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 교회에 대한 영적인 시각
1세기 당시 고린도는 남부 헬라의 주요한 상업 중심지였습니다. 또 이 도시는 음란과 이교도주의로도 악명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거대한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2차 전도 여행 때 그곳에서 교회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행 18:1-17). 재능이 있고 성장하는 곳이었지만, 교회는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교리적이고 실제적인, 집단적이고 개인적인 것 등 여러 문제들로 시달렸습니다. 바울은 이러한 문제들 중 일부를 다루면서, 고린도 교인들이 안고 있는 중대한 문제에 답하기 위해 고린도전서를 쓰고 있습니다.
1. 저자: 바울
1) 대다수의 신약 학자들은 사도 바울이 본 서신서를 기록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2) 초대교회 교부들의 증언 뿐 아니라 내적 증거들 역시 이런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2. 기록연대: 주후 56년
1) 바울은 2차 전도여행 기간에 아테네를 거쳐 고린도로 왔습니다. 거기서 바울은 복음을 전하며 교회를 세웠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에서 18개월 동안 사역했는데, 아마 주후 51년에서 52년으로 여겨집니다.
2) 그 후 바울은 가이사랴를 거쳐 수리아 안디옥으로 갔습니다. 3차 전도여행 때 에베소로 돌아온 바울은 약 3년 동안 그곳을 사역의 중심지로 삼았습니다(주후 53-56년).
3) 바울은 그곳에서 고린도 교회의 부도덕한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는 고린도 성도들에게 그러한 행위를 공동체 가운데서 묵인하지 않도록 촉구하면서 편지를 썼습니다. 바울은 이 편지를 ‘너희에게 쓴 것’(고전 5:9)이라고 표현했습니다.
4) 그 후 바울은 고린도 교회로부터 어떤 문제들(7:1)에 관해 조언을 구하는 편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편지를 가지고 온 사람들과 다른 사람들이 바울에게 고린도 교회에 관한 또 다른 불안한 소식을 전했습니다(11:11,16:17).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바울이 고린도전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5) 바울은 주후 56년 늦겨울, 혹은 이른 봄에 믿을만한 사람들을 통해 에베소에서 이 편지를 보냈습니다(16:8).
3. 수신자: 고린도
1) 바울 당시 고린도는 로마의 식민지로 아가야 지방의 수도였습니다.
2) 바울 시대에 고린도 인구는 약 70만이었는데, 그 중 2/3가 노예였습니다.
3) 인구는 이탈리아에서 이주해 온 로마 시민들과 원주민 헬라 사람들, 유대인들(18:4), 다른 곳에서 그곳으로 이주해온 여러 민족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4) 고린도의 전략적 위치 때문에 상업과 기타 모든 것, 즉 부, 꾸준히 들어오는 관광객들과 상품들, 아울러 온갖 악 등으로 유명했습니다.
5) 바울 당시 많은 이방 종교들은 그들이 섬기는 신과 여신을 예배하는 과정 중에 매춘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음란한 것이 고린도에 넘쳐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고린도의 성도들에게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4. 기록목적
1) 고린도 교회와 교회 설립자였던 바울 사이에 갈등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본 서신서가 지적하듯이 교회 안에 내적 분쟁이 있었습니다. 고린도인들은 음란과 불일치로 그리스도인의 증거를 말살시키고 있었습니다.
2) 바울과 고린도인들 사이의 주된 문제는 ‘영적’이란 무엇인가였습니다.
3) 본서에 나타난 바울의 설명, 훈계, 목회 조언 등을 통해 우리는 본서 전체에서 드러나는 이 근본적인 문제점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5. 고린도전서의 특징
1) 바울은 매우 실제적이고 기본적인 사회적, 도덕적, 영적인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로마서와는 달리, 고린도전서는 수사적으로 볼 때 우아하지 않습니다. 고린도전서는 꾸밈이 없고 진지하며 소박합니다.
3) 이 편지에서 보여지는 유별난 단순성과 솔직함은 실천적인 내용을 말하기에 매우 적당합니다. 바울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풍부한 문학적 도구들(이야기체, 풍자, 호소 등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들을 강력하게 부연 설명하고 있습니다.
4) 형식을 갖추지 않았지만, 고린도전서는 신약 교리에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별히 교회 조직, 영적인 은사들의 역할, 그리고 부활과 같은 교회 교리들에 대한 진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5) 어떤 다른 서신서도 이 책만큼 사도 교회의 문제와 상태를 더 잘 보여주는 것은 없습니다. 바울 자신이 직접 세우고 양육했음에도 불구하고, 고린도 교회에는 사회적, 윤리적, 영적, 그리고 교리적 문제가 가득했습니다.
6. 구조1) 서론(1:1-9)
(1) 인사말(1:1-3)
(2) 감사(1:4-9)
2) 바울에게 전해진 상황들(1:10-6:20)
(1) 교회의 내부 분열(1:10-4:21)
(2) 교회의 규율 부재(5-6장)
3) 바울에게 던져진 질문들(7:1-16:12)
(1) 결혼과 연관된 문제들(7장)
(2) 제사 음식(8:1-11:1)
(3) 예배 모범(11:2-16)
(4) 성만찬(11:17-34)
(5) 영적 은사와 영적인 사람(12-14장)
(6) 성도들의 부활(15장)
(7) 예루살렘 성도들을 위한 헌금(16:1-12)
4) 결론(16:13-24)
(1) 마지막 권고(16:13-18)
(2) 마지막 인사와 축도(16:19-24)
7. 신학적 메시지
1) 본 서신서에서 바울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복음의 신학적인 의미, 특히 신학, 윤리, 도덕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들입니다.
2) 교회의 교리가 주된 주제로, 특히 교회가 주변 지역에서의 역할에 관해 논하고 있습니다.
3) 바울은 또한 십자가, 영성, 교회 그리고 부활에 대한 잘못된 관점을 고쳐 주었습니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6: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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