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 578

하나님의 계명

하나님의 계명 (최용우 목사)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키느니라 (막7:8) 예!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울법학자들과 바리새인들에게 “그대들은 지금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키고 있는 것이오.”라고 하셨습니다. 신앙생활을 오래 한 사람일수록 ‘하나님의 계명과 사람의 계명’이 서로 뒤섞여 구분이 애매해질 가능성이 많다. 타성에 젖어 습관적이 되는 것이다. 입만 열면 성경 구절이 줄줄 나오고 기도가 저절로 나오고 설교도 저절로 되지만 점점 마음은 본질에서 멀어져 따로 논다. 성경을 보아도 말씀을 들어도 이미 다 안다는 교만이 갑각류처럼 딱딱하게 마음을 감싸고 있어서 실상은 말씀이 전혀 마음에 스며들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긍정의 힘’ ‘목적이 이끄는 삶’ 같은 ‘복음’이 ..

기본폴더 2023.12.31

사람의 계명

사람의 계명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막7:7) 예!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사야가 ‘그들은 사람의 규정을 교훈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라고 했다 하십니다. 낙타를 타고 사막을 여행하던 사람이 밤이 되어 춥다고 낙타의 머리만 텐트 안에 넣고 자게 해 주었더니 나중에는 낙타가 텐트 안에 들어와 있고 주인은 밖에 있더라는 탈무드 얘기가 있다. 율법을 더 잘 지키기 위해 세부 규칙같은 것(장로의 유전)을 만들었는데 나중에는 그것이 율법보다 더 중요한 상위법이 되어 사람들을 정죄한다는 말씀이시다. 어느새 기독교는 ‘예수님’을 잘 설명해주는 책인 ‘성경’이 야금야금 예수님 자리를 차지하고서 이제는 예수님 보다도 더 권위가 위에 있는 것..

기본폴더 2023.12.31

스크랩 죄에 종노릇하지 말자(롬6:6)

제목: 죄에 종노릇하지 말자(롬6:6) 강승호 목사 군사들이 훈련받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까? 그들은 좋은 총을 가지고 잘 겨냥해서 쏜다. 그리고 불꽃도 보이고 소리도 난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공포탄에 불과하다. 그것은 아무런 힘이 없다. 설교자들도 그런 공포탄을 쏠 때가 있다. 우리는 큰소리로 그리고 열심히 설교하지만 하나님을 거스리는 인간의 마음을 없앨 능력이 없을 수도 있다. 성령의 능력이 없는 설교는 공포탄에 불과하다. 본문의 말씀은 종노릇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의 지체를 십자가에 못 박아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우리 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야 합니다. 옛사람이란 회개하기 이전의 사람입니다. 나쁜 습관에 젖어서 인간의 힘으로는 어떻게 손을 써 볼 도리가 없을 정도로 타락한 사람입니..

설교말씀 2023.12.31

바벨탑 (Tower of Babel)

온 세상이 한 가지 말을 쓰고 있었다. 물론 낱말도 같았다. 사람들은 동쪽에서 옮아 오다가 시날 지방 한 들판에 이르러 거기 자리를 잡고는 의논하였다. "어서 벽돌을 빚어 불에 단단히 구워 내자." 이리하여 사람들은 돌 대신에 벽돌을 쓰고, 흙 대신에 역청을 쓰게 되었다. 또 사람들은 의논하였다. "어서 도시를 세우고 그 가운데 꼭대기가 하늘에 닿게 탑을 쌓아 우리 이름을 날려 사방으로 흩어지지 않도록 하자." 야훼께서 땅에 내려 오시어 사람들이 이렇게 세운 도시와 탑을 보시고 생각하셨다. "사람들이 한 종족이라 말이 같아서 안 되겠구나. 이것은 사람들이 하려는 일의 시작에 지나지 않겠지. 앞으로 하려고만 하면 못할 일이 없겠구나. 당장 땅에 내려 가서 사람들이 쓰는 말을 뒤섞어 놓아 서로 알아듣지 못하..

기독교자료 2023.12.31

성경의 주요 언약들

성경의 주요 언약들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언약(베리트, בּרית)이라고 할 정도로 언약은 성경 전체를 이해하는 측면 뿐만 아니라 세상의 역사와 구속의 역사(구속사)를 이해하는 열쇠이다. 우리말 '언약을 맺다(체결하다)'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바라'(בּרה, 자르다, 끊다, 새기다)라는 단어에서 파생했다. 이는 언약을 위반시에는 죽음 및 관계 단절이 뒤따르는 하나님과 인간간의 엄정한 약속, 계약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선 일찍이 아담과도 이러한 언약을 맺으셨는데(2:16,17; 3:15). 구체적으로 이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는 때 부터이다(창세기 17장). 이외에도 성경에는 아브라함(15:18; 17:9-14; 22:15). 이삭(26:24), 야곱(28:13,..

기독교자료 2023.12.31

생각 바꾸기가 그렇게 힘이 듭니까?

생각 바꾸기가 그렇게 힘이 듭니까? 성경 : 예레미야6:19 "....내가 이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리니 이것이 그들의 생각의 결과라 그들이 내 말을 듣지 아니하며 내 법을 버렸음이니라." 믿음이란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버리고 긍적적인 생각과 말을 하는 것입니다. 상황이 아무리 힘들고 어렵더라도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믿고 확신하기에 그렇게 살아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악한 마귀는 가룟유다의 마음에 예수님을 팔 생각을 넣었던 것처럼 우리의 생각 속에 나쁜 것을 집어넣어 의심하게 만들고, 분노케하거나 좌절 낙담케 만듭니다. 그래서 무릇 지킬만한 것들보다 더욱 자신의 마음을 지키는 일이 중요합니다. 생각을 빼앗기면 마귀의 밥이 되고맙니다. 현재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날지라도 우리의 최종 목적지는 ..

기본폴더 2023.12.31

스크랩 가는 세월에

가는 세월에 산넘고물건너 전도자추천 0조회 823.12.31 09:21댓글 박 부 기 가는 세월에 인생이 흘러간다 돌고 도는 인생사 (人生事) 삶의 흔적은 오늘도 새겨지고 흘러가는 세월 속에 인생의 삶이 쌓여갈세라 가는 세월에 아쉬움일랑 다 내려 놓고 살아온 날에 감사하자 강물같은 세월 가는 세월 누가 막으랴 세월을 탓하지 말것이어늘 세월따라 흘러온 인생일랑 추억으로 남긴채로 아픔의 세월을 비롯한 고난과 역경의 세월은 삶의 교훈을 안겨다 주누나 (시119:71) 이제는 과거에 집착하지 않는 앞으로 살아갈 날들을 지혜롭게 준비하면서 새로운 시작과 함께 좋은 일이 있길 기대와 함께 인생시간표대로 복된 삶을 살아가야 하리 (삼상2:1~11) -2023. 12. 31(일 Am09:15) 한해를 보내며 -

기타 2023.12.31

스크랩 아름다운 처소

제목 : 아름다운 처소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12:2 낙심은 하나님을 힘들게하고 마귀를 좋게하는 것입니다. 더욱 기도함으로 승리할 때입니다. 하나님께 죽도록 매달리십시오. 곧 이루어집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소원하는 자는 이미 마음이 성전이요, 교회요, 시온의 성입니다. 이미 제자가 된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마음 속에 이미 오셨습니다. 영광의 빛이 이미 임하였습니다. 선한 일을 할 능력이 가득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존귀하게 되는 길로 나아갑니다. 밤 낮으로 일하며 복음을 전하였노라. 오로지 기도하기에 힘쓰며 예배드리기힘씁니다. 우리들도 이 고백을 드릴 수가 있습니..

기본폴더 2023.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