함. 미리암과 아론이 나병에 걸림. 모세가 부르짖어 기도하자 나병이 나음. 미리암은 진영 밖에 7일간 있게 하고 행진이 미뤄짐
(4) 12정탐꾼의 가나안 정탐(13장): 하나님께서 정탐꾼 12명을 가나안 땅에 보내 정탐하게 하심. 이들이 그 땅의 과일을 가져옴. 10명이 믿음없이 부정적으로 보고 함. 갈렙과 여호수아는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고 믿음으로 보고 함.
(5) 정탐꾼들과 백성의 반역/ 모세의 중보기도/ 하나님의 심판(광야생활 40년)(14장): 백성들이 10명의 말을 따르면서 하나님께 반역하고, 모세를 돌로 죽이려 하자 하나님의 영광이 회막에서 나타나신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전염병으로 백성을 멸하고 모세를 중심으로 다시 시작하겠다고 말씀하신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백성을 죽이면 주변나라에서 하나님이 능력없는 분이라고 할 것입니다”라고 말하면서 하나님의 인자를 의지하여 용서를 구했다. 하나님께서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진멸하지 않으시되 40년의 광야생활을 통해 반역했던 20세 이상의 사람들은 전부 광야에서 죽고, 이들의 자녀만 인도하는 심판을 내리셨다.
(6) 제사규례(15장): 서원을 갚는 제사, 낙헌제, 절기 제사 때 소제를 드리게 하심(고운 가루, 포도주, 가루 떡). 회중이 부지 중에 죄를 지었을 때 속죄제를 드리면 죄를 사함 받게 된다. 한 사람이 부지 중에 죄를 지었을 때 속죄제를 드리면 죄사함을 받게 된다.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나무를 베던 자는 진영 밖에서 돌로 치게 하셨다. 백성들은 옷단 귀에 술을 달고, 백성들은 술을 보면서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마음을 지키게 하셨다.
(7) 고라 당의 반역과 아론의 제사장직 확인(아론의 싹 난 지팡이)(16-17장): 고라, 다단, 아비람, 온이 지휘관 250명과 함께 당을 짓고 모세와 아론을 대항했다. 모세가 하나님께 여쭈고, 다음날 반역하는 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회막 문 앞에 오게 하였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땅이 갈라져 이들을 삼키고, 분향하는 250명이 불타게 되었다. 염병이 시작되자 아론이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 달려갔을 때 염병이 그쳤다. 이 염병으로 만 사천칠백명이 죽었다. 하나님께서 각 지파 지휘관의 지팡이와 아론의 지팡이를 법궤 앞에 두게 하였다. 다음 날 아론의 지팡이에만 순이 나고 꽃이 피어 살구 열매가 열렸다. 이를 통해 아론의 제사장직의 정당성을 증명하셨다.
(8) 아론과 레위인의 직무 및 그들의 생계(십일조)(18장): 레위인은 직무를 감당할 때 성소기구와 제단을 가까이 해선 안된다. 지성물 중 불사르지 아니한 것은 제사장과 레위인의 것이며, 처음 난 소나 양은 대속제물로 쓰지 말고 피를 제단에 뿌리고 불사르며, 그 고기는 제사장과 레위인의 것이된다(소금 언약). 제사장과 레위인은 그들의 기업(땅)과 분깃(소유)이 없고, 12지파의 십일조를 이들에게 줄 것이다.
(9) 성결케 하는 잿물(19장): 온전하여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불 살라 재를 거두어 진영 밖에 정한 곳에 둔다. 부정을 씻는 물에 사용한다. 사람의 시체를 만진 자는 잿물로 자신을 정결하게 해야 한다. 장막에서 사람이 죽으면 잿물을 우슬초에 찍어 죽은 자의 장막과 모든 기구와 죽은 자 곁에 있던 사람들에게 뿌려 정결하게 한다.
(10) 므리바에서의 불순종/ 모세가 가나안에 못들어가게 됨/ 아론의 죽음(20장): 가데스에서 미리암이 죽자 거기에 장사했다. 회중이 물이 없어 모세와 아론에게 원망하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이때 모세가 회중을 반석 앞에 모았는데 모세가 화가나서 하나님 말씀대로 하지 않고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자 물이 많이 나왔다. 그러자 하나님은 모세가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못했음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모세가 가나안으로 가는 길에 있던 에돔을 통과하기 위해 에돔 왕에게 요청했으나 에돔 왕이 거절하였고, 이스라엘이 에돔을 돌아서 행진하였다. 아론이 죽자 아론의 대제사장 옷을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히고 호르 산에 장사하고 백성들이 30일 동안 그곳에서 애곡하였다.
3) 가데스에서 모압으로, 출애굽 2세대의 남방 및 요단 동쪽 땅 정복(민21장-36장)

 

(1) 아랏 족속과 전쟁에서 승리/ 불뱀과 놋뱀사건/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을 정복(21장): 네겝에 거주하는 아랏 왕은 이스라엘이 자기 지역으로 이스라엘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이스라엘을 쳐서 몇 사람을 사로잡았다. 하나님께서 아랏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시고 이곳 이름을 ‘호르마’라고 하였다. 호르산에서 에돔 땅을 우회하다가 백성들이 마음이 상하여 하나님을 원망하였다. 하나님께서 수많은 불뱀을 보내 백성을 물어 죽게하셨다. 이때 모세가 기도하였고, 하나님께서 큰 불뱀을 만들어 장대에 매달게 하시고는 그것을 보면 살게 하셨다. 모압을 우회하여 요단 동편으로 가던 중 브엘에서 백성들에게 물을 주셨다. 모세가 아모리왕 시혼에게 사신을 보내 모압을 지나갈 것을 요청했으나 거절하고 이스라엘을 쳤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바산왕 시혼과 전쟁하여 승리케 하셨다. 이번엔 바산 왕 옥이 사신의 요청을 거절하고 이스라엘을 쳤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과 전쟁하여 승리케 하셨다.
(2) 모압 왕 발락의 음모와 발람의 예언(22-24장): 모압 왕 발락이 이스라엘의 행진을 막고자 거짓선지자인 발람을 통해 이스라엘을 저주하고자 고관과 복채를 보냈다. 발람이 발락의 부탁을 듣고 이스라엘을 저주하고자 했을 때 하나님께서 여호와의 사자를 보내서 발람에게 경고하셨다. 발락이 이를 알고 더 높은 고관과 복채를 보냈고 발람은 이들을 따라 나섰다. 이때 발람이 탄 나귀가 칼을 든 여호와 사자를 보았다. 발람은 보지 못하고 나귀를 채찍질 할 때 나귀가 말을 하였고, 발람도 여호와 사자를 보고 엎드린다. 사자는 발람에게 자신이 이른 말만 하라고 경고하였다. 발람은 바알 산당에 제단을 쌓고는 이스라엘을 축복한다(1차). 발락이 발람을 데리고 다른 곳에 제단을 쌓아주지만 이곳에서도 발람은 이스라엘을 축복한다(2차). 발락이 또 다른 곳으로 데려갔지만 발람은 이곳에서도 이스라엘을 축복한다(3차).
(3) 바알 브올 숭배 사건/ 모압 여인들과의 음행/ 비느하스의 의분(25장): 발람은 이스라엘을 저주할 수는 없었지만 이스라엘을 망할 계책을 발락에게 알려준다. 바로 모압여인으로 이스라엘을 유혹하는 일이다. 모압여인의 유혹에 넘어간 이스라엘 남자들이 음행하고 우상숭배한 사건이 발생한다. 이때 염병이 이스라엘에 발생하였고,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의분을 가지고 장막에서 음행하던 이스라엘 남자와 모압 여인을 창으로 배를 꿰뚤어 죽였고, 그제서야 염병이 멈추었는데 염병에 의해 2만 4천명이 죽었다.
(4) 인구조사(광야생활 40년 후 재정비)(26장): 염병 이후 2번째 인구조사를 하였고, 20세 이상 남자의 수가 601,730명으로써 1차 때와 거의 비슷하다. 하나님께서 40년 광야생활 동안 백성을 지키신 결과이다.
(5) 슬로브핫의 딸들의 기업 상속/ 지도권 위임(27장): 므낫세 지파인 슬로브핫이 아들 없이 딸 다섯을 남기고 죽었다. 당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기로 약속하신 상황이었다. 그리고 이 기업은 민수기 26장을 보면 성막제사로 섬기는 레위지파를 제외한 12지파의 남자들에게만 상속하는 것이 규례였습니다. 이에 대해 슬로브핫의 딸들이 모세에게 문제를 제기하자 하나님께서는 아들이 없을 시 그 기업을 그의 딸에게, 딸도 없을 시 그의 형제에게, 형제가 없을 시 기업을 그의 아버지의 형제에게, 형제도 없을 시 가까운 친족에게 주는 규례를 명령하셨다. 모세가 자신을 이을 후계자를 하나님께 요청하자 하나님께서 여호수아를 그의 후계자로 세우게 하셨다.
(6) 각 절기와 예물(28-29장): 매일 아침, 저녁에 어린 양 한 마리를 상번제로 드려야 한다. 안식일에는 상번제 외에 1년 된 숫 양 2마리를 드려야 한다. 초하루(월삭)에는 상번제 외에 수송아지 2마리, 숫양 1마리, 일년 된 숫양 7마리를 번제로 드려야 한다. 유월절, 칠칠절, 나팔절, 대속죄일에는 각 절기마다 상번제 외에 수송아지 2마리, 숫양 1마리, 일년 된 숫양 7마리를 드리고, 속죄를 위한 숫염소 1마리를 드려야 한다. 장막절에는 상번제 외에 수송아지 13마리-7마리(매일 1마리씩 감소), 숫양 2마리, 일년 된 숫양 14마리, 속죄를 위한 숫염소 1마리를 7일간 매일 드려야 한다.
(7) 여자의 서원의 유효성(30장): 여자가 서원한 것은 아버지가 알고도 아무 말이 없으면 지켜야 하나, 아버지가 서원을 듣는 날에 허락하지 않으면 서원하지 못한다. 남편을 맞이했을 경우 남편이 서원을 들어도 아무 말이 없으면 지켜야 하나, 남편이 서원을 듣는 날에 허락하지 않으면 서원하지 못한다.
(8) 미디안에 대한 복수와 전리품 분배(31장): 모세가 각 지파 천명씩 1만2천명을 무장시켜 바알브올을 일으킨 미디안(모압)을 치게 하고 미디안 다섯 왕과 발람을 칼로 죽였다. 사로잡은 남자 및 동침한 여인은 다 죽이고, 나머지 여인은 살려두었다. 전리품은 절반은 전쟁에 나간 군인에게, 절반은 회중에게 주고, 군인은 전리품의 오백분의 일을 여호와께 드려야 했다.
(9)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의 동쪽 땅 분배(32장):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가 요단 동편 땅에 정착하겠다고 모세에게 요청했다. 모세는 이들이 요단동편 전쟁에 불참하는 것으로 이해했으나, 이들 지파는 요단동편 전쟁에 앞장서서 함께 참여할 것을 모세에게 약속했다.
(10) 40년의 노정, 가나안 거민 축출 명령(33장):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요단 서편을 차지할시 모든 원주민을 몰아내고 우상을 다 헐고, 종족을 따라 기업을 나누라고 명하셨다.
(11) 요단 강 서편의 가나안에서 얻을 땅의 경계(34장): 하나님께서는 이들이 차지할 요단 서편 가나안 땅의 구체적인 규모(동서남북 위치)와 대제사장 엘르아살과 여호수아가 땅을 나눠줄 것임을 말씀하신다.
(12) 레위인 성읍들과 도피성 제도(35장): 가나안 땅을 차지할 시 레위인이 거주할 성읍을 주게 하였다. 도피성은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피하면 살인자가 회중 앞에서 판결을 받기까지 죽지 않을 수 있다. 살인 자가 도피성 밖에 있으면 보복하는 자가 그를 죽여도 죄가 없다. 살인자는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도피성에 머물러야 하며 대제사장이 죽으면 자기 소유의 당으로 돌아갈 수 있다. 만일 고의로 죽인 자는 여러 증인의 말을 따라 처벌한다.
(13) 슬로브핫 딸들의 상속권과 혼인 문제(36장): 므낫세의 수령들이 슬로브핫 딸들이 다른 지파 남자의 아내가 되어 기업을 잃을 까 염려했다. 그러자 모세는 슬로브랏 딸들에게 조상 지파의 종족에게만 시집갈 것을 명령하였다.


3. 결론: 민수기는 광야에서 이스라엘의 실패와 끝까지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대조적으로 보여준다. 우리의 영적 전쟁은 하나님의 전쟁이다. 오직 하나님을 중심으로, 믿음으로만 걸을 수 있는 여정이다. 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를 바르게 따라야 갈 수 있는 여정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발람의 저주를 끝내 축복으로 바꾸심으로 승리를 보장하시는 분이시다. 그럼으로 주의 백성은 하나님과 예수님을 의지하여 믿음의 여정을 걸어야 한다.



Ⅲ. 신명기
1. 구조: 신명기(申되풀이 할 신 命記)는 두 번째 율법이라는 뜻이다. 신명기는 출애굽 이후 제40년 11월1일에 요단 동편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율법을 다시 설교한다. 왜냐하면 기존 세대가 광야생활 중에 죽은 상황이고 시내산 율법을 직접 듣지 않은 새로운 세대이기 때문이다.



2. 내용
1) 서언, 역사적인 회고(1-4장): 모세는 시내산을 떠날 때부터 현재까지의 광야 여정을 회고하면서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과 베푸신 은혜와 그에 대한 이스라엘의 불순종을 대조시킨다. 4:1-43은 왜 다시 율법을 설명하는지, 이스라엘이 어떤 태도로 하나님 말씀을 들어야 하는지 설명하는 내용이다.
2) 율법에 대한 순종 촉구(5-26장)
(1) 십계명에 대한 설명(5장): ①너는 난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 ②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라 ③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일컫지 마라 ④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⑤네 부모를 공경하라 ⑥살인하지 말라 ⑦간음하지 말라 ⑧도적질 하지 말라 ⑨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⑩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2) 율법을 주신 긍극적 이유(6장): 신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3) 가나안 족속을 진멸하라(7장): 신7:1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넘겨주신 모든 민족을 네 눈이 긍휼히 여기지 말고 진멸하며 그들의 신을 섬기지 말라 그것이 네게 올무가 되리라”
(4) 광야에서 베푸신 하나님 은혜를 기억하고 하나님만 섬기라(8장): 신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5)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주신 이유(9장): 신9:6 “그러므로 네가 알 것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 아름다운 땅을 기업으로 주신 것이 네 공의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
(6) 여호와를 경외하여 사랑하라(10장): 신10:12-13 “12.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13.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7)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의 순종 여부에 따라 복의 여부가 결정된다(11장): 신11:27-28 “27.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들으면 복이 될 것이요 28.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도에서 돌이켜 떠나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따르면 저주를 받으리라”
(8) 우상제단을 멀리하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한 곳에서만 예배하라(12장): 신12:5,6 “5.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너희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하신 곳인 그 계실 곳으로 찾아 나아가서 6.너희의 번제와 너희의 제물과 너희의 십일조와 너희 손의 거제와 너희의 서원제와 낙헌 예물과 너희 소와 양의 처음 난 것들을 너희는 그리로 가져다가 드리고”
(9) 다른 신을 섬기는 모든 사람, 마을을 진멸하라(13장): 신13:5 “그런 선지자나 꿈 꾸는 자는 죽이라 이는 그가 너희에게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게 하려 하며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령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10) 정결과 부정의 법, 십일조 제도(14장): 신14:22-23 “22.너는 마땅히 매 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 23.네 하나님 여호와 앞 곧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 또 네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먹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이니라”
(11) 안식년/ 일곱째 해에 종을 자유롭게 하라/ 초태생은 하나님께 드려라(15장)
(12)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재판장에 대한 규례(16장)
(13) 우상숭배, 재판, 왕에 대한 규례(17장): 왕을 세울 때 반드시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를 왕으로 세워야 하며, 왕은 병마를 많이 두지 말고, 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 은금을 많이 쌓아두지 말고, 율법서의 등사본을 평생 자기 옆에 두고 읽고 규례를 지켜 행해야 한다.
(14) 레위인, 점쟁이, 참 선지자에 대한 규례(18장): 신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15) 도피성, 경계표 규례, 재판에서 증인 규례(19장)
(16) 전쟁에 대한 여러 규례(20장)
(17) 살인자를 모를 경우, 결혼, 패역한 아들, 나무 위에 단 시체에 대한 규례(21장): 신21:18,21 “22.사람이 만일 죽을 죄를 범하므로 네가 그를 죽여 나무 위에 달거든 23.그 시체를 나무 위에 밤새도록 두지 말고 그 날에 장사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18) 이웃과 피조물에 대한 책임 규례, 결혼과 순결에 대한 규례(22장)
(19)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는 자들, 진영의 정결, 이혼, 전당, 유괴, 약자들을 위한 법, 태형, 이웃 사랑, 수혼, 공정한 저울추, 아말렉 진멸 명령(23-25장): 고환이 상한 자, 음경이 잘린 자, 사생자, 암몬 사람, 모압사람은 총회에 들어오지 못한다.
(20) 소산의 첫열매(맏물)과 십일조 제도(26장): 첫 소산은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셋째 해에 모든 소산의 십일조를 레위인, 객, 고아, 과부에게 주어 성읍 안에서 먹고 배부르게 해야 한다.
3) 축복과 저주(27-30장)
(1) 가나안 땅에 입성시 그리심산, 에발산에서 축복, 저주를 선언하라(27장)
(2) 순종할 때 복, 불순종할 때 저주(28장)
(3) 축복과 저주에 대한 재 선언과 모압 언약 갱신(29-30장)
4) 지도권의 위임과 모세의 죽음(31-34장)
(1) 모세의 지도권을 여호수아에게 위임(31장): 신31:7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여호와께서 그들의 조상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들에게 그 땅을 차지하게 하라”
(2)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노래(32장): 신32:4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
(3) 모세가 느보산에서 열두 지파 축복(33장): 신33:29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4) 모세의 죽음(34장): 모세가 120세가 될 때까지 눈과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 모세가 느보산에서 죽고, 백성들이 30일간 애곡했다.


3. 결론: 신명기는 하나님의 백성의 신앙과 삶에 대한 위대한 지침서이다. 주의 은혜를 받는 주의 백성은 말씀을 따라 하나님을 섬기고 순종해야 한다. 순종의 삶을 살 때 하나님을 깊이 알게 되고, 약속하신 복을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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