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열려라 에바다 2024. 11. 6. 15:54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엡6:11)

싸움을 하려면 무장을 해야 합니다. 영적 전쟁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이 무장은 몸의 한 부분이 아닌 온몸 전체를 나의 온 존재를 지켜줄 수 있는 무장이어야 합니다. 

 

① 진리의 허리띠 

"진리로 허리띠를 따라(14) 진리의 띠는 진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확고한 믿음입니다. 예수님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대세를 따르지 않고 진리를 따르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 한 분만을 진리로 삼고 진리 되신 예수님만을 바라보며 진리 되신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누구를 만나도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허리가 힘의 상징이듯, 진리에 대한 확신을 가질 때 흔들림이 없이 영적 전쟁을 치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② 의의 호심경 

호심경은 목부터 무릎까지 이어지는 갑옷으로 강한 동판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호심경을 붙이는 목적은 가슴 부분, 다시 말하면 심장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가슴받이라고 합니다. 사탄은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의 심장을 공격하려고 합니다. 의의 호심경으로 무장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덧입는 것을 말합니다. 왜냐하면 사탄이 아무리 참소하고 비방해도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덧입는 자는 무너지지 않고 당당하게 영적 전쟁을 치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복음(평안)의 신 

바울은 전신갑주를 말하면서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으라고 말합니다. 왜 평안의 복음의 신발을 신어야 할까요? 그것은 우리의 신앙생활에는 형통한 삶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패도 하고 인생의 풍랑도 경험하고 눈물을 흘려야 할 때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평안의 복음을 전해야 하는 자는 반드시 평안의 복음의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영적 전쟁을 하는 사람은 평안의 복음의 신을 갖추어 신고 서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흔들리지 않고 평안을 누리며 평안의 복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④ 믿음의 방패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16) 당시의 전쟁은 활을 쏘고 창과 검으로 하는 전쟁이기 때문에 반드시 방패로 무장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일 방패가 없다면 사탄이 쏘아대는 불화살의 공격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사탄의 불화살을 막아낼 수 있는 믿음의 방패가 필요합니다. 믿음의 방패는 다음 시간에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⑤ 구원의 투구 

구원의 투구를 쓴다는 것은 구원의 확신을 갖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영적인 전쟁은 주님이 이겨놓은 전쟁이기에 반드시 승리한다는 확신을 갖는 것입니다. 이 확신이 없으면 영적전쟁을 치를 수가 없습니다. 이 확신이 바로 구원의 투구를 쓰는 것입니다. 

 

⑥ 성령의 검 

성령의 검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말합니다. 성령의 검은 유일한 공격용무기입니다. 영적 전쟁에서 사탄의 모든 공격을 물리치고 이기게 만드는 결정적인 무기가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래서 예수님도 사탄의 시험을 받을 때에 모두 기록되었으되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쳤습니다. 그러면 왜 하나님의 말씀이 성령의 검이 됩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예리하기때문입니다.(히4:12) 누가 영적인 전쟁에서 승리합니까? 누가 대적을 이깁니까?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 진자입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은 자입니다. 

 

 
방어용 무기
① 진리의 허리띠  진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확고한 믿음
② 의의 호심경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덧입는 것
③ 복음(평안)의 신  세상이 줄 수 없는 평안
④ 믿음의 방패 사탄의 불화살을 막아낼 수 있는 믿음
⑤ 구원의 투구  구원의 확신, 승리의 확신
공격용 무기 ⑥ 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