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묵은 땅을 기경하라

열려라 에바다 2015. 10. 26. 12:55
2015 25
10
  묵은 땅을 기경하라
   [ 호세아 10:1 - 10:15 ] (찬송496장)
이스라엘은 풍요해질수록 우상의 제단을 늘리고, 하나님보다 정치적, 종교적 힘을 의지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그 모든 우상을 멸하시고 그들을 부끄럽게 하실 것입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우상숭배의 결과
1절 이스라엘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라 그 열매가 많을수록 제단을 많게 하며 그 땅이 번영할수록 주상을 아름답게 하도다 2절 그들이 두 마음을 품었으니 이제 벌을 받을 것이라 하나님이 그 제단을 쳐서 깨뜨리시며 그 주상을 허시리라 3절 그들이 이제 이르기를 우리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므로 우리에게 왕이 없거니와 왕이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리요 하리로다 4절 그들이 헛된 말을 내며 거짓 맹세로 언약을 세우니 그 재판이 밭이랑에 돋는 독초 같으리로다 5절 사마리아 주민이 벧아웬의 송아지로 말미암아 두려워할 것이라 그 백성이 슬퍼하며 그것을 기뻐하던 제사장들도 슬퍼하리니 이는 그의 영광이 떠나감이며 6절 그 송아지는 앗수르로 옮겨다가 예물로 야렙 왕에게 드리리니 에브라임은 수치를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자기들의 계책을 부끄러워할 것이며 7절 사마리아 왕은 물 위에 있는 거품 같이 멸망할 것이며 8절 이스라엘의 죄 곧 아웬의 산당은 파괴되어 가시와 찔레가 그 제단 위에 날 것이니 그 때에 그들이 산더러 우리를 가리라 할 것이요 작은 산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

전쟁을 통한 심판 선언
9절 이스라엘아 네가 기브아 시대로부터 범죄하더니 지금까지 죄를 짓는구나 그러니 범죄한 자손들에 대한 전쟁이 어찌 기브아에서 일어나지 않겠느냐 10절 내가 원하는 때에 그들을 징계하리니 그들이 두 가지 죄에 걸릴 때에 만민이 모여서 그들을 치리라 11절 에브라임은 마치 길들인 암소 같아서 곡식 밟기를 좋아하나 내가 그의 아름다운 목에 멍에를 메우고 에브라임 위에 사람을 태우리니 유다가 밭을 갈고 야곱이 흙덩이를 깨뜨리리라 12절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13절 너희는 악을 밭 갈아 죄를 거두고 거짓 열매를 먹었나니 이는 네가 네 길과 네 용사의 많음을 의뢰하였음이라 14절 그러므로 너희 백성 중에 요란함이 일어나며 네 산성들이 다 무너지되 살만이 전쟁의 날에 벧아벨을 무너뜨린 것 같이 될 것이라 그 때에 어머니와 자식이 함께 부서졌도다 15절 너희의 큰 악으로 말미암아 벧엘이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이스라엘 왕이 새벽에 정녕 망하리로다

도움말
2절) ‘쳐서 깨뜨리시며’(히, 아라프)는 ‘목을 꺾다’는 뜻이다. 주로 희생제물의 목을 꺾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절 ‘두 마음’ 품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이스라엘은 그들에게 주어진 풍요가 제사 때문이라 여겨 더 많은 제단과 주상을 만듭니다. 아무 데서나 번제를 드리지 말라는 율법도 어겼습니다(신명기 12장 13,14절). 하나님은 예배가 ‘수단’으로 전락하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예배드린다면서 실은 자신을 섬기고, 내 유익을 위해 세상과 하나님을 동시에 섬기는 두 마음을 미워하십니다.

11~13a절 주의 백성에게 멍에를 메우고 배우게 하십니다(마태복음 11장 30절). 이스라엘은 죄악의 씨를 뿌려 거짓의 열매를 먹었습니다. 이제 그들이 살 길은 묵은 땅을 갈아 정의의 씨를 뿌려 사랑의 열매를 거두는 것뿐입니다. 하나님은 불의한 자가 아닌 순종하는 자에게 의를 비같이 내려주실 것입니다. 요즘 내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열매, 하나님께 드릴 성령의 열매는 어떤 것입니까?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b~15절 나라 전체가 거짓으로 언약을 체결하고 재판을 굽게 합니다. 왕이 있으나 왕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이 계시나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습니다. 정치력과 군사력을 더 신뢰합니다. 왕권의 몰락은 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내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인정하며 사십니까?

5~8절 그들을 지켜줄 것이라 믿은 우상이 효력을 다하자, 백성은 슬퍼하고 제사장들은 절망합니다. 나라가 망하는데도 허탄한 우상으로 인해 탄식합니다. 수치를 모르는 그들은 수치를 받게 될 것이고 자멸의 길을 가게 될 것입니다. 오늘 나를 기쁘게 하거나 슬프게 하는 것은 정말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것입 니까?

9,10절 기브아 시대의 끔찍한 범죄가 호세아 시대에 반복됩니다. 죄만 아니라 징벌도 반복됩니다.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모여 베냐민 지파를 치듯(사사기 20장 11절), 이제 만민이 모여 이스라엘을 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처벌로도 공의를 만족시킬 수 없고 사람을 바꿀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죄와 형벌의 악순환을 깨뜨리시는 ‘애끓는 긍휼’(11장 8절)로 우리에게 다가오신 것입니다.
기도
공동체 _ 이익의 수단으로 전락한 가짜 예배를 무너뜨려주시고 예배를 예배 되게 하옵소서.
열 방_ 내전 중인 예멘에서는 전체 인구의 80%가 긴급 구호품이 필요한 상태다. 예멘의 내전이 속히 그치도록

'매일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이는 자’의 후손   (0) 2015.10.27
어찌 너를 버리겠느냐  (0) 2015.10.26
축제의 날이 형벌의 날로  (0) 2015.10.26
선을 버린 이스라엘  (0) 2015.10.23
숨길 수 없는 죄악, 피할 수 없는 심판  (0) 2015.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