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빔이란?
드라빔(teraphim)은 당시 중동 지역의 작은 신상이었다. 성경에 나오는 신 중에 가장 작은 신이다. 크기는 제각각이었는데(복수명사를 사용함으로써 한 특정한 형태가 아님을 알 수 있음), 통상적으로는 20 ~ 50 cm정도 되는 것으로 하란에서 도망치던 라헬이 숨겨갔던 것이며 집에서 모셔놓고 섬기는 가정신이다. 사사기 17:5에 언급된 것은 상당히 큰 것으로 여겨진다.
“그 때에 라반이 양털을 깎으러 갔으므로 라헬은 그의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하고”(창세기 31:19)
“그 사람 미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그가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한 아들을 세워 그의 제사장으로 삼았더라 ”(사사기 17:5)
최근에 발굴된 토판에 의하면 드라빔을 갖고 있는 자녀가 부모의 유산을 물려받는 권리를 가진다고 한다. 라반이 야곱과 언약을 세워 드라빔의 권위를 파괴한 것은 이러한 의도였다.
누지(Nuzi) 문서에 의하면 드라빔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
1. 가문의 수장 역할(창세기 31:19)
드라빔은 부모가 대를 이어갈 자녀에게 주는 것은 자신의 유산과 권위를 모두 넘겨 주는 상징적 행위이다. 라헬이 아버지 라반에게서 드라빔을 훔쳐간 이유는 바로 그의 재산 때문이었다. 간교한 라반은 이것을 알고 야곱과 언약을 세워 이곳으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막는다. 당연히 드라빔의 효과는 사라지게 된다.
2. 가정 수호신의 역할(사사기 17:5)
드라빔은 신으로 섬겨졌다. 집에서 모시고 있으면 화를 막고 복을 가져온다고 생각했다.
3. 점을 치는 수단(스가랴 10:2, 호세아 3:4, 열왕기하 23:24)
드라빔은 점을 칠 때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종종 제사장의 에봇과 연관되어 있으며, 신의 뜻을 물을 때 점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드라빔(teraphim)
성경 속에 등장하는 신 중에서 가장 작은 신이다. 하란에서 도망치던 라헬이 숨겨 갔던 신이다. 크기는 20-50cm의 크기로 쉽게 숨길 수 있는 우상이다. 집에서 모셔 놓고 섬기는 가정신이다.
최근에 발굴된 토판에 의하면 드라빔을 가지고 있는 자녀가 부모의 유산을 물려 받는 권리를 가진다고 한다. 라반이 야곱과 언약을 세워 드라빔의 권위를 파괴한 것은 이러한 의도였다.
복수명사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어떤 특정한 형태의 우상은 아닌 듯하다. 가정신으로서 다양한 모습을 했을 가능성이 많다. 라헬이 약대 밑에 넣었다는 표현은 크기가 20cm 이하였을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사사기 17:5 에 의하면 상당히 컷을 것으로 보인다.
누지(Nuzi) 문서에 의하면 드라빔을 몇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가문의 수장 역할
드라빔은 부모가 대를 이어갈 자녀에게 주는 것은 자신의 유산과 권위를 모두 넘겨 주는 상징적 행위이다. 라헬이 아버지 라반에게서 드라빔을 훔쳐간 이유는 바로 그의 재산 때문이었다. 간교한 라반은 이것을 알고 야곱과 언약을 세워 이곳으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막는다. 당연히 드라빔의 효과는 사라지게 된다. 라헬은 뛰어난 두뇌를 가졌고, 명석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녀는 아이를 오랫동안 낳지 못해 고통을 받았고 결국 요셉을 낳음으로 여인으로 인정 받는다. 후에 베냐민을 낳으면서 죽음을 맞이 한다. 아무리 명석한 두뇌를 가졌다해도 하나님은 라헬의 생각을 막으시고 믿음의 족장의 여인으로 살아가도록 인도하신다.
2. 가정 수호신의 역할
드라빔은 신으로 섬겨졌다. 집에서 모시고 있으며 화를 막고 복을 가져 온다고 한다. 사사기 17장에 드장하는 미가의 이야기는 드라빔의 가정 수호신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사기에 등장하는 드라빔은 크기가 상당했을 것으로 보인다. 손바닥만한 크기에서 사람 크기만큼 큰 것도 있어 당양하다.
3. 점을 치는 수단
드라빔은 점을 칠 때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종종 제사장의 에봇과 연관되어 있으며, 신의 뜻을 물을 때 점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스가랴 10:2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하지 않은 것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한즉 그 위로가 헛되므로 백성들이 양 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
호세아 3:4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스가랴에만 등장하지만 드라빔이 '허탄한 것을 말한다'는 표현은 헛된 우상에 대한 우회적 표현이다. 호세아 3:4도 점치는 용도로서 드라빔으로 보인다.
사무엘이 사울의 불순종을 책망하면서 '점치는 죄'(삼상 15:23)과 같다고 말한다. 점치는 행위는 하나님을 거역하고 불순종한 것이다.
드라빔과 관련된 성경 구절들
창세기 31:19 그 때에 라반이 양털을 깎으러 갔으므로 라헬은 그의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하고
창세기 31:35 라헬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마침 생리가 있어 일어나서 영접할 수 없사오니 내 주는 노하지 마소서 하니라 라반이 그 드라빔을 두루 찾다가 찾아내지 못한지라
사사기 17:5 그 사람 미가에게 신당이 있으므로 그가 에봇과 드라빔을 만들고 한 아들을 세워 그의 제사장으로 삼았더라
열왕기하 23:24 요시야가 또 유다 땅과 예루살렘에 보이는 신접한 자와 점쟁이와 드라빔과 우상과 모든 가증한 것을 다 제거하였으니 이는 대제사장 힐기야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발견한 책에 기록된 율법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라
호세아 3:4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스가랴 10:2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하지 않은 것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한즉 그 위로가 헛되므로 백성들이 양 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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