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거기서 너를 끌어내리라

열려라 에바다 2015. 12. 17. 08:23

2015 17
12
  거기서 너를 끌어내리라
   [ 오바댜 1:1 - 1:9 ] (찬송505장)
하나님은 주변 열국을 일으켜 기고만장하던 에돔을 심판하십니다. 비록 스물한 절의 짧은 책이지만 오바댜는 온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주권과 구원계획을 전합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교만한 에돔에 대한 심판 선고
1절 오바댜의 묵시라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하여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소식을 들었나니 곧 사자가 나라들 가운데에 보내심을 받고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날지어다 우리가 일어나서 그와 싸우자 하는 것이니라 2절 보라 내가 너를 나라들 가운데에 매우 작게 하였으므로 네가 크게 멸시를 받느니라 3절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바위 틈에 거주하며 높은 곳에 사는 자여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하니 4절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별 사이에 깃들일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너를 끌어내리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우방 국가들의 배신과 에돔의 패망
5절 혹시 도둑이 네게 이르렀으며 강도가 밤중에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만족할 만큼 훔치면 그치지 아니하였겠느냐 혹시 포도를 따는 자가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그것을 얼마쯤 남기지 아니하였겠느냐 네가 어찌 그리 망하였는고 6절 에서가 어찌 그리 수탈되었으며 그 감춘 보물이 어찌 그리 빼앗겼는고 7절 너와 약조한 모든 자들이 다 너를 쫓아 변경에 이르게 하며 너와 화목하던 자들이 너를 속여 이기며 네 먹을 것을 먹는 자들이 네 아래에 함정을 파니 네 마음에 지각이 없음이로다 8절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내가 에돔에서 지혜 있는 자를 멸하며 에서의 산에서 지각 있는 자를 멸하지 아니하겠느냐 9절 드만아 네 용사들이 놀랄 것이라 이로 말미암아 에서의 산에 있는 사람은 다 죽임을 당하여 멸절되리라

도움말
9절) ‘드만’(데만)은 ‘남쪽’을 의미하며, 에돔의 조상이기도 하다(창세기 36장 11절). 또 욥의 친구 엘리바스가 데만 사람이다(욥기 2장 11절).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절 열방과 역사의 진정한 주권자이십니다. 교만한 에돔을 심판하기 위한 하나님의 칙령이 열국 가운데 전해집니다. 부러움의 대상이던 나라가 일순간에 조롱의 대상으로 추락하는 것을 보며 열방은 부강한 에돔을 심판하시는 주 여호와를 인정하며 두려워할 것입니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지혜와 권력은 자신의 멸망을 재촉하는 허망할 것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의 부와 힘은 결코 의지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2~4절 보금자리를 높은 데 짓는 독수리처럼 천혜의 요새를 자랑하던 에돔을 작고 멸시받는 자로 끌어내리실 것입니다. 안전을 자신하며 스스로 지혜롭게(8절) 여기지만, 그들의 안전을 보장한 최적의 조건이 도리어 멸망을 앞당기게 만드실 것입니다. 교만이 그들의 눈을 어둡게 하고 심판과 파멸로 이끌 것입니다. 높은 곳이 안전하다는 세상의 말에 더는 속지 마십시오. 나만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여 거짓 안전 속에 살고 있지는 않습니까? 낮은 데 처하든 높은 데 처하든 하나님을 가장 높이 모시는 삶이 가장 안전합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5~7절 불의한 세상은 화목할 대상이 아닙니다. 그동안 협정을 맺어온 국가들이 에돔을 궁지로 내몹니다. 믿었던 친구들이 하나같이 배신하며, 함께 먹고 마시던 동지들이 덫을 놓습니다. 불의한 자들과 어울리며 얻은 모든 이익이 하나도 남김없이 사라집니다. 이처럼 ‘죄와 함께’ 쌓아가는 모든 소유나 지식, 관계는 하나님의 진노와 함께 한순간에 무너지고 말 것입니다.

8,9절 세상에 자랑할 만한 힘과 지혜는 없습니다. 하나님은 에돔의 가장 큰 자랑거리를 꺾으십니다. 믿고 의지하던 동맹국이 배반하고(7절), 그들의 현자들은 어두워지고 용사들은 두려워 떱니다. 자랑거리가 웃음거리가 되는 것은 한 순간입니다. 곤경에 처하면 하나님보다 힘과 권력, 인맥과 돈에 의지하려는 유혹을 받기 쉽습니다. 당장 위기를 모면할 순 있지만, 하나님과의 관계는 결코 나아지지 않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기도
공동체-저를 속이는 교만의 자리에서 스스로 내려오게 하시고 겸손히 주의 말씀을 듣게 하소서.
열방-국제적인 소아마비 퇴치 사업으로 지난 1년간 아프리카에서 소아마비 감염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다. 소아마비가 아프리카에서 완전히 근절되도록

'매일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치지 않는 은혜  (0) 2015.12.22
내 곁에 룻이 있다  (0) 2015.12.21
아모스와 아마샤  (0) 2015.12.14
사하소서! 그치소서!   (0) 2015.12.14
방언과 예언의 차이  (0) 2015.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