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하나님의 명칭

열려라 에바다 2024. 6. 22. 13:49

하나님의 명칭        

하나님께서는 사람과 사물에 명칭을 붙이셨는데, 그 명칭들은 의미를 가지며, 사람과 사물의 본성을 밝혀주는 명칭들이다. 이런 의미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붙이신 명칭에도 적용된다. 성경은 하나님의 명칭을 단수로 가끔 말하는데, 그런 경우에 그 명칭은 일반적으로 특별히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서(출 20:7, 시113:3) 하나님을 표명하는 칭호이며, 또는 단순히 하나님 자신을 나타낸다(잠18:10, 사50:10). 하나님의 하나의 일반적인 명칭은 다면적 존재성을 표현해 주는 여러개의 특수한 명칭들로 나누인다. 이러한 명칭들은 인간이 조작해낸 용어가 아니라, 하나님 자신에 의해 주어진 명칭이다.


1. 구약에 나타난 명칭


구약 몇잉들 중 어떤 것들은 하나님이 지고하신 분이심을 나타낸다. 엘(El)과 엘로힘(Elohim)은 하나님이 강하고 능력이 있으신 분으로 마ㅌ땅히 경외의 대상임을 지적해 주며, 엘욘(Elyon)은 숭고한 자 즉 숭배와 예배의 대상으로서 하나님의 지고성을 지시해 주고, 아도나이(Adonai)는 항상 모든 인간의 소유주와 지배자인 '주'를 뜻한다.
  또 다른 명칭들은 하나님이 그의 피조물과 우호적 관계에 들어간다는 것을 표현해 준다. 족장들이 부르던 명칭은 하나님의 위대성을 강조하는 '샤다이' 또는 '엘 샤다이' 라는 명칭인데, 이는 자기 백성의 위안과 축복의 근원되신 하나님을 강조하신 명칭이다. 이 명칭은 하나님이 자연력을 지배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목적에 이바지 하도록 역사하심을 말해준다. 그러나 유대인들에 의해 신성시되던 하나님의 가장 존엄한 명칭은 '야웨'인데, 이 명칭의 기원과 의미는 출애굽기 3장 14-15절에 나타나 있다. 이 명칭은 하나님이 항상 동일하시며, 특별히 그의 언약관계에서 불변하시며, 그의 약속성취에 있어 신실하심을 말해준다. 또 이 명칭은 가끔 '만군의 여호와'라는 강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천군천사에 의해 둘러싸인 영광의 왕되신 여호화를 묘사한 것이다.


2. 신약에 나타난 명칭


신약의 명칭은 구약명칭들을 헬라어로 표시한 것 뿐이다.


(1) 하나님(Theos)


이는 단순히 하나님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신약에 나타난 가장 보편적인 명칭이다. 이 명칭은 자주 '나의 하나님'  '당신의 하나님'  '우리의 하나님'  '당신들의 하나님' 등과 같이 소유격으로 표시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자녀들 개개인의 하나님이시다. 이런 개인적인 형태는 구약의 보편적인 명칭인 '이스라엘의 하나님' 이라는 국가적 형태를 대신한 것이다.


(2) 주(主, Kurios)


이 명칭은 하나님을 나타낼 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말하는 '주님' 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 명칭은 의미상으로 볼때 '아도나이'에 가깝지만, 아도나이와 여호와의 양면적인 용어로서, 만물의 소유주요 특히 그의 백성의 소유주이시며 지배자이신 하나님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3) 아버지(Pater)


이 명칭은 신약에서 새로운 명칭으로 소개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파텔' 이라는 영칭 역시 이스라엘을 대사히는 하나님의 특별한 관계를 표현하기 위하여 구약에서도 사용되었기 때문이다.(신 32:6, 사 63:16). 신약의 이 명칭은 신약에서 모든 신자들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을 지칭하므로 보다 개인적인 명칭인 것이다. 어떤 때는 이 명칭이 만물의 창조주 되신 하나님을 지칭하기도 하며(고전 8:6, 엡 3:14, 히 12:9, 약 1:17), 또 그리스도의 아버지 되시는 삼위의 제 일위를 지칭하기도 한다(요 14:11, 17:1).


[참고할 성구]


(1) 하나님의 일반적 명칭.


출 20:7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시 8:1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주의 영광을 하늘 위에 두셨나이다"


(2) 하나님의 특별한 명칭


창 1:1
"태초에 하나님(엘로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출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엘 샤다이)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시 86:8
"주(아도나이)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주의 행사와 같음도 없나이다"


말 3:6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마 6: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계 4:8
"...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큐리오스)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 하고"


[연구할 말씀]


(1) 출애굽기 3장 13-16절에 나타난 여호와의 명칭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2) 족장시대에 하나님의 명칭은 무엇이었는가?
창 17:1, 28:3, 35:11, 43:14, 48:3, 49:25, 출 6:3


(3) 하나님께 어떤 명칭을 붙일 수 있는가?
사 43:3, 15, 44:6, 암 4:13, 눅 1:78, 고후 1:3, 11:31, 약 1:17, 히 12:9, 계1:8, 17


[복습 문제]


1. 성경이 하나님의 이름을 단수로 표현할 때 그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2. 하나님의 특수한 명칭들은 사람이 만들어 낸 것인가?


3.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을 크게 두가지로 나누면 무엇 무엇인가?


4. 엘로힘, 여호와, 아도나이, 엘 샤다이의 뜻을 말하라.


5. 구약에서 아버지란 이름은 항상 하나님에게 적용되었나?


6. 아버지란 말이 신약에서는 어떤 다른 의미로 사용되었나?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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