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그리스도인(christian)에 대한 이해

열려라 에바다 2024. 4. 19. 08:32

그리스도인(christian)에 대한 이해

1. 그리스도인(christian).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를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벧전4:16;마16:16), 

그 분을 생명의 구세주로 자신의 중심에 모신 사람을 말한다(롬8:9). 

 

'그리스도인'이란 단어가 최초로 쓰인 곳은 안디옥이었다(행11:26).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기로 미리 작정하시고, 뽑으시고, 부르셔서, 의롭다고 칭하셨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을 하나님께서 ‘자기 피로 사신’ 소유(행20:28)라고 말한다. 

또는 그리스도의 몸의 일부분이라고 말한다(고전12:27;엡1:23).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행11:26).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은즉 부끄러워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벧전4:16).

 

 

2. 그리스도인의 신분

 

하나님과 여러 가지 관계로 드러나 있다. 

 

 하나님의 성민(聖民, 신7:6,14:21,26:19).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의 기업의 백성을 삼으셨느니라"(신14:2). 

 

② 하나님의 종(從, 대상17:23; 약1: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 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약1:1). 

 

③ 하나님의 백성(百姓, 벧전2:10; 계21:3).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벧전2:10). 

 

④ 하나님의 시민(市民, 엡2: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엡2:19). 

 

⑤ 하나님의 성도(聖徒, 롬1:7; 고전1:2).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롬1:7). 

 

⑥ 하나님의 권속(眷屬, 엡2: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엡2:19). 

 

⑦ 하나님의 자녀(子女, 요1:12; 요일3:12; 롬8:16).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⑧ 하나님의 아들(子, 갈3:26,4:7; 롬8:14-15).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갈4:7).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롬 8:14-15)

 

⑨ 주님의 신부(新婦, 요3:29; 계19:7).

"신부를 취하는 자는 신랑이나 서서 신랑의 음성을 듣는 친구가 크게 기뻐하나니 나는 이러한 기쁨이 충만하였노라”(요3:29). 

 

⑩ 주님의 형제(兄弟, 마12:50; 막3:35).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마12:50). 

 

⑪ 주님의 친구(親舊, 요15:14,15).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요15:14). 

 

⑫ 주님의 제자(弟子, 요13:35,15:8).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요13:35).

 

 

3. 그리스도인의 자유

 

① 죽음으로부터의 자유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롬5:18) 

 

② 죄로부터의 자유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나를 해방하였음이라" (로마서 8 :1-2)

"죄가 너희를 주관치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음이니라"(로마서 6 :14)

 

③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 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의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로마서 7:5-6)

 

④ 성령 안에서 누리는 자유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2)

 

4. 그리스도인의 생각

 

그리스도인은 우선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며, 자신에게 주신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야 한다(벧전1:21,4:11;빌4:8).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빌4:8).

 

 

5. 그리스도인의 성품

 

그리스도인의 성품은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 참음. 용납. 용서. 사랑'이다(골3:12-14).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골3:12-14).

 

 

6. 그리스도인의 역할

 

그리스도인은 모든 일을 성령을 좇아 사랑으로 행하여야 한다(갈5:16; 고전16:14)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5:16)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고전16:14)

 

① 소금의 역할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마 5:13)

 

② 빛의 역할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4-16)

 

③ 그리스도의 편지의 역할 

"너희가 우리의 편지라 우리 마음에 썼고 뭇 사람이 알고 읽는 바라.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고후 3:2-3)

 

④ 포도나무 가지의 역할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요 15:5-6)

 

 하나님의 밭의 역할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 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  (고전 3:9)

 

⑥ 하나님의 성전의 역할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고전 3:16)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고전6:19)

 

7. 그리스도인의 삶

그리스도인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야 한다(엡4:1)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엡4:2,3)

 

① 겸손(謙遜, humility)

자랑, 교만, 거만, 오만, 자고(自高)의 반대개념을 말한다. 겸손을 의미하는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사람이 홀로 있을 때의 자기 판단의 기준이 아니라 반드시 외부 사람들을 향한 행동에서 나타나는 그 사람의 태도를 의미한다.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잠18:12)

 

② 온유(溫柔, meekness, gentle) 

성질이 온화하고 부드러움(민12:3;시18:35;마5:5,11:29; 갈6:1). 

온유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이 창조된 인간에게 주어지는 은사인 ‘성령의 열매’(갈5:22)로 사람들에 대해 관대히 대하고, 

하나님을 믿고 모든 것을 하나님께 의뢰하는 사람이다. 특히 대적에게 복수하지 않고 부드러운 인격으로 이기는 덕을 가리킨다. 

위대한 지도자들은 이 덕을 소유하였다. 모세는 그 시대에 가장 온유의 근본이시다(마11:28-30,12:17-2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갈6:1)

 

③ 오래 참음(longsuffering) 

시간이 길도록 드러내지 아니함(딤후4:2;약5:10;엡4:2). 더디 노하심(렘15:15;벧후3:15;롬9:22). 

오래 참는 것은 인간의 신앙적 행위의 하나인데, 하나님의 성질의 하나로 말해져 있다.

“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벧후3:15).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4:2).

 

④ 사랑(愛, love) 

한없이 베푸는 일(창22:2;요일4:7). ‘희생’과 동의어(레19:18;고전13:3). 성경에서 진실한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는 ‘아가페’이다. 이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을 의미하며 사랑의 원본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경은 간절히 하나님의 사랑을 구하고, 성령님을 의지하면 우리도 이런 사랑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요일4:10,11).

 

* 사랑의 15가지 속성(고전13:4-7)

 

① 오래 참음 - 해를 끼치는 자에게 복수하지 않고 견디어 낸다 

② 온유함 - 해를 끼치는 자에게 친절과 선을 베푼다 

③ 투기하지 않음 - 상대가 잘되는 것을 시기하지 않고 기뻐한다 

④ 자랑하지않음 - 자기를 드러내지 않는다 

⑤ 교만하지 않음 -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긴다 

⑥ 무례히 행치 않음 - 함부로 하지 않고, 적절한 예의를 갖추어 상대를 대한다 

⑦ 자기 유익을 구하지 않음 - 자기의 것과 자기 의견만 고집하지 않는다 

⑧ 성내지 않음 - 감정적으로 상대를 대하지 않는다 

⑨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않음 - 남의 잘못을 저주하거나 악한 감정을 품지 않는다 

⑩ 불의를 기뻐하지 않음 - 불의와 불의한 일에 참여하는 것을 단호하게 거부한다 

⑪ 진리와 함께 기뻐함 - 진리 편에 서서 선한 방법으로 과감하게 투쟁한다 

⑫ 모든 것을 참아줌 - 남의 허물을 덮어주고 그것이 내게 미치는 해를 기꺼이 감수한다 

⑬ 모든 것을 믿음 - 상대가 실망스런 일을 해도 신뢰관계 를 유지한다 

⑭ 모든 것을 바람 - 상대가 성령 안에서 새롭고 성숙한 사람이 될 것을 믿어준다. 

⑮ 모든 것을 견딤 - 상대가 잘못을 해도 참고 인내한다.

 

 

8.성령의 열매(fruit of Holy Spirit)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성도가 삶을 통하여 맺어가는 인격적인 아홉 가지 열매를 가리킨다(갈5:22,23). ① 사랑 ② 희락 ③ 화평 ④ 오래 참음 ⑤ 자비 ⑥ 양선 ⑦ 충성 ⑧ 온유 ⑨ 절제이다.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각종 방언이나 병 고침의 능력, 예언이나 영 분별의 능력 등도 주시지만, 성도 자신에게 나타나는 이러한 인격적인 열매들이 맺힐 때에 비로소 성숙한 성도라고 할 수 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5:22,23). 

 

① 사랑(愛, love) 

한없이 베푸는 일(요일4:10;잠10:12;마22:37;요13:34,15:17;롬13;10;고전13:4-8;벧전4:8). 희생과 동의어(레19:18;고전13:3). 성경에서 진실한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는 '아가페'(agape)이다. 이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을 의미하며, 간절히 하나님의 사랑을 구하고, 성령님을 의지하면 우리도 이런 사랑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4:10).

 

② 희락(喜樂, pleasure, joy) 

기쁨과 즐거움(롬14:17;잠7:18,12:20;전2:26;눅10;20;요16:24;약1:2). 사랑이 있는 곳에 희락(喜樂)이 있다. 희락의 필요성은 육체의 건강을 위한 의미도 있지만, 그 보다도 희락이 있어야 신앙이 자라나고 감사가 넘칠 수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14:17).

 

③ 화평(和平, reconciliation) 

마음이 기쁘고 평안함(히12:14잠12:20;삼하20:19;마5:9;약3;18;벧전3:11). 하나님께서 사모하는 자(힘쓰는 자, 히12:14)에게 주시는 선물로(약3:17,18;마5:9;막9:50) 삶에 대한 평화로움을 의미한다. 이것은 서로 사과함으로 이루어지며(마5:24-26), 서로 용서함으로 성립된다(엠4:2-3).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12:14).

 

④ 오래 참음(forbearance) 

더디 노함. 안타까움을 멀리함(엡4:2;살전5:14;딤후4:2;히6:2;벧후3:15). 오래 참는 것은 인간의 신앙적 행위의 하나인데, 하나님의 성품의 하나로도 말해져 있다. 인력으로 할 수 없는 때에 이기는 방법은 신앙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다림이다.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엡4:2). 

 

⑤ 자비(慈悲, mercy) 

남을 깊이 사랑하고 가엾게 여겨서 베푸는 혜택.(마12:7,5:40;출34:6;시103:8;눅6:36). 인자와 동의어(롬11:22), 하나님의 사람에 대한 자비는, 하나님께서 진노를 그치시고(신13:17), 무조건으로 긍휼을 베푸심이다. 따라서 인간의 자비의 행위는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긍휼하심에 기초하여야 한다(눅6:36).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에게 보여진 것이고,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다른 사람에 대한 자비도 거기에서 출발하는 것이다(눅6:36).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면 무죄한 자를 죄로 정치 아니하였으리라"(마12:7).

 

⑥ 양선(良善, goodness) 

어질고 착함(잠19:17;갈5:22;시107:1-9;행20:35;눅6:30;벧전3:16).'양선'은 자선 행위를 말하는데, 성령께서 주신 것이니 만큼 질적으로 선하다. 이 세상에는 자선 사업이나 적선(積善)을 하는 자들이 많다. 그러나 흔히 질적 선미(善美)를 지니지 못한 외부적 행동에 그치므로 외식(外飾)에 불과한 경우가 있다. 진정한 자선은 끝 날의 심판 때에 그대로 다 드러낼지라도 진정한 가치가 있는 것이 되도록 행해지는 것이다.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잠19:17). 

 

⑦ 충성(忠誠, loyalty, faithfulness)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정성(눅16:10;시101:6;삼하20:19;마25:21;히3:6). 이것은 진실하게 주님의 부탁을 지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충성'은 그리스도께서 전하신 구원의 복음을 그대로 전하는 것이다. 주님을 두려워하는 약한 자, 주님 앞에 진실한 자, 주님을 위한 의로운 생활에 변절하지 않는 자가 되는 것이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눅16:10). 

 

⑧ 온유(溫柔, meekness, gentle) 

성질이 온화하고 부드러움(벧전3:4;민12:1-3;시18:35;마5:5,11:29). 사람들에 대해 관대히 대하고, 하나님을 믿고 모든 것을 하나님께 의뢰하는 사람이다. 특히 대적에게 복수하지 않고 부드러운 인격으로 이기는 덕을 가리킨다. 모세는 온유의 근본이었다(민12:3).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벧전3:4). 

 

⑨ 절제(節制, self control) 

자제력에 의한 생활 조절의 하나(고전9:25;벧후1:5-7). 자기 자신을 '붇잡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죄를 범하지 못하게 자기를 제재함이다. 바울은 자기를 "쳐 복종하게"(고전9:27) 한다고 하였는데, 그것이 바울의 자기 제재이고 절제이다. 성령의 지배가 있는 생활에는 이 절제의 덕이 따른다. 사도 베드로는 올바른 지식이라면 행위의 절제를 식별하여 분수에 알맞게 하고, 악을 피하여 선으로 옮길 것을 말하고 있다(벧후1:6).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9:25).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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