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7984번째 쪽지!
□가만히 있기
1.마음을 비우는 훈련을 어떻게 합니까? 마음 비우기 훈련의 시작은 ‘가만히 있어 보기’입니다. 조용히 눈을 감고 아무것도 안 하고 그냥 가만히 있는 것입니다. 조용한 장소를 찾아 벽을 보고 편하게 앉은 다음 가능하면 가부좌를 합니다. 허리를 쭉 편 다음 몸에서 힘을 빼고 조용히 눈을 감습니다. 숨을 길게 들이마신 다음 길게 내쉽니다. 그렇게 아무 생각도 하지 말고 숨 쉬는 것을 느끼면서 가만히 있어보세요.
2.가만히 있어 본 적이 없는 사람은 단 5분도 가만히 있지 못합니다. 왜 그렇게 갑자기 할 일은 많이 생각나고, 주변에서 온갖 소리들이 다 들려오고, 다리는 저리고... 어찌어찌 인내심을 발휘하여 5분을 넘겼다고 해도 어느 순간에 온갖 공상(空想)속에 빠져 있음을 알고 깜짝 놀랄 것입니다. 마음을 비우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은 마음이 얼마나 쉽게 망상 속으로 떠돌아다니는지를 깨닫는다면 깜짝 놀랄 것입니다.
3.가만히 있어 보면, 마치 내 마음 어둠 속에 짠~! 하고 빛을 비추었을 때, 엄청나게 많은 생각들이 숨어있다가 들킨 것처럼 이리저리 왔다갔다 와글바글 정신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렇게 떠돌아다니는 생각들과 싸우거나 지우거나 어떻게 하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든 말든 그냥 놓아두면 됩니다. 다만 가만히 있는 것을 멈추지 말고 끈질기게 버티다 보면 어느 순간 저절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4.가만히 있기를 마치고 조용히 눈을 떠 주변을 둘러보세요. 눈이 좀 밝아진 것 같습니까? 사물의 존재가 좀 더 뚜렸해졌습니까? 몇 번 반복해 보세요. 세상을 보는 시각이 달라집니다. ⓒ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