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끝나지 않은 전쟁

열려라 에바다 2015. 9. 1. 14:08
2015 01
09
  끝나지 않은 전쟁
   [ 사사기 1:1 - 1:10 ] (찬송349장)
여호수아가 죽은 후 이스라엘은 누가 먼저 가나안 족속과 싸울지 하나님께 여쭙니다. 하나님은 유다를 지목하셨고, 유다가 ‘순종하여’ 가는 곳에 승리가 있었습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유다 지파가 선봉에 서다
1절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우리 가운데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리이까 2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유다가 올라갈지니라 보라 내가 이 땅을 그의 손에 넘겨 주었노라 하시니라 3절 유다가 그의 형제 시므온에게 이르되 내가 제비 뽑아 얻은 땅에 나와 함께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자 그리하면 나도 네가 제비 뽑아 얻은 땅에 함께 가리라 하니 이에 시므온이 그와 함께 가니라

유다 지파가 베섹을 정복하다
4절 유다가 올라가매 여호와께서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그들의 손에 넘겨 주시니 그들이 베섹에서 만 명을 죽이고 5절 또 베섹에서 아도니 베섹을 만나 그와 싸워서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죽이니 6절 아도니 베섹이 도망하는지라 그를 쫓아가서 잡아 그의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을 자르매 7절 아도니 베섹이 이르되 옛적에 칠십 명의 왕들이 그들의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이 잘리고 내 상 아래에서 먹을 것을 줍더니 하나님이 내가 행한 대로 내게 갚으심이로다 하니라 무리가 그를 끌고 예루살렘에 이르렀더니 그가 거기서 죽었더라

유다 지파가 예루살렘과 헤브론을 정복하다
8절 유다 자손이 예루살렘을 쳐서 점령하여 칼날로 치고 그 성을 불살랐으며 9절 그 후에 유다 자손이 내려가서 산지와 남방과 평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과 싸웠고 10절 유다가 또 가서 헤브론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쳐서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죽였더라 헤브론의 본 이름은 기럇 아르바였더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절 민족의 지도자, 가나안 정복의 선봉장, 신실한 하나님의 종 여호수아가 죽었습니다. 국가적 위기 상황이고, 충분히 절망적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자손은 이제 남은 가나안 정복의 역사에 어떤 지파가 나서야 할지 하나님께 여쭙니다. 눈에 보이는 지도자는 사라졌지만, 영원한 지도자이신 하나님이 계심을 믿기에 낙망의 자리가 아니라 사명의 자리에 설 수 있었습니다.

2,3절 하나님께서는 유다 지파를 향해 가나안 족속과 싸우러 올라가라고 하십니다. 그런데 유다는 레아에게서 낳은 동복형제요, 인접한 지파인 시므온에게 같이 가자고 제안합니다. 명분 있는 일에 ‘협력’하는 것이 그 자체로 그릇된 일은 아니지만, ‘유다가 올라가라’고 하신 하나님의 뜻을 어긴 것입니다. 지금은 사소한 것에 그치지만, 사사기 끝에는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21장 25절) 행하는 데까지 이를 것입니다. 주님은 더 나은 명분보다 온전한 순종을 원하십니다. 순종보다 더 명분 있는 일은 없습니다.

4~7절 유다가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이기고 지도자 아도니 베섹을 붙잡아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을 자릅니다. 한때 70 왕들의 손, 발가락을 자르고 상 아래서 먹게 하여 수치를 주던 아도니 베섹은 똑같은 수모를 당한 후 예루살렘에서 죽습니다. 그는 죽으면서 하나님이 자신의 악행을 갚으셨다고 말합 니다. 그는 생명의 땅, 약속의 땅에서라도 하나님을 역사의 주인으로 인정하지 않는 삶에는 죽음만 남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떠납니다.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그분의 말씀을 내 삶의 중심에 두지 않을 때 내 모든 삶의 조건은 ‘혼돈’이 될 것입니다.

8~10절 유다는 승승장구합니다. 예루살렘을 점령한 후 남쪽으로 내려가 산지와 남방과 평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과 싸우고, 헤브론의 가나안 족속도 정복합니다. 그래서 그 땅이 유다의 기업이 됩니다. 절대적인 순종만이 가나안 정복과 정착의 유일한 조건입니다. 먼저 묻고, 명령하신 대로 순종하는 곳에 승리가 있고 생명이 있고 안식이 있습니다.
기도
공동체 _ 주님만이 영원한 인도자이심을 믿습니다. 주님만 따르는 하루 되게 하소서.
열 방_ 원유 수출의존도가 아주 높은 무슬림 국가 아제르바이잔이 유가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의 경제가 회복되고 복음의 문이 열리도록

'매일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리보다 많은 패배  (0) 2015.09.03
절반의 승리  (0) 2015.09.02
생명보다 나은 주의 인자하심  (0) 2015.08.31
오직 하나님만  (0) 2015.08.31
어떤 사람이 되어야 마땅할까?   (0) 2015.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