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서(Letter of Jude)의 저자 유다(Judas)는 도대체 누구인가?
1) 그는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라고 했다.
(1) 내증
전통적으로 그는 예수님의 제자 가운데 하나이며 야고보의 아들인 유다(눅 6:16, 요 14:22-마태복음 10장 3절과 마가복음 3장 18절에 나오는 유다 다대오와 동일 인물로 봄)가 아니라 예수님의 형제 가운데 하나인 유다(마 13:55, 막 6:3)로 인정되고 있다. 물론 가룟 유다(Judas Iscariot)sms 더더욱 아니다. 다만 일부 이 서신이 가명으로 기록되었다고 보는 학자가 있다(유다서가 위경 에녹서를 인용하였으므로 계시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 하지만 성경을 하나님의 계시로 믿는 정통학자들은 당연히 이 서신 저자를 유다로 본다.
(2) 외증(유다를 저자로 본 인물들)
①교부 제롬(Jerome)은 유다서 저자를 유다로 인정
②초대 유대역사가 유세비우스(Eusebius)도 유다로 인정
③알렉산드리아 클레멘트
④무라토리안(Lodo vico Antonio Muratori) 정경(1740년 이탈리아 사제요 고고학자인 무라토리에 의해 발표된 2세기말 로마에서 나온 Canon)
⑤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겐
⑥터툴리안(Tertullian)
⑦칼빈
2) 그는 겸손한 자였다
예수의 형제였음에도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표현한다.
3) 그는 야고보의 형제였다
즉 예수의 형제였다. 동정녀 탄생 후 마리아와 요셉 사이에는 야고보, 요셉, 유다, 시몬 등 예수님의 동생들이 탄생하였다! 로마 가톨릭에서는 이들을 예수의 사촌 동생들로 보나 성경에는 그런 기록이 없다. 그들이 예수의 육적 동생들이라고 하여 예수 그리스도 성육신 교리에 손상이 오는 게 아니다.
4) 그도 야고보처럼 처음에는 예수 믿지 않았다(요 7:5)
예수의 형제들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지 못했다. 당연한 일이었다. 어찌 육신의 형을 순순히 그리스도로 믿을 수가 있겠는가! 예수는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에서 환영 받지 못한다고 했다(마 14:57).
5) 그는 예수 부활 승천 후 다락방 모임에 참석하였다(행 1:13-14)
성령은 예수의 형제들을 그리스도 공동체의 일군들로 부르셨다.
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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