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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사기 20:29 - 20:48 ] |
(찬송349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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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연합군은 거듭된 패배로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세 번째 전투에서 승리를 거둡니다. 치밀한 전략으로 가나안
족속을 진멸하듯 베냐민 지파를 궤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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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에 빠진 베냐민 지파 29절 이스라엘이 기브아 주위에 군사를 매복하니라 30절 이스라엘
자손이 셋째 날에 베냐민 자손을 치러 올라가서 전과 같이 기브아에 맞서 전열을 갖추매 31절 베냐민 자손이 나와서 백성을 맞더니 꾀임에 빠져
성읍을 떠났더라 그들이 큰 길 곧 한쪽은 벧엘로 올라가는 길이요 한쪽은 기브아의 들로 가는 길에서 백성을 쳐서 전과 같이 이스라엘 사람 삼십 명
가량을 죽이기 시작하며 32절 베냐민 자손이 스스로 이르기를 이들이 처음과 같이 우리 앞에서 패한다 하나 이스라엘 자손은 이르기를 우리가
도망하여 그들을 성읍에서 큰 길로 꾀어내자 하고 33절 이스라엘 사람이 모두 그들의 처소에서 일어나서 바알다말에서 전열을 갖추었고 이스라엘의
복병은 그 장소 곧 기브아 초장에서 쏟아져 나왔더라 34절 온 이스라엘 사람 중에서 택한 사람 만 명이 기브아에 이르러 치매 싸움이 치열하나
베냐민 사람은 화가 자기에게 미친 줄을 알지 못하였더라 35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앞에서 베냐민을 치시매 당일에 이스라엘 자손이 베냐민 사람
이만 오천백 명을 죽였으니 다 칼을 빼는 자였더라
연합군의 승리와 베냐민 지파의 몰락 36절 이에 베냐민 자손이
자기가 패한 것을 깨달았으니 이는 이스라엘 사람이 기브아에 매복한 군사를 믿고 잠깐 베냐민 사람 앞을 피하매 37절 복병이 급히 나와 기브아로
돌격하고 나아가며 칼날로 온 성읍을 쳤음이더라 38절 처음에 이스라엘 사람과 복병 사이에 약속하기를 성읍에서 큰 연기가 치솟는 것으로 군호를
삼자 하고 39절 이스라엘 사람은 싸우다가 물러가고 베냐민 사람은 이스라엘 사람 삼십 명 가량을 쳐죽이기를 시작하며 이르기를 이들이 틀림없이
처음 싸움 같이 우리에게 패한다 하다가 40절 연기 구름이 기둥 같이 성읍 가운데에서 치솟을 때에 베냐민 사람이 뒤를 돌아보매 온 성읍에 연기가
하늘에 닿았고 41절 이스라엘 사람은 돌아서는지라 베냐민 사람들이 화가 자기들에게 미친 것을 보고 심히 놀라 42절 이스라엘 사람 앞에서 몸을
돌려 광야 길로 향하였으나 군사가 급히 추격하며 각 성읍에서 나온 자를 그 가운데에서 진멸하니라 43절 그들이 베냐민 사람을 에워싸고 기브아 앞
동쪽까지 추격하며 그 쉬는 곳에서 짓밟으매 44절 베냐민 중에서 엎드러진 자가 만 팔천 명이니 다 용사더라 45절 그들이 몸을 돌려 광야로
도망하였으나 림몬 바위에 이르는 큰 길에서 이스라엘이 또 오천 명을 이삭 줍듯 하고 또 급히 그 뒤를 따라 기돔에 이르러 또 이천 명을 죽였으니
46절 이 날에 베냐민 사람으로서 칼을 빼는 자가 엎드러진 것이 모두 이만 오천 명이니 다 용사였더라 47절 베냐민 사람 육백 명이 돌이켜
광야로 도망하여 림몬 바위에 이르러 거기에서 넉 달 동안을 지냈더라 48절 이스라엘 사람이 베냐민 자손에게로 돌아와서 온 성읍과 가축과 만나는
자를 다 칼날로 치고 닥치는 성읍은 모두 다 불살랐더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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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가나안화’ 되어버린 이스라엘을 심판하십니다. 모든 이스라엘 지파가 패자였습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사람도 하나님의 백성도 아닌 것처럼 살아온 이스라엘 백성과, 고의적인 반항으로 회개할 줄 모르는 베냐민 지파에게 채찍을 드십니다. 가나안
족속을 멸하는 방식으로 자기 백성을 심판하십니다. 물론 심판 중에도 자비를 잃지 않으십니다(47절). 앞서 두 사건(17~20장)이 교훈하듯
하나님은 언약이 요구하는 대로 다른 신을 곁에 두지 않고 이웃에게 인자와 공의를 행하며, 약자와 나그네에게 관대할 때 비로소 자기 백성이라
인정해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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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6절 자만이 ‘화’를 부릅니다. 두 번의 대승으로 기세등등한 베냐민 자손은 퇴각하는
상대를 보며 승기를 잡은 줄 알고 추격하지만 상대가 파놓은 함정에 빠져 몰살당하여 존립 위기에 처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악’(화,
34,41절)을 이용해 베냐민 지파의 ‘악’(12,13절)을 제거하시려는 하나님의 전략입니다. 따라서 베냐민의 패배는 이스라엘의 승리가 아닌
‘악’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입니다. 내 안의 ‘악’을 제거하지 않는 한 심판의 복병을 피할 안전지대는
없습니다.
37~44절 이스라엘 연합군은 ‘삼 일 만에’ 큰 승리를 거둡니다. 수적 우세만 믿고 섣불리 공격하던 이전과
달리, 적군의 심리(자만)를 이용해 적을 유인하는 전술을 펼칩니다. 하지만 ‘여호와의 개입’(35절) 없이 승리를 장담할 수 없을 만큼 싸움은
치열하고 맹렬합니다(34절). 그런데 승리한 이스라엘도, 패배한 베냐민 자손도 이 전쟁의 의미(심판)를 알지 못합니다. 한결같은 순종과 충성이
가나안에서의 승리와 안전을 보장하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과 언약에 충실할 때 언약의 땅에서 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했습니다.
45~48절 심판하시되 진멸하지 않으십니다. 베냐민 자손 중 광야로 도피한 600명 만이 겨우 목숨을
건집니다. 하지만 심판 중에도 살아남았다면 자기 죄로 인해 당한 곤경을 불평하기보다 살려주신 주권자의 섭리를 묻고 회개해야
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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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 _ 제 안에 제거되어야 할 ‘가나안’은
무엇인지 깨닫게 하소서. 열 방 _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과 중동의 IS에 가입한 중앙아시아 무슬림들은 6천 명이 넘는다.
중앙아 시아에서 급진주의 사상이 힘을 잃도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