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씀 : 행27:9-26
제 목 : 폭풍우를 지날 때
자연환경에도 원치 않는 폭풍우가 있어 이 폭풍우가 할퀴고
간 자리에는 언제나 수많은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남겨놓는다.
이처럼 인생의 삶에도 일생동안 인생의 폭풍우를 겪지 않은 분
은 없을 것이다. 삶속에 먹장구름이 끼고 절망의 비바람이 휘
몰아 쳐올 때 이를 이기지 못한 수많은 개인과 가정이 파탄한
다. 사도 바울도 이와같이 거센 폭풍우를 지날 때 우리가 가져
야할 마음의 자세를 체험의 말씀으로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본 론)
1. 삶의 참된 지혜
바울은 복음으로 인하여 죄수가 되어 로마에서 재판받기
위하여 다른 죄수들과 함께 백부장의 호송을 받고 있었다.
그들이 탄 알렉산드리아배가 그레데섬을 미항이라는 항구를
떠나 더 나은 항구인 뵈닉스에 가서 겨울을 지내자고 할 때
1) 바울은 반대했다:"..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가
있으리라"
2) 백부장의 결정:"선장과 선주의 말을 바울의 말보다 더
믿더라"
3) 오늘날은 과학만능의 시대이다:놀라운 기술 혁명의 시대
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인생을 사는 지혜는 잃어버렸다
2. 유라굴로의 풍랑: 폭풍우와 인간 지혜
1) 선체를 줄로 감음-첫째날 2) 짐을 바다에 품-이튿날
3) 배의 기구를 버림-사흘날
4) 삶의 모든 희망을 버림-여러날(인간경험,지혜,권력무력)
3. 바울의 신앙
1) 나의 속한 바를 앎/하나님에 속한 사람들-우리의 상속.
2) 나의 섬기는 하나님
(1) 사람은 세상을 섬기든,하나님을 섬기든 섬겨야만 함
(2) 세상을 섬기는 사람은 언젠가는 버림을 받는다.
(3) 우리의 섬기는 하나님은 우리를 버리지 않는다.
3)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는다.
(1) 전능의 하나님 (2)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
(3) 믿을 수 있는 하나님
(결론):삶의 일체의 것중 오직 하나님에 대한 믿음,소망,사랑
만이 영원하다. 바다위 폭풍우를 만나 절망에 처한 사람들
중 오직 절망치 않은 자는 바울밖에 없었다. 그는 비록 쇠
고랑을 찬 죄수의 몸이었지만 세상적인 것이 종말에 부딪혀
산산조각이 났을 때 그는 당당한 승리자로 군림하게 되었다
주 제 : 재림
말 씀 : 요14:1-6
제 목 : 무덤 저편의 삶
무신론자들이나 불가지론자들은 인간이 죽고 나면 그만이라
고 말하고 있다. 만일 인간의 생명이 이 지상의 짧은 삶에 불
과하고 죽음이 모든 것의 종말이라면 인간이야말로 가장 비참
한 절망적인 존재일 수 밖에 없다.
(본 론)
1. 인간은 불멸의 존재이다.
1) 하나님의 생기를 받은 인간 2) 죽음의 의미
3) 육체적 죽음은 영적 세계의 진입-"부자와 나사로의 예"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1) 죄에서 용서 2) 영생과 하나님의 나라
3. 무덤 건너편에 갔다온 사람들
1)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부활의 기적
(1) 회당장의 딸 (2) 나사로의 부활
(3) 나인성 과부의 아들
(4) 변화산상의 모세. 엘리야 (5) 예수님 자신
2) 제자들의 사역:(1) 베드로가 살린 사람-도르가
(2) 바울이 살린사람-유두고
(3) 바울과 세째 하늘-루스드라의 고난
4. 의학박사가 말하는 죽음 저편의 세계
리더스 다이제스트 1976.8월호 "When face to with death"
1) Dr. Elisabeth Kubler-Ross
(1) 당신은 죽음후 생명이 존속하다고 생각합니까?
"임상학적으로 인간이 죽은 1분전후에 어떤 의미심
장한 일이 일어난다고 나는 항상 느꼈다. 비록 죽음
과 심히 투쟁한 환자라도 죽자 놀랍도록 평안한 모
습을 가졌다.
(2) 이들은 죽음의 체험에 관하여 어떻게 설명했나요?
"그들은 육체를 실제로 벗어났고 더 이상 고통이
없는 평안을 느꼈다고 한다. 몸을 벗어난 상태에서
지극히 만족했기 때문에 다시 육체로 되 살아나는
것을 격렬히 반항했다고 한다. 이유는 암이나 절단
된 수족의 몸으로 돌아오는 절망의 현실을 원치 않
았기 때문이다."
(결론):예수님께서는 영원한 처소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우리를
위하여 이미 예비해 놓으셨다. 이제 예수님을 믿는 성도
개개인을 데리러 언젠가 찾아오실 것이다. 오직 믿고 구원
을 받은 사람과 믿지 않고 버림받은 사람과의 분별 밖에는
영원한 분별이 없을 것이다.
주 제 : 축복
말 씀 : 요12:1-8
제 목 : 행복과 사랑
(본 론)
1. 예수를 위한 잔치
1) 감사보은의 잔치
2) 마리아의 옥합
3) 사랑의 환희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4) 영원한 칭찬
2. 가룟 유다의 분노
1) 자선을 빙자한 탐욕
2) 헌금 훔치는 자
3) 분노와 불행
4) 선생을 은30에 판 이기심
5) 자살의 절망
3. 참 행복의 길
1) 하나님은 행복이시다 -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에
2) 행복이 깃드는 마음
(1) 하나님을 사랑하라.
(2) 이웃을 사랑하라.
(3) 자연을 사랑하라.
3) 행복의 날개를 얻기 위하여
(1) 그리스도와의 깊은 만남
(결론):행복과 사랑, 사랑과 행복은 어쩌면 형제간 인지도 모
른다. 돈이 산더미처럼 많고 세상이 다 아는 기업체를 가졌
어도 행복이 없는 그 가슴은 삭막하다. 명예와 권세가 아무
리 좋아도 행복과는 바꿀 수가 없다. 이 행복은 오직 사랑
을 베푸는 중에서만 다가오는 것이다. 즉 내 자신을 주고
또 내어주는 사랑에서 행복이 온다.
주 제 : 축복
말 씀 : 빌4:15-19
제 목 : 기적을 가져오는 3단계
기독교는 기적의 종교이다. 우리는 예수님의 기적적인 동정
녀 탄생을 믿는다. 또 그 기적적인 생애와 그의 십자가에 죽으
심과 기적적인 부활 승천 및 우리 가운데 하나님의 성령의 기
적적인 임재하심을 믿는다. 기적이 없는 기독교는 이미 기독교
가 아니다. 우리 예수님을 믿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항상 기적
이 일어날 것을 믿어야만 한다.
(본 론)
1. 만물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믿으라.
1) 만물의 창조주
2) 우리의 응답은 하나님께로서
2. 믿음의 씨앗을 심으라.
1) 오병이어의 믿음의 씨앗
2) 베드로의 빈배와 씨앗 믿음
3. 기적을 기대하라.
1) 시편 81:10 "나는 너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결론):주님을 믿지 않는 자는 인력으로 산다. 주님을 믿는
자는 우리 + 하나님으로 산다. 십자가는 +자이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을 +하면 기적이 일어나는 것이다.
주 제 : 성령
말 씀 : 마3:16-17
제 목 : 하늘 문이 열린 일들
예수님께서 그의 복음 사업의 최초에 행하신 일은 하늘 문을
여시고 성령이 임하시게 하신 일이다. 예수님께서는 인생의 수
많은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그 어떤 철학이나 제도가 아닌 하
늘 문을 여시고 성령이 강림하시게 하신 것은 정말 뜻깊은 일
이다. 그것은 그리스도 이후의 삶의 문제는 하늘 문을 여신 예
수님에 대한 믿음과 성령의 능력으로 해결된다는 것이다. 그러
면 우리들의 생애 위에 어떻게 하면 하늘문이 열리게 할 수 있
을까?
(본 론)
1.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올 때
1) 세례의 참뜻(롬6:3-4)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2) 성령의 임하심
2. 핍박 받을때 (행 7장)
1) 스데반이 복음으로 인해 핍박을 받을 때 (행 7:55-56).
2) 영광의 영의 임재 (벧전 4:14).
3. 기도드릴 때
1) 욥바의 피장 시몬의 집에서 제6시에 기도할 때.
(행 10:9-11).
2) 특히 금식 기도할 때 : 다니엘의 21 단식기도
4. 십일조와 헌물 드릴 때 (말 3:10).
5. 부활 승천할 때 (계 4:1)
1) 요한의 승천 (계 4:1) "나팔소리같은 그 음성이 가로되"
2) 성도들의 승천-느브갓네살의 열발가락:다니엘의 열뿔
(결론):성도들의 삶은 이 세상에 속하지 않고 하늘에 속해 있
다. 그러므로 성도들의 삶위에 하늘 문이 열린다는 것은
얼마나 뜻 깊은 큰 축복인지 모른다 (계속된 교통과 축복).
그리고 우리 위에 하늘 문이 열려 있는 것을 알게 될 때
신앙의 위대한 힘을 얻게 된다. 열려진 하늘 문을 통하여
우리 성도들은 공적 믿음과 담대함을 얻어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 주님의 사업을 능히 성취하고 가는 곳마다 기적
적인 하나님의 축복을 기대할 수 있다
말 씀 : 잠4:20-27
제 목 : 인격을 지배하는 네가지 요소
예수님의 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음식 먹는 것을 보고 바
리새교인들이 비난할 때 예수님께서는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힌다고 했다(잠 4:23). 자기 자신을 개발하고 지배하는 자
가 자기의 환경과 운명을 지배할 수 있다. 여기 인격을 지배하
는 네가지 가장 중요한 요소에 관해서 말씀드리겠다.
(본 론)
1. 상상력을 지배하라:인간의 마음은 의지력의 지배를 받는 것
이 아니라 상상력의 지배를 받는다.
1) 성서의 교훈과 상상력
(1) 하와의 타락과 상상력에 호소한 뱀
(2) 상상력을 통해 100세에 아들을 얻은 아브라함.
2) 당신의 상상력과 3박자 구원 (빌 4:8)
2. 목표설정-인간은 목표를 추구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과거의 성취나 현재의 삶의 환경보다도 미래의 목표
가 그 인격을 지배한다.
1) 무목표와 삶의 실패:(1)초점이 없는 삶
(2) 삶의 의미 상실
2) 낮은 목표와 적은 기쁨:인간은 평생 자기능력의 10%만
사용-(1)궁극적인 목표를 (2) 현실적인 생활성취 목표
를 항상 마음속에 밝혀라.
3. 언어: 누에의 입에서 나온 실로 자기가 거할 고치를 짓는
것처럼 인간은 입에서 나오는 말로 자기 존재를 굴레씌움.
1) 부정적인 언어-자기 연민과 좌절감,우울증 발생
2) 말로서 새로운 자기 지배를 하라/시몬-베드로
4. 믿음:모든 생활 창조의 원동력은 믿음이다.
1) 인간적인 믿음-인간의 능력을 개발.
2) 하나님의 믿음-하나님의 능력 체험
(결론):인간의 외적 행위와 그 삶에 대한 태도는 그 내적 자질
에 따르게 된다. 그 내적 자질을 올바로 그 삶은 자동적으
로 긍정적이며 밝고 창조적이 되는 것이다.
말 씀 : 사6:1-8
제 목 : 이사야의 소명과 신앙체험
웃시야왕은 유다의 훌륭한 왕이었다. 그는 그 부친 아마샤의
위에 앉은후 52년을 왕으로 치리하였다. 그는 국내에서 국민경
제를 크게 부강시켰다. 농사와 축업을 크게 일으켰고 국방을
튼튼히 하여 외적의 침입을 막고 영토를 확장하여 그 명성을
사방에 떨쳤다. 이 모든 것 위에 그는 신앙에 열심하여 하나님
을 섬겼다. 그러나 그가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져서
대제사장 아사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성전에서 분향하는 일을
행하다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문둥병에 걸려 죽었다(대하26)
(본 론)
1. 이사야의 충격과 천적 환상
1) 웃시야 왕의 죽음과 이사야의 절망
(1) 웃시야왕의 탁월한 지도하에 유다는 태평세월을보냄
(2) 웃시야왕의 죽음은 지도자의 상실을 통한 국내적
혼돈과 외적의 침입을 뜻했다.
2) 절망에서 열린 하늘 문.
(1) 물질이나 환경이 절망에 부딪힐때면 더 높은 곳을
바라보자.
(2) 이사야가 본 보좌에 앉으신 예수님
가.예수님의 권세/높이들린 보좌
나.예수님의 위험/스랍들의 창화
다.예수님의 영광/온 땅에 충만하다.
(3) 참신앙의 대상 계시: 만군의 여호와
2. 하나님을 만난 자의 충격
1) 자기 죄에 대한 깨달음-"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2) 회개와 은혜: (1) 이사야의 죄속함의 체험
(2) 회개가 없는 신앙은 하나님을 만나뵙지 못한 신앙.
가.베드로의 회개-고기잡이 배에서,가야바의 뜰에서
나.성령에 부딪히면-오순절 베드로 설교를 들은 군중
다.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3. 새 소명
1)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1) 내 마음대로 사는 인생 (2) 보내심을 받은 인생
2)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1) 인생의 공통분모는 정한 기간동안 사는데 있다.
(2) 나를 보내소서:그리스도안에서 새 인생의 체험
(결론):이사야의 새로운 소명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에 대한 메시지였다. 우리들의 소명도 마찬가지
이다.
주 제 : 축복
말 씀 : 요14:1-11
제 목 : 참 행복의 길
지구상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행복하기를 원하고 있다. 그리
고 물질이나 외적 환경을 통하여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
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물질이나 환경이 부요하고 원대로 되
었기 때문에 행복하다고 착각하고 있다. 그러나 행복은 물질이
나 환경보다 더 깊은데 있다. 깊은 심령의 문제가 해결되지 못
한 곳에는 텅빈 껍질 인생밖에 없는 것이다.
(본 론)
1. 행복은 궁극적인 삶의 목적이 있는 곳에서
1) 세상적 삶에도 목적이 있어야 한다.
2) 영원한 삶의 목적-영원한 삶의 목적이 없으면!
(1) 아무것도 영원히 믿을 것이 없고-일시적.
(2) 아무것도 영원히 바랄 것이 없고-허무함.
(3) 아무것도 영원히 사랑할 것도 없다-거짓됨
이처럼 오직 죽음과 냉소와 생의 쾌락주의가 도사리고 있다
3) 예수 그리스도는 삶의 참 목적을 보여 주셨다.
(1) 일반적인 사람은 자신이 어디서 와서 왜 살며 어디
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
(2) 예수님은 자기가 누구인가를 명확히 알았다(요8:14)
(3) 영원한 삶의 목적을 확실히 가지면 나그네 인생길에
얻어지는 모든 것을 잘 누릴 수 있다.
2. 행복은 참된 평안을 갖는데서
1) 인간은 시간과 공간이란 절대 제한하에 살고 있다.
(1) 죄책의 불안 (2) 삶의 의미상실에 대한 불안
(3) 죽음의 불안
2)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뢰가 그 해답
(1) 그리스도의 전지전능 (마 28:18-20).
(2) 그리스도의 절대사랑 (롬 8:31-37)
3. 인간 대 인간의 만남에 대한 무능력
1) 인간과의 만남의 조화:그리스도의 첫기적(요2:1-11).
2) 도시화 및 산업화 사회의 몰인정-나와 그것의 관계
3) 부작용/정서의 결핍 (1) 정신적 암:범죄
(2) 육체적인 질병과 암
4) 그리스도의 사랑만이 그 해답이다: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나눠줌으로 그 변화시키는 능력이 타인을
치료시킨다.
(결론):삶은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지만 만일 우리가 내적 삶속
에 궁극적인 목표와 견고한 평안을 인간대 인간의 삶속에
받아들여 변화시키고 소화시킬 수 있는 사랑이 있을 때 행
복의 3주춧돌이 놓여진 것이다.
주 제 : 성령
말 씀 : 요16:12-16
제 목 : 성령께서 계속하시는 예수님 사역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에 놀라운 약속을 하셨다. 즉
우리와 함께 있겠다는 약속(마 28:19-20)과 우리 중에 계시겠
다는 (마 18:20) 신비한 약속들을 하셨다. 그런데 예수님은
분명히 부활후 승천하셨기 때문에 육체를 가진 모습을 우리 가
운데 찾아볼 수 없는데 그렇다면 과연 예수님께서 어떠한 방법
으로 우리와 함께 계시는지 알아보자.
(본 론)
1. 다른 보혜사를 통해서 (요 14:16-20) "진리의 영"
1) 처음 보혜사 예수 그리스도:"보혜사"란 뜻은 "돕기 위하
여 부르심을 받아 항상 곁에 계신이"란 뜻이다. 예수님
은 당신 자신을 처음 보혜사로 이성귀에서 대조하고
있다.
2) 다른 보혜사 성령: 예수님은 성령을 '다른 보혜사'라고
불렀다. 이곳에 사용된 "다르다"는 원어는 알로스 파라
클레토스로 이 알로스란 말은 똑같은 것이지만 다른 것
을 뜻한다고 한다.
3) 예수님의 사역을 그대로 계승한 성령: 오순절에 강림하
신 성령은 예수님의 일을 그대로 시행하시기 때문에 다
른 보혜사이시다.
4) 성령의 임재하심은 예수님의 임재하심이다(요14:18,20).
2. 성령께서 행하시는 그리스도의 사역:눅4:18-19/성령께서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고난을 통하여 값주고 사주신 은혜의
선물들을 오늘날 친히 우리들에게 나눠주고 계신다.
3. 계속된 사도행전:많은 신학자들은 사도행전적 역사는 초대
교회에서 끝났다고 말한다.
1) 데오빌로에게 보낸 편지:"시작하심부터"로 기록되어있음
2) 세상 끝날 영원까지 함께 계신 성령:요14:16-그리고 이
성령께서는 언제나 예수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 시작
하신 것을 주 재림하실 때까지 계속하신다
(결론):그리스도의 복음은 결단코 역사적인 골동품이 아니다.
(유 1:17-19). 성령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살아계신 그리스
도도 없다. 그러나 우리 가운데 와 계신 성령을 예수 그리
스도의 이름으로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드리며 충만함을
받을 때 그리스도는 우리 가운데 거하시며 행하시고 가르치
시기 시작하는 역사를 계속하신다.
주 제 : 축복
말 씀 : 창14:17-15:1
제 목 : 물질축복의 우주법칙
아브람은 조카 롯과 그 가족이 그돌라오멜왕과 그 연합군에
게 잡혀갔다는 소식을 듣고 그 집에서 기른 사병 318인을 거느
리고 밤에 공격하여 그 조카의 가족 및 모든 백성과 재산을
찾아 돌아올 때 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갖고 아브람
을 마중나와 축복했다. 이 축복을 받고 아브람은 그 얻은 것에
서 1/10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다. 그 결과 여호와의 말씀이 이
상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는 축복을 받게
되었다. 이 축복속에는 보호와 축복이 동시에 약속되어 있다.
여기서 멜기세덱은 오늘날 예수님을, 아브람은 신자들을 대표
한다. 예수님께 우리가 십일조를 드리고 축복을 받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본 론)
1. 받고 드리는 우주의 법칙
1) 자연에서
(1) 생명을 받고 생명을 준다:식물계나 동물계가 한가지
(2) 요단강수가 통하는 갈릴리호와 사해
2) 하나님의 창조법에서
(1) 에덴 동산에서 선악과
(2) 이스라엘의 족장들과 그들의 재산:아브람,이삭,야곱
(창 28:20-22).
(3) 이스라엘의 계명에서: 말3:10-12
(4) 예수님의 말씀에서: 마23:23
2. 역사와 인간경험에서: 주는 민족이나 개인은 흥하고 받기만
하는 민족이나 개인은 약하다.
3. 십일조의 방법
1) 수입의 십일조 : 잠 3:9-10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
음 익은 열매로.."
2) 떡과 포도주를 받아먹는 곳에
(결론):십일조는 하나님과 그 자녀와의 약속이다. 십일조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축복과 보호를 약속하셨기 때문에 십일
조를 드리면 풍성한 삶과 은혜를 담대히 구할 수 있는 믿음
을 얻게 된다.
주 제 : 축복
말 씀 : 창17:15-19
제 목 : 웃음을 고치는 길 (두가지 웃음)
웃음에는 즐거워서 웃는 것, 겸연쩍게 웃는 일, 하도 기가
막혀서 웃는 일등이 있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웃은 것은 하도
기가 막혀서 웃은 것이다 (아브라함이 웃은 사유와 사라가 웃
은 사유 설명).
(본 론)
1.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라 (창 17:19).
1) 하나님의 약속이 어떠한 것인가를 알라.
2)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 믿어지도록 기도하라 (요15:7).
2. 하나님의 약속에는 기한이 있다.
1)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1) 75세에 고향을 떠나올 때 약속
(2) 애굽에서 올라와 롯과 헤어졌을 때도 "보이는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창 13:15)라고 하심.
(3) 그돌라오멜왕과 그 연합군을 격파하고 돌아왔을 때
하나님께서(창15:4-6) 자손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심.
2) 기다림
(1) 순종과 믿음으로 하나님의 때를 기다릴줄 알아야 함
가.아브람은 처음 가나안에 들어왔을 때도 기근을
만나자 조급하게 애굽으로 내려 갔다.
나.그의 자녀를 얻는데도 조급하여 애굽에서 얻어온
몸종을 첩으로 삼아 96세에 아들을 낳았으니 하
나님의 약속의 때보다 14년 빨랐다.
(2) 하나님의 약속은 인간의 불의한 방법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가.억지로 일을 추진하지 말라.
나.믿고 기다리며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라.
다.하나님의 때가 오면 놀라웁게 이뤄진다.
3. 하나님의 기적을 믿으라.
1) 아브라함이나 사라가 자기의 신체적 환경을 너무 중시함
2)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부르시는
하나님.
4. 이름을 바꾸라.
1) 자기 이미지를 바꾸고
2) 말을 바꿈.
(결론):그들의 기막힌 웃음이 "이삭" 즉 즐거움의 웃음이
되었다.
주 제 : 축복
말 씀 : 마5:1-12
제 목 : 여덟가지 복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데로 흐르듯 축복도 하늘에서 오직 준
비된 사람에게로 내려온다. 예수님께서는 갈릴리 해변의 산 언
덕에 앉으셔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여덟가지 복에 관하여 말씀
하셨다.
(본 론)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천국(계 3:17).
1) 심령이 가난한 자
(1) 자신의 무능과 하나님의 도움의 필요를 깨닫는 자.
(2) 도덕적으로 내놓을 것이 없음을 아는자.
(3) 죄로 인하여 상심하는 자.
2)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1) 예수님을 구주로 모시고
(2)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그 통치를 받아들이게 됨.
(눅 18:9-14).
2.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위로
1) 애통하는 자
(1) 자신의 죄 탄식하고 회개하는 자 (롬 7:24).
(2) 현실적 삶의 부조리를 탄식하는 자 (롬8:22-23).
2)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1) 죄속함
(2) 십자가 근원의 위로
3.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땅을 기업으로
1) 온유한 자:피조물로서의 위치를 깨닫고 하나님 앞에서
가르침을 받아 순종하며 믿음으로 오래 참는 성격.
2)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1) 땅의 소유권은 하나님께 있음.
(2) 기업/자식에게 상속함을 뜻함-물질축복(금세)
신천신지(내세)를 상속.
주 제 : 성령
말 씀 : 삿7:1-8
제 목 : 하나님이 택하여 쓰시는 사람들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택하여 사용하시고 은혜를 베푸시는데
조건이 있다. 이 조건에 합당하면 하나님이 사용하시고 축복하
시는 그릇이 되고 이 조건에 합당지 못하면 사용하지 않으신다
(본 론)
1. 두려워하는 자는 돌려보내라.
1) 기드온의 나팔을 들고 모여든 수는 32,000명이었다.
2) 두려워서 떠는 자는 돌아가라-22,000명이 돌아감.
3)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 (요일 4:18-19).
진실된 사랑의 체험은 두려움을 멸한다.
2. 물가에서의 선택
1) 물을 핥는 자들
(1) 임전태세에 마음이 무장되어 있는 자들.
(2) 자기의 목마름 전에 하나님의 사명의 중대성을 깨닫
고 언제나 출동 준비가 된 상태.
2) 무릎을 꿇고 마시는 자
(1) 자기의 요구 앞에 무릎을 꿇고 항복한 자.
(2) 하나님의 일보다 자기의 요구에 먼저 항복한 자.
3) 불합격자는 9,700명
3. 택함을 받은 자들의 준비
1) 나팔과 그 속에 횃불을 감춘 빈 항아리
(1) 나팔-여호와를 위하라. 기드온을 위하라.(신앙고백)
(2) 횃불 감춘 빈 항아리-우리는 모두 빈 항아리 그 속
에 성령의 횃불이 있어야만 한다. 성령충만의 체험
을 하라.
2) 적군 앞에서
(1) 항아리를 부수라: 신앙체험 중 언제나 적을 크게
무찌르기 전에 자기라는 항아리가 부서지고 오직
성령의 홰불만 나타나는 일이 일어난다.
(2) 나팔을 불라:신앙의 담대한 선언을 적앞에서 나팔
소리같이 외쳐야만 한다.
(결론):기드온의 적은 이 하나님의 군대앞에 혼비백산하여 도
망하였다. 우리들도 이와같은 신앙의 준비가 되어 있으면
모든 장벽은 무너지고 큰 승리가 다가오게 된다.
주 제 : 축복
말 씀 : 요3:2
제 목 : 3박자 구원
"구원"하면 통속적으로 우리는 영적 구원을 생각한다.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은 훨씬 더 광범위하다. 아담의 타락은
단순히 영적 타락만이 아니었다. 영적인 타락은 필연적으로 물
질적인 축복에서 쫓겨나고 또 육체적인 죽음을 동반하였다. 이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혼의 구원도 이제 우리의
생활환경과 육체에 관하여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다.
(본 론)
1. 내 영혼이 잘됨같이
1) 타락의 상태
(1) 영혼의 죽음 (창2:17). (2) 쫓겨남 (창3:23).
(3) 마귀와 사망의 종이 됨 (히 2:14-15).
2) 구원의 은혜
(1) 영혼이 살아남 (엡2:5)
(2) 하나님 앞에 영접됨 (엡 2:6, 히10:19).
(3) 자유와 생명의 왕노릇 (롬 5:17, 약 4:17).
이런 축복은 오직 예수님을 믿음으로 그 은혜로 말미암아
된 것이다 (강도 만난 자의 비유 참조).
2. 네가 범사에 잘 되고.
1) 아담의 영적 타락이 환경에 미친 영향.
(1) 에덴에서 쫓겨남 (창3:23).
(2) 땅이 저주를 받음 (창 3:17).
2) 구원의 은혜
(1) 예수님께서 저주를 담당하심 (갈 3:13).
(2) 에덴의 예비하심.
가.아담을 위하여 예비하신 하나님.
나.출애굽한 이스라엘을 위하여 예비하신 하나님.
다.성도를 위하여 예비하신 하나님 (고전2:9).
라.우리들의 에덴은 어디에 있는가.
가)예수님은 생명나무
나)예수님을 모신 사람은 에덴의 중앙에 있음.
다)우리 주위에 예비된 것:보기에 아름답고 먹기
에 좋은 나무,에덴에서 발원한 강,금과 베델
리엄(진주)과 호마노.
3. 강건하기를
1) 타락과 육체-육체적 죽음의 선포 (창 3:19).
2) 그리스도의 치료 (사 53:4-5, 마 8:17).
(결론):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해 우리들의 구원을 다 완성해
놓으셨다. 이제는 성령께서 오셔서 이 구원을 우리들에게
체험하도록 만드신다.
말 씀 : 고후10:3-6
제 목 : 우리의 싸우는 목표
예수 믿는 성도들은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끊임없이 영적인
해방전쟁을 해야만 한다. 우리 인류의 조상이 범죄하고 마귀의
종이된 연후 저주와 죽음의 비참속에 사는 인류를 놓아주기 위
한 3대로 선의 싸움은 우리 믿는 자들에게 주어진 사명이다.
(본 론)
1. 모든 이론을 파하고
1) 선악과는 곧 이론의 과다.
(1) 하나님의 명령은 절대 무조건적이다.
(2) 사탄은 하나님의 명령을 논란의 대상으로 등장시킴
(3) 인본주의적 선악의 이론은 하나님에 대한 종속이
아니라 대등한 독립선언이다.
2) 사울왕의 반역(삼상 15:17-23).
(1)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인간편에 선 선악적 판단이론
(2) 하나님의 명령의 무조건성 부인.
3) 신앙이 깊어질수록 하나님 앞에서 이론이 적어진다.
2.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함.
1) 바벨탑의 교훈
(1) 하나님의 뜻(창 9:7):생육,번성,땅에 편만
(2) 인간의 대적(창11:1-4): "우리 이름을 내고"
2) 역사적 교훈
(1) 로마의 멸망:종교적 바벨탑-동서분열
(2) 인본주의적 문명은 그 안에 벌써 분열과 파멸이
존재한다.
3.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함.
1) 생각을 사로 잡으면 그 인간을 사로 잡는다:메스콤의
교훈/방심하면 이단종교나 공산주의자들은 인간을 세뇌
해서 그 생각을 사로잡아 종으로 만든다.
2) 우리의 생각이 예수님께 사로 잡히면 생명과 자유와
축복을 누리게 된다.
(1) 그리스도의 생각을 접붙여라. 말씀을 통하여
(2) 성령께 의지하라(롬8:5)
(3) 말씀을 입으로 시인하라.
(결론):모든 이론을 파하고 완전한 순종을 하며 교만의 바벨탑
을 부수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리스도의 생각을 받아 우리
의 생각을 변화시킬 때 비로소 참된 생명의 충만과 축복의
은혜속에 들어가게 된다.
말 씀 : 고전15:1-11
제 목 : 부활의 기적
요 5:28-29에 예수님께서는 부활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셨
다.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
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
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과연 사람이 죽었
다가 다시 부활하게 되는가? 저느 이 부활에 대한 체험적 증거
를 보여주신 역사적인 인물에 관하여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져
한다.
(본 론)
1. 부활에 대한 예수님의 증거
1) 마16:21 "주께서 죽은 후 제3일에 살아날 것을 제자들에
게 가르침.
2) 요2:18-22 "이 성전을 헐라 사흘동안에 일으키리라"
3) 요11:25-26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2. 부활에 대한 제자들의 증언
1) 첫째 나타나심/막달라 마리아에게 (무덤가)
2) 둘째/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매 및 요안나
(무덤에서 돌아오는길) 3) 셋째/베드로에게
4) 네째/엠마오의 2제자 5) 다섯째/10제자에게
6) 여섯째/1주일 지난 주일저녁 11제자 특히 도마가 있을때
7) 일곱째/갈릴리의 정한산에서 11제자
8) 여덟째/디베랴 바다에서 9) 아홉째/500여형제(고전15:6)
10) 열째/야고보 및 모든 제자(고전 15:7).
총 약 538명이 예수님을 봄을 확증하고 마지막으로 바울이
다메섹에서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다.
3. 부활의 의의
1)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증 (롬 1:4).
2) 우리 죄속함의 보증 (롬 4:25).
3) 우리의 부활에 대한 확증 (고전 15:12-13).
4) 모든 부조리와 역경을 이길 수 있는 힘
(결론):이사야는 주전600여년에 이미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능
력을 통한 부활이 있음을 노래했다(사26:18-19). 우리의
현실적인 믿음,소망,사랑이 있음은 예수님의 부활을 인함이
며 우리에게 영원한 승리가 있음도 예수님께서 죽음과 절망
을 정복하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이다.
말 씀 : 마12:28-29
제 목 : 강한자를 묶으라
1973년 10월의 Eoidence지에 실린 기사에 보면 영국 북부의
큰 시장터에 공산주의자들과 무신론자들이 노련한 연사를 동원
하여 그 도시의 복음증거자와 교회를 공격하는 대회를 열어 수
많은 군중들로 듣게 하였다. 그때 그 도시에서 악마의 활동에
대하여 잘 아는 목사님이 주일날 성도들에게 1:28,29절을 해석
해 준 후 약 100여명이 함께 믿음의 기도로 악마를 묶어 버렸
다. 그 결과 곧 공산주의자와 무신론자간에 의견이 불일치되고
연사는 곧 다른 일로 경찰에 체포되었고 그 대회는 관에서 개
입하여 중지시켰다는 내용이었다.
(본 론)
1. 성경이 증명하는 배후의 세계
1) 에덴의 비극과 그 배후 조종.
2) 그리스도께서 노출시킨 악마의 세계
(1) 광야의 시험 (마4:11).
(2) 베드로를 꾸짖으심 (마16:21-23).
(3) 유다의 배반(요13:27) "조각을 받은 후 곧 사단이"
(4) 십자가 고난 (요 14:29-30).
3) 사도들의 증언
(1) 베드로의 증언/ 벧전 5:8
(2) 바울의 증언/ 엡 6:10-12
(3) 야고보의 증언/ 약 4:7
(4) 요한의 증언/ 계 12장, 13장의 용과 말세 정치상황
2. 오늘의 문제들
1) 도덕적인 문제들 (딤후 3:1-3)
2) 정신적인 생활에서:염려,공포,악한생각들,법적,제도적으
로 해결할 수 없이 기울어져 간다.
3. 우리가 해야할 일
1) 배후의 숨은 원수를 폭로시켜야만 한다.
2) 믿음의 방패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
3) 강한자를 묶으라 (마 18:18).
(결론):자식을 기르는 부모는 자식이 나쁜 친구를 사귈까 걱정
한다. 자식이 잘못되는 것은 나쁜 친구의 영향력이 큰 원인
이 되기 때문이다. 이와같이 우리 주위에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이 그 배후의 악마때문에 일어나고 있음을 주시해야 한
다. 우리는 이 악마와 싸워 그를 묶고 그리고 빼앗긴 것을
늑탈해야만 한다.
주 제 : 중생
말 씀 : 막5:25-34
제 목 : 예수님과 만남의 길
오랫동안 교회에 다녔으면서도 예수님을 만나지 못한 사람들
이 많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모시고 만나는 체험이
없으면 인생의 참 기쁨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기독교는 종
교나 수양이 아니다. 좋은 사람이 되는 훈련도 역시 아니다.
죽으셨다 부활하신 살아계신 예수님을 영적으로 마음속에 적극
초청하여 모셔들이는 것이다. 이제 예수님을 구주로 모시고 그
리스도와 동행하는데 밟아야 할 단계를 살펴보겠다.
(본 론)
1. 예수님을 만나고 생명얻기를 열망하여야 한다.
1) 본문엔 삶을 열망하는 한 비참한 여인의 상황이 기록.
(1) 12년동안 혈루병을 앓고 있었다.
(2) 많은 의원에게 찾아다녔다.-재산 탕진
(3) 수많은 고통을 참았다-당시 혈루병을 앓는 여인은
부정한 여인으로 낙인찍혀 정신적 고통이 더욱심함.
이런 상황에서도 그녀는 삶에 대한 줄기찬 의욕을 버리지않음
2) 예수님은 삶을 열망하는 자를 만나 주신다.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신 사렙다 과부와 수
리아 사람 (눅4:25-27) 또한 본문의 혈루증 앓는 여인의
공통점은 그들이 주님을 갈급히 찾고 적극적으로 생명을
얻기 원하였다는 점이다. 주님은 오늘도 이런 사람을
찾으시고 또 이런 사람과 만나 주신다.
2. 생명의 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 주를 아는 지식.
1) 혈루병을 앓는 여인에게도 누군가 정확하게 예수님에
대해 전하여 주었다.
2) 예수님에 대한 지식을 접하자. 마음속에 믿음이 생겼고
이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주었기 때문이다.
(롬10:14-15, 롬 10:17).
3. 신비한 실체 즉 믿음이란 것이 무엇인가?
1) 믿음은 이해가 아니다. 2) 믿음은 희망이 아니다.
3) 믿음은 언제나 현재이다 - 장래일이 아님.
4. 믿음의 출발점을 가져야 한다(믿음을 행동화하는 출발점).
1) 예수님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2) 그 이름을 바꾼 아브라함.
(결론):혈루병을 앓는 여인은 삶을 열망했고 주님에 관한 말씀
을 듣고 믿음의 바탕을 마련하였으며, 또한 간구하여 하나
님께로 부터 믿음을 얻었고 믿음을 얻자 곧 실천해서 치료
와 행복과 기적을 얻어 그의 운명이 달라졌다. 우리도 진정
예수님을 만나고 동행하는 삶을 살자.
주 제 : 중생
말 씀 : 출12:1-14
제 목 : 여호와의 유월절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떠나 가나안으로 향한 것은 오늘날
주님의 성도들이 죄악을 떠나 천국으로 향하는 모형과 그림자
이다. 옛날 이스라엘 백성이 새로운 삶의 터전을 향하여 출발
할 때 그 삶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삶의 자세를 가르쳐
주신 것처럼 우리들이 죄악의 세상을 떠나 천국으로 향해 삶의
방향을 바꿨을 때 이 삶을 성공적으로 전진시키기 위하여 우리
들이 가져야만 할 새로운 삶의 자세가 있다.
(본 론)
1. 어린양을 잡아 문설주에 피를 발라라.
1) 어린양은 예수님을 상징한다.
2) 예수님의 피는
(1) 죄속함 (2) 하나님의 심판을 피함
(3) 악마의 권세에서 해방을 의미한다.
3) 예수님의 피를 마음의 문설주에 발라라.
2. 어린양의 고기를 먹어라.
1) 불에 구워 쓴 나물과 함께 무교전병으로 먹은 고기.
2)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요6:51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
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3) 말씀을 먹어야 광야를 지날 수가 있다.
(1) 깨끗케 하심 (요 15:3-4)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내 안에 거하라"
(2) 치료하심 (시107:20) "저가 그 말씀을 보내어 저희
를 고쳐서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
(3) 지혜와 판단 (시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
이요, 내길에 빛이니이다"
(4) 영적으로 자람 (벧전2:2) "갓난 아이들같이 순전하
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3. 구름기둥과 불기둥
1) 가나안으로 인도 2) 광야의 더위에서 시원케 하고
3) 밤의 위험에서 보호
4) 기도를 통한 성령의 교통을 항상 가지라.
(결론):불신의 삶에서 예수님을 구주로 모시고 천국으로 향한
삶에는 이 세가지 삶의 긴요한 자세를 항상 가져야만 한다.
이 세가지중 그 어느 하나가 부족해도 그는 신앙생활에
시련을 겪게 된다.
주 제 : 축복
말 씀 : 벧전3:8-9
제 목 : 축복의 위력
동양인들의 언어를 보면 타인에게 축복을 주는 말이 별로
없다. 그러나 서양인들은 '하나님은 당신을 축복하십니다'
(God bless you!)로 쉽게 그런 말을 쓸 수 있다. 실상 말로 축
복한다는 것은 그 배후에 커다란 위력을 지니고 있다. 축복한
다는 의미는 1)말로서 거룩하고 온전케 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축복을 구한다. 2)영화롭게 한다는 등의 의미가 있다
한마디로 축복한다는 것은 사건이나 어떤 상태나 인격에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함을 뜻한다.
(본 론)
1. 축복은 환경을 변화시킨다.
1) 이삭의 축복과 야곱과 에서 (창 27장).
2) 부랑자 남편을 변화시킨 축복.
3)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축복하라, 저주하지 말라.
2. 축복을 빌때 축복을 유업으로 받는다.
1) 복받는 나라를 축복하라 (창 12:1-3).
2) 복받은 개인을 위하여 복을 빌라:주위에서 하나님이 축
복하시는 사람을 보면 그를 위해 축복하라. 그러면 그
축복이 여러분에게도 임한다.
3) 어떤 일이든 저주하면 그것도 돌이켜 저주하고 복을
빌면 그것도 복을 준다.
3. 하나님을 축복하라.
시 103:1-5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속에 있는 것
들아 다 그 성호를 송축하라"
1) 죄속함-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총이 깨달아지는 복.
2) 병고침-예수님의 치료의 은총이 주어짐.
3) 생명의 은택-하나님의 부요와 풍성이 주어진다.
(결론):말로서 축복하는 것은 쉬운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진
실되고 참될 때는 그속에는 개인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위대
한 힘이 있다. 그러므로 어떠한 환경에 처할 때에도 부정적
이나 실망적이 되지 말고 항사 그 일에 대하여 축복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럴때 모든 일들은 축복의 위대한
능력 밑에 들어와 선한 결과를 산출하게 된다.
주 제 : 성령
말 씀 : 왕하2:1-13
제 목 :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의 포로생활에서 돌아올때 선지자 학
개와 스가랴는 유대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세워
성전을 짖게 했다. 그때에 수없이 난관에 부딪혔으나 하나님의
약속은 힘으로도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고
격려하고 성령이 스룹바벨과 같이 함으로 큰 산이 그 앞에서
평지가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우리들도 성령의 두루마기를 받
아입고 살아갈 때 큰 산이 평지가 되는 능력을 체험할 것이다.
오늘 엘리사가 엘리야 앞에 성령의 갑절을 구한 결과 그것을
얻게된 동기를 알아봄으로 우리도 성령의 두루마기를 받아입고
살아가야만 한다 (왕하 2:1-13).
(본 론)
1. 길갈의 체험
1) 여리고 동편에 있으며 요단에서 가져온 12돌을 기념으로
세워 자손들이 하나님의 위대하신 능력을 기억케함.
2) 하나님의 기념책인 말씀을 늘 상고하여 하나님의 위대하
신 능력과 은혜를 익히 알아야 한다.
2. 벧엘의 체험
1) "하나님의 집"이란 뜻이며 야곱이 이곳에 제단을 쌓았고
아브라함도 이곳에 제단을 쌓았다.
2) 예수님의 십자가 제단을 쌓아야만 한다.
(1) 마음제단 (2) 가정제단 (3) 교회제단
하나님은 제단을 통하여 축복해 주신다.
3. 여리고의 체험
1)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을 이끌고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
제일 먼저 막던 마귀의 진이었으나 말씀과 믿음으로 무
너뜨렸다.
2) 우리들 자신의 신앙의 진로를 막는 악마의 성을 깨뜨려
야 한다.
3) 순종과 믿음이 증거되어야 한다.
4. 요단을 건너는 체험
1) 요단강은 광야를 뒤에 두고 하나님의 축복의 땅으로 들
어 가는 경계이다.
2) 요단강은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신 곳으로 이제 인간중심
의 삶에서 죽고 하나님 중심의 삶을 시작하며 하나님의
축복에 들어가는 증표이다.
(결론):엘리야는 이런 과정이 지난후 갑자기 불말과 불병거에
태워 하늘로 올리우고 그리고 그 두루마기는 엘리사에게 내
려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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