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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사기 11:12 - 11:28 ] |
(찬송358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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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적 논쟁이 벌어집니다. 입다는 길르앗 땅에 대한 암몬의 소유권 주장과 침략의 부당함을 제기하며 이 땅이 이스라엘의 기업임을 역사적으로 변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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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략의 이유를 묻다 12절 입다가 암몬 자손의 왕에게 사자들을 보내 이르되 네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기에 내 땅을 치러 내게 왔느냐 하니 13절 암몬 자손의 왕이 입다의 사자들에게 대답하되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올라올 때에 아르논에서부터 얍복과 요단까지 내 땅을 점령했기 때문이니 이제 그것을 평화롭게 돌려 달라 하니라
침략의 부당함을 논박하다: 역사의 증거 14절 입다가 암몬 자손의 왕에게 다시 사자들을 보내 15절 그에게 이르되 입다가 이같이 말하노라 이스라엘이 모압 땅과 암몬 자손의 땅을 점령하지 아니하였느니라 16절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올라올 때에 광야로 행하여 홍해에 이르고 가데스에 이르러서는 17절 이스라엘이 사자들을 에돔 왕에게 보내어 이르기를 청하건대 나를 네 땅 가운데로 지나게 하라 하였으나 에돔 왕이 이를 듣지 아니하였고 또 그와 같이 사람을 모압 왕에게도 보냈으나 그도 허락하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이 가데스에 머물렀더니 18절 그 후에 광야를 지나 에돔 땅과 모압 땅을 돌아서 모압 땅의 해 뜨는 쪽으로 들어가 아르논 저쪽에 진 쳤고 아르논은 모압의 경계이므로 모압 지역 안에는 들어가지 아니하였으며 19절 이스라엘이 헤스본 왕 곧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사자들을 보내어 그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우리를 당신의 땅으로 지나 우리의 곳에 이르게 하라 하였으나 20절 시혼이 이스라엘을 믿지 아니하여 그의 지역으로 지나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그의 모든 백성을 모아 야하스에 진 치고 이스라엘을 치므로 21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시혼과 그의 모든 백성을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 주시매 이스라엘이 그들을 쳐서 그 땅 주민 아모리 족속의 온 땅을 점령하되 22절 아르논에서부터 얍복까지와 광야에서부터 요단까지 아모리 족속의 온 지역을 점령하였느니라
침략의 부당함을 논박하다: 약속의 근거 23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아모리 족속을 자기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셨거늘 네가 그 땅을 얻고자 하는 것이 옳으냐 24절 네 신 그모스가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한 것을 네가 차지하지 아니하겠느냐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서 어떤 사람이든지 쫓아내시면 그것을 우리가 차지하리라 25절 이제 네가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보다 더 나은 것이 있느냐 그가 이스라엘과 더불어 다툰 일이 있었느냐 싸운 일이 있었느냐 26절 이스라엘이 헤스본과 그 마을들과 아로엘과 그 마을들과 아르논 강 가에 있는 모든 성읍에 거주한 지 삼백 년이거늘 그 동안에 너희가 어찌하여 도로 찾지 아니하였느냐 27절 내가 네게 죄를 짓지 아니하였거늘 네가 나를 쳐서 내게 악을 행하고자 하는도다 원하건대 심판하시는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자손과 암몬 자손 사이에 판결하시옵소서 하였으나 28절 암몬 자손의 왕이 입다가 사람을 보내어 말한 것을 듣지 아니하였더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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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절 ‘영토’ 문제로 협상을 시작합니다. 입다가 사자를 보내 침략의 부당함을 제기하자 암몬 왕은 이스라엘이 길르앗 땅(내 땅)을 불법으로 점령했다고 반박하며 ‘평화로운’ 해결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암몬 왕의 주장은 역사(13,22절)를 왜곡한 야욕이고, 협상이 아닌 협박(4절)입니다. 그는 ‘화평’의 화술로 진짜 의도를 감추는 교활한 사람입니다. 내게도 경건을 가장한 세련된 언어로 이기적인 목적을 숨기려 한 적이 없습니까?
14~22절 과거의 역사를 들먹이며 자기 영토임을 주장하는 암몬 왕에게 입다는 논쟁의 대상이 되는 이 땅은 출애굽에서 가나안 정착에 이르기까지 과거 300년의 역사를 근거로 이스라엘이 ‘점령’(13절)한 땅이 아니라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주신 ‘기업’(점령, 22절)이라고 변증합니다. 또 암몬이 아닌 아모리 사람의 땅이었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그의 변론은 암몬 왕이 아니라 이 땅에 오랫동안 정착하여 살면서도 이 땅을 기업으로 주신 하나님의 뜻을 저버린, 아직도 ‘하나님께 정착하지 못한’ 이스라엘을 향한 책망처럼 들립니다.
23~26절 입다는 신학적이고 선례적인 논거로 논박합니다. 어느 나라든 그 나라의 신이 선물로 준 땅을 백성이 거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시 모압 왕도 수용한 이 일을 30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문제 삼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강변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영적 싸움도 대부분 ‘방어전’입니다. 세상은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으로 사는 우리를 늘 넘어뜨리려고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상대하는 내 논리와 태도는 어떻습니까?
27,28절 입다는 암몬 왕의 주장을 부당한 ‘악’으로 규정하고 ‘사사’이신 하나님께 공의로운 판결을 호소합니다. ‘이스라엘’(나)과 ‘암몬’(너)의 정당함과 부당함 사이에 하나님의 개입을 요청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해박한 지식과 달변만으로는 상대를 설득할 수도 이스라엘을 구원할 수도 없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하나님의 개입이 아니면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싸움이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에 늘 기다리고 있음을 기억합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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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_ 하나님 나라의 사명을 성실하고 책임있게 감당할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을 주소서. 열 방_ 지난 25년 동안 아프리카의 초등학교 취학률은 25% 이상 증가하여 78%에 이르렀다. 더 많은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도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