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아모스와 아마샤

열려라 에바다 2015. 12. 14. 08:49

2015 14
12
  아모스와 아마샤
   [ 아모스 7:10 - 7:17 ] (찬송328장)
이스라엘의 멸망을 예언한 아모스는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하고 급기야 예언을 중단하라는 왕실의 위협을 받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심판이 철회될 수 없는 이유입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아모스에 대한 모함
10절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11절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12절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13절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

아모스의 항변
14절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절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16절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17절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도움말
11절) 아마샤는 아모스가 누구의 신탁으로 예언하는지 언급하지 않음으로 아모스를 정치적 선동가로 고발하려 한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0,11절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는 아모스의 경고가 정치적 반란을 꾀하는 것이라고 모함합니다. 그동안의 예언이 증명하듯 아모스는 반란을 주도할 만한 위험인물이 아니지만, 아마샤는 그의 예언을 곡해하여 왕의 분노를 자아냅니다. 아모스의 예언 때문에 이 땅이 견딜 수 없다고 말하지만 정작 이 땅의 죄 때문에 하나님이 견디지 못하신다는 사실은 외면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제사장이 아니라 부패한 권력의 시녀일 뿐입니다. 내 곁에는 하나님의 심정을 대변하는 지도자가 있습니까? 무겁고 불편하지만 그 음성에 귀를 기울입니까?

12,13절 아마샤는 왕의 신임과 권력을 이용하여 아모스를 겁박하고 예언을 중단하게 합니다. 심지어 아모스가 생계와 출세를 위해 예언하는 것처럼 매도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경고를 듣는 것이 자신과 이스라엘이 사는 길임을 몰랐습니다. 이스라엘의 장래보다 기득권 유지에 연연하던 아마샤에게 아모스의 예언은 불편했을 것입니다. 제사장인 그는 수많은 속죄제를 주도했음에도 죄로 인한 심판의 메시지에는 양심을 닫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아니라 여로보암에게 충성한 자입니다. 나는 누구의 말을 듣고 누구의 입이 되어 살고 있습니까? 돈과 명예, 지위에 얽매여 현대판 아마샤가 될 위험은 없습니까?

14,15절 아모스는 자신을 변호하기보다 하나님의 소명을 소명합니다. 하나님이 나를 세우셨고 가야 할 곳과 전할 말도 알려주셨다고 말합니다. ‘생계’가 아니라 ‘소명’을 위한 일이라고 말합니다. 보냄 받은 자에게 중요한 것은 화려한 이력도, 능숙한 언변도, 사람들의 반응도, 대가도 아닙니다. 보낸 자의 말을 충실히 대변하는 일입니다. 나는 인간적인 자격 요건보다 하나님의 소명과 동행을 더 중요시합니까?

16,17절 예언하지 말라는 아마샤의 협박에도,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을 주저 없이, 가감 없이 전합니다. 선민 이스라엘이든 제사장 가문이든 결코 하나님의 심판에서 예외가 아닐 것입니다. 경고를 무시하며 악을 행하고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해 숨을 수 있는 곳은 세상에 없습니다.
기도
공동체-말씀을 전하는 자나 듣는 자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전하고 가감 없이 듣게 하소서.
열방-카타르 월드컵 경기장 건설로 사천 명의 노동자들이 사망할 것이라는 조사가 나왔다. 카타르 정부가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더 이상 희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매일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곁에 룻이 있다  (0) 2015.12.21
거기서 너를 끌어내리라  (0) 2015.12.17
사하소서! 그치소서!   (0) 2015.12.14
방언과 예언의 차이  (0) 2015.11.25
사랑이 없다면  (0) 2015.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