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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사기 3:1 - 3:11 ] | (찬송390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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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을 시험하시기 위해 가나안 족속을 진멸하지 않고 남겨두십니다. 그들이 가나안에 동화되자, 아방인의 손에
넘기시지만 그들이 부르짖을 때 구원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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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시험과 이스라엘의 타락 1절 여호와께서 가나안의 모든 전쟁들을 알지 못한
이스라엘을 시험하려 하시며 2절 이스라엘 자손의 세대 중에 아직 전쟁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그것을 가르쳐 알게 하려 하사 남겨 두신 이방
민족들은 3절 블레셋의 다섯 군주들과 모든 가나안 족속과 시돈 족속과 바알 헤르몬 산에서부터 하맛 입구까지 레바논 산에 거주하는 히위 족속이라
4절 남겨 두신 이 이방 민족들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사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그들의 조상들에게 이르신 명령들을 순종하는지 알고자 하셨더라 5절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가운데에 거주하면서 6절 그들의 딸들을
맞아 아내로 삼으며 자기 딸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고 또 그들의 신들을 섬겼더라
사사의 모범, 첫 사사
옷니엘 7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 8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파셨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팔 년 동안 섬겼더니
9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한 구원자를 세워 그들을 구원하게 하시니 그는 곧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 10절 여호와의 영이 그에게 임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나가서 싸울 때에 여호와께서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그의 손에 넘겨 주시매 옷니엘의 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이기니라 11절 그 땅이 평온한 지 사십 년에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
죽었더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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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절 가나안 족속을 다 쫓아내거나 진멸하지 않으시고 그 땅에 남겨두십니다. 그 이유는 가나안
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에게 전쟁을 가르치기 위함입니다. 가나안 족속을 두려워하여 ‘전쟁을 회피한 것’이 정착 실패의 이유였기
때문입니다(1~2장). 전쟁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이스라엘의 용사이신 하나님의 능력도 경험할 수 없을 것입니다(2장 10절). 또 하나님은 그들을
통해 자기 백성의 순종 여부를 확인하는 기회로 삼으십니다. 가나안에서 이스라엘의 안전과 풍 요는 그들의 군사력이 아니라 율법에 대한 순종 여부에
달려 있음을 깨닫게 하시는 것입니다. 떠나지 않는 시련이나 가시 같은 현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보고 하나님 이해의 지평을 넓히는, 참
믿음과 사랑의 관계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손길임을 잊지 맙시다.
8절 불순종하는 자기 백성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무려 8년 동안 넘기십니다. 애굽의 종노릇에서 건져내신 하나님을 배역한 그들을 다시 혹독한 통치자에게 넘기신 것입니다. 하나님을
버린 이스라엘이 자초한 종살이입니다. 약속의 땅에서 자유 없는 속박의 삶이 다시 시작된 것입니다.
9~11절 옷니엘에게
여호와의 영을 주셔서 구산 리사다임을 이기게 하십니다. 이스라엘이 범죄할 때는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넘기셨다가, 그들이 부르짖자 옷니엘의 손에
구산 리사다임을 넘기십니다. 이스라엘도, 이스라엘을 징계하는 도구인 구산 리사다임도, 이스라엘을 구원한 옷니엘도 모두 하나님의 주권(손) 아래
있음을 이 일련의 사건을 통해 보여주십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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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절 이스라엘은 ‘순종의 시험’에 실패합니다. 그 땅 민족들 가운데 살면서 이방인과 통혼하며
그들이 믿던 신들까지 섬깁니다. 여호와의 목전에서 풍요와 다산의 신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는 악을 행합니다. 이처럼 불신앙은 하나님의 존재를
지우고, 그분의 역사를 지우고, 말씀의 권위를 지우는 일입니다. 그러는 동안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샬롬을 잃은 땅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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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 _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일깨워주시옵소서. 열 방_ 페루에서는 도로 건설과 휴대전화 보급으로 농촌 빈민층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가 경제적 약자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도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