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본질
1. 하나님에 관한 지식.
하나님을 아는 가능성은 몇 가지 사실에 의해 부이뇌어 왔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을 완전히 알 수 없음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인간이 하나님에 관한 어떠한 지식도 가질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인간은 하나님을 단지 부분적으로 알수 있으니 그나마 인간 자신의 능력에만 맡겨두면 인간은 하나님을 발견할 수도 없게 될 것이다.
(1) 선천적 지식(innate Knowledge)
인간은 하나님에 관한 선천적 지식을 갖는다. 그렇다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인간이 하나님을 알만한 자연적인 능력을 소유했다는 말은 아니다. 또한 인간이 나면서부터 하나님에 관한 어떤 지식을 세상에 가지고 태어났다는 것도 아니다. 이것은 단지 정상적인 상태하에서 인간에게 하나님에 관한 일정한 지식이 자연히 생겨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물론 이 지식은 일반적 성질의 지식인 것이다.
(2) 후천적 지식(Acquired Knowledge)
인간은 하나님에 관한 선천적 지식을 가질 뿐 아니라, 하나님의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를 통하여 배움으로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획득한다. 이 지식은 인간편의 노력없이 얻어지는 것ㅎ이 아니라, 하나님 지식에 대한 인간의 의식적이고 계속적인 추구의 결과인 것이다. 이 후천적인 지식은 다만 인간이 하나님을 알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가능해진다. 그리고 이 지식은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에 관한 선천적 지식의 영역을 넘어서게 한다.
2. 특별계시 나타난 하나님에 관한 지식
하나님을 정의하기란 불가능하지만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일반적인 서술은 가능하다. 아마 하나님을 무한한 완전성을 지니신 순수한 영이시라고 말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이러한 서술방법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
(1) 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다.
성경은 하나님에 관해 정의를 내리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사마리아 여인에게 하신 대한 예수님이 말씀 곧 "하나님은 영이시다"에서 하나님에 관한 정의에 가장 가장 가까운 표현을 찾을 수 있다. 이 말은 하나님이 본질적으로 영이시며, 영의 완전한 관념에 속하는 모든 특질들이 하나님 안에 있다는 거이다. 하나님이 순수한 영이시라는 사실은 하나님은 어떤 종류의 육체를 가지셨거나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분이라는 개념을 부인한다.
(2) 하나님은 인격적이시다.
하나님이 영이시라는 사실은 그의 인격성을 뜻한다. 왜냐하면 영이란 지적이고 도덕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을 인격적 존재라고 말할 때, 하나님이 자신의 생활과정을 결정하실 수 있는 이성적 존재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인격성을 부인하고 하나님을 비인격적 힘 또는 세력으로 안다.
그러나 성경의 하나님은 인간들과 교제할 수 있고, 인간들이 의지할 수 있고, 인간들의 생활속에 들어와 인간의 어려움을 도우시는 인격적인 하나님이시다. 더욱이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인격적 존재로 나타내셨다.
(3)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다.
하나님은 무한한 완전성으로 말미암아 모든 피조물과 구별되신다. 하나님은 그의 존재하심과 선하심에 있어서 제한을 받지 않으시며 완전 하시다. 하나님은 한계나 제한이 없으실 뿐 아니라, 도적적 완전성과 영광스런 존엄으로 모든 피조물 위에 뛰어나신 분이시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홍해를 건넌 후에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노래했다. "여호와여 신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누구니이까?"(출 15:11). 오늘늘 어떤 철학자들은 하나님을 유한하시며, 발전적이시며, 투쟁도 하시며, 고난당하시며, 인간과 같이 실패와 승리를 경험하시는 분으로 추론하나 비성경적이다.
(4) 하나님과 그의 완전성은 동일하시다.
단순성이란 하나님의 근본적인 특성중의 하나인데, 이것은 하나님이 이질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지신 분이 아니시며, 그의 존재하심과 속성이 동일하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완전성은 인간에게 계시해 주신 하나님 자신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완전성은 단순히 하나님의 존재를 뜻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진리시며, 생명이시며, 빛이시며, 사랑이시며, 의로우신 분이심을 성경이 증거해 주기 때문이다.
[참고할 성구]
(1) 하나님에 관한 지식
요일 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요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르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2) 하나님은 영이시다.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딤전 6:16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 아멘"
(3) 하나님은 인격이시다.
말 2:10
"우리는 한 아버지를 가지지 아니하였느냐 한 하나님의 지으신 바가 아니냐 어찌하여 우리 각 사람이 자기 형제에게 궤사를 행하여 우리 열조의 언약을 욕되게 하느냐"
(4)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다.
출 15: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가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누구니이까"
시 147:5
"우리 주는 광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헤가 무궁하시도다"
[연구할 말씀]
(1)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가질 수 있는가? 반증하라
욥 11:7, 26:14, 36:26
(2) 하나님이 영이시며 육체;가 없으시다면 다음의 성구는 무엇을 말하는가?
시 4:6, 17:2, 18:6, 8-9, 31:5, 44:3, 47:8, 48:10
(3) 하나님의 인격성에 대하여 다음의 성구들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창 1:1, 신 1:34-35, 왕상 8:23-26, 욥 38:1, 시 21:7, 50:6, 103:3-5, 마 5:9, 롬12:1
[복습 문제]
1. 어떤 의미에서 하나님을 알 수 있고, 또 어떤 의미에서 하나님을 알 수 없는가/
2. 하나님에 대한 선천적 지식과 후천적 지식의 차이점은?
3. 하나님을 정의할 수 있는가? 하나님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4. 하나님을 영이라고 할때 무슨 뜻인가?
5. 하나님을 인격적이라고 할때 무엇을 뜻하는가?
6. 하나님의 인격성을 증명할수 있는가?
7. 하나님을 무한하시다고 힘은 어떤 뜻인가?
8. 하나님의 존재와 완전성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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