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9 25

선지자들의 출신성분

선지자들의 출신성분▶ 출신예언국목자평민왕족,귀족제사장,레위미상(未詳)유다미가이사야다니엘예레미야,에스겔,⓬하박국, ⓯스가랴,요엘,⓮학개이스라엘아모스⓰말라기호세아이방⓭스바냐오바댜,요나,⓫나훔(ⅰ) 유다지방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요엘. 오바댜. 미가. 하박국. 학개)(ⅱ) 이스라엘지방 (엘리야. 엘리사 , 호세아. 아모스. 말라기)(ⅲ) 앗수르지방 (요나. 나훔. 스바냐)(ⅳ) 에돔지방 (오바댜) ▶ 대선지서(5)이사야아모스의 아들로 아마샤 왕의 형제이며 요아스 왕의 손자. 유다왕 10대 웃시야 가 죽던 해(B.C.739)+11대 요담 (B.C.751~736)+12대 아하스 (B.C.742~725)+13대 히스기야 (B.C.725~697)+14대 므낫세 (B.C.697~6..

기독교자료 2024.08.09

성경 속의 서기관이란?

서기관(書記官, Scribes)이란 용어가 성경에 자주 나오기 때문에 많이 들어본 것 같으나 정확한 의미를 모르기도 한다.서기관이란 글자 그대로 뭔가를 기록하는 사람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무엇을 기록하는지, 사회적 지위는 어떠하며, 예수님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애굽의 서기관 - 그리스 아테네 국립고고학박물관​1. 구약시대의 서기관1.1 왕정시대(B.C. 1010~586년)구약에서 서기관(히, 소페르)은 모세 율법의 해석자이며 교사였다. 본래 서기관은 고대 애굽에 있던 제도였는데 이스라엘도 다윗 왕 이후 서기관을 두어 국가의 기록관, 왕의 비서, 율법을 필사(筆寫)하는 역할을 맡기게 된다.즉, 다윗이 애굽의 궁정제도를 모방하여 만든 관직으로, 왕의 비서(역대하 34:13, 사무엘하 ..

기독교자료 2024.08.09

성경에 나오는 광물(mineral)과 보석(gemstone)

성경에 나오는 광물(mineral)과 보석(gemstone) 성경에는 다양한 광물과 보석이 나온다. 둘은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광물 안에 보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보석은 ‘빛깔과 광택이 아름다워 장식물로 이용되는 광물의 일종’이다.1. 성경에 등장하는 보석의 종류강 옥(Ruby,sapphire)규화목(Agazited Wood)금강석(Diamond)남보석(sapphire)남보석(sapphires)녹석영(Praze)녹옥수(Plasma)녹옥수=비취옥(Chrysopraze)녹주석(beryl)백마노=마노)Agate(벽(Jasper)보물(precious thing)산호(coral)상아(ivory)석류석(carbuncle)석류석(garnet)수마노(onyx)유리(grystal)자마노=홍옥수(Sard)진주(pe..

기독교자료 2024.08.09

누가복음 비교 도표

누가복음 비교 도표통치자가족 관계통치 영역시 대성 경헤롯I (왕)안티파터의 아들유대 왕B.C.37-4마2:1-22눅1:5헤롯아켈라오헤롯 왕의 큰아들유대,사마리아,이두매B.C.4-A.D.6마2:22헤롯 빌립헤롯 왕의아들예루살렘의클레오파트라이두래의데트라,드라고닛B.C.4- A.D.34눅3:1헤롯 안디바헤롯 왕의 막내 아들,헤로디아의두 번째 남편갈릴리와페레아의데트라B.C.4-A.D.39마14:1-11막6:14-29눅3:1,19;13:31-33;23:7-12헤롯아그립바헤롯 왕의손자유대 왕A.D. 37-44행12장헤롯아그립바II헤롯 왕의증손자데트라르크와갈키스의 왕A.D.44-100(A.D.48년에왕이 됨)행25:13-26:32  2. 예수의 신분(눅 6:5)  하나님(요1:1)왕(눅1:32,33)목자(요10:11..

기독교자료 2024.08.09

회당 (Synagogue): 회당의 기능 및 성전과 회당의 차이점

회당 (Synagogue): 회당의 기능 및 성전과 회당의 차이점 회당(synagogue)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로 ‘모임’을 뜻하는 ‘수나고게’(sunagogé)에서 유래했는데, 그리스 유대인들이 유대인 공동체의 모임과 공동체 자체를 지칭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히브리어로 회당을 의미하는 ‘베이트 하크네셋’(Beit Haknesset)은 "모임의 장소"로서 주요 기능은 기도를 위한 장소였습니다. 종교적 의미에서 회당은 유대인 공동체의 예배 장소이자 공동 모임의 장소입니다. 회당은 유대 민족이 바빌론유수 기간 동안 기도, 공부, 공동체 활동을 위해 모일 장소가 필요했기 때문에 활성화 되어 유대인 생활의 중심 기관이 되었습니다. 회당은 고대 예루살렘에서 예배의 중심지였던 성전과는 다릅니다. 서기 ..

기독교자료 2024.08.09

유대인 타낙은 24권, 기독교 구약은 39권인 이유

유대인 타낙은 24권, 기독교 구약은 39권인 이유▲유대인 성경 타낙과 기독교 성경 구약을 비교한 도표.​타낙과 구약, 내용 같고 순서 달라구약, 신약과의 관계로 순서 달라예수=그리스도 신학 반영된 순서​2) 기독교 성경과의 차이​(1) 순서의 변화유대인의 타낙(Tanakh)과 기독교 구약 성경 사이에는 내용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순서가 다르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기독교 구약 성경의 구조가 타낙과 차이를 보이는 것은 신약과의 관계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인정하지 않지만, 기독교인들에겐 예수님이 구약의 예언에 따라 또 구약의 완성과 마침으로 오신 메시아이자 하나님 아들입니다.​즉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예수님은 주인공이자 완성자입니다. 따라서 쓰인 시간 순서대로 구성된 타..

기독교자료 2024.08.09

사단과 마귀(魔鬼)

사단과 마귀(魔鬼)천사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위하여 그의 명령으로 지음 받은 사단에 관한 지식은 성경을 떠나서 얻을 길이 없으나, 성경이 사단들에 관해 자세하게 계시하지 않은 이유는 관심의 초점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역에 모아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중심과 전면에 하나님을 계시하고 사단들은 하나님의 후면에 가리워지도록 하였다. 그러나 사단의 실재적 존재와 활동에 대해 의심할 수 없을 만큼 성경에 충분히 계시되었다.1.사단과 마귀는 악한 영(靈)들이다.1) 악한 천사들은 처음부터 악하게 지음을 받지는 않았다. 선(善)하게 지음 받았던 천사들이 타락(墮落)하여 악한 영들이 되었다.(창1:31, 벧후2:4, 유6)2) 사단이 타락하게 된 원인(原因)은 자기의 위치를 만족하게 여기지 않고 하나님과 같이 높아지..

기독교자료 2024.08.09

요나서에 나오는 다시스, 니느웨 위치는?

요나서에 나오는 다시스, 니느웨 위치는?1. 지명에 대한 언급​1) 지명은 히브리어로 '니느웨', 헬라어로 Nineuiv(니뉴이) 그리고 앗수르어로는 Ninua(니누아) 또는 Nina(니나)이다. 그 의미는 '합의'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2) 앗수르 제국의 수도였던 고대 도시 니느웨는 북이라크의 티그리스 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알 모실이라고 불리는 근대 도시의 반대쪽에 있었다. 니느웨의 현위치는 이라크 영토 안이며 티그리스 강 동편에 있다. 즉 현재는 모슬 강 건너편에 위치한다.아시리아 제국  3) 오늘날 그 도시는 큐윤직과 네비유누스라는 두 곳의 큰 지역으로 구분된다. 그 도시의 성벽들은 빙둘러 12Km정도 남아있다.4) 티그리스 강과 코스르 강으로 말미암아 니느웨는 강을 가로지르는 상업적인 교통이 ..

기독교자료 2024.08.09

순종하고 싶으나 실천이 되지 않을 때

순종하고 싶으나 실천이 되지 않을 때 봉서방추천 2조회 2524.08.09 02:37댓글 0  순종하고 싶으나 실천이 되지 않을 때        그리스도인으로 세상을 살다 보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실천하고 싶은데 나는 왜 이리도 의지가 약한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또한 이렇게 의지가 박약하고 실천이 빈곤한 모습을 지속적으로 마주하다 보면 자괴감이 들기도 한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삶이 계속되다 보면 영적으로 침체되어, 결국 신앙의 역동성, 기쁨, 감동을 누리지 못하게 되고 만다는 것이다.​그렇다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영적 침체에 빠지지 않고, 계속해서 구원에 대한 감격과 기쁨을 노래하면서, 지치지 않고 끊임없이 말씀을 실천하는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

기본폴더 2024.08.09

화 있을지어다, 서기관과 바리새인이여.

화 있을지어다, 서기관과 바리새인이여. 천향추천 0조회 1324.08.08 18:03댓글 0 본문은 예수께서 서기관과 바리새인에게 화를 선언하는 내용이다.예수께서는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사회적인 위치와 삶을제자들의 위치와 삶과 대비하여 화를 선언하신다.서기관과 바리새인은 모세의 자리에 앉은 자들이다(마23:2).그들은 모세의 권위로 율법을 가르치는 선생들이다.그들은 여호와의 율법 통치를 대행하는 다윗왕국의 관헌들이다.그런데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화를 선언하신다.이는 예수 자신을 거절함으로 아버지의 뜻을 대적하기 때문이다.이에 예수께서는 일곱 번에 걸쳐서 화를 선언하신다(마23:13-36).일곱은 하나님의 완전수이다.따라서 일곱 번의 화는 완전한 정죄를 의미한다.예수께서 선언한 일곱 번의 화는 옛 이스라엘을 ..

기본폴더 2024.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