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아멘
신약에 와서도 대부분의 구약의 경우와 비슷하게 사용되었으나 좀더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사용되었다.
(1) 예배의 요소 중에 기도, 찬송 뒤에 또는 처음에 썼다.(마31회, 막14회, 눅16회, 요25회)
주기도문(기도)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나라와 권세와 영광아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6:13)
찬양 화답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도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 지어다. 아멘(딤전1:17)
기도나 찬송 뒤에 아멘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드린 것이 확실합니다, 나도 동의하고 함께 찬양합니다, 그리고 그대로 이루어지기를 나도 바랍니다, 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경배에 대한 화답으로 "나도 그렇게 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동조가 아니라 우리의 내면의 깊은 속에서 나오는 신앙 고백의 동의 표시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백성이 절대적인 믿음을 가지고 철저히 말씀 앞에 굴종하는 경배 행위인 것이다.
(2) 바울의 경우
바울의 경우에는 서신서의 결미어에서 또는 축복으로 즐겨 사용하였으며, 하나님에 대한 묘사와 관련하여 특수하게 사용하였다.
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는 거짓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롬1:2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롬9:5)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고후1:20)
하나님은 마땅히 찬송 받으실 분이십니다. 진실입니다 확실합니다. 찬송합시다 라는 뜻으로 사용하였다.
(3) 요한의 경우 - "예수님 자체가 아멘이다."
구약의 경우에는 하나님을 묘사하는데 사용된 경우가 2곳이 있는데(사65:16), 신약에 와서 요한 사도는 한발 더 나아가 '아멘' 자체를 인격화해서 예수님 자체가 아멘이라고 표현했다.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진리(아멘)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진리(아멘)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어졌고 내 눈앞에 숨겨졌음이니라. (사65:16)
아멘을 요한복음에서는 25번이나 사용하였고 다양한 방법으로 아멘을 9번이나 사용하였으며 계시록 말미에서는 자신이 인격화하였던 그 아멘이 어서 오시어 달라고 하면서 마친다.
그리고 특이한 것은 요한이 '아멘'을 인격화하여 '예수님 자체가 아멘이다'라고 선언한다.
요한사도의 이 아멘을 인격화 한 것은 요한의 신앙 고백이며 영적인 요한의 깊은 복음에 대한 비밀을 그대로 묘사하여 확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사실 예수님이 진실,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아멘' 자체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아멘(진실, 확실)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고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14:6)
(4) 예수님 자신
예수님은 특이하게 자신의 말씀 앞에 반복해서 2번씩 사용하였다.
이것은 당시 헬라문화적 배경에서 아멘 사용은 계약을 맺을 때 '내가 꼭 지키겠습니다', '못 지키면 내 손에 장을 지지십시요'라는 의미로 사용했다.
그러나 반복해서 두 번 사용하는 것은 지금 내가 하는 말은 만약에 못 지키면 목숨을 내놓겠습니다.'라는 뜻으로 사용했다고 한다.(페트라 연구원 김선기 목사, 침신대 교수).
그러니까 생명만큼이나 소중한 확실한 진리이니 '그대로 꼭 믿어도 됩니다.'라는 의미로 쓰여졌다. 주님은 그 약속을 철저히 지키셨다.
자신이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오셨다고 아멘 아멘 하셨는데, 그 약속을 생명까지 던져 주시면서 까지 확증해 주셨다.
우리는 이 한가지 사실만으로 우리 손에 들어온 성경이 얼마나 확실한 진리인가를 알 수 있는 것이었다. 주님이 생명을 던지기까지 하시면서 진리라고 하셨던 그 약속이다.
그것을 의심 없이 확실히 믿는 것만이 구원이다. 단순하게 믿는데는 우리의 이성이 구차한 방해거리가 될 수 있다.
예수님이 생명까지 던져 주시면서 진리라고 외친 말씀을 , 그리고 자기 자신이 구원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믿고 '아멘'으로 화답하여 영광 돌리는 믿음이 있어야 하겠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마20:28)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요5:19)
구약성경의 아멘
'아멘'에 대한 초기 자료는 모세가 법정에서 간음한 혐의가 있는 여인을 재판하는 규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규정에 의하면 제사장이 형벌을 선언하고 그 여인으로 하여금 '아멘, 아멘'하고 대답하게 하였다.
"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네 창자에 들어가서 네 배로 붓게 하고 네 넓적 다리로 떨어지게 하리라
할 것이요 여인은 아멘 아멘 할지니라" (민5:22)
혐의가 있는 여인이 선언된 그 징계에 동의하는 수단으로 "아멘"으로 대답하게 하였다.
이것은 능동적인 아멘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수동적인 아멘이다.
그리고 직접적인 하나님과의 관계가 아니라 율법을 기준으로 한 법정에서 인정심문과도 같은 행위였다.
상대방이 범죄 했으니 그에 따른 죄과를 부여해도 다른 의의가 없음을 시인하게 하는 약속행위였다.
구약성경에서는 여러 가지로 사용되었지만 몇 가지로 구분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 이야기하는 사람 자신의 말이 진실함을 보여주는 경우에 말머리에 사용하였다.
"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왕께 대답하여 가로되 아멘 내 주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원하오며, 또 여호와께서 내 주 왕과 함께 계심같이 솔로몬과 함께 계셔서 그 위를 내 주 다윗 왕의 위보다 더 크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아니라"(왕상1:36~37)
"선지자 예레미야가 말하되 아멘 여호와는 이같이 하옵소서 여호와께서 내 예언대로 이루사 여호와의 집 기구와 모든 포로를 바벨론에서 이곳으로 다시 옮겨오시기를 원하노라"(렘2:6)
그 러니까 화자가 하는 말이 진리이고 한치도 그릇됨이 없는 사실인 경우에 말 앞의 말머리 처음에 사용하고 잇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화자가 말하는 말이 그만큼 중요하고 확실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말하는 그 내용이 신뢰할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2) 두 번에 사용된 경우(구약에 전체 5번 사용됨)
"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네 창자로 들어가서 네 배로 붓게 하고 제 넓적다리로 떨어지게 하리라 할 것이요 여인은 아멘 아멘 할지니라"(민5:22)
"에스라가 광대하신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들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하였느니라"(느8:6)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송할지로다 아멘 아멘"(시41:13)
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 지어다. 온 땅에 그 영광이 충만할 지어다. 아멘 아멘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요하다. (시72:19)
여호와를 영원히 찬송할 지어다 아멘 아멘 (시89:52)
선포되거나 자신의 말에 대해 '아멘 아멘'으로 화답한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이 반복 사용의 저의는 강조, 그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맹약이나 맹세를 의미한다.
철저한 신뢰, 철저한 약속, 절대적 경배를 말한다.
특 이한 것은 시편이 총5권으로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제 1권은 1~14:13(아멘 아멘), 제 2권은 42~72:19(아멘 아멘), 제 3권은 73~89:52(아멘 아멘), 제 4권 90~106:48(아멘 아멘), 제 5권 107~150:6(할렐루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님께 노래한 찬양 말미에 다시 한번 강조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되었다.
(3) 하나님께 드려지거나 선포되는 메시지에 대해 화답하거나, 기도 및 축도 후에 회중이 창화를 하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 지로다 하매 모든 백성이 아멘하고 여호와를 찬양하였더라 (대상16:36)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 지어다.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지어다 할렐루야(시106:48)
"에스라가 광대하신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들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하였느니라"(느8:6)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삭, 야곱, 요셉, 베냐민의 나이 대조표 (0) | 2025.05.17 |
---|---|
죄에 대해서 의에 대해서 심판에 대해서 (0) | 2025.05.17 |
천국은 침노하는 것이란 의미 (0) | 2025.05.17 |
믿음이란 무엇인가? (0) | 2025.05.05 |
적은 믿음과 큰 믿음의 차이 (0) | 2025.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