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의 진실을 파헤친다...등푸른 생선 이야기!
오늘의 주제? 두뇌에 좋다는 등푸른 생선...
생선 조림... 육류만큼 단백질이 풍부하나 칼로리는 낮고 오메가 지방산이 풍부 하여 심장병이나 암에까지 좋고 더불어 아이들 건강과 두뇌에 좋다 는 등푸른 생선! 과연? ①위는 눈다랑이 뱃살, ②위는 고등어!
![](https://t1.daumcdn.net/tistoryfile/fs16/6_tistory_2010_07_10_19_04_4c3845c2b37df?x-content-disposition=inline)
오늘 그 절반의 진실을 파헤쳐 봅니다. 알아야 제대로 먹습니다.
|
어떤 현상인가?
왜 생선에 메틸 수은이?
★ 메틸 수은중독이 심하면 손발이 마비가 되고 시야가 좁아지면 신경계의 마비가 온다.뿐만아니라 태아들은 중독되지 않은 아이들보다 인지 능력이 떨어진다.
육지에서 유입된 수은은 작은 물고기가 섭취하므로 메틸수은화 되어 축적되어 지는데 이 작은 고기를 큰 고기가 먹으면서 수은이 더 축적되어진다.
![](http://daum.culturecontent.com/UploadFiles/DictionaryImg/cp0309/10007033.jpg)
- 눈다랭이, 황새치 등 큰 물고기의 축적이 심각하다. - 참치캔에 사용되는 가다랑이는 크기가 작아 한국에서는 참치캔에 허용된다. (외국에서는 참치캔에 큰 참치가 사용되니 더욱 조심)
|
그렇다면 수은 중독에서 탈피하려면?
앞에서 언급한 여수초등학교의 감염된 어린이들을 두달동안 이틀에 한번 먹던 생선 을 거의 자제 시켰더니 0.988에서 평균 0.811로 약 20% 감소하였다.
- 한번 축적된 수은을 배출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성인보다는 두뇌가 발달하지 않은 어린이, 특히 임산부는 일주일에 두번 이하로 생선섭취를 줄이고 큰 생선보다는 가능한 칼치, 고등어 등 작은 생선위주로 섭취
- 임신부가 특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태반은 몸에 나쁜 물질은 거부 하고 엄마의 영양소만 통과시킨다고 했으나 실험 결과 메틸 수은은 태반이 여과 없이 통과시킴을 알 수 있음. 보통 엄마의 두배 중독된다고 보면 됨.
![](http://t2.gstatic.com/images?q=tbn:ANd9GcSfyb1JDBIpff1d2jnjYEFAH-dFaJoezYkJtpm1m4bP2hHNiCWV)
실험결과 메틸 수은을 배출시키는데 비타민 C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비타민 C와 함께 생선을 먹으니 메틸수은 배출이 3배나 증가하였다. 즉, 비타민 C가 많은 야채와 함께 생선을 먹으면 좋다 하겠다.
|
★참고... 옥돔, 왕고등어, 참치보다는 고등어, 갈치, 명태, 조기 등이 수은 중독에
보다 적게 중독 될 수 있으나 작아도 자주 먹으면 체내에 메틸 수은이 축적
되기는 마찬가지! 적게 먹고 야채와 함께...
우리나라 사람이 미주, 유럽인보다 6배나 수은 중독이 심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