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여자 사사 드보라

열려라 에바다 2015. 9. 8. 11:39
2015 08
09
  여자 사사 드보라
   [ 사사기 4:1 - 4:10 ] (찬송429장)
80년의 평화 후에 다시 범죄한 이스라엘은 하솔 왕 야빈에게 20년 동안 학대받습니다. 하나님은 이번에도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여자 사사 드보라를 세우십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가나안 왕 야빈의 학대
1절 에훗이 죽으니 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매 2절 여호와께서 하솔에서 통치하는 가나안 왕 야빈의 손에 그들을 파셨으니 그의 군대 장관은 하로셋 학고임에 거주하는 시스라요 3절 야빈 왕은 철 병거 구백 대가 있어 이십 년 동안 이스라엘 자손을 심히 학대했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

사사 드보라의 등장과 바락의 출전
4절 그 때에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는데 5절 그는 에브라임 산지 라마와 벧엘 사이 드보라의 종려나무 아래에 거주하였고 이스라엘 자손은 그에게 나아가 재판을 받더라 6절 드보라가 사람을 보내어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을 납달리 게데스에서 불러다가 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명령하지 아니하셨느냐 너는 납달리 자손과 스불론 자손 만 명을 거느리고 다볼 산으로 가라 7절 내가 야빈의 군대 장관 시스라와 그의 병거들과 그의 무리를 기손 강으로 이끌어 네게 이르게 하고 그를 네 손에 넘겨 주리라 하셨느니라 8절 바락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당신이 나와 함께 가면 내가 가려니와 만일 당신이 나와 함께 가지 아니하면 나도 가지 아니하겠노라 하니 9절 이르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가리라 그러나 네가 이번에 가는 길에서는 영광을 얻지 못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스라를 여인의 손에 파실 것임이니라 하고 드보라가 일어나 바락과 함께 게데스로 가니라 10절 바락이 스불론과 납달리를 게데스로 부르니 만 명이 그를 따라 올라가고 드보라도 그와 함께 올라가니라

도움말
3절) ‘학대하다’는 ‘짓누르다’, ‘쥐어짜다’라는 의미다.
4절) ‘드보라’는 ‘벌’이란 뜻이다. 벌이라는 이름의 여인이 꿀나무인 종려나무 아래에서 달콤한 정의를 베풀고 있는 것이다(아모스 5장 7절; 6장 12절; 이사야 5장 20절).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3절 80년간의 샬롬은 에훗의 죽음과 함께 기울다가 이스라엘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함과 동시에 끝나버립니다. 하나님께서는 하솔의 가나안 왕 야빈의 손에 그들을 20년간이나 넘기셔서 ‘쥐어짜고 짓밟도록’ 허락하십니다. 150년 전 여호수아가 정복하여 불사른 하솔(여호수아 11장 10~15절)을 다시 일으키셔서 자기 백성이 도리어 정복당하게 하신 것입니다. 순종하면 이스라엘을 살려 일으키시지만, 불순종하면 그들의 대적을 살려 징계하신 것입니다.

4,5절 20년의 학대 끝에 이스라엘을 구원하려고 세우신 사사는 여선지자 드보라입니다. 왼손잡이 에훗처럼 인간의 기대를 넘어선 선택입니다. 대로에 다니는 이 없을 만큼 겁쟁이던(5장 5~6절)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서 드보라는 어머니 같은 존재로 부름받습니다. 꿀나무인 종려나무 밑에서 그녀가 베푼 공정한 재판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의 백성들에게 ‘꿀’과 같았을 것입니다.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정의롭고 자애로운 한 여인을 통해 이스라엘의 눈물과 탄식을 위로하여 주신 것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절 이스라엘이 구원과 반역을 되풀이할수록 하나님의 심판도 거세집니다. 구산 리사다임에게는 8년을, 에글론에게는 18년을 시달렸는데, 이번에는 이보다 긴 20년 동안 학대를 당합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너무 가혹하게 다 루신다고 말하기 전에 먼저 우리가 하나님께 얼마나 자주 반역하는지 살펴야 하지 않을까요? 나와 우리 교회는 어떤 영적 주기를 반복하고 있습니까?

6~10절 드보라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승리를 전하면서 시스라와의 전쟁에 바락을 책임자로 보냅니다. 하지만 바락은 드보라가 동행해야 가겠다고 고집합니다. 드보라는 동행을 약속하지만, 시스라를 처단하는 것은 바락이 아닌 다른 여인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책망합니다. 드보라가 전능하신 하나님을 본 것에 반해, 바락은 철 병거 구백 승을 먼저 보았기에 마음이 위축된 것입니다. 나는 상황과 하나님 가운데 무엇을 먼저 보고 있습니까?
기도
공동체 _ 어려운 상황이어도 먼저 승리를 주시는 주님을 바라보게 하소서.
열 방 _ 2050년 후에는 이슬람이 세계 최대의 종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슬림을 향한 선교사역이 더욱 많아지도록

'매일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보라의 노래  (0) 2015.09.10
꿀의 여인 드보라, 젖의 여인 야엘  (0) 2015.09.09
왼손잡이 구원자  (0) 2015.09.07
남겨둠, 넘겨줌, 건짐  (0) 2015.09.07
악과 재앙의 악순환  (0) 2015.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