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18장은 ‘죄에 대한 책임과 하나님의 공의’에 관한 것입니다.1)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논쟁’입니다.2) ‘악인의 심판과 의인의 구원’에 관한 내용입니다.3) ‘희망의 삶’에 관한 내용입니다.4) ‘악인의 멸망을 슬퍼하시는 하나님’에 관한 내용입니다.5)
포로들은 조상들의 죗값을 자신들이 지급하노라고 생각하였습니다.6) 이러한 생각이 속담으로 표현되었습니다.
1. 속담이 제시되고 그것이 쓰이지 않으리라고 하십니다.
에스겔 18장 2절에 “아버지들이 신 포도(sour grapes)를 먹으나, 그 아들들의 치아들이 무디다(teeth are set on edge)”라고 하였습니다.
“무디다(be dull)”라는 단어(카하)는 “날카롭게 하다”라고 번역되었고, “둔하다”, “둔감하다”, “불쾌하게 되다”. “신경질 나게 되다”를 뜻합니다.
포로 공동체는 이 속담을 통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질책을 받습니다.7) 아버지들이 신 포도를 먹으면 아버지들의 치아가 둔하여져야지 어떻게 그 아들들의 치아가 둔하여질 수 있겠습니까?
그들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체제를 비꼬고 비웃고 희롱한 것입니다.8) 그들의 부모 세대가 죄를 범하였는데 그들이 징벌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공의”냐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흙 위에 이 속담을 속담으로 쓰는 그들이 그들에 말하기에 “아버지들이 신 포도를 먹고 아들들의 이가 시다”라고 말하는 것입니까?
“이스라엘 안에 다시 이 속담을 속담으로 쓰게 되지 않을 것이라”라고 살아 계시는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겔 18:3).
죄의 책임이 조상에게 있지 아니하고 지신에게 있다는 말씀입니다. 조상 또는 다른 사람이 범한 죄에 대한 책임이 각 사람에 없습니다. 하나님께 돌아오는 회개를 통하여서만 상황을 돌이킬 수 있습니다.9)
에스겔 18장 4절에 “아버지의 영혼과 같고 아들의 영혼과 같이 나에게 죄를 범하는 그 영혼 그것이 죽을 것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영혼”은 사람이 가진 무엇인가가 아니라 그 사람 자체를 뜻합니다.10) 하나님께서는 모든 영혼이 그에게 속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신명기 24장 16절은 사람의 재판권 남용을 통제하려는 목적입니다.11) 아들들은 아버지들에 대하여 죽지 아니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피의 복수(vendetta) 원리가 이 말씀에 거부됩니다(왕하 14:1~6).12) 그 아들의 영혼이 그 아버지의 죄 때문에 죽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2. 이 속담의 잘못을 반박하십니다(겔 18:5~20).13)
1) 3대에 걸친 예를 들어 이 속담을 반박합니다(겔 18:5~18).
(1) 올바른 사람은 확실히(surely) 살 것입니다(겔 18:5~9).
에스겔 18장 5~9절에 “사람이 올바를 것이며 정의와 공의를 행하고. 산들에 먹지 않았고 그의 눈을 이스라엘의 집의 우상들에 올리지 않았고 그의 동료의 여자를 더럽히지 않았고 불결의 여자에게 접근하지 않았고. 그가 억압하지 아니하며 담보 빚을 돌아가게 하며 잡아채 가지 아니하며 그는 굶주린 자에게 음식을 주고 벌거벗은 자에게 의복을 덮고. 그가 이자로써 주지 아니하고 그가 고리(高利)를 취하지 아니하며 불의에서부터 그의 손을 돌이키며 진리의 재판을 사람들 사이에 행하며. 그가 나의 법규들 안에 걷고 나의 정의들을 진리를 행하기 위해 지키면, 그는 올바른 자며 그는 살기에(surely) 살 것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4절과 반대로 5~9절은 사람이 올바를 때 살 것이라는 내용입니다.14) 에스겔은 올바른 사람의 행위와 운명의 연관성을 고려합니다.
“공의”는 근본적으로 ‘규범에 부합하는 행동’을 뜻합니다(겔 18:5).15)
6~8절에는 정의와 공의를 행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예를 들고 있는데 행하여야 하는 것보다는 행하지 아니하여야 하는 것이 많이 언급됩니다.
산들에 먹지 아니하고 눈을 이스라엘의 집의 우상에 올리지 아니하고, 그 동료 여자를 더럽히지 아니하고 불결의 여자에 접근하지 아니합니다.
산들에 먹지 아니한다는 말은 신당들에서 먹지 아니하는 것을 뜻하며, 이것은 이어지는 그의 눈을 우상들에 올리지 아니한다는 것과 통합니다. 이스라엘의 집의 우상들에 신당들에 있었던 것입니다(겔 18:6).
두 번째 미덕 쌍은 간음과 생리 기간 중의 성관계에 대한 것입니다.16)
그가 억압하지 아니하며 담보 빚을 돌려주며 잡아채어 가지 아니하며, 음식을 굶주린 자에게 주고 벌거벗은 자에게 의복을 덮습니다(겔 18:7).
7절은 빚을 갚은 후 담보물의 원상 복귀에 대한 것입니다(겔 18:7).17)
레위기 19장 13절에 “너는 너의 이웃을 압박하지 말고 강탈하지 말며 품꾼의 급료가 너와 함께 아침까지 남지 말라”라고 하였습니다.
그가 이자로 주지 아니하고 그가 고리(高利)를 취하지 아니하며 불의로부터 그 손을 돌이키며 진리의 재판을 사람에 행합니다(겔 18:8).
동포 이스라엘에 대한 대부 이자는 율법에서 금지됩니다(겔 18:8).18)
신명기 23장 19~20절에 “너는 너의 형제에게 이자를 물게 하지 말라. 그 외국인에게 너는 물게 할 것이고 너의 형제에게 물게 하지 말 것이니, 야훼께서 너의 손의 펼침 안에 복을 주시기 위해서라”라고 하였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법규들에 걷고 나의 정의들을 진리를 행하기에 지키면, 그는 올바르며(righteous) 확실히(surely) 살 것입니다(겔 18:9).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법규들에 가고 그의 계명들을 지켜야 합니다(레 26:3). 그가 그것들을 행하였다면 확실히 살 것입니다.
에스겔은 포로들을 위해 올바른 사람에게 생명과 복을 보여줍니다.19) 산다는 것은 삶을 유지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복되게 산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돈 벌어 잘 먹고 잘살다 내 자녀에게 유산 물려주면 되는 것이지 내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 줬냐 남한테 아무런 피해도 주고 살지 않았어.’ 이런 사람이 올바른 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올바른 사람은 굶주린 자에게 음식물을 주고 헐벗은 자에게 옷을 주고 이웃이 필요에 처하였을 때 필요를 채워주는 사람이 올바른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사람에게 살맛 나는 삶을 살아가게 하실 것입니다.
돈을 가지고 잘살다 자녀에게 유산 물려주는 자가 올바른 자가 아니고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사람이 올바른 사람이고 확실히 삽니다. 산다는 말은 생명만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2) 사악한 아들은 확실히 죽을 것입니다(겔 18:10~13).20)
에스겔 18장 10~13절에 “그가 피 흘리는 광포한 아들을 낳고 그가 이것들 가운데에 하나로부터 형제에 행하고. 그가 또한 산들에서 먹었고 그의 동료의 여자를 그가 더럽혔으며.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을 억압하였으며 약탈품들을 잡아채었으며 담보를 돌아가게 만들지 아니하였고 우상들에 그의 눈을 들어 올렸으며. 그가 그 이자 안에 주었고 고리를 취하였고 살았으며 살지 아니하겠으니 그가 이 혐오스러운 일들을 행하였고 그는 죽기에 죽게 만들어질 것이고 그의 피들이 그 안에 있을 것이고.”라고 하셨습니다.
10~13절에 그의 아버지와 정반대가 되는 광포한 아들이 나옵니다.21)
그가 피 흘리는 광포한 아들을 낳고, 그가 이것을 행합니다(겔 18:10). 그 아들은 광포하며 사람을 죽임으로써 피 흘리게 만드는 살인자입니다.
그는 산들에서 먹었으며 그의 동료의 여자를 더럽혔습니다(겔 18:11). 그는 산들에서 제물을 먹으며 그의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는 사람입니다.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을 억압하였으며 약탈품들을 잡아채었으며 담보를 돌려주지 아니하였고 우상들에 눈을 들어 올렸습니다(겔 18:12).
악인은 사회 경제적인 약자인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을 억압합니다.22)
그가 그 이자 안에 주고 고리를 취하였고 살았으며 살지 아니하겠으니 그가 이 혐오스러운 일들을 행한 때에 그는 죽게 될 것입니다(겔 18:13). 자기 아버지가 아무리 의인이었어도 자기가 악한 자라면 죽을 것입니다.
(3) 올바른 손자는 확실히 살 것입니다(겔 18:14~18).23)
에스겔 18장 14~18절에 “아들이 아버지의 죄처럼 행하지 아니하며. 그가 산들에서 먹지 아니하였고 그의 동료의 여자를 더럽히지 아니하며. 그가 사람들을 억압하지 아니하고 그가 담보를 저당 잡지 아니하였으며, 약탈품을 잡아채지 아니하며 굶주린 자에게 주며 벌거벗은 자를 덮으며. 가난한 자로부터 그의 손을 돌아가게 하며 이자와 고리를 받지 아니하며 그가 나의 정의(正義)들을 하였으며 나의 법규들 가운데 걸었으며 그는 자기 아버지의 죄악 안에 죽지 않을 것이며 그는 살기에 살 것이라. 그의 아버지는 압박을 압박하였으며 약탈품을 형제에게 잡아채었으므로 그는 자기 죄악(iniquity) 가운데(for) 죽을 것이라”라고 하셨습니다.
모든 그 죄를 그 아들이 보고 그와 같이 행하지 아니합니다(겔 18:14). 그가 산 위에 안 먹고 그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지 아니합니다(겔 18:15).
그가 사람들을 억압하지 아니하고 그가 담보물을 저당 잡지 아니하며, 약탈하지 아니하며 음식을 나눠주며 벌거벗은 자를 덮습니다(겔 18:16).
가난한 자로부터 그 손을 돌아가게 하며 이자와 고리를 받지 아니하며 그가 하나님의 정의들을 하였으며 하나님의 법규들 안에 걸었으며 그는 자기 아버지의 죄악 안에 죽지 아니하며 꼭 살 것입니다(겔 18:17).
그는 하나님의 규례와 율례를 지켜 행하였으니 죽지 아니합니다.24)
그의 아버지는 압박을 압박하였고 약탈품을 형제에게 잡아채었으므로 그는 자기 죄악 안에(for) 죽을 것입니다(겔 18:18).
2) 응수와 답변입니다(겔 18:19~20).
에스겔 18장 19~20절에 “그리고 그 아들이 정의와 공의를 행하였고 모든 나의 법규들을 그가 지켰고 그가 그것들을 행하며 그는 살 것이고. 그 죄를 범하는 그 영혼 그것은 죽을 것이라 아들이 그 아버지의 죄악 안에 들어 올리지(bear) 않을 것이고 아버지가 그 아들의 죄악 안에 들어 올리지 않을 것이니 그 올바른(righteous) 자의 공의(righteousness)가 그 위에 있을 것이고 그 사악한(wicked) 자의 사악이 그 위에 있을 것이라.”라고 하셨습니다.
19~20절은 ‘백성의 비난’과 ‘하나님의 정의에 대한 재천명’입니다.25) 아들이나 아버지에게로의 죄의 전가가 부정됩니다(신 24:16).
가난한 자로부터 그 손을 돌아가게 하며 이자와 고리를 받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정의(正義)들을 하였으며 그의 법규들 가운데 걸었으며, 그는 그 아버지의 죄악에 죽지 아니하며 살기에(확실히) 살 것입니다(겔 18:17). 하나님의 법규들을 지켰고 그것들을 행하였으며 살 것입니다(겔 18:19).
그 죄를 범하는 영혼 그것은(it) 죽을 것이니, 아들이 그 아버지의 죄악 안에 들어 올리지(bear) 않을 것이고 아버지가 그 아들의 죄악 안에 들어 올리지 않을 것이니 그 올바른(righteous) 자의 공의(righteousness)가 그 위에 있을 것이고 그 사악한(wicked) 자의 사악이 그 위에 있을 것입니다(겔 18:20). 죄에 대한 책임이 개인(個人)에 있고, 공의에 대한 보답도 각 사람에 있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자비에 관한 내용입니다(겔 18:21~32).26)
1) ‘2가지 길’이 있습니다(겔 18:21~24).
에스겔 18장 21~24절에 “그 악인이 모든 그의 죄들로부터 돌아오고 나의 법규들의 지켰고 정의와 공의를 행하였다면 살고 죽지 아니하리라. 모든 그 위반들이 기억되지 아니할 것이라 그 공의 안에 그가 살 것이라. 내가 악인의 죽음을 얼마간이라도 즐거워하겠느냐, 주 야훼의 말씀이라, 만일 그가 그의 길에서부터 돌아옴으로써 산다면 즐거워하지 않겠느냐? 의인이 악인이 행한 그 가증스러운 것들과 같이 불의를 행하였고 사느냐 그가 행한 그의 공의들의 모두가 그의 부정 안에 기억되지 아니하겠으며 그가 죄를 범한 그의 죄 가운데 그가 죽을 것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에스겔 18장 21~24절은 우주적 결정론에 대한 거부를 강화합니다. 생명의 길은 언약에 헌신하겠다고 표하는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27) 유다 왕국의 가장 악한 왕이었던 므낫세도 회개함으로 살게 되었습니다.
21~22절은 ‘생명의 길’에 관한 내용입니다.28)
23절은 ‘소망의 토대’입니다.29)
24절은 21~22절과 수미쌍관으로, ‘사망의 길’에 관한 내용입니다.30)
2) ‘회개로의 부름’입니다(겔 18:25~32).31)
(1) 백성의 응수와 예언자의 답변입니다(겔 18:25~29).
에스겔 18장 26~28절에 “올바른 자가 그의 공의로부터 돌아갔으며, 그가 불의를 행하였고 그것들 위에 죽고 그가 그 불의 안에 죽을 것이고. 사악한 자가 행한 정의와 공의를 행한 때고 그가 그의 영혼을 살게 하고. 그가 그의 모든 위반으로부터 돌아오며 그가 살고 죽지 아니하리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5~29절은 백성의 응수와 예언자의 대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32)
그들은 말하기를 “주의 길(way)이 평가되지 아니하노라”라고 하였고, “너희는 들을 것이라 제발 이스라엘의 집이여 나의 길이 평가되지 않느냐, 너희의 길이 평가되지 않느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겔 18:25).
25절은 ‘하나님의 처사가 불공평하다는 불평’입니다.33)
이스라엘의 집은 말하기를 “주의 길이 평가되지 않노라”라고 말하며 “나의 길이 평가되지 아니하느냐(be not right) 이스라엘 집이여, 너희의 길들이 평가되지 아니하지(be not right) 않느냐?”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겔 18:29).
(2) 에필로그입니다(겔 18:30~32).34)
에스겔 18장 30절에 “사람을 그의 길들과 같이 내가 판가름할 것이라, 이스라엘의 집이여, 야훼의 말씀이라”라고 하셨습니다.
개인이 부도덕한 행위로 받아야 하는 하나님의 심판이 선언됩니다.35) 하나님께서 각 사람을 그 길들과 같이 판가름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30~32절은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것이니 ‘회개하라’라는 것입니다.36)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그의 길들과 같이 재판하실 것입니다(겔 18:30).
하나님께서 각 사람을 심판하실 것인데, 그것은 불공평하거나 변덕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그가 행한 길들과 같이 판가름하실 것입니다.37) 그러면 각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에스겔 18장 30~32절에 “너희는 모든 너희의 위반들부터 돌아오라, 그러면 죄악이 너희에게 넘어지게 하는 것이 되지 아니할 것이라. 너희가 위반한 모든 너희의 위반들을 너희는 너희의 곁으로부터 던지고, 너희는 너희에게 새로운(new) 마음과 새로운 영(spirit)을 만들라, 왜 너희가 죽을 것이냐(will die), 이스라엘의 집이여. 이는 내가 그 죽는 자의 죽음 안에 즐거워하지 아니할 것이기 때문이라, 하나님의 말씀이고 너희는 돌아오고 너희는 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심판 책임이 자신에 있으니, 그 자신이 돌아와야 합니다(겔 18:30).38)
“~에서 너희는 돌아오고 너희는 돌아오게 하라”는 14:6에도 나왔는데 “돌아오다”라는 말은 “회개하다”로 번역되었습니다(겔 18:30).
하나님께서 죄를 범한 자들에게 “죽음”이라는 사형선고를 내리시므로 죄인들은 돌아와야 하고 그 자신의 모든 위반으로부터 돌아와야 합니다. 그들이 돌아올 때 죄악이 그들에게 방해물에 되지 않을 것입니다.
회개는 자신의 위반을 자신의 곁으로부터 던지는 것입니다(겔 18:31). 회개는 자신에게 새로운 마음과 새로운 영(spirit)을 만드는 행위입니다.
앞에 11장 19절에서 하나님께서 새로운 영(spirit)을 주신다고 하셨고, 여기 18장 31절에서는 새로운 마음과 영(spirit)을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앞에 11장 19절에 새로운 영(spirit)은 하나님의 선물로 약속되었지만 여기 18장 31절에는 새로운 영(spirit)을 만들라고 명령하시는 것입니다.
얼핏 보면, 두 구절은 서로 모순된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실 것을 약속하셨어도 내가 만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아무 힘도 안 쓰고 감나무 밑에 누워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면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죽는 자의 죽음을 절대 즐거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고 죄인은 돌아오고 살아야 합니다(겔 18:32).
하나님께서는 주위에서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원수들조차도, 수십 명의 아이를 성폭행한 악인들조차도, 흉악한 연쇄 살인범들조차도, 하나님께서는 그 죽는 자의 죽음을 즐거워하지 않으십니다.
흉악한 죄인들에게조차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문이 열려 있습니다. 살라고 명령하시는 하나님의 제안은 원칙에 입각한 조건부입니다. 하나님의 정의를 집행하는 법 가운데 사람의 자유에 관한 법이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배역하는 사람에게 억지로 은총을 베풀지 않으십니다. 하지만 악인이 회개할 때, 은혜가 승리하고 악인이 생명을 얻게 됩니다.39) 하나님께서 즐거워하시는 것은 누구라도 죽지 아니하는 것입니다.40)
1) David A. Dorsey, 『구약의 문학적 구조』, 류근상 역 (고양: 크리스챤출판사, 2003), 404.
2) Daniel I. Block, 『NICOT 에스겔 Ⅰ』, NICOT 성경주석, 신윤수 옮김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9), 693.
3)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서울: 한마음세계선교회 출판부, 2007), 418.
4) Leslie C. Allen, 『에스겔 1-19』, WBC 성경주석 28, 김경열 역 (서울: 솔로몬, 2009), 503.
5)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에스겔』 (서울: Exposimentary, 2017), 318.
6) Iain M. Duguid, 『에스겔』, NIV 적용주석, 윤명훈·임미영 역 (서울: 부흥과개혁사, 2003), 307.
7) Allen, 『에스겔 1-19』, WBC 성경주석, 517.
8) Block, 『NICOT 에스겔 Ⅰ』, 698.
9) 이학재, 『에스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성서유니온, 2002), 128.
10) Block, 『NICOT 에스겔 Ⅰ』, 702.
11) Block, 『NICOT 에스겔 Ⅰ』, 704.
12) Allen, 『에스겔 1-19』, WBC 성경주석, 520.
13)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422.
14) Allen, 『에스겔 1-19』, WBC 성경주석, 521.
15) Block, 『NICOT 에스겔 Ⅰ』, 712.
16) Allen, 『에스겔 1-19』, WBC 성경주석, 523.
17) Allen, 『에스겔 1-19』, WBC 성경주석, 524.
18) Allen, 『에스겔 1-19』, WBC 성경주석, 524.
19) Block, 『NICOT 에스겔 Ⅰ』, 717.
20)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438.
21) Block, 『NICOT 에스겔 Ⅰ』, 719.
22)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439.
23)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440.
24)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441.
25)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423.
26) Block, 『NICOT 에스겔 Ⅰ』, 725.
27) Block, 『NICOT 에스겔 Ⅰ』, 726.
28) Block, 『NICOT 에스겔 Ⅰ』, 726.
29) Block, 『NICOT 에스겔 Ⅰ』, 726.
30) Block, 『NICOT 에스겔 Ⅰ』, 726.
31) Block, 『NICOT 에스겔 Ⅰ』, 728.
32) Block, 『NICOT 에스겔 Ⅰ』, 729.
33)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423.
34) Block, 『NICOT 에스겔 Ⅰ』, 732.
35) Block, 『NICOT 에스겔 Ⅰ』, 732.
36) 권오현, 『에스겔의 예언과 신학 연구 2』, 423.
37) Duguid, 『에스겔』, NIV 적용주석, 311.
38) Block, 『NICOT 에스겔 Ⅰ』, 733.
39) Block, 『NICOT 에스겔 Ⅰ』, 734.
40) Block, 『NICOT 에스겔 Ⅰ』, 735.
출처: 생명 설교 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백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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