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관련자료

자녀를 무조건 감싸고 돌지 말라

열려라 에바다 2023. 5. 5. 13:36

자녀를 무조건 감싸고 돌지 말라

주로 엄마들에게서 볼 수 있는 아주 흔한 문제점 중의 하나가 "우리 아이를 괴롭히지 마세요" 증후군이다. 나는 입술 한쪽으로 코웃음을 치며 엄마를 노려보고 위협적으로 말하는 건방진   꼬마녀석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 어떻게 부모가 아이들이 그런 추한 모습을 보이도록 만들었을까?

그건 아주 쉽다. 아이들을 최선을 다해 감싸고돌아라. 그리고 다른 친구들과 싸움이 붙었을 때 항상 끼어들어 아이 편을 들어라. 친구들이나, 베이비시터, 선생님, 그리고 다른 어른들이 아이를 혼내면 아이 앞에서 그들에게 화를 내라. 아이로 하여금 자신은 항상 옳고 남들은 부당하게 괴롭히는 존재들이며, 부모는 자신이 정당한 대우를 받게 해 주기 위해 존재한다고 믿게 하라.

아이보다 손위의 큰 아이가 당신에게 와서 그 아이의 잘못에 대해 얘기했을 때 거짓말하지 말라고 큰 아이를 꾸짖는다면 아주 확실한 결과를 얻게 되리라.

아이가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이기적으로 행동해도 문제가 없고 부모는 자신의 잘못에 대한 남들의 말을 믿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인간성이 추한 아이를 만드는 데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설령 몇 번쯤 억울하게 비난을 받는다고 해도 그것이 아이에게 큰 상처가 되지 않을 것이다(인생이란 그런 것이 아닌가). 아이는 조만간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법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잘못을 추궁당했을 때 의심이 간다면, 끈기 있게 사건을 조사해 보라. 만약 아이가 억울하게 비난을 받았다고 판단되면, 아이에게 설명한 후, 이 문제를 조용히 접어라. 당신이 아이 편에 서서 변호하는 것을 보이지 마라.

만약 아이가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했다면 화내지 말고, 현실을 일찍 터득하게 되는구나 하고 기뻐하라. 아들을 계집애같이 만들지 마라. 친구들이 장난감을 빼앗거나 밀어 넘어뜨릴 때마다 끼어들어 아이를 방어하면, 당신은 사회적 울보를 기르게 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자녀가 항상 공정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주문한다면, 그것은 현실로부터 아이를 막는 것이 된다.

아이가 어릴수록 모든 것이 공평하지 않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좋다. 당신의 아이를 위한 방어가 살아가는 동안 아이에게 닥칠 불평등을 조금이라도 해소할 수가 있겠는가? 하지만 아이로 하여금 현실을 직시하게 해준다면 아이의 소극적인 태도는 바꿀 수 있지 않겠는가! 당신이 강인한 모습을 보이면, 당신의 자녀들도 그렇게 될 것이다.

 온전한 훈련, 기쁨으로 크는 자녀 중에서...

'가정관련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아버지란...  (0) 2023.05.07
자녀 교육 - 존 라일  (0) 2023.05.07
어느 버려진 어머님의 일기  (0) 2023.05.04
자녀와 바람직한 대화법 15가지  (0) 2023.05.02
독이 되는 부모  (0) 2023.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