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

아브라함의 중보 기도

열려라 에바다 2011. 10. 31. 11:39

 

제4단원 위대한 기도

◎ 읽을 말씀 : 창 18:22-26
◎ 관련 찬송 : 484장, 349장
◎ 외울 말씀 :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부당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같이 하심도 부당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정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창 18:25)
◎ 참고 말씀 :
약 5:14-15; 요일 5:16-17
◎ 목 표 : 1) 중보 기도의 위력(威力)을 알자.
2) 아브라함의 기도 자세를 본받자.
◎ 공부할 내용
아브라함은 천사들을 통해 자기 조카 롯이 살고 있는 소돔과 고모라 성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게 될 것이라는 경고를 듣고 롯을 위해 하나님께 중보 기도를 드렸습니다. 오늘은 아브라함의 중보 기도를 살펴보겠습니다.

1. 믿음으로 기도한 아브라함

어느 날 한낮에 아브라함이 뜨거운 햇볕을 피해 장막 문에 앉아 있다가 사람 셋(1)이 맞은 편에 서 있는 것을 보고 달려 나가 영접한 후 극진히 대접하였습니다(참조, 창 18:1∼8; 히 13:2). 아브라함의 정성어린 대접을 받은 세 사람은 아브라함에게 두 가지 사실을 알려 주었습니다. 그들은 먼저 아브라함에게 그의 아내 사라가 잉태하게 될 것을 알려 주었습니다. 창세기 18장 9절과 10절을 보면 “그들이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네 아내 사라가 어디 있느냐 대답하되 장막에 있나이다 그가 이르시되 내년 이맘때 내가 반드시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 사라가 그 뒤 장막 문에서 들었더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타락한 소돔 성이 멸망하게 될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창세기 18장 20절과 21절을 보면 “야훼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라는 말씀은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 극에 달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직접 내려가서 한번 더 회개의 기회를 주시겠다는 의미입니다.
이 말씀을 들은 아브라함은 소돔에 살고 있는 자기 조카 롯이 멸망 받지 않도록 간절히 기도하였습니다. 이때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실 줄 믿고 담대하게 하나님 앞에 나아가 기도하였습니다. 창세기 18장 23절을 보면 “아브라함이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 하시나이까”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아브라함이 야훼 앞에 ‘가까이 나아갔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반드시 응답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기도한 것을 의미합니다. 믿음과 확신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참조, 요일 3:21∼22).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믿음 없이 기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기도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습니다. 성경은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응답받는 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아브라함처럼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참조, 약 1:6).


2. 겸손하게 기도한 아브라함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서 철저하게 자신을 낮추며 겸손하게 기도하였습니다. 창세기 18장 27절을 보면 “아브라함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티끌이나 재와 같사오나 감히 주께 아뢰나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담이 타락한 이후 모든 인간은 죄성(罪怯)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다른 사람 앞에서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까지 자신의 공로와 의를 내세우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공로와 의는 아무런 가치가 없기 때문에 자신의 공로와 의를 내세우며 기도하는 사람은 결코 응답을 받을 수 없습니다.
겸손이란 자기 자신의 분수를 깨닫는 것을 말합니다. 즉, 겸손이란 하나님은 창조주이시고 자신은 하나님의 피조물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철저하게 낮추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은 우리를 통하여 영광과 찬양을 받으시기 위함입니다. 이사야 43장 7절을 보면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고 말씀하고 있으며, 또 이사야 43장 21절에는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위치를 깨닫고 겸손하게 기도하는 사람에게 응답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브라함과 같이 우리의 위치를 깨닫고 겸손한 자세로 기도해야 합니다.

3. 끈질기게 기도한 아브라함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 성이 멸망 받지 않도록 끈질기게 기도하였습니다. 이는 창세기 18장 29절부터 32절까지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라는 말이 여러 번 반복되는 것을 보아서 알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소돔과 고모라 성에 의인 오십 명이 있으면 그들을 위하여 성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겠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소돔 성읍 가운데서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참조, 창 18:24∼26).
그러나 아브라함이 생각할 때 소돔 성읍에 의인 오십 명이 있을 것 같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의인 오십 명이 사십 오 명으로, 사십 오 명이 사십 명으로 점점 줄어 나중에는 십 명까지 내려가면서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라는 말을 반복하게 된 것입니다(참조, 창 18:27∼32).
이처럼 아브라함은 멸망 직전에 있는 조카 롯을 구원하기 위해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기도하였으며, 겸손한 자세로 기도하였습니다. 그런가 하면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 성이 멸망 받지 않도록 끈질기게 기도하였습니다. 그 결과 비록 소돔과 고모라 성은 심판을 받았으나 그의 조카 롯은 구원받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참조, 창 19:29).
그러므로 우리가 응답받는 중보 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아브라함처럼 믿음으로 기도하고, 겸손한 자세로 기도하며, 응답받을 때까지 끈질기게 기도해야 합니다.

◎ 성경 연구

1. 하나님께서 소돔과 고모라 성을 심판하고자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창 18:20; 공부할 내용 참조)?
2. 아브라함은 롯이 살고 있는 소돔과 고모라 성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게 될 것이라는 경고를 듣고 어떻게 기도하였습니까(공부할 내용 참조)?


◎ 나눔과 적용

1. 아브라함처럼 믿음을 가지고 끈질기게 중보 기도하여 응답받은 경우를 서로 이야기해 봅시다.
2. 중보 기도 대상자를 위해 합심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Tip> -------------------------------------------

(1) 사람 셋 : 이는 하나님과 하나님을 수행한 두 명의 천사로 볼 수 있다(참조, 창 18:1; 19:1; 히 13:2).

'설교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윗의 회개 기도  (0) 2011.10.31
사도 바울의 중보 기도  (0) 2011.10.31
예수님의 중보 기도   (0) 2011.10.31
열 처녀 비유  (0) 2011.10.31
감추인 보화와 값진 진주 비유  (0) 2011.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