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권면에 말씀300편

심방권면의 말씀3

열려라 에바다 2012. 1. 19. 13:51

주 제 : 성령

말 씀 : 창15:9-21

제 목 : 제물을 쪼개라

아브라함이 하나님 앞에 특별한 언약과 계시를 요구했을때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제물을 준비하여 나오도록 명하셨다. 그

제물은 3년된 암소, 3년된 암염소, 3년된 수양, 산비둘기 및

집비둘기 새끼였다. 아브라함은 제단을 쌓고 새만 제하고는 다

른 제물은 그 중간을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하여 놓았다

그때 새들은 쪼개지 않고 놓았기 때문에 솔개들이 가로채 갈려

고 했으나 아브라함이 내쫓았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놀라운 계

시와 예언을 주셨으며 그 쪼갠 제물 사이로는 횃불같은 하나님

의 불이 통과하는 것을 보았다.

(본 론)

1. 우리들이 드려야만 할 제물

1) 예수님의 제물됨

(1) 겟세마네 동산에서 자신을 쪼개심

(2) 골고다 산상에서 십자가에 제물이 되심

2) 우리들 자신이 제물이 되어야만 한다.

(1) 사랑의 제물 -쪼개어 마음의 내용물을 제하여야 한

다. 가룟유다와 베드로가 다 같이 예수님을 배반했

으나 베드로는 자기를 쪼개였고 유다는 쪼개지 아니

하였다.

(2) 믿음의 제물 -진실로 믿음으로 살아 왔는가 더 많은

세월을 불신으로 살아오지 않았는가

(3) 헌신의 제물 -사회생활과 운명을 주께 맡겨 범사에

감사하며 사는가 그렇지 않으면 늘 낙심하고 단절하

는가?

2. 쪼개지 않는 제물과 솔개

1) 성경에 독수리는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하나 솔개는 마귀

를 상징한다.

2) 새들은 쪼개지 아니했다.- 우리들은 적고 작은 소소한

일에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나 쪼개지 않

을 때 마귀가 틈탄다.

3. 제물과 응답

1) 하나님의 특별하신 응답을 구할때 우리들은 특별히 제물

쪼개는 일을 해야만 한다.

2) 제물을 지난 횃불 -쪼개놓을때 성령께서 임하시고 활동

하신다.

(결론):우리는 우리에게 맡겨진 하루하루를 하나님의 특별하신

축복의 언약과 인도하심을 구하면서 우리들 자신이 제물이

되어야 하고 예배를 통하여 제물을 쪼개야 한다.

말 씀 : 요21:1-22

제 목 : 너는 나를 따르라

깨어진 그릇은 쓸모가 없다. 인간이 만든 모든것은 깨어져

버리면 가치를 잃어 버리게 된다. 그러나 사람은 그렇지 않다.

깨어지지 않은 사람은 이기적이고 자만심이 꽉 들어차 있으며

이해심과 동정심이 없다. 그러기 때문에 당신이 사용하실 사람

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깨드리신다. 사람이 깨어진다는 것은 매

우 어려운 일이다. 수많은 실의와 눈물과 함께 긴 세월을 거쳐

그 심령이 깨어진다. 오늘 우리는 예수님의 수제자 베드로의

깨어진 체험을 알아 보자.

(본 론)

1. 인간 베드로

1) 어부인 베드로

(1) 학문이 없었다. 2) 생활이 어려웠다.

(3) 신앙심이 있었다.

2) 그의 성격

(1)급한성격(마16:16,2-23) (2)남보다 앞서기를 원했다

(3)모험심이 강했다.-물위를 걷는 체험

(4)자만심이 강했다. (마26:31-35)

2. 깨어지는 베드로

1) 겟세마네 동산에서-예수를 버리고 도망간 베드로(마26

2) 빌라도의 뜰에서-예수님을 3번 부인한 베드로 :56)

(1) 첫번째(마26:70)"모든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가로되"

(2) 두번째(마26;70)"맹세하고 또 부인하여 가로되"

(3) 세번째(마26:74)"저주하며 맹세하여 가로되"

3) 절망한 베드로 (마26:75) -베드로의 심한 통곡

(1) 가장 어두운 3일 2) 부활하신 주님과 죄책감

3. 너는 나를 따르라

1) 디베랴의 바다에서- 옛 직업으로 돌아간 베드로

2) 추억- 예수님께서 피워놓으신 숯불과 빌라도 뜰의 숯불

3) 당황하는 베드로: (1) 예수께서 가라사대 지금 잡은 생

선을 좀 가져오라 하신대 (요21:10)

(2) 와서 조반을 먹으라

4) 시몬아 네가 이사람들 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1) 아가페 사랑- 필레오 대답 (15절)

(2) 아가페 사랑- 필레오 대답 (16절)

(3) 필레오 사랑- 필레오 대답 (17절)

5) 너는 나를 따르라.

(결론):우리는 뼈아픈 체험을 통하여 베드로가 바로 나자신이

라는 것을 발견한다. 거짓된 자만의 가면을 다 벗겨버리고

"주께서 아시나이다"라는 마지막 겸손의 기도가 나올때 비

 

 

말 씀 : 시90

제 목 : 삶의 의미

객지에 와서 날은 춥고 해는 져서 어두운데 길을 잃고 주소

적힌 쪽지마저 잃어버렸다면 그 절망감이 어떠하겠는가?

오늘날 인생들은 길만 잃은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조차 잃어

버리고 말았다.

(본 론)

1. 하나님의 여원성에 대한 인생의 비극 (1 - 6)

(1)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하나님

(2) 인간 삶의 비참

(1) 티끌의 인생.

(2) 천년을 산다해도

(3) 홍수가 지난 자취에는...

2. 인간 비참의 이유 (7 - 12)

1) 주의 분내심과 그 이유

우리의 죄 및 은밀한 죄

2) 생명의 허무

(1) 주님의 분노증 (9절)

(2) 짧은 삶 (10절)

(3) 수고와 슬픔 (10절)

(4) 그래도 무지한 인생 (11절- 12절)

주를 두려워 하며

자기 생명의 실체를 계수할 지혜.

3. 구원의 간청 (13- 17)

1) 긍휼히 여기소서 (13절)

십자가의 은총

2) 요청

(1) 인자함의 만족 (2) 즐거움

(3) 영광 앙망 (4) 견고한 삶의 터전

(결론):영원의 견지에서 보면 삶은 영화의 한장면과 같다.그리

스도의 구원이 없는 일평생이란 거짓되고 헛된 꿈일 뿐이다

 

 

말 씀 : 눅10:17-20

제 목 : 악마의 정체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 된 이유는 자신의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의 원리를 볼 수 있는 생각의 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현실적인 물질세계만 바라보고 그 이면의 세계를 보지 못

했다면 우리가 오늘날 누리고 있는 발달된 과학세계를 만들지

못했을 것이다. 모든 자연현상은 그 배후에 눈에 안보이는 원

인이 가져온 결과이다. 오늘 우리가 사는 이 우주세계도 그 배

후에 보이지 않는 영의 세계로 둘려 싸여 있다. 그 영의 세계

는 인류를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사탄의 무리가 있

다. 저는 이 악마의 정체에 관하여 말씀 드리려 한다.

(본 론)

1. 악마의 정체는 누구냐?

1) 악마는 본래 하나님을 찬양토록 지음받은 천사장이었다.

그가 하나님과 동등될려고 반역을 도모하다 하나님께 쫓

겨난 결과 악마가 되고 그와 동조한 무리는 타락한 천사

들이 되었으며 또 그들은 잡귀들을 거느리고 하나님을

대적하며 인류를 파괴하려고 한다(사14:12-15,계12:7-9)

2) 악마의 유혹과 아담의 타락 (창3:1-7) -구약

3) 악마의 유혹과 예수님의 승리 (마4:1-11) -신약

2. 악마의 하는 일

1) 인격과 성품에 작용

(1) 살인 (요일3:12)

(2) 영적인 반역, 정신적 무신, 도덕적 부패(롬1:28-32)

악마를 모르고는 오늘날 인간악,사회및 역사상 저질

러진 악에 대하여 증명할 도리가 없다.(엡6:10-12)

2) 육체와 질고에 작용 -예수님의 치병과 악마 (행10:38)

많은 병들이 의학적 치료와 함께 영적원인을 제거하면

쉽게 낫는다.

3) 생활과 환경에 작용 -욥의 고난

3. 악마에 대한 우리들의 대책

1) 예수님십자가 구원에대한 지식-죄 때문에 악마의 포로됨

2) 하나님의 약속

(1)눅10:17-19"원수의 모든능력을 제할 권세를 주었으니

(2)막16:17 "믿는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귀

신을 쫓아내며"

(3)히2:14"사망에 세력을 잡은자 곧 마귀를 없이하시며"

3) 우리들의 자세: (1) 기도와 금식 (2) 대적

(3) 예수님의 보혈의 권세와 능력에 깊이 의지하라

(결론):우리는 신앙생활에있어서 주님께 헌신하고 충성함과 동

시에 끊임없이 마귀를 경계하고 물리쳐야 한다.

 

 

말 씀 : 시91:1-13

제 목 : 하나님 의지한 자를 해할자 없음

시편 91편은 하나님을 옳게 믿는자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보호와 원수와 악에 대한 승리를 약속해주신 하나님의

언약의 글이다.

(본 론)

1. 여호와의 은밀한 처소

1) 예수 그리스도(골1:26-27):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

터 옴으로 감취었던 것인데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

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2) 은밀한 기도 (롬8:26-27)

고전14: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

3) 은밀한 생활(엡5:15-17):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2. 전능자의 그늘(깃, 피난처, 요새, 의뢰함, 방패, 손방패)

1) 전지-히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

2) 전능-눅1:37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

니라"

3) 무소부재-마28:20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3. 전능자의 그늘 아래서의 삶의 내용

1) 올무에서 건지심: 올무란 우리가 전혀 상상 못한 곳에서

우리를 잡기 위하여 함정을 파놓고 기다리는 것

(1) 밤에 놀램- 순식간에 다가 오는 시련

(2) 흑암 중에 행하는 염병- 속수무책의 재난

2) 급한 염병을 두려워 안함: 그당시 전염병인 염병은 인력

으로 어찌할 수 없는 병으로 보았다.(불가항력적 재난)

(1) 물로 낮에 흐르는 살- 알고도 대책 못세움

(2) 백주에 황폐케하는 파멸

3) 천만인 중에서 보호 (91:7)- 악인의 보응이 보임

4) 사자와 독사를 밟으려 젊은 사자와 뱀을 발로 눌름

(성경에 사자나 독사뱀은 사탄 및 귀신들을 말함)

4. 우리가 해야 할것

1) 성도의 특권을 확실히 믿을것

2) 전능의 하나님께 감사할것

3) 담대히 선언 할것

(결론):신앙은 아는것, 믿는것, 말하는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일하실 길을 여는 것이다.

 

 

말 씀 : 시91:14-16

제 목 : 하나님이 가라사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중요하지 않은것이 없다. 그러나 특별

히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직접 해당되는 말씀을 하실때 우리

는 귀를 기울여 듣지 않을 수 없다. 오늘 여기 하나님께서 여

러분 한사람 한사람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이 있다.

(본 론)

1. 건지심에 관하여

1) 인간적인 곤경

(1) 죄의 심연 (2) 허무의 심연 (3) 죽음의 심연

2) 개인적인 곤경

(1) 미움의 문제 (2)공포의 문제-현재와 미래

(3) 일의 실패에 대한 좌절감 (4) 죄책감

3) 사회적, 국가적, 세계적 문제

4) 저가 나를 사랑 한즉

(1) 하나님을 중심에 모심

(2) 하나님으로 기쁨과 자랑을 심음

(3) 하나님을 섬김

5) 내가 저를 건지리라.-우리의 기도와 믿음을 통하여

2. 높이심에 관하여

1) 저가 내 이름을 안즉

(1) 창조주로서 (2) 구원의 주로서 (3) 만세의 주로서

2) 내가 저를 놓이리라.

(1) 성령 충만으로

(2) 확신과 승리감으로(좌절과 열등의식에서)

(3) 실제적 경쟁사회에서

3. 기도 응답에 관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이름을 아는자)

1) 간구의 기도: (1) 열심 있는 기도 (2) 끈질긴 기도

2) 내가 응답하리라.

4. 영화로움에 관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이름을 아는자)

1)환난때 함께함 2)건지심 3)환난의 댓가로 영화를 가져옴

5. 장수에 관하여

1) 치료와 건강의 하나님

2) 만족한 장수

3) 영원한 생명

(결론):이상은 우리들의 관심사에 관한 하나님의 해답이다.

 

 

말 씀 : 마6:13

제 목 : 시험을 당할때

신앙생활은 하나의 연속적인 시험의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사회에도 국민학교에 입학할때부터 시험이란 문제

를 죽을때까지 떠날수가 없다. 모든 인간의 발전과 계층은 시

험을 통해서온다. 신앙생활중의 시험에는 2종류가 있다. 그것

은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과 악마가 주는 시험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시험은 "도키마죠"로서 안정 및 발전과 향상을 위한 시

험이며 악마가 주는 시험은 "페이라죠"로서 우리를 유혹하여

하나님을 거역하고 죄악에 빠지게 하려는 시험이다. 오늘 주기

도문에서 시험을 면하게 해달라는 것은 바로 악마의 시험을 말

한 것이다.

(본 론)

1.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믿으라.(히11:17-19)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저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

으리라 하셨으니 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

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죽은 자 가운데서 도

로 받은 것이니라"

2. 기도하라.(눅22:46)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

하라 하시니라."

(베드로는 졸면서라도 기도했고 유다는 그렇지 않았다.)

3. 기뻐하라.(약1:2-4)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

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

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1) 믿음의 근원인 인내가 생산됨

2) 모든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룸

3) 더 낳은 축복의 기반을 산출

4. 좋은 결과를 시인하라.

1) 긍정적인 결과 2) 감사

(결론):신앙생활 중에 시험을 당할때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믿

고 기뻐하는 가운데 기도하며 긍정적 결과를 시인하게 될때

더욱 성숙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

 

 

말 씀 : 롬4:17-20

제 목 : 아브라함의 신앙

성경에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

므로 우리가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가지면 아브라함과 같은

축복과 은혜를 받게 된다.

(본 론)

1. 죽은자를 살리시는 하나님

이는 곧 불가능을 가능케하는 기적의 하나님 고로 이 하나

님과 동행키 위해서는 기적을 기대해야만 한다.

1) 홍해수 가에서

2) 마라의 쓴 호수가에서

3) 가데스바네아에서 기적을 믿은 여호수아와 갈렙만 살아

남음.

4) 신약의 JESUS은 바로 기적 그 자체

2. 없는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심

1) 없는 것이 있는것같이 느껴질때까지 축복하고 기도하라

2) 입으로 시인해야 된다.

3. 믿음을 지켜야만 한다.

(시험의 기간이 다가옴)

1) 부정적인 환경에 잡히지 말라.

2) 하나님의 약속을 바라본다.

그리고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묵상하고 감사하라.

(결론):하나님께서는 변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오직 우리들의 생각이나 믿음을 통하지 않고서는 일하시지

않으신다.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은 오늘날도 아브라함과 같

은 삶의 결과를 산출한다.

 

 

주 제 : 성령

말 씀 : 엡3:20-21

제 목 :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는 능력

우리들의 신앙생활에 가장 획기적인 변화는 하나님께서 나의

안에 계서면서 행하신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때부터이다. 모세

는 40년 광야생활에 완전히 지치고 하나님께 버림받은 패배의

식으로 가득하게 되었다. 그러나 호렙산 가시떨기나무 불꾜 가

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만난후 그의 생애는 일변하고 말

았다. 오늘날도 광야의 가시떨기 같은 우리들 안에 하나님은

성령의 불길로 임하신다.

(본 론)

1. 일하시는 하나님

1) 렘33:3..."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하나님은 일을 계획하시고 또 그것을 성취하신다.

2) 하나님의 능력-전지, 전능, 무소부재

2. 구함에 따라 일하신다.

1) 하나님의 역사는 우리들의 구함과 연결되어 있다.

2) 구함의 순서

(1) 죄의 자유 (2) 은혜에 대한 감사

(3) 그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4) 믿음으로 구함

3. 생각함을 따라 역사하신다.

1) 마음을 새롭게못한 사람-그는 항상구하나 응답받지 못함

2) 마음을 새롭게 하라.

(1)십자가를 통하여 3박자구원의 자기모습을 받아들여라

(2)구하는 목표가 성공적으로 응답된 모습을 생각하라.

(3)감사의 생각으로 충만하라.

4.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하나님

1) 좋으신 하나님

2) 부요와 풍부의 하나님

3) 예수님은 그 증거시다.

(결론):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능력으로 놀라운 부요와 풍부와

승리를 나타내기 위하여 우리 가운데서 행하고 계신다.

그러나 이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겸비하게 낮추시사 오

직 우리들의 구함과 생각함을 좇아 나타나신다. 그러므로

오늘날 진실로 우리가 없는 것은 구함과 생각의 조화가 이

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 제 : 신유

말 씀 : 요5:1-9

제 목 : 네가 낫고자 하느냐?

(상황 설명)

예수께서는 이 사람에게 "네가 낫고자 하느냐?" 고 질문하셨

다. 그런데 이 사람은 엉뚱하게 다른 사람들과 환경에 탓을 돌

렸다. 이 사람은 자기의 낫지 않음이 타인이나 환경탓이라고

말했다. 오늘날도 사람들은 "잘되면 자기 탓이고 안되면 조상

탓"이라고 한다. 우리들은 죄의 병, 마음의 병, 육체적병 그리

고 생활의 병에 걸린 사람들이다. 이와같은 병들이 마무 탓도

아닌 바로 우리 자신들의 책임이다.

(본 론)

1. 네가 낫고자 하느냐? (낫겠다는 결단을 내렸느냐)

1) 더 나은 삶을 얻겠다는 결심을 해야 한다: 마음에 촛점

이 잡힌 결심 없이는 결코 하나님께서 도와 줄 수 없다.

2. 네가 낫고자 하느냐?- (낫기를 실제로 뜨겁게 소원하느냐?)

1) 하나님과 인간관계는 소원의 관계이다.

성령은 인간의 뜨거운 소원을 바탕으로 역사하신다.

2) 과부와 불의한 재판관

3) 소원의 극치가 금식기도이다

3.네가 낫고자 하느냐?- (네가 나를 믿어 보겠느냐)

1) 그 사랑 때문에 믿을 수 있음

2) 그 권능 때문에 믿을 수 있음

4. 네가 낫고자 하느냐?- (네가 순종하겠느냐?)

1) 순종에는 자기희생이 따른다.

2) 순종에는 모험이 따른다.

(결론):예수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와서 이렇게 질문하시고 계

신다. (오늘날 네가 낫고자 하느냐?)

예, 결심했읍니다.

예,소원합니다.

예,믿습니다.

예,순종하겠읍니다.

이와같은 심경의 변화는 그리스도의 권능이 우리에게 미치

게 하며 삶의 새로운 기적이 다가오게 한다.

 

 

주 제 : 축복

말 씀 : 고후9:6-12

제 목 : 많이 심는자는 많이 거둔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민족의 행복에 관하여

신28:1-6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

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

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

며 네게 미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

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

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

니라." 고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하나님의 언약중에

심고 거두는 법칙에 적용 하셨다.

(본 론)

1. 심고 거두는 법칙은 자연의 법칙이다.

1) 씨를 심지 않고 거두려는 농부는 없다.

2) 농부는 증식의 법칙을 믿는다.

3) 농부는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다.-적당한 비와 햇볕

2. 심고 거두는 법칙은 영적 법칙이다.

1)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근본 뜻

(1) 고후8:9- 부요케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2) 고후9:8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

2) 심고 거두는 법을 적용하라.

(1) 하나님의 손에 심는다

a) 하나님의 손에 얹혀진 것은 언제나 기억된다.

b) 하나님의 손은 조화무궁 창조적이다.

(2) 무엇을 심을것이냐?a)시간b)노력c)재화-씨앗,십일조

(3) 어떻게 심을 것이냐- 마음에 정하고

a) 인색과 억지로 말고 b) 기쁜 마음으로

3)증식을 기대하라

(1) 눅6:38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하여 너희

에게 안겨주리라"

(1)고후9:10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

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니."

3. 심고 난 후에 해야할 일

1) 관심을 가져라 2) 인내하라 3) 탐심을 버려라.(약4:1-3)

(결론):우리의 전 일생은 하나님 앞에서 농사 짓는 것이다. 인

생의 봄 여름이 지난 후 반드시 추수의 가을이 하나님앞에

다가온다. 그리고 그때는 알곡과 가라지가 분명히 드러나게

될것이다.

 

 

말 씀 : 요11:33-44

제 목 :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을 종교가, 혁명가, 인생철인, 도학자

등의 명칭을 붙인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모든 명칭보다 탁월

하게 다른 특성이 있다. 이는 예수께서는 철저히 죽음을 이기

셨다는 것이다.

1. 석가모니와 죽음

2. 예수님과 죽음

1) 회당장의 딸

2) 나인성 과부의 아들

3) 나사로

(본 론)

1. 생명의 주 예수

1) 율법과 도의식의 물력

2) 사랑과 동정의 무력

3) 예수님의 생명의 말씀

2. 더 풍성한 생명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1) 생각을 풀어 놓아라.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통하여 죄와 마귀, 질병

과 저주와 죽음에서 벗어 났음을 생각속에 받아 들이라.

2) 불안과 공포에서 풀어 놓아라.

(1) 미래를 예측 못할때 불안함

(2) 현재의 환경에 대처하지 못하게 될때 공포 오직 말

씀과 성령을 통하여 얻는 믿음으로 이것들을 극복함

믿음이란 미래를 창조하는 어머니이다.

3) 비관적, 불안적 언어에서 놓여남

(1) 비관적, 부정적인 말은 자기를 무력화 함

(2) 비관적 부정적인 말은 듣는자를 무력화 함

(3) 말씀의 시인을 통하여 창조를 가져옴

4) 생활화 한 신앙 (...다니게 하라)

종교적 체험이 현실적 묶임에서 자유를 주고 나아가 그

풍성한 생명이 생활화 해야 한다.

(결론):기독교의 신앙은 영적인 구원에만 그치지 않는다.

생활과 전인간 존재에 걸쳐 생명, 자유, 해방을 가져다

준다. 기독교의 신앙이란 바로 3박자의 구원이다.

 

 

말 씀 : 눅17:21

제 목 : 우리 안에 있는 천국

구약시대에는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아담은 에덴에 있어

야 했다. 그후 족장시대에는 특별히 하나님을 만나는 처소가

없었고 필요에 따라 제단을 쌓고 하나님을 기다렸다. 그 후 출

애굽시에는 성막에서 하나님을 만났고 가나안에 들어온 후는

솔로몬의 성전에서 하나님을 만났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범죄

로 하나님은 성전을 떠났고 이스라엘은 이방에 포로로 잡혀갔

다. 이것이 구약 4,000년의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였다. 지금부

터 2,000년전 하나님께서는 직접 예수님을 통하여 인간으로 오

셔서 구원의 은총을 주셨고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심과 부활

을 통하여 인류 구원의 뜻을 완성 하셨다. 오늘에 와서는 이제

하나님의 성령께서 믿는자의 마음에 와 계신다. 그리고 성령을

통하여 천국은 우리 속에 와 있다. 즉 우리의 생각속에 있다.

(본 론)

1. 천국의 속성

1) 천국은 인간의 마음을 통하여 나타난다. 그 때문에 마음

의 생각이 천국형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 그 때문에

예수께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워 왔다고 하셨다.

2) 예수님의 천국 선언

(1) 가난에서 해방의 생각으로

(2) 포로에서 자유의 생각으로

(3) 눈 멈에서 치료의 생각으로

(4) 눌림에서 자유의 생각으로

(5) 은혜의 해 선포의 생각으로

이와 같은 천국은 우리의 생각을 통하여 나타난다.

2. 도전 받는 천국

1)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

2) 가나안 따의 7족

3) 심중 천국은 도전 당한다.

3. 우리의 생각을 부정적이게 하는 7가지 원수

1) 자아중심주의 2) 탐욕 3) 거짓됨

4) 미움 5) 두려움 5) 좌절감 6) 죄책감

(결론):천국은 우리 마음에 있고 우리 생각을 통하여 환경에

나타난다. 마음속에 있는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생각을

천국형으로 바꾸면 이 생각을 통하여 젖과 꿀이 흐른다.

이 땅에서 살 동안 우리들의 마음에 성령으로 주신 천국은

누려야만 한다.

 

 

말 씀 : 막7:25-30

제 목 : 수로보니게 여인의 신앙

모든 사람들은 크고 작든간 문제를 가지고 있다. 문제라는

것은 결코 나쁜것이 아니다. 문제가 있기 때문에 더 나은 내일

을 창조할 수 있다. 문제가 인생을 파멸하는 것이 아니요 문제

에 대한 우리 각자의 태도가 발전하게도 하고 우리를 파멸하게

도 한다. 수로보니게 여인은 자기로서 해결할 수 없는 중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이 있

다고 확신 했다.

(본 론)

1. 그는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주이심을 믿었다. 마귀는 사망의

세력을 잡고 죽음을 가져온다. 그 여인의 딸은 마귀에게 잡

혀서 시시각각으로 죽어가고 있었다. 사망의 세력을 철폐하

고 생명을 주실자는 하나님 밖에 없음을 알고 있었다. 하나

님은 생명의 주이시다. 그러므로 좋으신 하나님이시다.

롬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뜻대

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

루느니라."

2. 그는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알았다. 병든것은 하나님의 뜻

이 아니요 병이 낫는 것이 하나님의 근본 뜻임을 분명히 알

았다. 주님 앞에 나아갈때 요동치 않는 확신을 가져야만 한

다. 그 확신은 하나님의 뜻을 앎으로 생긴다. 무슨 일을 하

든지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알고 시작하라.

3. 도전받는 믿음

우리의 믿음은 반드시 시험을 통하게 된다. 연단받지 않은

믿음은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다. 이 여인은 그 믿음과 기대

가 세번씩 난관에 봉착했지만 아니요 라는 대답을 거절했다

4. 깨어진 사람

하나님은 자아가 깨어진 사람을 원하신다. 하나님은 자기

중심의 사람을 사용하지 아니하신다. 반드시 깨어지는 시련

을 통해 하나님께 항복한 사람을 쓰신다.

이 여인은 주님께로부터 개 취급을 받았지만 조금도 섭섭하

게 생각지 않는 깨어진 사람이었다.

(결론):주님께 응답받는 길은 이 4가지 단계를 지나야만 한다.

좋으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으로 절대 긍정적인 삶은 자기를

믿고 범사에 주님의 뜻을 분명히 깨닫고 시련에 굴하지 말

며 깨어진 사람으로 자기 중심으로 살지 않고 주님 중심으

로 서서 내게 모욕적이고 손해가 가더라도 주님의 뜻을 받

아 들이는 그러한 상황에서 응답 하신다.

 

 

주 제 : 축복

말 씀 : 롬10:6-10

제 목 : 말씀의 시인과 창조

오늘에 사는 사람들에게 가장 절박하게 요구되는 것이 현재

이 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구원이다. 바로 이와 같은 구원은

예수님께서 가져다 주시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을 구주라고

부른다. 구원이란 헬라 원어의 뜻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

는것 보다는 의미가 깊고 더 풍부하다.

* "쇼-죠" ( )

1. 위험, 상처, 고통에서 건짐 (마8:25, 막13:20, 눅23:35)

2. 치료, 및 건강의 회복 (마16:25, 요12:27, 히5:7, 유5)

3. 영적 질병 및 죽음에서 건짐 (마9:22, 막5:34)

그러므로 예수님의 구원이야말로 3박자 구원이다.(요삼1:2)

그러나 이와같은 구원을 우리는 어떻게 생활속에 받아 들일

있을까?

(본 론)

1.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말씀

1) 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

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믿음의 말씀과 주님의 현재 (롬10:6-8)

3) 말씀과 창조 (히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

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것이 아니니라." 우리들의 말속에

하나님의 말씀을 가질 수가 있다. 즉 우리들의 대화속에

구주도 구원도 다 모실 수 있다는 것이다.

2. 말씀과 구원의 체험 (롬10:10)

1) 영혼이 잘됨같이....구원, 성령충만

2) 범사에 잘되며......번영의 말씀

3) 강건하기를.........치료의 말씀

3. 대화속에 치료를

언제나 밝고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말을 하라.

1) 자기 자신에 대하여- 과거, 현재, 미래

2) 이웃에 대하여

3) 일에 대하여

(결론):인간이 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닮은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이시고 이 말씀이 바로 인간의

말을 통하여 나타나신다.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와

같이하시고 말을통하여 하나님께서 창조의 역사를 베푸신다

 

 

주 제 : 성령

말 씀 : 요16:12-15

제 목 : 성령님의 현재 사역

아버지 날 낳으시고 어머니 날 기르셨다는 옛 시가 있다. 이

처럼 우리들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새 생명을 얻고 성령님의

품에서 자라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알고 믿되

성령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마치 고아와 같은 사람이다.

아마 고아원에서 살거나 고아와 같은 신앙 생활을 원하는 사람

은 없을 것이다. 그러면 오늘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하신

일과 그것을 누리게 하는 성령님의 역사에 관하여 알아 보자.

(본 론)

1. 예수님께서 죽으셨다 부활하심으로 값주고 사신 은혜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값주고 사신 것을 알지 못하면

성령님께서 우리들에게 어떠한 것을 주시는지 알지 못한다.

1) 죄사함:우리의 일생의 죄를 다 청산하셨다(히10:10:14)

2) 병에서 고침 받음 (막16:17-18, 벧전2:24)

3) 저주에서 속량하심 (갈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

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4) 죽음에서 우리를 해방시켜 주셨다. (히2:14-15)

"자녀들은 혈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

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주려 하심이니

2. 성령님의 역사

1) 우리와 함께 대기가 지구를 덮음같이

2) 우리안에 회개하고 주님 앞에 나올때 그리스도를 영접하

는 결신을 통해서

3) 우리 위에 성령 세례

3. 성령의 역사를 방해하는 요건

1) 미워하는 마음-원수를 미워하기 보다는 축복해야 한다.

2) 공포심- 예수 이름으로 쫓아내고 예수님의 사랑과 믿음

이 마음속에 넘치도록 해야 한다.

3) 열등의식- 축복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임을 알아야 한다.

4) 죄 책- 자백과 용서 받음으로 죄책을 몰아내어야 한다.

(결론):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다 이루셨다.

이제 우리는 성령님께 이것을 체험케 해 주시도록 구해

야만 한다.

 

 

말 씀 : 빌4:8-9

제 목 : 당신을 실패케 하는 자세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좋은 것과 생명으로 채우시길 원하

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근원적으로 좋으신 하나님이시며 생

명과 아름다움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이 하나님께서 우리

를 축복하실때는 우리의 생각과 꿈과 믿음을 통해 축복해 주시

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의 마음을 부정적으로 만들어서 하나

님의 축복이 미치지 못하게 하는 요소가 있다. 우리는 이 요소

들을 제거하지 않으면 안된다.

(본 론)

1. 미워하는 마음: 주께서 기도 응답에 대해 설명 하실 때마다

늘 미워하는 것을 그치라고 하셨다. 미움은 우리의 마음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첫째 요소이기 때문이다.

1) 가롯유다는 예수님을 미워 했다. 그 결과 사탄의 노예가

되어 예수님을 팔고 자기는 자살했다.

2) 미움은 시기, 질투를 동반, 그 결과 상대방이 망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부정적인 생각은 자기자신을 먼저 파괴

한다.

3) 예수님의 해답

(1) 원수를 축복하라. (2) 예수님의 십자가상의 용서

2. 분노:분노는 사고력을 마비시키고 혈관을 수축시켜 몸의 신

진대사를 방해하고 혈압을높이며 심장마비를 일으킨다

1) 시편37:8"분을 그치고 노를 버리라 행악에 치우칠뿐이다

2) 모세는 모리바의 물가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분노했다.

그 결과 가나안땅에 들어갈 자격을 상실했다.

3) 수많은 인간관계가 분노로 인해 파괴되며 깊은 상처를

남기게 된다.

4) 예수님의 해답

(1) 분노했을때-a)찬송하라b)시간을 벌라c)상대를이해하라

3. 공포:어떤 대상이나 사물이 자기보다 크고 위협적일때 마음

속에 일어나는 반응이다.

1)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두려워한 결과 부정적이 되어 성

공치 못하고 있다.

2) 이스라엘 백성이 가데스바네아에서 10인의 정탐군의 보

고를 듣고 부정적인 마음이 되어 하나님을 반역함.

3) 예수님의 해답:(1)하나님 믿으라-두려워말고 믿기만하라

(2)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

(3)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하라

4. 좌절감:자기부정적(하나님을 만나는 새로운 기회로 삼으라)

(결론):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채우시길 원하신다.

 

 

말 씀 : 히11:1-6

제 목 : 믿음의 터전

믿음에는 위대한 힘이 있다. 우리들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

무엇이든지 확실히 믿으면 그것은 반드시 이루어 진다. 그 때

문에 예수님께서는 "할 수 있거든 무슨 말이냐 믿는자에게는

능치 못함이 없느니라" 고 하셨다. 믿음은 인간의 환경과 운명

을 형성하는 재료이다. 그러나 믿음은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나

는 것은 아니다. 농부가 수확을 위해 수고하며 가꾸는 것처럼

믿음도 이와같이 가꿀때 성장하고 향상한다.

(본 론)

1. 불타는 소원을 가져라.

1) 마음에 간절한 소원이 없으면 믿음은 생겨나지 않는다.

하나님을 알고 싶은 소원 없이는 교회에 나와도 믿음을

얻지 못한다.

*미국의 저명한 물리학자 EDWARD TELLER박사: 만일 어린

이가 과학자가 되려 할때 번개같은 지혜나 기적적인 기

억 또는 탁월한 성적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단지 과학에

대한 정도높은 취미를 갖고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도 당신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소원을 두고

행하시므로 소원없는 일에는 성공이 없다.

2) 자기의 마음의 소원대로 나가지 못하는 이유

(1) 자기비하 (2) 생활 안정 도모 (3) 경쟁 걱정

(4) 부모의 명령 (5) 가족 책임

2. 생활의 목표:일의 성취를 위해서는 꼭 목표가 있어야 한다.

1) 촛점이 잡힌 삶: 생활에 목표가 없으면 육체적.정신적

능력과 열심이 개발되지 않는다.

2) 목표에 대한 분명한 이미지: 바라봄의 법칙을 사용한다.

3. 확신을 가지라.

확신이 없고 늘 마음에 의심이 가득한 상태 속에는 믿음이

활동할 수 없다. 그러므로 마음에 확신이 오도록 기도하라.

4. 탐욕을 내지 마라

1) 꿈은크게 ,현실은 지극히 작은 것에서부터 출발해야한다

천리길도 한걸름부터 티끌모아 태산이란 말이 있다.

허황된 일은 현실을 망각하고 실패하게 된다.

2) 오병이어를 잊지 말라.

(결론):믿음은 소원과 분명한 목표와 확신에 찬 기도 바탕위해

서 놀라운 역사를 나타내게 된다. 무엇이든지 우리가 확실

히 이룩된다고 믿으면 그것이 이룩될 수 있는 방법과 환경

이 창조되고 이루어진다.

 

 

 

말 씀 : 욘2:1-10

제 목 : 거짓되고 헛된것

도시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농촌에 관한 이야기를 잘 이해

할 수 없을 것이다. 깊은 산골에 가면 불과 몇몇집만이 붙어있

어 매우 고적하고 쓸쓸하다. 이런 환경속에서 그들은 대개 산

에는 산신, 물에는 용왕, 큰 나무에는 목신, 부엌에는 부엌신,

심지어는 화장실에도 신이 있다는 소박한 가르침을 그대로 믿

고 두려워 하기도 한다. 또 가난과 질병,공포와 열등의식,좌절

감등 부정적인 것들이 그들을 엄습하기도 한다. 그러나 예수님

을 믿고나면 이 모든것들이 얼마나 거짓되고 헛된 것인가를 발

견하게 된다. 이것을 바로 요나의 체험을 통하여 알아보자.

(본 론)

1. 요나와 회개

1) 고난당한 요나

2) 요나와 회개

회개는 불순종을 순종으로 돌이키는 마음의 자세이다.

2. 믿음의 확신

1) 기적만이 해답

2) 상달된 믿음

3. 고백적 신앙

1) 거짓되고 헛된 것

물고기 뱃속 감각이냐 은혜냐

2) 거짓되고 헛된 것들 - 또 다른 물고기들

(1) 죄의 문제

(2) 질병의 문제

(3) 굶주림의 문제

(4) 죽음의 문제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

리가 넉넉히 이기느라.

(결론):오늘에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형태의 물고기

뱃속에 들어앉아 절망에 몸부림치고 있다. 성경은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고 가르치고 있다.

요나는 진리를 믿고 하나님께 감사했다. 그리고 믿음에 굳

게 섰다. 그 결과 물고기는 그를 토해내고 말았다.

 

 

주 제 : 축복

말 씀 : 막11:20-25

제 목 : 성공적 기도와 응답

김씨는 기도할 때마다 응답을 받는다. 그런데 여기 그의 다

정한 친구는 아무리 부르짖어도 응답이 없다. 그래서 하나님께

서는 김씨만 사랑하시고 자기는 사랑치 않는다고 단정을 내리

고 낙심에 빠진다.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까요?

(본 론)

1. 하나님을 믿으라

1) 하나님을 믿기위해서는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만 한다.

2) 하나님의 뜻을 아는 일반적인 길

(1) 하나님께 영광이 되느냐?

(2)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느냐?

(3) 마음에 소원이 일치하느냐?

(4) 기도중 평안이 있느냐?

2. 마음에 의심치 말라.

1) 확신이 올때까지 기도하고 구하라.

2) 말하라.

3. 마음의 자세

1) 용서하라.

미움,저주,원망 등은 부정적인 세력이다. 인간의 모든

일은 먼저 내 생각을 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와같은 부

정적인 세력이 내 마음을 통할때 나를 먼저 부정적이 되

게 한다.

2) 축복하라. 사랑하라.

축복은 긍정적인 세력이나 이 축복이 내입에서 나갈때

먼저 내 마음을 통하여 그것을 긍정적이게 만든다.

(결론):하나님은 빈것을 기뻐하시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모든

일에 항상 모든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일을 넘치게 하시기

를 원하신다.

 

 

주 제 : 축복

말 씀 : 창37:3-5

제 목 : 성공은 이러한 사람을 따른다

모든 사람은 삶에 성공하고 싶어 한다. 왜냐하면 참된 성공

속에 진정한 행복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성공

과 행복을 가질 수 있는 자격자들이 단지 그 길을 알지못하여

방황하고 있을 따름이다. 성경은 그 길을 여러모로 우리들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본 론)

1. 마음에 평화를 잃지 마라.

1) 범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

(1) 염려.근심.불안.공포.초조.분노등 부정적인 감정은

마음의 평화를 빼앗는다.

2) 참된 마음의 평화는 신앙에서

(1) 하나님과의 평화 (2) 순종과 믿음

(3) 기도와 성령의 은혜

3) 하나님의 임재는 평안이다. (빌4:4-7)

2. 발전적인 꿈

1) 꿈은 과거 아니면 미래이다. 과거의 부정적인 체험을 꿈

꾸지 마라.

2) 하나님의 창조는 꿈을 통하여

(1) 꿈꾸는 요셉

(2) 꿈이 없는 민족은 망한다.

3) 마음의 깊은 화실에 들어가 총천연색 꿈을 꾸어라.

3. 말과 자화상

1) 창조적인 근원적 재료

(1) 하나님의 말씀

(2) 우리의 환경과 운명은 창조하는 재료

2) 말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자화상을 그린다.

4. 남에게 성공을 주라

1) 말을 통하여

2) 기도를 통하여

3) 실제적인 봉사를 통하여

(결론):눅 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주 제 : 축복

말 씀 : 눅6:38

제 목 : 축복의 길

닫혀진 문을 통하여는 아무 사람도 물건도 들어오지 못한다.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아무리 우리 생활중에 들어 오려고 해

도 우리의 삶의 문이 닫혀 있으면 별도리가 없다. 어떻게 하면

닫혀진 문을 열 수 있을까요?

(본 론)

1. 우리편에서 먼저 문을 열라

1) 주라: 주는 행위는 먼저 우리편에서 마음의 문을 여는

것이다. 인간 타락은 받기만 할려는데서 시작한다

2) 줌의 표본

(1) 아브라함

(2) 이삭

3) 자기 생명을 구하는 자 잃을 것이요

4) 성령의 인도를 통해서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2. 너희에게 줄것이니

1) 자연의 법칙

(1) 심고 거둠의 법칙

(2) 밀물과 썰물 법칙

(3) 산울림 법칙

2) 받을것을 기대하라.

(1) 예수님의 나사렛 방문과 가버나움 방문

(2) 사렙다 과부, 나아만 장군

3. 부요 의식을 기르라.

1) 후이되어

2) 누르고

3) 흔들어

4)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빼앗으리라가 아님.

(결론):헤아림의 상호 관계

 

 

말 씀 : 고전15:12-28

제 목 : 부활의 열매

사전에는 부활을 (1)죽었다가 다시 살아남 (2)쇠하였다가 다

시 일어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오늘 부활절은 예수님께서 골

고다 십자가상에서 못박혀 죽어 무덤에 장사 지낸바 되었다가

제 3일에 다시 살아나심을 축하 찬양하는 날이다. 그리고 이

그리스도의 부활의 결과로 죄악과 절망에 쇠할때로 쇠하여진

인간에게 재생의 열매를 맺게 해주는 위대한 생명의 원천을 얻

는 날이다.(요 12:24) 바로 여러분과 저는 오늘 이 예수님의

부활의 열매로서 이자리에 와서 앉아 있다.

(본 론)

1. 우리의 영혼속에 얻은 부활의 열매.

1) 죄사함의 열매

인간이 일반 동물과 다른것중 가장 근원적인 것이 이 죄

책감이다. 이 세상의 모든 종교도 이 죄의 문제의 해결에 그

근원을 두고 있지만 죄중에 태어나서 일생을 죄악 세상에서 살

다가는 인생중에 스스로 깨끗한 사람이 어디있겠는가?(롬3:23)

(1) 종교의 2대 주류:a. 율법 종교

b. 자비의 종교 - 대속의 은총

2) 영생의 열매

(1) 고전 15:45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나니"

(2)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지금 우리 속에 계심

2. 우리의 마음속에 얻은 부활의 열매

1) 믿음의 열매 (고전 15:16-19. 요 11:25-26)

2) 소망의 열매

(1) 힘찬 소망이 있을때는 어떠한 역경도 이겨내지만 소

망이 사라지면 인간의 내적 삶은 파괴되고 정신적

여유를 상실하고 만다.

(2) 최대의 소망은 모든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며 천국

문을 열어 놓으신 예수님이다.

3) 사랑의 열매 - 사랑은 만물 존재의 바탕

3. 우리의 육체에 얻는 부활의 열매 (고전15:42-44. 롬8:11)

(결론):인간 역사에 주어진 가장 비극적인 선언이 바로 아담이

하나님을 반역했을때 주어진 선고 였다.(창3:19) 그 이후로

이 지구는 모든 것이 죽음으로 끝나는 거대한 공동묘지의

역사 였다. 그러나 이곳에 예수님의 오심과 죽으심과 부활

의 사건은 인류와 역사에 영원한 믿음,소망,사랑을 갖다 주

셨다. 지금도 그리스도는 살리는 영으로서 영원한 부활의

생명을 갖고 여러분의 영혼,마음,육체속에 들어와 일하시고

계신다.

 

 

 

말 씀 : 눅16:19-31

제 목 : 사후 세계의 실상

죽음의 위협은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남으로 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죽을 때까지 최대의 공포로서 우리의 주위를 그림자처

럼 따라 다니고 있다. 죽음이 이처럼 무서운 이유는 죽음이 개

인의 삶의 종말이라고 생각하며 모든 것이 죽음과 함께 무로

돌아가 버리고 만다는 절망감 때문이다. 죽음 저 건너편 무덤

을 넘은 곳에 진정 영원한 삶이 과연 있을 까요? 이문제에 대

한 예수님의 말씀을 들어 보자.

(본 론)

1. 한 부자와 거지 나사로

1) 부자의 생활

(1) 자색옷 ... 권력이 있음

(2) 고운베옷 ... 영화

(3) 날마다 연락 ... 쾌락주의

(4) 세상의 관심 때문에 영적인 삶의 극빈

2) 거지 나사로

(1) 현실적인 가난이 내세를 바라보게 함

(2) 헌데를 앓으며 죽음의 위협이 내세를 생각케 함

(3) 이와같은 환경이 하나님을 찾게 함

2. 죽음

죽음은 세상적인 일체의 종결이다.

1) 자사로의 죽음

(1) 천사의 받들림을 받음 (2)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감

2) 부자의 죽음

(1)호화로운 장례 (2)음부에 내려감 (3)음부에서의 체험

가. 고통 당함 나. 아브라함과 나사로를 알아봄

다. 말함: 불러 가로되 라. 불꽃, 고민 긍휼을 구함

3) 심은데로 거두는 심판

(1) 세상에서 좋을때 천국을 버림

(2) 세상에서 괴로울때 천국을 얻음

(3) 건너지 못할 구릉

4) 음부에서 행한 기도

(1) 형제에 대한 애정 (2) 거부된 응답

(결론):죽음이란 모든 인간이 피할 수 없는 조건이다.

그러나 우리들은 마치 타조처럼 머리를 모래속에 박고 이

가혹한 현실을 잊어버리려고 한다. 망각이 사실을 없앨수는

없다. 오직 죽음에 대한 해답은 복음 밖에 없는 것이다.

 

 

주 제 : 성령

말 씀 : 행16:6-10

제 목 : 환상을 본 후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자세한 계획을 갖고

계신다. 성경에는 고전 2:9절에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

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이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알지 못하고 인간적인 계획과 뜻만

가지고 살려고 한다면 정말로 생명에 넘치는 성공적인 삶을 잃

어버리고 살게 된다.

(본 론)

1. 성급한 바울

1)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함

2) 예수의 영이 비두니아로감을 허락지 않음

3) 인간의 열심이 성령을 앞서서는 안된다.

4) 보혜사 성령... 항상 곁에 부름을 받아 돕기 위하여 계

신분으로 결정적으로는 성령과 인생 동업을 한다.

2. 드로아로 내려간 바울

1) 내려감... 성령님의 뜻을 거역하는 자마다 혼이 깨어져

야 함으로 내려 가는 체험을 한다.

2) 밤이됨... 인간적인 계획과 생각은 밤에 부딪혀야한다.

3. 밤의 환상

1) 환상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근본 재료이다.

2) 환상이 없이 나아가는 바울을 성령께서 막았다.

3) 마음에 분명한 환상이 성령으로 그려질때까지 기도하고

기다려라. - 마게도니아 인의 환상 -

4) 환상이 믿음의 손에 확신으로 잡히도록 기도하라.

5) 환상을 현실화 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라.

(1) 바울은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썼다.

6) 환상과 믿음의 행진에는 기적을 기대하라.

(1) 루디아의 구원... 교회 기초

(2) 점치는 귀신

(3) 빌립보 감옥의 기적

(결론):성령은

1. 환상과 꿈 2. 믿음 3. 계획 4. 지혜 지식 전력

5. 항상 부요의식 6. 환경을 지배 7. 평안

 

 

주 제 : 중생

말 씀 : 고후5:16-17

제 목 : 새것된 삶

우리는 돌사진으로 부터 시작하여 각가지 증명 사진의 홍수

속에서 산다. 그러므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모두다 자기

의 육체적 외형의 모습에 관하여는 너무나 익히 잘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주님안에 들어오면 하나님께서는 전혀 다른 새

로운 사진을 찍어 주신다. 그리고 우리들은 우리의 새로운 모

습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안된다.

(본 론)

1. 십자가의 사진틀

1) 당신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이 일치된 사실을 아

는가? (고전 1:30)

(1) 정죄 (롬 8:1) (2) 마귀 (골 2:14-15)

(3) 병 (벧전 2:24) (4) 저주 및 죽음 (갈 3:13)

2. 새로운 사진틀을 걸어라 (약 1:23-25)

1) 자기의 새로운 모습을 마음에 바라보라.

(1) (약 3:18)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2) (창 13:14-15)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

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

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2) 새로운 언어를 교육하라

(1) (골 3: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2) (약 3: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

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

레 씌우리라."

3) 믿음으로 살아라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베드로의 수상 답보 체험

3.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라

1)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이다 (요 16:14)

2) 성령은 우리를 돕기 위해 와 계신다. (롬 8:26)

(결론):성도가 되는것은 새로 태어나는 것이며 삶의 위치가 달

라지는 것이며 삶의 태도가 달라지는 것이며 삶의 방법이

달라지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달라진 모습에 익숙해 지

지 않으면 안된다.

 

 

 

말 씀 : 행8:1-8

제 목 : 큰 기쁨의 신앙

인간은 살아가는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의 문제가 해결되면

삶의 기쁨이 없는 삶은 참 삶일수 없다. 신앙생활도 우리들에

참되고 영원한 기쁨을 가져다 주어야된다. 기쁨이 없는 형식적

의식적 혹은 율법적인 종교는 우리들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 예수님은 우리들에게 참된 기쁨을 가져다 주시는 분이

시다.

(본 론)

1. 그리스도를 전하라.

1) 만남과 인생... 만남이 없는 삶은 죽은 삶이다.

(1) 부모와의 만남

(2) 부부의 만남

(3) 사회 생활의 만남

2) 그리스도를 만나라.

(1) 종교 아님

(2) 도덕과 수양이 아님

2. 그리스도와 만남이 가져오는 1차 변화

1) 귀신의 거쳐

(1) 귀신은 생각속에 들어와 있다. (롬 1:28-32)

딤전 4: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

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2) 귀신의 생각을 받아 드렸던 사람은

가.가인 (요일 3:12) "가인 같이 하지 말라 저는 악

한 자에게 속하여 그 아우를 죽였으니 어찐 연고

로 죽였느뇨 자기의 행위는 악하고 그 아우의 행

위는 의로움이니라. "

나.아담과 하와

다.베드로의 견책받음

라.가룟유다

2) 귀신을 쫓아냄 (계 12:10-11)

(1) 그리스도를 모셔드리라 (2) 죄를 회개하라

(3) 보혈을 의지하라 (4) 말씀에 서라

3. 그리스도와 만남의 2차 변화

1)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음

(1) 마음을 수술하면 육체가 낫는다.

(2) 삶의 불구가 낫는다.

2) 큰 기쁨이 있음

3박자 구원이 있는곳에 기쁨의 샘이 솟아오른다.

(결론):기독교 신앙은 믿음과 체험이 일치하는 종교다.

 

 

말 씀 : 마9:1-8

제 목 : 용서

용서란 죄책의 묶음에서 놓여남을 받고 죄 면해 줌을 받는

것을 뜻한다. 사람이 자기가 저지른 죄로 인하여 깊은 죄책감

에 빠져 병들고 영육간에 깊은 절망의 수렁에 빠지게 되었을때

예수그리스도의 죄사함은 우리의 영육간에 치료의 샘을 터뜨리

는 것이다.

(본 론)

1. 용서 받은 사람, 용서 받지 않은 사람

1) 간음하다 현장에 잡힌 여인-그는 예수님앞에 남아있었다

2) 율법주의자들 그들은 예수님을 떠나갔다.

율법으로 예수님 앞에 설 수 없기 때문이다.

2. 용서의 댓가

1) 십자가상의 두 강도의 대화 (눅 23:39-43)

2) 용서해 주는 자의 책임-예수님의 십자가 고난

3. 용서 받은자의 삶 (마 18:21-35)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번뿐 아니라 일흔번

씩 일곱번이라도 할지니라. 이러므로 천국은 그 종들과 회

계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회계할 때에 일만 달란트

빚진자 하나를 데려 오매 갚을 것이 없는지라 주인이 명하

여 그 몸과 처와 자식들과 모든 소유를 다 팔아 갚게 하라

한대 그 종이 엎드리어 절하며 가로되 내게 잡으소서 다 갚

으리이다 하거늘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더니 그 종이 나가서 제게 백 데나리

온 빚진 동관 하늘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가로되 빚을 갚

도록 옥에 가두거늘 그 동관들이 그것을 보고 심히 민망하

여 주인에게 가서 그 일을 다고하니 이에 주인이 저를 불러

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

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

관을 불쌍히 여김이 마땅치 아니하나 하고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붙이니라.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

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결론):용서만이 영원한 치료를 가져 온다.

용서가 없는 곳에는 치료가 없다.

 

 

말 씀 : 마9:1-8

제 목 : 용서

용서란 죄책의 묶음에서 놓여남을 받고 죄 면해 줌을 받는

것을 뜻한다. 사람이 자기가 저지른 죄로 인하여 깊은 죄책감

에 빠져 병들고 영육간에 깊은 절망의 수렁에 빠지게 되었을때

예수그리스도의 죄사함은 우리의 영육간에 치료의 샘을 터뜨리

는 것이다.

(본 론)

1. 용서 받은 사람, 용서 받지 않은 사람

1) 간음하다 현장에 잡힌 여인-그는 예수님앞에 남아있었다

2) 율법주의자들 그들은 예수님을 떠나갔다.

율법으로 예수님 앞에 설 수 없기 때문이다.

2. 용서의 댓가

1) 십자가상의 두 강도의 대화 (눅 23:39-43)

2) 용서해 주는 자의 책임-예수님의 십자가 고난

3. 용서 받은자의 삶 (마 18:21-35)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번뿐 아니라 일흔번

씩 일곱번이라도 할지니라. 이러므로 천국은 그 종들과 회

계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회계할 때에 일만 달란트

빚진자 하나를 데려 오매 갚을 것이 없는지라 주인이 명하

여 그 몸과 처와 자식들과 모든 소유를 다 팔아 갚게 하라

한대 그 종이 엎드리어 절하며 가로되 내게 잡으소서 다 갚

으리이다 하거늘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더니 그 종이 나가서 제게 백 데나리

온 빚진 동관 하늘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가로되 빚을 갚

도록 옥에 가두거늘 그 동관들이 그것을 보고 심히 민망하

여 주인에게 가서 그 일을 다고하니 이에 주인이 저를 불러

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

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

관을 불쌍히 여김이 마땅치 아니하나 하고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저를 옥졸들에게 붙이니라.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

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결론):용서만이 영원한 치료를 가져 온다.

용서가 없는 곳에는 치료가 없다.

 

 

말 씀 : 롬7:14-8:1-4

제 목 : 신령한 신앙생활

새해 첫 출발때 새로워지기를 원치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더구나 발전적인 신앙생활을 원하는 사람일수록 더욱 그러할

것은 말할 나위가 없다. 새로워질려는 사람일수록 하나님의 법

과 나와 죄와 성령에 관해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본 론)

1. 율법

1) 어느 모임이든지 그 집단과 사회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법과 질서가 있어야만 한다.

2) 인간에게 주어진 법.

(1) 양심의 법.

가.선한양심 나.청결한양심 다.약한양심(고전8:7).

라.더러워진 양심(딛1:15)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저희 마음과 양

심이 더러운 자라"

마.악한 양심(히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

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바.화인 맞은 양심(히 10:22) "자기 양심이 화인 맞

아서 외식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2) 하나님의 계명-십계명

2. 자아 (구원받은)

1) 자아 (양심이 살아난)

2) 자아 (계명이 살아난)

3) 자아와 죄

4) 절대 무능의 자아

3. 삶의 재발견

1) 그리스도와 동화된 자아

2) 성령으로 살아가는 자아

3) 은혜안에 부름받은 자아

(결론):우리는 신령한 신앙생활을 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

는 그리스도안에서 이뤄진 법적 구원을 깊이 이해하고 그

다음 성령께 전폭적으로 의지해야만 한다. 그 길만이 신령

한 생활의 길이 된다.

 

 

주 제 : 신유

말 씀 : 마9:18-26

제 목 : 두 실천적 믿음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는

다. 그러므로 기적을 가져오는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우리들에게 주신다. 오늘 우리는 두 실천적 믿음의 실태를 살

펴보자. - 대략의 스토리 -

(본 론)

1. 12년 혈루병으로 앓은 여인

1)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바꾼 자아의 이미지

(1) 12년 병고는 정신적 파탄을 동반한다.

(2) 복음은 먼저 사고의 치료를 가져온다.

마9:21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3) 사고의 치료는 새로운 신앙고백을 가져온다.

2) 확신이 오는 순간

(1) 그리스도와 만남이 올 때-"옷자락에 손을 댔을 때"

2. 회당장 야이로의 딸

1) 분명한 이미지

마9:18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직원이 와서

절하고 가로되 내 딸이 방장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으소서 그러면 살겠나이다"

2) 확실한 신앙고백: 그러면 살겠나이다.

3) 예수님께서 손을 얹을 때 확신하겠다.

4) 무리의 법칙-불신앙의 무리를 내어보낸 후

3. 우리들의 신앙진로

1) 십자가 밑에서 3박자의 구원의 이미지를 얻자.

2) 새로운 방언을 하자.

3) 무리의 법칙을 따르자.

4) 확신의 순간을 만들자.

(결론):오늘도 예수님은 우리 곁을 지나가고 계신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를 밀치고 있다. 그러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믿음의 법칙을 알고 준비한 사람 앞에서는

오늘도 예수님은 발걸음을 멈추시고 활짝 웃으시며 "내아들

아, 내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믿은대로 될찌어다"라고 말씀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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