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7 21

십자가(十字架, cross)

십자가(十字架, cross)              1. 십자가(十字架, cross) 십자가는 사형 집행의 형구로(눅23:33. 요19:30. 마27:38),십자가 처형은 페르시아에서 기원된 것으로 후에 페니키아를 지나 로마에서 일반화된 사형방법으로 완성되었다.십자가 처형은 고통을 극대화시키도록 고안된 것이었다.죄인이 못 박혀 지상에 세워지는 경우와 세운 후 죄인이 못 박히는 두 가지가 있다.그 머리 위에는 죄인의 이름 또는 죄패가 붙여졌다(마27:37). 예수 당시의 십자가형은 노예에 대한 형으로서 치욕과 혐오를 뜻했다.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써 영예로 바뀌었다(갈6:14).그것은 인류를 대신해 죄의 속량이 이루어진 때문이다(롬3:22-25).“이방인들에게 넘겨주어 그를 능..

예수님의 산상수훈 내용

예수님의 산상수훈 내용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자 제자들이 곁으로 다가왔다.예수께서는 비로소 입을 열어 이렇게 가르치셨다. 1. 참된 행복(八福)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아서 천국 백성이 되는 사람들의 8가지 특징,  8복입니다 .(마 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마 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마 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마 5: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마 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마 5: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마 5:9) 화평하게 하..

모세오경의 명칭과 각 권의 이름

모세오경의 명칭과 각 권의 이름모세오경은 유대인들의 율법서로 구약성경 전체의 기초가 되는 책이다. 모세오경은 본래 한 권의 책으로 이루어졌으나, 당시 종이문화가 발달하지 못했기에 양피지나 파피루스 용지에 모세오경을 기록했는데 하나의 두루마리로 말기에는 너무 부피가 커서 다섯 개의 두루마리로 보관하기 시작한데서 오경으로 나누어졌다.  1) 모세오경의 명칭  구약 성경의 첫 부분을 이루고 있는 모세오경은 여러 가지 명칭을 가지고 있다.  ① 유대인들은‘토라(Torah)라고 한다. ‘토라’라는 말은‘지시’또는‘인도하다’,‘길을 가리키다’라는 뜻이다. 말 그대로‘토라’는 하느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가르치는 계시가 무엇인지를 내용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② 모세오경이라고 한다.  그리스 말로는‘다섯 개의 두..

십자가

십자가1. 십자가(十字架, cross) 십자가는 사형 집행의 형구로(눅23:33. 요19:30. 마27:38),십자가 처형은 페르시아에서 기원된 것으로 후에 페니키아를 지나 로마에서 일반화된 사형방법으로 완성되었다.십자가 처형은 고통을 극대화시키도록 고안된 것이었다.죄인이 못 박혀 지상에 세워지는 경우와 세운 후 죄인이 못 박히는 두 가지가 있다.그 머리 위에는 죄인의 이름 또는 죄패가 붙여졌다(마27:37). 예수 당시의 십자가형은 노예에 대한 형으로서 치욕과 혐오를 뜻했다.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써 영예로 바뀌었다(갈6:14).그것은 인류를 대신해 죄의 속량이 이루어진 때문이다(롬3:22-25).“이방인들에게 넘겨주어 그를 능욕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 박게 하리니 제 ..

구약의 선지자들

구약의 선지자들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환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민12:6)* 선지자(先知者)의 출현  사무엘 이전에도, 성경에는 하나님으로부터 계시와 환상을 받은 자들이 여러 명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로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선지자로 불린 아브라함, “...그는 선지자라 그가 너를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창20:7 중) 하나님과 직접 대면하였던 모세,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신34:10) 사사 겸 선지자로 활동했던 드보라 등입니다. “그때에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사도 바울과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 로마서

사도 바울과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 로마서사도 바울사도 바울(Paul, 고대 그리스어: Παῦλος 파울로스, 라틴어: Paulus 파울루스)는 초기 기독교의 사도로, 신약성경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바울서신을 저술한 인물이다.신약성경 사도행전에 따르면 그는 예수를 믿는 자들을 앞장서서 박해하였으나, 예수의 음성을 들은 이후 회심하여 이후 기독교의 초기 신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회심하기 전의 이름은 왕의 이름인 '요청받은 자'라는 뜻의 '사울'(שָׁאוּל)이었다. 고대 로마의 속주였던 소아시아 키리키아 지방(길리기아, 현재의 튀르키예)의 중심 도시 타르수스(다소) 출신이다.   사도 바울의 행적연대 (주후)성경구절사역내용장소성경집필5년길리기아 다소 출생16-20예루살렘 유학가말..

사도행전은 어떤 책인가

사도행전은 어떤 책인가 사도행전은사도행전은 신약성서의 다섯 번째 책입니다. 예수께서 하늘로 승천하신 후의 초기 기독교 교회에 대한 기록입니다. 이 책은 로마 제국 전역에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를 세우는 사도 베드로와 바울 및 기타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활동을 기술합니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사도 베드로와 요한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 부분은 사도 바울에 관한 것입니다.​베드로와 바울의 사역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사도행전 내용 가운데 베드로의 사역은 주로 예루살렘과 사마리아에 있는 유대인들에게 초점을 맞추었고, 바울의 사역은 로마 제국 전역의 이방인들에게 초점을 맞추었습니다.​사도행전은 28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2장까지는 예수가 제자들과 마지막으로 만난 사건과 바울이 예수..

신약성경 4복음서

신약성경 4복음서복음서라 함은 신약성경 처음 부분을 이루는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을 가리키는 말로 '사복음서'(四福音書)라고도 합니다. 이중에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비슷한 관점에서 기록했다고 하여 〈공관복음서〉로 불립니다. 복음서의 주된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그 행적이며, 그 핵심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죽으심과 부활입니다. 복음서가 추구하는 바는, 세상의 모든 인생들에게 하나님이시요 인간으로 오신 구주 예수를 믿게 하고 그로 인해 하나님이 예비하신 복과 은혜를 누리게 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마태, 마가, 누가, 요한 등 복음서 기자들은 각각의 고유한 시각과 시점에서 기록했는데, 이러한 고유함은 불일치와 모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공생애와 메시지를 다각도로 조망하게..

신앙의 깊은 곳으로

신앙의 깊은 곳으로         글쓴이/봉민근신앙은 그 깊이가 중요하다.깊이가 없는 신앙은 그 뿌리를 내릴 수가 없다.하나님과의 깊은 관계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면 형식적이고 외식적인 자리에 머물게 된다.믿는 것 같으나 늘 흔들리고 확신 속에 살지 못한다.우리는 늘 점검해야 한다.나의 신앙은 깊이가 있는가?하나님과 나만이 누리고 있는 비밀한 자리에까지 이르고 있는가?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항상 무엇을 얻기 위하여 신앙생활 하는 사람은그것이 충족되지 않으면 신앙도 덩달아 내리막길로 가게 된다.하나님은 두드리면 나오는 도깨비방망이가 아니다.무엇을 먹을까, 마실까, 입을까에 고정된 신앙은 문제가 심각하다.이는 이방사람들이 구하는 것이라 하셨다.참된 신앙은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며세상적인 것이 ..

묵상말씀 2024.07.17

스크랩 지켜라(책무, 계명, 법규, 율법) (창세기 26장 2~5절)

지켜라(책무, 계명, 법규, 율법) (창세기 26장 2~5절) 백대영추천 1조회 3224.07.17 00:25댓글 0 창세기 2장 15절에 “그리고 야훼 하나님께서는 그 인류를 취하셨으며 그가 그를 에덴의 정원 안에 그것을 섬기기와 그것을 지키게 만드시기에 종사하게 하시고.”라고 기록되었습니다.“지킨다(keep)”는 말(샤마르)은 재산·안전 따위를 잃거나 침해당하지 않게 보호하거나 살피는 것이며, 어떠한 상태나 태도 따위를 유지하는 것이며 “굳게 지니다”는 것입니다. 지킨다는 말은 “약속·법령 등을 준수(遵守)하다”라는 뜻으로도 쓰입니다.지킨다는 말이 영어로 “keep”이고, “지키는 자”는 “keeper”라 합니다. 축구 경기에서 “골을 지키는 자”가 “골키퍼”입니다.“지키는 사람”을 “지기”라고 하는..

설교말씀 2024.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