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씀 : 롬10:6-10
제 목 : 믿음은 말씀의 고백
믿음의 말씀은 하나님의 능력을 풀어 놓는다. 막 7:24-30절
에 보면 예수님께서 두로와 시돈 지방에 가셨을 때 귀신들린
딸을 가진 어머님의 간청과 그 기도의 응답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 "여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상 아래 개
들도 아이들의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 말을 하셨으니 돌아가라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
(본 론)
1. 말씀으로 성령님의 능력을 풀어 놓아라.
1) 찬송을 통하여 - 바울과 실라
2) 기도를 통하여
3) 말씀을 통하여(창1:2)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
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한 것에 이룰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막11:23)
2. 말씀으로 자기를 변화 시켜라
1) 언어 신경은 다른 신경을 지배한다.
2) 말씀의 지배력 (약3:1-6)
(1) 말과 입의 재갈
(2) 광풍에 밀려가는 배와 키
(3) 작은불이 많는 나무를 태움
3) 무리의 법칙과 말
(1) 동류는 동류끼리
(2) 십자가의 삼박자 구원
3. 믿음의 말씀속에 거하시는 예수님
1) 호텔에서 시중하던 부인께 전도 - 시간이 없어 교회에
못나간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 들이고 입으로 시인할
때 그 말씀의 위력으로 하나님께서 와서 거하신다.
(결론):"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 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
을 지어다"(히4:14)
여기에 믿는 도리란 헬라어로 "호모로기아"라고 하는데
즉 함께 말한다, 꼭 같이 한다는 뜻이다.
말 씀 : 행2:16-17
제 목 : 꿈 꾸는 사람
일생에 한 번도 꿈을 꾸어 보지 인은 사람은 없다. 사람들은
꿈속에서도 평시에 상상할 수도 없던 일들을 경험한다. 꿈에는
백만장자가 되었는가 하면 한푼없는 거지가 되어 보기도 하고
높은 하늘을 훨훨 날아 보는가 하면 자기의 장례식을 구경하기
도 한다. 그러나 깨어나 보면 한갖 정말 꿈에 불과한다. 그러
나 우리들이 깨어나 있을 때 마음 속에서 꾸는 꿈은 무시할 수
가 없다. 이 꿈속에는 창조적인 능력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위대한 인간의 성숙은 모두 꿈꾸는 사람에
의하여 이뤄졌다. 때문에 꿈이 없는 개인이나 민족은 망하고
만다. 하나님의 성령께서도 인간속에 들어 오시면 젊은이에게
는 환상을 늙은이에게는 꿈을꾸게 하시겠다고 했다. 하나님께
서 사용하긴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지혜나 지식이 탁월한 사람
들은 아니었지만 예외없이 모두 꿈꾸는 사람들이었다. 꿈은 내
일을 창조하는 근원적인 재료이다.
(본 론)
1. 꿈을 심고 믿음을 거둔다.
믿는다는 것은 꿈이 이뤄질 것을 믿는 것이다. 꿈이 없으면
믿음도 없다.
1) 아브라함의 생의 꿈
2) 이삭의 생애의 꿈
3) 야곱의 생애와 꿈
에서는 꿈이 없고 야곱은 꿈이 있었다.
2. 십자가 구원과 하나님의 꿈
1) 그리스도 안에서 꿈은 하나님의 꿈
2) 십자가를 통하여 새 꿈을 꾸어라
3. 꿈을 성숙시키려면
1) 목표를 분명히 하라
2) 그 목표를 주님의 제단에 내어 놓아라
3) 꿈이 이뤄진 모습을 강하게 지속적으로 바라보라
4) 감사하면서 기도를 계속하라
(결론):탐욕에 근원하지 않고 분수에 맞는 꿈은 항상 이뤄진다
오직 꿈이 있는 사람에게 성령께서 역사 하신다.
말 씀 : 엡3:20-21
제 목 : 생각하는 것에 넘치도록
하나님께선 우리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생각할 수 있
는 능력을 주셨다. 생각이란 삶의 운명과 환경을 변화시키고
창조하는 근원적인 힘이다. 하나님께서는 생각하는 것에 넘치
도록 능히 하시겠다고 말씀하고 계신다. 우리들은 공평하게 주
신 이 생각 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하여 삶을 찬란하게 이끌 수
도 있고 절망으로 이끌 수도 있다.
(본 론)
1. "할 수 있다" 마음의 자세
성경에 기록된 모든 믿음의 용사들은 하나같이 역경에 처하
여 할 수 있다의 마음 자세를 갖고 믿음으로 밀고 나간 사
람들이다. 그중의 아름다운 실례로 요한복음 6:1-15절의 이
야기를 해드리겠다.
1)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로 먹게 하겠는가?
(빌립을 시험코자 하심)
2) 두 제자의 생각하는 태도
(1) "할 수 없다"의 빌립
(2) "할 수 있다"의 안드레
가.예수님이 무한한 창조주이심을 앎
나.믿음의 씨앗의 법칙을 앎
(3) "할 수 없다"의 태도는 생각의 깊은 댐을 막아버림
할 수 있다는 태도는 창조적 생각에 날개를 달아줌.
2.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시 81:10)
"할 수 있다"의 한계
1) 하나님의 뜻을 따라
여리고 성과 아이성에서의 이스라엘의 체험
(1) 여리고성은 외성이 6척, 내성 두께 12척 높이 18척.
(2) 아이성은 작은 성으로 백성 3000명이면 정복시킬 수
있는 성임
2) 믿음의 분량을 따라(롬12:3)
(1) 기도 중 마음의 생각이 잡힐 때
(2) 생각 중 불안치 않을 때
(3) 확신이 중심을 잡을 때
3. 창조적 생각을 파괴하는 요소들
1) 미움:미움은 분노를 갖고 오고 정신적 좌절을 갖고 오며
육체적, 생활적 파괴를 갖고 온다.
2) 공포:"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요1서4:18)
3) 좌절감:패배를 시인하고 받아들이는 마음
(결론):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신 생각의 능력을 통하여
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함으로써 창조적이고 축복된 삶을 살
말 씀 : 마7:7-12
제 목 : 구하라 주실 것이요
인간은 태어나면서 부터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구함을 계속
한다. 인간이 구하는 일을 그칠때 그는 살기를 그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구할것을 명하시고 계신다. 왜냐하면
오직 인간의 구함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수 있기 때문
이다. 그리고 구하고 응답받는 관계속에서 신앙이 성장하기 때
문이다.
(본 론)
1.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가 정립된 중에 구하여야 한다.
1) 죄인과 하나님 사이에는
(1) 생명의 동질성이 없다:하나님은 생명이고 죄인에게
는 사망의 생명이 들어있다.
(2) 관계의 연결이 없다:심판주와 정죄받은 자의 관계
밖에 없다.
2) 올바른 관계
(1) 하나님께서 제시한 조건을 수락
(2)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모셔서 영생 및 은혜 베푸
는 자와 받는 자의 관계를 정립
2. 구함의 순위를 깨달아 알라.
1)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천국의 영광(계21:1-7, 22:1-5)
2) 먼저 구할 것과 나중 구할 것(마6:33, 약4:1-3)
3. 하나님의 뜻을 따라 구하라(요일5:14-15)
1) 하나님의 뜻을 아는 길
(1) 일반적인 생활 중에서
하나님께서는 일반적인 생활에서 여러분과 나의 마
음에 소원하는 것을 하나님의 뜻대로 받아 주신다.
가.요14:13-14 나.시37:4 다.막11:24
(2) 특수한 일에 관하여:생의 중대한 문제를 결정할 때
가.성령의 말씀을 따르라.
나.마음의 소원, 말씀의 증거, 마음의 평안, 환경의
인도
4. 산 믿음으로 구하라
1) 의심치 말라(약1:6-8)
2) 겨자씨 믿음
믿음의 씨앗을 심는 것 즉 믿음을 가져야 한다.
3) 불퇴진의 믿음을 가져라(히10:37-38)
(결론):예수님을 믿지않는 사람은 자연 환경과 자원 속에서 구
한다. 그러나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하나님을 아버지로 깨
달은 사람에게는 갑자기 하나님께서 모든 삶의 요구에 대한
무한한 자원으로 등장하시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은 자신의
말 씀 : 마6:9-15
제 목 :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인간 창조의 시초에는 악이 없었던 시절이 있었다. 하나님께
서는 동방에 에덴을 창설하시고 그 곳에 보기에도 아름답고 먹
기에도 좋은 나무 실과가 나게 하셨다. 그리고 인류의 조상 아
담과 하와를 두어 그 동산을 가꾸게 하셨다. 그러나 거기에 사
탄 즉 악마가 나타나 아담과 하와를 꾀어 하나님을 반역케하고
악의종이 되게 만들고 말았다. 그 이후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인간은 악한 자 사탄과 그 악의일로 괴롬을 당해오고 있다. 오
늘 읽은 주기도문에서 주께서는 우리들의 매일의 기도에 악에
서 구하여 주옵시기를 구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본 론)
1. 악한 자 즉 마귀와 그 종자들은 어디에서 온 것인가?
1) 마귀의 처음 상태(겔28:13-14)
2) 마귀가 된 이유(겔28:15-17, 사14:12-15, 딤전3:6)
3) 마귀의 종자들
(1) 악의 천사(계12:3-4) (2) 귀신들
2. 악한자의 하는 일(요10:10)
영적으로는 하나님을 반역케 하며 도덕적으로는 부패케 하
며 정신적으로는 불신케 하며 경제적으로는 멸망받게 한다.
1) 더러운 귀신(마10:1)
2) 악신(삼상16:14)
3) 거짓말하는 영(대하18:21)
4) 미혹케하는 영(딤전4:1)
5) 점하는 귀신(행16:16)
6) 미치게하는 귀신(마8:16)
7) 눈 멀고 벙어리되게 하는 귀신(마12:22)
8) 귀먹은 귀신(막9:25)
9) 병마 영(행10:38)
10)성경외 경고
(1) 구약 - 아담의 타락, 욥의 패가망신, 다윗의 시련
(2) 신약 - 예수님의 시험 및 가롯 유다에게 팔리심
(3) 사도들의 경고
가.베드로 - 벧전 5:8-9
나.바울 - 엡6:12 다.야곱 - 약4:7
3. 악에서 구하옵소서
1) 예수님의 승리(골2:14-15) 2) 우리는 승리자(요일4:4)
3) 예수님께서 주신 권세(눅10:18-20)
(결론):옛말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이긴다고 했다. 그러
므로 원수 마귀의 정체를 알므로 언제나 경성하고 끊임없이
말씀과 성령으로 무장하게 될때 악한 자를 물리치고 하나님
말 씀 : 마24:1-3
제 목 : 다시 오실 예수님
"주의 강림하심과 세상 끝에는 어떤 징조가 있사오리까?"
이 질문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감람산에서 아름다운 성전을 내
려다 보며 던진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하여 예수님은 대략 이
와 같은 대답을 하셨다.
1. 거짓 선지자의 출현
2. 전쟁 및 국제적 불안, 온역, 핍박, 기근, 지진
3. 복음이 온 천하에 증거 됨
우리는 오늘 또다시 제자들이 한 질문을 주님께 물어 보고자
한다. "주님, 주님의 강림하심과 세상 끝에는 어떤 징조가 있
사오리까?" 이질문에 대한 성서적인 해답을 이제 여러분에게
제시하고자 한다.
(본 론)
1. 역사적인 증거
(1) 느부 갓네살의 신상(단2:36-45)
가.서로마 서기476년 나.동로마 서기1553년
(2) 10왕국의 출현
(3) 하늘에서 뜨인 돌 - 그리스도
2) 다니엘의 예언(단2:31-43)
벨사살왕 원년
(1) 독수리 날개 가진 사자 - 바벨론
(2) 한쪽으로 기운 곰 - 메데.파사
세 갈비뼈 - 리디아, 바벨로니아, 애굽
(3) 4개의 날개가진 표범 - 헬라
(4) 열굴가진 사나운 짐승 - 로마
(5) 가. 엣 로마
나. 부활한 로마 - 10뿔, 작은 뿔 - 적 그리스도
(6) 인자의 왕국(단7:9-14)
2. 현실적인 실현
1) 이스라엘의 독립(마24:32-33)
2) 부활한 로마 - 구주 통합
(1) 경제적 통합
(2) 군사적 통합
(4) 구주 통합국과 이스라엘의 7년 언약(단9:27)
3. 미래 교회의 상태
1) 믿음에서 떠남(딤전4:1) 2) 성령 운동(약5:7-8)
(결론):주 예수의 강림이 불원하니 저 천당 복 얻을 자 회개하
라.(롬13:11-14)
말 씀 : 마6:9-12
제 목 :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며
교회에 들어온 연후로 우리들은 시험이란 말을 많이 듣게되
고 또 하게된다. 그런데 이 시험이란 뜻은 헬라어로 두개가 있
다. 첫째는 페이라죠 이고, 둘째는 도키마죠 이다. 첫째번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상을 받게하기 위하여 더욱 좋
게하기 위하여 좋다는 자격을 증명하고 인정받게 하는 시험이
다. 즉 연단이다. 둘째번의 뜻은 고난과 시련 또는 환난을 가
져오는 시험이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시험에 들지말게 해 달
라고 기도하라는 시험이 바로 이 시험이다. 이를 통해 볼때 우
리는 우리의 잘못으로 고난이나 시험이나 환난으로 파국에 이
르기를 원치 아니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본 론)
1. 시험의 종류(페이라죠, 도키라죠)
1) 하나님이 주시는 페이라죠의 시험
(1) 거짓과 참을 가려내는 시험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당한 시험
(진실로 믿느냐, 믿지 않느냐)
(2) 순종이냐 불순종이냐의 시험
아브라함과 이삭의 제물
2) 악마의 페이라죠 시험
(1) 신앙을 멸하려는 시험(히11:36-38, 계2:10)
(2) 올무에 빠뜨리려는 시험
아담의 시험, 예수님의 시험
2. 시험의 원인
1) 하나님 앞에서
(1) 불신앙 (2) 탐심(약1:14-15)
2) 마귀에게
(1) 신앙이 약해질 때
말씀, 기도, 성령 충만, 봉사가 식어질때
(2) 정욕이 들러올 때
가. 육신의 정욕 - 식욕, 성욕, 지물욕
나.안목의 정욕 - 허영, 자랑
다. 이생의 자랑 - 권력
3.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며
1) 말씀에 대한 지식을 가져라 2) 믿음으로 살아라
3) 하나님께 충성하라 4) 인내하라
(결론):하나님은 참으로 좋으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고난, 시련, 환란을 통하여 상처입고 파탄에 이르
기를 원하시지 않는다. 그 때문에 항상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라고 기도 하기를 명하셨다. 하나님은 우리들의
말 씀 : 마6:9-12
제 목 :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죄를 헬라원어로는 "하말티아"라고 한다. 그 뜻은 과녁을 빗
나갔다는 뜻이다. 우리 조상 아담이 범죄한 것은 하나님의 명
을 어기고 사탄의 유혹을 따라 빗나간 행동을 하므로 범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잘못을 고치기 위해서는 이제 빗나간 행동
의 댓가를 지불하고 또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길밖에 없다. 그
런데 하나님의 명을 어기고 빗나간 죄의 값은 사망이다. 우리
대신 사망의 값을 치뤄주실 분이 필요한데 그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시다. 이 분은 아담의 혈통을 통해서 태어난 자가 아
니요 천사도 아니다. 우리는 이 분을 통해서만이 죄에서 구함
을 받을 수가 있다.
(본 론)
1.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1) 하나님의 응답
(1) 동정녀 탄생(요3:16) (2) 죄의 청산(롬4:25)
2) 하나님의 응답인 예수님을 받아들여라(히10:14-18)
2.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것같이
우리는 하나님께로 부터 받은 응답을 계속 누리기 위해서
해야만 할 일이 있다. 용서의 빚을 갚아야 한다.
1)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창4:9)
하나님은 함께 살도록 만드셨다.
2) 인간 관계와 죄
(1) 완전한 인간은 아무도 없다 - 성격의 차이
(2) 감정의 부딪힘 - 자아중심,교만,자기주장,야심 등
(3) 과거의 원한(불행,상처), 현재의 미움.
3) 응답해 준것같이
1) 마6:14-15
2) 요한 웨슬리의 교훈
우리는 누구나 죄를 짓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다른 사람의 허물을 용서해 주어야 한다.
3. 용서와 3십자강
1) 용서에는 나의 죽음이 따른다.
(1) 예수님의 모범
(2) 내중심의 생각, 교만, 분노, 자기주장
2) 용서와 자유
(1) 옛 상처에서 치료받고 현재의 미움에서 놓여난다.
(2) 기도와 믿음의 자유가 온다(마5:23-24)
(결론):우리 모든 사람들은 영원히 하나님께 구원의 빚을 진
사람들이다. 우리는 일생을 살면서 최선을 다하여 구원의
빚을 갚으면서 살도록 노력하자.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말 씀 : 마6:9-15
제 목 :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지상에 사는 인간에게 제 1의 관심은 의식주의 문제이다. 오
늘날의 모든 정치 이념도 근본에 있어서는 어떻게 빵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가에 놓여 있다. 이 근본적인 문제에 관한 하나
님의 생각은 어떠한 것일까? 예수님은 우리가 기도할 때 "오늘
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라고 빵문제에 관하여
기도하라고 말했다. 일용할 양식이란 밥만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 밥을 얻기 위한 모든 부대적 일들도 그 곳에 포함된다. 예
로서 일용할 양식을 얻기 위해서는 직장이 있어야 되고 직장을
얻기 위해서 교육이 있어야 되고 또 옷이 있어야 되며 신발을
신어야 되고 교통 수단이 있어야 되고 등등 ... 우리가 살아가
는데 필요한 일체의 것이 일용할 양식에 포함되기 때문에 하나
님께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이 얻어지게 되기를 원
하시고 계심을 알 수 있다.
(본 론)
1. 물질세계를 예비하신 하나님
1) 창조의 6일 동안
2)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2. 기적으로 물질을 제공하신 역사
1) 이스라엘의 광야 40년
(1) 만나, 물, 메추라기
(2) 옷이 낡아지지 않고 신이 떨어지지 않음(신8:4)
2) 예수님이 행하신 기적
(1) 오병이어, 오천명 12광주리(마14:16-21)
(2) 7병이어, 4천명 7광주리(마15:32-38)
(3) 베드로와 함께 고기 잡으신 예수님
(4) 부활하신 후 고기 잡게하심(요21:5-6)
3. 물질 축복에 대한 약속
1) 신 8:18절 기록
2) 신 28:1-6절 기록
3) 잠 3:9-10절 기록
4.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1) 먼저 구할 것과 나중 구할 것(신8:3, 마6:3)
2) 십일조를 꼭 시행하라(말3:10-12)
3) 부족함이 없이 주신 것을 믿으라(시23:1-2, 빌4:19)
4) 항상 감사하라(빌4:6)
(결론):햇빛과 비를 주시고 오곡백과를 주시는 하나님은 우리
들의 아버지가 되신다. 믿고 순종하는 자녀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도록 담대히 기도 드리자.
말 씀 : 마6:9-10
제 목 : 나라이 임하옵시며
오늘날 우리는 신문의 사회난을 보기가 두려워지고 있다. 너
무나 끔찍한 범죄들이 하루가 멀다고 큼직한 활자로 신문난을
채우고 있다. 터졌다면 수십 억대에 달하는 경제사범, 몰인정
하고 야수적인 살인강도, 살인엘레베터, 살인 뺑소니차, 가짜
상품, 극독약 묻은 식품 등 ...
어느 소녀는
왜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은 세계를 만드셨느냐?
왜 하나님께서는 이와같은 일을 방관만 하시느냐?
고 자못 항의에 찬 편지를 보내어 왔다. 과연 이와 같은 일들
이 왜 우리들 세계속에 가득하게 일어나고 있을까?
(본 론)
1.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계
1) 하나님께서 지으신 아름다운 세계
(1) 천지와 만물 (2) 에덴의 낙원
2) 인간이 그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원치 아니했다.
(1) 롬 1:28-32 (2) 말세의 세계 상태(딤후3:1-5)
2. 나라이 임하옵시며
1) 예수님이 갖고 오신 천국
(1) 죄를 이하신 천국(마4:17)
(2) 병을 고치시는 천국(마4:23-25)
(3) 귀신을 쫓으심 (눅11:20)
(4) 가난한 자에게 복된 소식(고후8:9, 갈3:13-14)
(5) 믿음으로 영생을(요3:14-15)
2) 십자가의 피로써 이 나라를 심는다.
3) 이제 천국은 우리의 마음에(눅17:20-21)
3. 뜻이 이 땅위에
1) 하나님 나라를 우리 생각 속에 받아들여라
2)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보라
3) 믿음으로 행하라
4) 감사하라
5) 예수님의 기적을 믿자(성령님의 기적을 믿자)
(결론):현재 우리는 지상의 세상 나라 안에 살고 있다. 그러나
우리 속에는 천국이 성령으로 임하여 있다. 하나님의 뜻은
이 천국이 우리의 생활과 환경 즉, 이땅 위에 이뤄지는 것
이다. 바로 우리들을 통하여 이 일이 이뤄져야만 한다. 하
나님의 성령께서도 이 일을 도와 주신다. 고로 우리는 예수
님께서 가르치신 기도를 기억하고 우리 속에 있는 천국을
지상 안에 계속 나타내신다.
말 씀 : 마6:9
제 목 :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미국에 있는 동안 어느 이혼 당한 자매님의 편지를 받아본적
이 있다. 그 편지에 자매님은 아버지 없이 자녀를 기르는 고충
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 오늘날 세상에서 사는 수많은 사람
들이 당하는 고충은 바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를 등지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하나님 아버지를 알지 못하는 모든 사람들
이 염려와 공포, 열등의식, 좌절감 및 고독과 버림받은 감정에
서 고통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예수님께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라고 하셨을때 이 수 많은
삶의 문제들이 한꺼번에 해결되기 시작한 것이다.
(본 론)
1.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1) 불안과 공포는 인간의 생명을 파멸하는 제1의 적이다
2) 하나님을 등진 인간의 존재 자체가 불안이다.
(1) 죄책과 정죄의 불안 (2) 허무와 무의미의 불안
(3) 주검과 무의미의 불안 (4) 미지에 대한 불안
(5) 무능력에 대한 불안
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1) 전지, 전능, 무소 부재
(2) 우리 아버지(요1:13, 롬8:14-17)
(3) 하나님 아버지를 돈보다 사랑하라.(히13:5-6)
2.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1) 인간의 삶 그 자체가 살기 위한 전쟁이다.
2) 이 생존 경쟁에서 늘 느끼는 감정이 열등의식이다.
(좌절이냐, 반항이냐)
3) 노래하던 물 장수
3) 노래하던 물 장수(약1:16-18, 롬8:28-30)
하나님의 사랑과 인정을 받은 자에게 열등의식은 없다.
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1) 고독, 버림 받은 감정
(1) 고충 빌딩에서 투신 한국 유학생 처녀
(2) 헤밍웨이의 유서 - "나는 전류의 흐름이 그치고 휠
라멘트가 끊어진 텅 빈 전구처럼 고독하다"
2) 이기주의와 고독(요13:30)
3) 아버지와 함께 (요16:32, 14:19-20)
(결론):우리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자녀들이다. 그러므
로 육신의 남은 생애를 (1) 마음을 다하여 섬기고 (2) 형제
와 화목하고 (3) 그 이름을 거룩케 하기 위하여 살아 가야
만 한다. 이와 같은 삶 속에서만 불안과 공포, 열등의식,
좌절감, 고독과 버림 받은 감정을 극복하고 영광된 삶을 살
말 씀 : 마14:22-33
제 목 : 믿음, 실제냐 망상이냐
인생이란 바다를 지나가는 동안에 크고 작은 풍랑과 폭풍을
겪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와같은 폭풍이 휘몰아쳐 올
때 우리는 어떻게 이 풍랑을 이기고 통과할 수 있겠는가?
(본 론)
1. 감각적으로 사는 인생
1) 감각을 통하여 우리는 감각적 세계를 안다.
2) 감각적 세계는 항상 변한다.
3) 감각을 사용하되 지배받지 말아야만 한다.
4) 감각적 인생이 풍랑을 만나면
(1) 어둠의 절망과 고달픔
(2) 믿음의 세계속에 들어갈 수 없다.
2. 지적으로 사는 인생
1) 인간은 지식이나 지혜를 통하여 자기와 물질세게를 이해
하고 개발한다.
2) 인간의 지식은 이성적인것 이외에는 깨달을 능력이 없다
3) 이성적인 사람에게는 부활해서 찾아오는 예수님을 유령
이라고 밖에 생각지 않는다. 일반적인 사람은 삶의 풍파
를 만나 감각과 이성적인 지혜가 벽에 부딪히면 파멸 당
하고 만다.
3. 영으로 사는 사람
1) 하나님은 영이시다
2) 하나님의 성령이 오셔서 우리들의 영의 세계를 여신다.
3) 예수님을 구주로 모실때 우리의 영이 살아난다.
4) 영의 세계는 믿음으로 사는 세계이다.
5) 베드로는 그의 영을 통하여 예수님을 보았다. 그리고 영
의 믿음을 통하여 풍랑을 극복했다.
(1) 영의 말씀을 받으라 - 오라
(2) 행위로 심으라 - 믿음의 증거
(3) 기적을 기대하라
(4) 감각이나 지적세계로 후퇴치 말라
(결론):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시다. 하나님은 능치못하심이
없다. 하나님과 함께 인생을 사는데는 영으로 사는 훈련을
해야만 한다. 하나님은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말 씀 : 요11:43-44
제 목 : 복음과 자유
죽은 나사로가 수의로 전신을 동인채 살아 나왔을때 예수님
은 그를 보시고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고 하셨다. 이는 실로
의미 심장한 말씀이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는 조상 아담의 범
죄함으로 인하여 모두 영적으로 죽어 죄악의 무덤속에 있다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살아났다. 그러므로 나사로가 죽음
으로 인해 전신을 동였던 수의에 묶여나온 것처럼 우리들도 전
신이 사망의 여러가지 끈에 묶여있다. 오늘날도 죄악의 무덤에
서 살아나온 우리를 향하사 예수님은 "풀어놓아 다니게 하라"
고 말씀하신다. 이것이 진실한 복음의 내용이다.
(본 론)
1. 가난한 자를 복음으로 풀어 놓아라
1) 영적으로 가난한 자 - 영생, 성령, 하나님의 말씀, 천국
을 갖지 못한 자
2) 육적으로 가난한 자 - 물질적인 가난으로 생활수단이 풍
족지 않은 자
(1) 주님 안에서 저주가 속량됨
(2) 믿음의 씨앗을 심고 하나님의 기적을 바라라
2. 포로된 자를 풀어 놓아라
1) 귀신에게 포로됨 - 영적, 정신적, 도덕적으로 우리의 정
상적인 삶을 파멸하는 것.
2) 나쁜 성품 - 성냄, 인내가 없음, 불확실 함
3) 금식과 기도와 믿음으로
3. 눈먼자를 다시보게 풀어 놓아라
1) 에덴에서 하나님을 보는 영의 눈이 장님이 되었다.
2) 중생과 성령충만 - 하나님의 세계를 보는 눈이 뜨임
4. 눌린 자를 자유케 놓아 주라
1) 이는 질병에 눌린 자를 말한다.
(1) 행 10:38
(2) 오늘의 병의 70%이상이 정신적 억압에서 온다.
2) 믿음의 기도
(결론):지금은 주님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는 시기이다. 이스라
엘은 50년에 한번 희년이 온다. 희년에는 모든 종되었던 자
집이나 땅을 팔았던 자가 놓여남을 받고 자유를 얻으며 원
주인에게로 돌아간다. 갈보리 십자가 이후, 지금 우리들에
게는 희년이 선포되고 있다.
말 씀 : 잠23:7
제 목 : 마음의 생각과 그 사람
우리들이 사람을 평할 때 그 사람은 나쁜 사람, 악한 사람,
혹은 좋은 사람, 정직한 사람, 성공자라고 말한다. 무엇이 이
와같은 인간을 만들어 내는가? 그것은 그 사람의 마음의 생각
이 그렇게 만들어 낸다. 엡3:20 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생각
하는 것에 넘치도록 능히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러므로 우
리들 자신의 사람됨을 변화시키려면 의 생각을 먼저 변화시켜
야만 한다.
(본 론)
1. 성공자와 실패자는 생각에서 만들어진다.
1) 빌립의 생각태도
(1) 할 수 없다의 생각 (2) 실패자가 됨
2) 안드레의 생각태도
(1) 할 수 있다의 생각 (2) 성공자가 됨
2. 악인과 선인이 생각에서 만들어진다.
1) 가롯유다의 생각
(1) 예수님을 통하여 돈과 권력을 얻겠다는 생각
(2) 그것이 불가능하자 주님을 은 30에 팔았다.
2) 베드로의 생각
(1) 예수님을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로 따랐다.
(2) 마음의 허약으로 주님을 3번 부인했으나 그 생각이
선하였으므로 곧 회개하고 복구하였다.
3. 행복과 불행도 생각에서
1)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는 생각
내 운명이 하나님께 의해 이뤄지고 있다.
2) 하나님은 좋으신 하나님이란 생각
3) 인생에서 좋은 일들을 생각하고 감사하는 생각
4. 그리스도에게 복종하는 생각
1) 고후10:4-5..."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
케 하니"
2) 하나님을 아버지로, 예수님을 주님으로 섬기는 생각
3) 거듭난 생각 - 십자가 대속으로
(1) 죄악에서 거듭남 (2) 저주에서 거듭남
(3) 질병에서 거듭남 (4) 죽음에서 거듭남
(결론):"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때에 임하나이까 묻거
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
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있다 저기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안에 있느니라."(눅17:20-21)
말 씀 : 눅10:30-37
제 목 : 좋은 이웃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이웃을 갖고 태어 난다. 아무리
적은 수의 이웃이라고 해도 부모와 형제는 벌써 이웃이다. 그
러므로 사람에게 시달려 사람없는 한적한 곳에가서 살고 싶은
이도 실제로 한적한 곳에가 있으면 얼마 안있어 사람이 그리워
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인간과 더불어 살아야만 한다.
우리들은 우리들의 이웃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살면 즐거움과
삶의 성공을 가져오지만, 좋지 못하면 수많은 슬픔과 고통이
다가온다. 오늘 나는 좋은 이웃이 되는 길에 관하여 말씀드리
고저 한다.
(본 론)
1. 율법적 이웃(제사장)
1) 남의 장점보다 약점을 더 찾음
2) 남을 판단하고 심판함
3) 남이 잘 되는 것을 샘내는 것
4) 남을 도와 주거나 살리지 않음
5) 율법적인 부부(상호 약점을 지적하며, 속으로 멸시함)
2. 의식적 이웃(레위인)
1) 내용보다 형식에 취우침:가문,족보,자랑,학력,체면존중
2) 나와 너의 관계가 아닌 나와 그것의 관계
상품적 가치로 전락
3) 이와 같은 부부(대화, 마음, 애정이 없다)
3. 좋은 이웃(사마리아인)
1) 상대적 인격과 생명을 귀중히 여김
2) 남을 불쌍히 여김:약점을 보환해 줌
3) 남을 성공시킬려고 함
4) 남의 장점을 아낌없이 칭찬하고 격려함
5) 좋은 이웃된 부부
(1) 자기 본위로 생각지 말라
(2) 상대적 성품을 용납하라
(3) 약점을 지적치 말고 장점을 키워주라
(4) 칭찬하라
(결론):예수님은 바로 이 좋은 이웃이다. 죄와 저주와 질병과
절망으로 버림받은 인생들을 위해
1) 우리가까이 오심 - 육신화
2) 불쌍히 여기심 - 치료와 생명을 주심
3) 대속하심 - 우리를 성공시키심
4) 우리를 있는 그대로 받아 주시고 사랑하심
예수님과의 만남을 통하여 그 사랑을 체험하고 나면 우리
들도 좋은 이웃이 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말 씀 : 사53:1-12
제 목 : 하나님에 대한 참된 이해와 신앙
당신의 하나님은 어떠하신 분이신가?
당신은 하나님을 믿고 어떠한 사람이 되었는가?
이와같은 질문에 속시원히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면 그 사람
은 신앙에 토대가 튼튼히 선 사람이다. 우리들의 하나님에 대
한 이해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을 통한 관계에서 깨
달아야만 한다.
(본 론)
1. 영적인 대속
1) 죄와 허물로 죽은 우리들(엡 2:1)
2) 대속(사53:5, 53:8, 53:11)
죄를 사하시는 하나님, 일생의 죄와 허물을 용서받은 나
2. 정신적 대속
1) 공포, 미움, 버림받은 심정, 고독, 절망
2) 대속(사53:5, 골1:20-22)
화목케 하시는 하나님, 믿음 소망 사랑 평화를 받은 나
3. 육체적 대속
1) 질병과 죽음(창 3:19)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2) 질병의 대속(사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
3) 부활(고전15:42-44)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
치료와 부활의 하나님, 건강과 부활을 약속받은 나.
4. 생활의 대속
1) 저주 받은 삶 (창3:17-18, 신28:-30)
저주의 결과는 가난, 낭패, 질병, 죽음
2) 저주의 대속(갈3:13, 고후8:9)
축복과 은혜의 하나님, 성공적인 삶의 보장을 받은 나.
(결론):"너의 몸은 너희가 하나님로 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몸으로 하나님
께 영광을 돌리라"
말 씀 : 민14:20-24
제 목 : 나를 온전히 좇았은 즉
하나님을 온전히 좇는 삶이야말로 우리 모든 믿는 자들의 이
상이요, 꿈이다. 그런데 성경에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온전히
좇는 분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다. 그분의 이름은 갈렙이다. 그
러면 어떻게 하여 갈렙은 온전히 하나님을 좇았는지 그길을 알
아보도록 하겠다.
(본 론)
1. 갈렙은 긍정적인 자화상을 가졌었다.
1) 10인의 자화상(부정적 비관적)
(1) 그땅거민은 강하고 (2)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크며
(3) 거인 아낙자손이 있고 (4)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고
(5) 능히 올라가 그 백성을 치지 못할 것이며
(6)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았다.
2) 갈렙의 자화상(긍정적, 진취적)
(1) 여호와께서 우리를 그땅으로 인도하신다.
(2)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3) 그땅 백성을 두려워 말라
(4) 그들은 우리 밥이다
(5)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다.
(6)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계신다
(7) 그들을 두려워 말라
2. 꿈의 사람 갈렙
1) 꿈이 없는 10인과 백성
(1)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한다.
(2) 우리가 두루다니며 탐지한 땅은 그 거민을 삼키는
땅이요,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3) 애굽으로 돌아가자
2) 꿈의 사람 갈렙
(1) 우리가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2)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
3. 인내의 갈렙
1) 반역의 백성들
(1) 10인은 그 자리에서 죽음
(2) 백성들은 40년을 광야에서 방황함
2) 갈렙의 인내:불신앙과 불순종이 갈렙의 꿈을 40년이나
연기 켰으나 갈렙은 전혀 원망이나 불평을 하지 않았다.
4. 용감한 믿음의 사람 갈렙
1)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함(수14:9)
2) 긍정적 선언(수14:10-11) 3) 믿음의 도전(수14:12)
(결론):여호수아와 갈렙처럼 긍정적인 자화상을 가지고 믿음으
말 씀 : 시37:1-7
제 목 : 신앙인의 생활태도
서양인의 생활태도와 동양인의 생활태도가 다르다. 예를들면
서양인들은 자연과 인생에 대하여 조직적이고 과학적이다. 반
면에 동양인들은 조화적이고 철학적이며 종교적이다. 동양인중
에도 중국인의 생활태도와 한국인의 생활태도 일본인의 생활태
도가 각각 다르다. 그러면 천국인의 생활태도는 어떠해야만 할
것인가?
(본 론)
1. 여호와를 의뢰해야만 한다.
1) 의뢰라는 말은 남에게 의지함을 말한다.
모든 인간은 자연에 의지하고 그 혜택을 입고 산다. 그
러나 주를 믿는 사람은 여호와를 의지하고 하나님의 혜
택을 입고 살아야만 한다. 그 이유는
(1) 하나님께서 인생을 위하여 천지만물을 지으셨다.
(2) 하나님께서 인생을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 고난을
당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의뢰할만 합니다.
2) 하나님께서는 의뢰하는 자에게 은택을 베풀기를 원하신
다.(고후 6:2, 마 6:33)
3)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의 자세
(1) 선을 행함 ...우리들의 삶의 자원이 하나님께 있으
므로 악한 인간의 수단을 의지하여 살지않고 하나님
을 의지하여 선을 행함.
(2) 그의 성실로 식물을 삼음 ...식물이 없으면 우리가
죽는 것처럼 성도는 하나님의 정성스럽고 참되며 허
왕되지 않음이 우리의 삶의 근원이다.
2. 여호와를 기뻐해야만 한다.
1) 비관주의자:믿음이 파괴되고 마귀의 억압을 받게됨
2) 항상기뻐하고 쉬지말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라
(1) 여호와의 기뻐함:항상 기쁜 언어와 행동을 하라.
(2) 기도하라:기도로 하나님께 맡겨라.
(3) 범사에 감사하라:하나님의 생각과 길.
3) 소원성취
하나님을 기뻐하고 긍정적인 믿음과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을 믿고 감사하는 사람에게 좋은 일은 일어난다.
3.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겨라
1) 내길 아닌 하나님의 길을 찾으라.
2) 인생을 하나님과 동업하라.
(1) 일을 이루시는 하나님 (2) 의와 공의를 보증하심
(결론):주를 믿는 성도는 하나님의 은택을 의지하고 범사에 하
나님을 기뻐하며 인생을 하나님과 동업하며 사는 삶의 태도
말 씀 : 빌4:15-20
제 목 : 참된 번영의 길
기독교는 복을 구하는 종교가 아니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있다. 그러나 내가 아는 하나님은 복음 하나님이시다.(창1:28)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 아브람에게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
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
는 자에게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창 12:2-3)고 하셨다. 그리고는 급기야 우리
들에게까지도 복의 언약을 주셨다.(신28:1-6)
(본 론)
이와같은 하나님의 말씀이 축복에 대한 약속과 가르치심이 아
니고 무엇이겠읍니까 그런데 이와같은 복에 참여하는데는 지켜
야만 할 법이 있다.
1. 심고 거두는 법칙이다.(고후 8:6-10)
1) 자연법칙과 심고 거두기 2) 투자와 이윤
3) 종자 씨앗 - 십일조와 축복의 언약(말 3:10-12)
(1) 아브라함의 십일조(창 14:20)
(2) 야곱의 문제해결을 위한 십일조(창 28:20-22)
4) 소원을 갖고 심는 것
2. 주고 받는 법칙 (눅 6:38)
1)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는다
카네기 및 헨리포드의 기업철학
2) 복을 주고 축복을 받는다
타인을 성공케 하라 그러면 성공한다.
일반 상업윤리
3)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는다: 대인관계
3. 대접하고 대접받는 법칙(마 7:12)
1) 가나의 혼인잔치(요 2:1-11)
예수님과 제자들을 먼저 대접했다.
2) 베드로의 빈 배(눅 5:1-11)
예수님을 잘 모셨다
3) 핏츠버그 가구점 점원 성공담
4. 죽고 사는 법칙(요 12:24-25)
1) 예수님의 즉으심과 부활
2) 가정 - 개인이 죽고 가정이 살며
3) 국가 - 개인주의가 죽고 국가가 산다
4) 이 세상에서 정욕을 죽이면 영원히 산다
(결론):하나님은 축복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외아들을 주
셨고 예수님은 그 생명을 주셨다. 성령님은 그 존재를 주셨
다. 우리들은 먼저 심고, 주고, 대접하고, 죽고 그다음 거
말 씀 : 엡3:14-19
제 목 : 살아계신 예수님
기독교는 어떤 교리적 훈련이나 의식의 집행이 아니라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믿고 의지하고 그
안에서 살며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인간적 성장을 얻는것을
말한다. 예수님의 더많은 믿음, 더큰 소망, 풍성한 사랑을 체
험하기 위하여 우리는 그 길을 알아야만 한다.
(본 론)
1. 예수님의 몸된 교회(엡1:22-23)
"또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만물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1) 예수님이 입고 계시던 육체적 몸
그를 통하여 사역하셨고 죽으셨고 부활하심
2) 부활하신 주님이 입고 계신 몸
교회는 예수님의 지상의 몸
(1) 만물중에 계시는 예수님의 임재
(2)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와 축복의 근원 만물을 충만케 하
시는 충만임.
(3) 장차 다가올 심판을 피하고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게 하
는 보장
(4) 지상천국 ...주께서 왕이 되시고 우리는 그의 백성이
됨. ( 요 15:6-7)
2. 성령을 통하여
1) 예수님께서 보내신 영 ( 행 2:32-33)
2)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이심 (행 16:7)
3) 예수님 대하여 말씀하심 (요 16:14)
4) 성령으로 우리안에 거하심 (요일 3:24)
3. 말씀을 통하여
1) 말씀안에 계신 예수님 (롬 10:6-8)
2) 말씀을 입으로 시인함으로 역사하심 (롬 10:9-10)
4. 믿음을 통하여
엡 3:16-17 ..."그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
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옵시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
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1) 믿음이란 아는것이 아님
2) 믿음이란 느끼는 것이 아님
3) 믿음이란 소원하는 것이 아님
4) 믿음이란 믿기로 결단을 내리는 것임
(결론):예수님으로 충만한 삶은 참으로 삶의 충실을 갖고올 뿐
말 씀 : 빌4:4-7
제 목 : 내 마음이 실망될때
실망은 분노를 갖고 온다. 분노는 자기 연민 즉 신세한탄을
갖고 오며 그 결과는 우울증에 걸리게 된다. 일단 우울증에 걸
리면 삶의 회의를 느끼고 절망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이
상태를 신속히 극복하지 못하면 우리의 인격이 파괴되고 우리
의 생활은 무덤이 되고 만다. 이와같은 실망과 우울증을 이겨
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본 론)
1. 범사에 감사하고 찬양하라
실망과 분노는 오직 그 모든 일이 하나님께서 합동하여 유
익하게 해주신다는 믿음에서만 극복된다.
1) 요셉이 극복한 실망(창50:19-21)
2) 바울이 극복한 실망(고후11:23-33)
이모든 실망중에서도 하나님의 섭리를 믿고 감사와 찬양으
로 그들은 이것을 극복하고 더 위대한 축복의 디딤돌로 삼
았다.
3) 고로 어떠한 환경이던 그것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라. 낙하산 투하때는 밑을 바라보지 말고 먼 지평
선을 바라본다.
2.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뚜렷이 하라.
사는 이유를 확실히 밝혀 놓지 않으면 환경적인 실망이 우
리를 삼켜 버린다.
1)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삶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라.
하나님 이외 다른것에 대한 기대는 조만간 실망을 가져
온다.
2) 범사에 이웃을 돕기 위해 살라.
3) 인간은 자기의 삶에 가치를 느끼게 될때 실망치 않는다.
3. 자기 영상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잠23:7)
1) 자기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지 말라
2)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된 자기를 마음에 그려라.
그리고 입으로 시인하라
4. 사랑을 체험하라
1) 인간은 사랑에 굶주린 존재다
2) 사랑하고 신뢰하는 들과 대화하라
3) 신앙의 친교
4) 성령충만과 깊은 기도의 대화필요
(결론):이 모든 것 위에 매일매일 주님께 짐을 맡겨 버려야 한
다. 내일 염려는 내일 할것이요, 한날 괴로움은 그날에 족
말 씀 : 욜1:1-4,2:23-25
제 목 : 말세와 성령운동
성경에는 말세의 징조가 뚜렷이 설명되고 있다. 즉 종교적으
로는 사람들을 미혹케 하는 많은 자칭 그리스도가 출연할 것이
며 정치적으로로는 민족의 분열, 국가대 국가의 대결이 연속하
고 군사적으로는 난리와 난리 소문이 꼬리를 잇고 경제적으로
는 전세계적으로 일대 변혁이 올 것을 예언했다. 그와같은 소
용돌이 속에서 교회에 대한 예언로서는 마지막 때 크나큰 성령
운동이 전세계 교회를 진동시킬 것을 예언하고 있다.
(본 론)
1. 교회사적으로 본 요엘의 예언
1) 팟종이가 먹은 시대(초대교회, 주후300년 어거스틴까지)
(1) 팟종이는 열매를 먹는 벌레이다.
(2) 이시대 동안 성령의 열매가 사라진 시대이다.
2) 메뚜기가 먹은시대(주후 300-600년 그레고리 1대교황)
(1) 메뚜기는 잎을 먹는다.
(2) 이시대를 통하여 성령자체가 소멸되었다.
3) 늣이 먹은시대(주후 600년에서 중세 암흑시대까지)
(1) 늣은 연한 가지를 먹는다.
(2) 이시대를 통하여 교회에 성결이 사라졌다.
4) 황충이 먹은시대(암흑시대에서 루터까지)
(1) 황충은 나무의 껍질을 먹는다.
(2) 이시대를 통하여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마지막 구원
의 은혜가 사라져 교회는 죽었다.
2. 교회의 회복
1) 황충이 떨어진 시대
(1) 나무의 껍질이 회복된 때
(2) 루터의 종교개혁
2) 늣이 떨어진 시대
(1) 연한 가지가 나타난 때
(2) 요한 웨슬레, 휫트필드, 등 ...1,703 - 1791
1,735년 미국 선교사로 갔다가 실패(죠지아주)
귀국해서 런던의 뒷골목 "알프스 게이트" 에서 회심
3) 메뚜기가 떨어진 시대
(1) 잎사귀가 살아나는 때
(2) 1,900년대의 웨일스의 대부흥에서 출발한 오늘의 성
령운동
(본론):베드로는 오순절날에 일어나 외쳐 말하기를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주리니
..."라고 했다(행2:17-18). 그러므로 성령운동은 말세에 교
회가 경험하게 되는 가장 충격적인 변혁이다.
제 목 : 위대한 삶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아인쉬타인)
"상상력은 세계를 지배한다" (나폴레옹)
인간에게 가장 위대한 힘은 상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인간이 누리고 있는 일체의 사물과 환경은 모두 인간의 상상력
의 산물인 것이다. 이 상상력을 개발키 위해서는 몇가지 대책
을 세워야만 한다.
(본 론)
1. 적극적인 사고 방식을 도입하라.
할 수 없다에서 할수 있다로
2. 대승한 꿈을 꾸어라
"새의 눈을 가진 민족은 흥하고 벌래의 눈을 가진 민족은
망한다.(구라파속담)
"꿈이 없는 백성은 멸망 하나니라" - 성서 -
1) 달라스의 꿈
"덴막" 은 "오스트리아" 와 "푸르시아" 연합군에 패하여
남부의 곡창인 "슈레스비아" 및 "홀스타인" 두 주를 빼앗겼
다. "덴막" 의 국민시기는 땅에 떨어지고 경제는 파탄에 떨
어졌다. 그 때 달라스는 꿈을 산출했다. "밖에서 잃은 국토
안에서 찾자" 로 사해에 연한 "유트란더" 반도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2) 성서는 꿈을 심어준 자원
"정신적인 자원이 없이 물질적인 부흥은 없다."
없느니라" - 예수님 -
3. 신념은 힘이다.
"할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 예수님 -
"네 믿는대로 될찌어다" - 예수님 -
1) 어느 아랍 병사와의 대화
아랍의 군사들은 전쟁하기 위해 이미 패할것을 믿고 있
다. 그들에게 승리적 신념을 넣어주기 전에는 결코 아랍
이 승리할 수 없다.
2) 종교는 신념을 넘어주는 원천이다.
(결론):한국민족의 비극은 환경에 있지않고 그 정신에 있다.
오랜 외적의 침략에 시달린 결과로 민족적 사고방식이 부정
적이다. 그리고 꿈을 잃은 민족으로 변했던 것이다. 그 뿐
아니라 신념을 상실했다. 그러나 이제는 그 상황이 달라졌
다. 우리는 무서운 역경을 무릅쓰고 세계적 선진국 대열에
진입할려고 하고 있다. 문제는 이것을 감당할 수 있는 정신
적 자원이다. 인간세계의 경쟁은 정신력의 경쟁이다.
제 목 : 우리가 극한 슬픔을 당하였을 때
맑은 날과 비오는 날을 마음대로 조정하지 못하는 것처럼 인
생에게 다가오는 평안의 날과 슬픔의 날도 마음대로 하지 못함
이 오늘을 사는 인생이다. 그러나 극한 슬픔을 당하였을때 그
슬픔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할 것인가는 우리들 모두의 자
유에 속한다. 어떤 사람은 슬픔을 당하여 파멸할 수도 있고 다
른 사람은 슬픔을 통하여 다 위대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도 있
다.
(본 론)
1. 하나님은 좋으신 하나님이심을 힘차게 믿으라.
1) 부모님에 대한 신뢰:어떠한 처지에도 나를 좋게 하신다.
2) 그 외아들을 주시기까지
3) 롬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 일생을 주께 맡겨 버려라
1) 누가 나의 삶을 책임질 것이가
2) 맡겼으면 하나님께로 부터 모든 것을 받으라
(1)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2) 좋은일도, 슬픈일도
(3) 왜 내게라고 묻지말라. 깨달음은 나중에 온다.
3. 눈물속에서의 감사
1) 잃은것을 생각지 말고 있는 것을 있는 것을 생각하라.
......감사
2) 현재를 생각지 말고 영원을 생각하라
3) 믿음과 순종에 최선을 다한 후에 범사에 감사하라
4) 감사는 하나님의 능력을 풀어 놓는다.
5) 감사는 믿는 마음,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한다.
(결론):슬픔은 마음에 깊은 상처를 갖고 온다. 이 상처는 치료
함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이 모든 상처를 치료하고 더 나은
내일로 우리를 이끌기를 원하신다.
말 씀 : 출15:22-27
제 목 : 해답은 문제와 함께 있다
여러분 중에 젼혀 문제를 갖지 않으신 분은 하나도 없을 것
이다. 내게 날라오는 수많은 편지들은 거의 문제에 대한 해답
을 요청하는 편지들이다. 나는 이와같은 편지들을 기쁘게 받고
최선을 다하여 문제해결에 기도와 믿음으로 협조할려고 노력하
고 있다. 인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며, 또한 당연
한 일이다. 인생이 있는 곳에 문제가 있다. 지금으로 부터 약
3,000여년전에 인생으로서는 절망으로 느꼈던 문제에 부딪친
일단의 사람들이 있었다. 그 이야기는 이와 같다.
(본 론)
1. 해결책이 없다고 단념해 버린 사람들
1) 문제에 부딪쳐 "나는 할수 없다" 사람이 됨
인간을 문제해결의 자원으로 삼기 때문
1) 최악의 사태를 마음속에 상상함
3) 낙심하여 분노와 원망을 가짐
4) 패배와 우울증에 빠짐
2. 해결책이 있다고 믿은 모세
1) 하나님을 모든 문제해결의 원천으로 삼음 그러므로 "나
는 할수 있다"의 사람임.
2) 모든 문제속에는 해결도 있다.
3) 기적을 기대함
4) 기도의 위력을 믿음
그 결과 그 문제의 쓴 연못물결에 그 물을 치료하는 한 나
무를 발견했다.
3. 우리들이 배워야 할 교훈
1) 좋으신 하나님을 삶의 전적자원으로 삼으라.
2) 문제속에 더 나은 삶의 기회가 숨겨 있음을 믿으라(모세
는 문제가 해결되자 하나님께서 치료자가 되심의 보증을
받았고 또 놀라운 엘림의 오아시스를 얻었다)
3) 해답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
기도하는 자에게 열려진다.
4) 하나님의 기적을 믿으라.
여호와께서는 예비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결론):인생에 다가오는 문제는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자에
게는 무덤이 될수도 있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창조적으로 대
하는 자에게는 더 나은 세계로 나아가는 관문이 될 수도 있
다. 하나님은 문제를 당한 자에게 이 말씀을 주신다.
고전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저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
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말 씀 : 요16:1-14
제 목 : 너희에게 유익한 것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과 우리들과의 관계를 아버지와 자식관
계로 대조하셔서 좋으신 하나님께서 좋은 것을 주실것에 대한
강력한 가르침을 주시고 계신다. 그런데 그 좋은것이 바로 성
령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은 수많은 사람에게 한없으신 유익을
갖고 오셨다. 그런데 성령께서 오심이 더욱 유익하겠다니 그
뜻이 무엇인가?
마 7:7-11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
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
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하
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
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
늘에 계신 너희 아버니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나"
눅 11:11-13 ..."너희중에 아비된 자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면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알을 달라 하면 전갈을 주겠느냐
너희가 악할찌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
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본 론)
1. 예수님의 십자가에 대한 내면적인 뜻을 알게하심
1) 죄에 대하여
2) 의에 대하여
3) 심판에 대하여
2. 예수님과 항상 같이 있을 수 있다.
3. 예수님을 내 개인의 주로 소유할 수 있다.
4. 더 큰 승리를 얻을수 있다.
요 16: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결론):보혜사란 항상 곁에 계셔 돕기를 원하시는 분이란 뜻이
다.
말 씀 : 사41:14-16
제 목 : 지렁이 같은 야곱
예수께서 광양에서 5,000명을 먹이실 때 그의 손에 얹혀진
떡을 쪼개시고 부스러뜨려서 나눠주셨다. 오늘날도 주님께 축
복을 받고 사용함을 입기 위해서는 그의 손에서 이즈러지고 부
스러지지 않고는 안된다.
(본 론)
1. 야곱의 성장기
1) 형의 발뒤꿈치를 잡고 태어남(얌체)
2)형의 장자의 명분을 팥죽으로 삼
3) 아버지를 속임
야곱은 하나님을 믿기는 하나, 순수하지 못하고 자기 중심
적 인간 지혜로 살려고 했다.
2. 야곱의 수난
1) 라헬을 얻기 위해 14년 머슴살이
2) 6년을 외삼촌위해 일했는데 품삯을 10번이나 바꿨음
3) 형과 400인의 군대
4) 얍복강 나룻터의 결전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하지 아니하겠나이다"
3. 지렁이 같은 야곱
1) 두려워 말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너를 도울것이
라.
2) 이가 날카로운 타작기계
(1) 기도의 잇빨이
(2) 믿음의 잇빨이
3)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고 자랑함
(결론):기독교 신앙가운데 최대의 축복이 깨어지는 것이다. 그
리고 하나님께 기도와 믿음으로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이다.
말 씀 : 시103:1-5
제 목 : 감사와 찬양
우리의 마음을 순간적으로 가볍고 즐겁게 할수도 있고 어둡
고 침울하게 할수 있는 말이 있다. 우리가 타인으로 감사와 찬
양을 들을 때 마음이 밝고 맑고 환하게 되고 기뻐진다. 그러나
타인으로부터 원망과 불평을 들을 때 마음이 언짢아지고 어두
워지며 침울해 진다. 하나님도 인격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이
와 꼭 마찬가지 입니다.
(본 론)
1. 원망과 불평이 가져온 결과
1) 하와와 마귀 ...불평분자는 젖과 꿀이 흐르는 곳에 한사
람도 못옴.
2) 황야를 지나올 때의 이스라엘 백성
3) 가룟유다의 반역
원망과 불평으로 예수님에게 최대의 모욕을 가하기 위하
여 종의 값으로 넘겼고, 베드로도 주를 부인했으나 공포
때문에 그렇게 하였다.
4) 원망과 불평 (거역하고 멸시함)
(1) 자기에게는 마음을 부정적이 되게하고
(2) 남에게는 분노를 일으킴
(3) 하나님에 대한 불신이 표이다.(중죄)
2. 감사와 찬양의 결과
1) 다윗의 생애: 많은 실수를 했으나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찬양이 끊이지 않았다.
2) 이스라엘의 찬양중에 거하신 하나님
(1) 여호사밧 왕 (2) 바울과 실라
3) 시편50: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
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감사는 여화로움을 가져온다.
3. 왜 감사하며 찬양해야 하는가
1) 우리 마음이 긍정적이 되기 위하여
2)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하여
3) 성령께서 일하실 수 있게 하기 위하여
(1) 네 모든 죄를 사하시며 (2)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3) 네 소원을 만족케 하심 (4) 감사와 찬양을한 사람들
(5) 어떻게 감사할 것인가
좋으신 하나님께 맡기고 좋을때나 궂을때나 예물을
갖고 범사에 감사하라
(결론):우리는 간단히 마귀를 우리 생애중에 불러들일 수도 있
고 하나님을 모셔드릴 수도 있다. 그 비결이 원망과 불평이
말 씀 : 롬1:14-17
제 목 : 나의 전한 복음
1958년 5월 서대문구 대조동에서 천막을 치고 5사람이 모여
첫예배를 드린 후 20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우리 교회는
하나님의 축복중에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재적성도 55,000명의 대교회로 발전하게 되고 46명의 선교사들
이 미국의 나성, 뉴욕, 독일의 백림, 일본의 고배등에 설립하
게 되었다. 이 모든 열매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으로
이뤄진 것이다. 저는 오늘 저의 목회 20년을 맞이하여 20년동
안 내가 전하여 온 복음을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정리하여 아
뢰고자 한다.
(본 론)
1. 중생의 복음
1) 모든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다: 인간은 형식을 통하여
형체는 지으나 생명는 주지 못한다.
2) 육으로 난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것은 영이다. 오직
예수님 안에 영의 생명이 있다.
3) 그때 중생한 사람들의 간증
2. 성령세롓의 복음
1) 성령이 곁에, 안에, 위에
2) 마른 막대기에 불이 붙었다.
3) 권능있는 신앙
3. 신유의 복음
1) 하나니미은 인간을 건강하게 지으셨다.
2) 죄와 타락이 병과 죽음을 갖고 왔다.
3) 나를 본자는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예수님의 사역의 2/3 는 치료에 있었다.
4) 하나님은 우리가 건강하기를 원하신다.
4. 축복의 복음
1) 하나님은 축복의 하나님(교회에 복 받으러 가나)
(1) 아담의 하나님 (2) 아브라함의 하나님
(3) 모세의 하나님 - 젖과 꿀이 흐르는
(4) 에수님의 복음
2) 그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라(고후 8:9, 갈 3:13)
5. 천국 복음
1) 죽음 건너편의 세계
(1) 변화산상의 체험 (2)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3) 바울의 체험
2) 하나님의 약속
(결론):20년을 하루같이 이 5가지 중대한 복음을 전하였다. 그
리고 주님께서는 오늘의 열매를 주셨다. 앞으로도 주님오시
말 씀 : 눅18:1-8
제 목 :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
기도는 우리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이다. '나는 기도할줄
모른다'라고 하는 분이 많다. 여기 그 길이 있다.
(본 론)
1. 죄를 회개하라
1) 예수님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이다.
그 예수님이 우리 죄 때문에 죽으셨다.
사 1:15-17 ..."너희가 손을 펼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찌라도 내가 듣지 아니 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며 악
행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
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
호하라 하셨느니라"
2) 단호히 하나님 중심의 생활로
2. 하나님을 공경하라
1) 받들어 모심
잠 3:9-10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2) 순종함
말 3:16-18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
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만군의 여호
와가 이르노라 내가 나의 정한 날에 그들로 나의 특별한
소유를 삼을 것이요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
낌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그때에 너희가 돌아와서
의인과 악인이며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아니하는
자를 분별하리라"
3. 하나님의 뜻을 알라
바울의 선교체험(행 16)
4. 좋으신 하나님임을 믿으라
스로보니게 여인
5. 끝까지 계속 구하라(눅 18)
(결론):시인 테니슨은 이세상에 위대한 일들이 모두 기도에 의
하여 이뤄졌다고 했다. 기도는 인간 세상에 하나님의 능력
을 모셔오는 성도의 가장 큰 특권이다.
말 씀 : 눅10:17-24
제 목 : 권세있는 신앙인
우리들의 삶이 우리아닌 타인의 조정에 의하여 살게 된다면
우리들은 참 자유인이 아닌 포로된 삶일 것이다. 그런데 인류
는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인간 이외에 존재에게서 조정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때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첫 인류의
조상이 그 일을 당하여 낭패를 입었다. 마지막 인류의 조상인
예수께서 인간이외의 영적존재에게서 시험을 당하셨다.
(본 론)
1. 성도가 된다는 의미
1) 새롭게 피조됨을 의미함 (고후 5:17)
예수님을 조상으로한 새로운 인종으로 피조됨. 그러므로
성도란 바로 "예수인"이 된다는 뜻임.
2) 새로운 국적을 얻게 됨 (골 1:13)
3) 새로운 지위를 얻게 됨 (엡 2:5-6)
4) 새로운 생명을 얻음 (요 3:16)
2. 타고난 권세
1) 70인 제자들의 간증과 예수님의 언약
2) 권세와 능력의 다른점
3. 우리들 대적하는 영들
1) 더러운 귀신(마 10:1) ...음란, 방탕, 도덕적 문란을 가
져옴
2) 악 신(삼상 16:14) ...번뇌, 고통, 반역, 질투, 비난,
참소등을 가져옴
3) 거짓말하는 영(대하 18:21) ...거짓말을 말하게 하고 믿
게 함
4) 미혹케 하는 영(딤전 4:1) ...이만 교리
5) 점하는 귀신(행 16:16)
6) 질병의 마귀(행10:38) ...금일 질병의 70%가 정신, 육체
적 병
(결론):우리들은 이와같이 우리들의 적, 정신적, 육체적인 배
후에서 우리를 파괴할려는 마귀의 영들을 물리쳐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들은 우리들의 중생함과 동시에 얻은
예수인으로서의 권세를 활용해야만 한다. 우리는 권세있게
믿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고 권세있게 단호히 이와같은 영들을
대적하고 물리쳐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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