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요한계시록의 일곱 교회의 특징

열려라 에바다 2024. 10. 26. 12:19

요한계시록의 일곱교회의 특징

                                                             에베소교회

 

밧모섬에 유배 중이던 요한은 밧모섬에서 제일 가까운 에베소 교회를 시점으로 하여

시계 방향으로 원형의 순환 도로를 이용할 때 차례대로 연결되는 교회 순서대로 의도적인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한 계시록은 예언적인 계시이기에 일곱 교회에 보낸 사도 요한의 서신을

반드시 그 당시의 일곱 교회에만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즉 지상 교회의 역사를 일곱으로 나누어진 각 시대마다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될 교회의 상태를 묘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의견도 참고로 표에 나타내었습니다.

 

1. 일곱 교회의 특징 비교표

 

교회
이름
에베소
(Ephesus)
서머나
(Smyrna)
버가모
(Pergamo)
두아디라
(Thyatira)


사데
(Sardis) 


빌라델비아(Philadelphia)    


라오디게아
(Laodicea)
이름의 의미 바람직한 몰약 성채,
요새
통탄스런 희생 새로운 것 형제의 사랑 백성을 심판하심
시대
구분
사도시대
주후
34-100년
핍박시대
주후
100-313
타협시대
주후
313-538
암흑시대
주후
538-16세기
개혁시대
주후
16-18세기
선교시대
주후
18-19세기
현대시대
주후
19세기-재림
현재
지명
셀주크 이즈미르 베르가마 아키사르 살리히리 알라세히르 라오디케아
관련
성경
계2:1-7  계2:8-11 계2:12-17 계2:18-29   계3:1-6 계3:7-13  계3:14-22
그리
스도

모습
일곱 별을 쥐고 일곱 동경 가운데에 계시는 분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난 이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 눈이 불꽃같고 발이 주석 같은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의 일곱별과 일곱영을 가진 이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아멘이시고 충성되고 참된 증인.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
칭찬 악한 자.거짓 사도 밝혀냄.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
네 환난과 궁핍함을 알고 있다.
실상은 부요한 자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한 것 사업,사랑,믿음,섬김인내.나중 행위가 처음보다 많은 것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몇 명이 있는 것 내 말을 지키며 이름을 배반하지 않은 것 없음
책망 처음 사랑을 버린 것 없음 발람과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가 있는 것 이세벨을 용납한 것.
음행을 회개하지 아니 한 것
살아있다하나 죽은 자.행의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한 것 없음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한 것
경고 회개하고 처음 행위 가지라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큰 환난 가운데 던지고 그의 자녀를 죽이리라 일깨지 아니하면 도적 같이 이르리라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권면 회개하고 처음 행위 가지라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회개하라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라 차든지 더웁든지 하라.
열심을 내어 회개하라
약속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 나무의 과실을 먹게 하겠다 죽도록 충성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주겠다 만나와
흰 돌을
주겠다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와 새벽별을 주겠다 흰옷을 입고 그 이름을 생명책에 흐리지 아니하겠다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고 새 이름을 기록하겠다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겠다

 

 

2. 일곱 교회의 지도상의 위치

 

① 에베소 교회----(73 km)---->② 서머나 교회-----(115km)----->③ 버가모 교회----(72 km)---->

④ 두아디라 교회----(73km)---->⑤ 사데 교회---(44km)--->⑥ 빌라델비아 교회-----(116km)----->

⑦ 라오디게아 교회------(143km)------>① 에베소 교회

   

 

 

 

3.  요한계시록의 일곱교회의 역사적 배경

구분  배   경
에베소 소아시아의 수도.게스터 강구에서 5마일 상류에 있는 산유지다. 현재의 이즈미르에서 80KM 위치한 도시. 로마국의행정상, 교통상의 중심지이며 아시아 7교회중의 하나가 있었던 곳이다. 에베소에 대한 우리의 역사적 자료는 고대에 활약한 작가들의 작품이나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얻어진 수천 점의 비문에 의존하지만, 도시의 기원에 대한 정확한 지식은 알 수 없다. 


역사에서 에베소의 이름이 최초로 언급된 것은 기원전 13세기경의 히타이트 성경의 헷 족속 비문에서 인데 그 비문에 APASAS라고 불리웠던 도시가 바로 이 지역으로 추정된다. 
에베소 폐허 기원후 1세기에 에베소는 기독교인들에게는 중요한 도시 중 하나가 되었다. 37-42년 사이에 기독교 전도에 주력하던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예루살렘에서 추방당하게 되자 사도 바울(PAUL)은 그의 2차와 3차 전도여행 때 에베소를 방문하여 선교를 벌리고 교회를 세우기도 했다. 또한 사도 요한도 그리스도로 부터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를 돌볼 임무를 부여 받고, 함께 에베소에 와서 살면서 말년을 보내기도 했다. 
서머나 '서머나'라는 이름은 "몰약"이라는 향료에서 유래되었습니다. 8, 9 피트의 높이로 아라비아와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자라는 몰약이라는 가시 돋친 나무는 쓴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몰약의 향기는 대단히 훌륭하여 예수께서 탄생하실 때 동방박사들이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예수께 드리기 위해 준비해 올만큼 값지고 훌륭한 향료입니다. 몰약의 향기는 유명합니다. 특히 두드리고 으깰수록, 짓눌리고 부서질수록 더욱 아름다운 향기를 뿜어낸다고 합니다. 이름의 특성을 생각할 때 고난과 핍박이 아무리 심할지라도 부활에 대한 소망을 따라 순교의 향기로 역사를 장식한 교회를 서머나 교회로 명명한 것은 아주 적절한 표현입니다. 


서머나 교회는 서기 100 년부터 콘스탄틴 황제가 최초로 종교의 자유를 합법적으로 공인한 밀란의 칙령을 반포한 313 년까지 혹독한 핍박을 치른 시대를 대표합니다. 소아시아 서해안 헬메안만 내에 있는 성으로 에베소에서 북으로 36마일, 이스탄불에서 약631km 떨어진 지점에 에게 바다를 향래 위치한 유명한 항구 도시로서 화재와 지진으로 여러 번 파괴되었고 외적의 침략으로 거의 폐허되었으나 알렉산더 대왕이 점령한 후 재건하였다.


그후 이 성은 다시 건축되어 유명한 도시가 되었다. 현대 이름은 이즈밀이다. 주전 3,000년부터 형성된 항구 도시로서 알렉산더 대왕이 이곳에 주둔하였고, 산 위에 성채를 건설 하였다. 서머나는 주전 3-2세기 희랍 시대에 크게 번성 하였고 항구 상업 도시로서 유대인들이 이곳에 많이 살게 되었다. 
버가모 소아시아 서부에 있는 무시아의 도시. 에에게 바다 연안에서 24km 내륙에 있다. 앗탈루스 왕족의 수도로서 주전 3-2세기에 문화 도시로 번성했고 유네미스 2세(주전197-159)가 도서관을 창설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교의 신전이 많이 있으며 특히 제우스 높이 12m나 되는 거대한 것으로 "사탄의 위"는 이 신전을 가리키는 것으로 생각된다(계2:13). 로마 "황제 예배 신전"이 세워져 기독교에 있어서는 초대교회 부터 싸움의 도시였다. 초기에 순교자 안디바가 여기서 순교했다.


가장 웅장한 교회의 유적이다. 그러나 본래 교회의 건물이 아니라 후대에 교회가 사용한 것이라 한다. 버가모 교회는 서머나에서 북쪽으로 8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해발 300미터이상의 고지대에 위치한 도시로서, 로마지배중 아시아 전체를 통치하기 위하여 설치된 총독부가 있을만큼 정치, 행정의 중심지요 20만권의 장서를 가진 대규모 도서관이 있는 문화의 도시였습니다. 이곳은 제우스 신의 태생지라는 것과 연관되어 지어진 제우스 신전을 비롯한 디오니소스 신전, 아데나 신전, 아스클레피오스 신전 과 로마황제 숭배를 위한 3개의 거대한 신당등 갖가지 우상숭배 신전들이 가득차 있었습니다. 이곳은 사단의 위, 즉 사단이 득실거리는 곳으로서 기독교 신앙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거대한 우상 숭배와 세속화 되어가는 도시 분위기 속에서 사단의 영향력을 가장 많이 받아야 했습니다. 


아크로폴리스:SERAPIS를 위한 신전이 남아 있으며 비잔틴 시대에는 교회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런 주변 분위기 속에서도 버가모 교회는 믿음 중심을 지키는 충성된 증인들이 있어 칭찬을 받았습니다. 17절에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단의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이 버가모 교회에는 "모든 악, 어려움, 세상의 모든 불신앙적 요소들에 대항한다." 는 뜻을 가진 안디바 즉 <충성된 증인>들이 있었습니다. 
두 아디 라 버가모에서 남동쪽으로 약 32km지점. 소아시아 루디아 도에 있는 성읍으로 빌립보의 여신도 루디아의 고향이다(행16:14). 소아시아 일곱 교회중의 하나(계1:11, 2:18). 음행, 간음, 사탄의 깊은 것이라 하여 심하게 책망하였다(계2:20-24). 이즈미르(스미르나) 북동쪽으로 105km 악세르 호수 남쪽에 있는 교회터에는 석축 기둥과 담장만 남아 있다.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 이는 마게도냐 지경 첫 성이요 또 로마의 식민지라 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가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처가 있는가 하여 문 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더니 두아디라 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을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한지라 (사도행전 16장 11절- 14절) 


버가모와 사데를 잇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B.C. 7세기 경 리디아(Lydia)인들이 거주하며 "펠로피아(pelppia)"라 불렀다. B.C. 3세기경 SELEUCUS 1세는 이곳에 도시를 세우고 상업과 산업의 중심지로 발전 시켰으며, 한 때 로마와 동맹 관계에 있던 버가모 왕국의 지배 하에 있다가 로마의 속령이 되었다. 


비잔틴 제국 시에는 아시아 일곱 교회 중의 하나가 위치하여 크게 번성하였으며 1425년 오토만 제국의 지배를 받게 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두아디라의 역사적 중요성은 군사적인 것과 상업 중심지로서의 역할이다. 두아디라는 지형상 훌 륭한 요새라고는 할 수 없으나 지리적으로 길고 넓은 골짜기 지대에 위치해 있어서 중요한 군사적 요충이 될 수 밖에 없었고 많은 유대인들을 이주시켰기때문에 유대인들의 전통적인 상술과 지리적 특성은 자연히 상업도시로 번성케 했으며, 이때 이미 상인조합(길드/Guild) 조직을 가지고 있었다. 


사도행전 16:11-15 에 의하면 사도 바울은 제2차 전도 여행 때에 빌립보에서 '두아디라에서 온 루디아'를 만났다고 되어 있다. 루디아는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여자였다. 현재 두아디라는 과거의 어떤 유적의 흔적도 찾아보기 어렵다. 단지 도시의 한 귀퉁이에 아마도 아폴로 신전으로 보이는 신전 하나와 회랑이 있는 길 그리고 하나의 커다란 비잔틴 교회 기둥들만이 부서진 상태로 그냥 방치 되어 있다. 


동방으로 통하는 대로상의 상업 중심지. 오늘날의 소도읍 아키사르. 옛 시대의 잔재는 남이있는 것이 없다. 질그릇에 대한 언급은 그 도시의 산업중 하나를 반영시켜 주고 있을 것이다. 또 하나의 산업은 염료(자주빛) 업이었다. 자주장사로서 빌립보에서 바울을 만났던(행16:14) 루디아는 두아디라 출신이었고 또 집에 돌아가서 그 곳에 교회 세우는 일을 도왔을 것이다. 그 교회의 또한 여자는 교인들을 그들의 믿음에서 떠나 부도덕에 빠지게 하였고 그 악한 영향으로 인하여 요한의 편지에서 구약의 인물과 짝을 이루는 제2의 이세벨라라는 별명을 얻었다.
사 데 소아시아 서쪽 해안에 있던 루디아의 수도로서 서머나 동쪽 약 80키로 지점 트몰러스 산 북쪽 기슭 헐머스 평야 남단에 자리잡고 있다. B.C 1200년경에 세워진 난공불락의 요새지대이었다. 
세월이 흘러 감에 따라 상업 도시로 번영하였으며 직물과 귀금속 생산지로 이름난 곳이다.
기원전334년 알렉산더 대왕의 명으로 건축된 유적 아르테미스 신전 B.C 6세기와 3세기 두차례에 걸쳐 파괴되었다. 이곳에는 여신 시빌리의 신전이 있었고 부도덕한 제사의식이 거행되었다.


사데 교회가"살아있는 것 같으나 죽은자"라는 경고를 받게 되었던 것도 이같은 종교의 부도덕한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계3:1). 지금은 서머나 빌라델비아 철도의 정거장 부근 페허에 세워진 한 촌에 그 이름이 붙어 있을 뿐이다. 아르테미스 신전과 왼쪽의 작은 건물이 교회로 사용해던 장소라 한다. 험준한 산을 배경으로 한 난공불락의 요새로, BC 1200년 경에 세워진 도시로, 그후 수세기가 지난 후 산 기슭에 제2의 도시가 형성되어 고대 리디아(Lydia) 왕국의 수도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빌라델비 아 리디아(Lydia) 왕국 시대에 칼라테부스(Callatebus)라는 이름의 도시가 건설되었다. 그 후 B.C. 159~138 페르가뭄(pergamum, 성서의 버가모)의 앗탈로스(Attalus) 2세, 필라델푸스 (Philadelphus)는 동부 진출의 전초기지로 이 지역에 도시를 건립, 자신의 이름을 따서 빌라델비아라고 명명했다. 이것은 합성어 로써 '형제애'를 의미한다. 


B.C 138년 이전에 버가모왕 아탈저스 빌라델 버스가 세운것으로 언제 교회가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계록에는 일곱 교회의 하나로 나타난다(계3:7-13).일찌기 순교자가 생겼고 1300년 이후 대감독 구역이 되었다.


주후 17년과 23년에 큰 지진이 일어나 이 도시가 대파되어 이 도시에는 아무런 고대 유적이 남아 있지 않다. 또한 이미 마을이 들어서 있어 발굴도 불가능하다. 다만 기독교 유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회 하나가 파괴된 모습으로 나마 남아있다. 이 교회는 비잔틴 시대에 세워져 사도 요한에게 바쳐졌다. 
라오디게 아 라오디게아는 소아시아 프리지아(Phryghia, 성서상의 부르기아)의 수도로 교통의 요지인 리커스 계곡에 위치하여, 부유한 상업도시로서 발전했다. 알렉산더가 죽은 후 셀리우코스(SELEUCID) 왕가의 안티오쿠스(ANTIOCHUS) 2세가 그의 부인 LAODICE의 이름을 따서 도시 이름을 라오디게아라 불렀다.


라오디게아는 근처의 히에라볼리에서 흘러내리는 온천물이 이곳에서 만나기 때문에 질병치료에 도움을 주었을 뿐아니라 귓병을 치료하는 특효약과 콜로니온이라 불리우는 안약의 산지로 유명하여 의료도시로서도 명성을 얻게 되었다. 역사상 수차례의 지진으로 인하여, 이 도시의 유적은 대부분, 땅 속에 파묻혀 지금은 황무지화 되어있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네가 이 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 치리라"(계 3:15~16) 


이곳에서 6.5KM 떨어진 히에라볼리의 온천 물이 수로를 통해 라오디게아로 흘러 들어오게 하였다. 라오디게아의 온천 물은 이곳에 도착하면 식어서 덥지도 차지도 않은 물이 되었다. 이 말씀은 라오디게아 교회의 믿음이 덥지도 차지도 않음을 책망하고 있다.


골로새서에서도 라오디게아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데(골 4:15-16, 2:1, 3:13~15) 특히 마지막 절의 문안인사에서 라오디게아에 있는 "눔바"라는 여자의 집에 교회가 세워 졌음을 알 수 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