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권면에 말씀300편

심방권면의 말씀 5

열려라 에바다 2012. 1. 19. 14:05

 

 

말 씀 : 마8:5-13

제 목 :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진정으로 주님을 믿고 주님의 뜻대로 살려고 하는 수많은 성

도들이 실제적인 신앙생활에 들어와서 어떻게 믿어야 올바른

것인지 알지 못하여 갈팡질팡 할 때가 많다. 저는 오늘 능력있

는 신앙생활,열매맺는 신앙생활을 위한 여러분의 이해를 도와

드리고자 한다.

(본 론)

1. 신앙과 의무

(1) 예배의 의무 (2) 성결의 의무 (3) 말씀 공부의 의무

(4) 기도의 의무 (5) 복음증거의 의무 (6) 섬김의 의무

2. 약속의 축복

성경에는 "의무"와 함께 영육간에 주시는 풍성한 축복의

약속들이 넘치게 기록되어 있다. 그러면 이와같은 모든 약

속들을 무조건 믿으면 되는가?

1) 백부장의 경험

2)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중심

에 성령의 능력으로 새롭게 들려와야 한다.

3)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여러가지 태도

(1) 하나님 앞서 뛰는 사람

(2) 하나님의 말씀이 주어져도 그대로 앉아 있는 사람

(약 1:6-8).

(3) 말씀을 받고 곧장 뛰는 사람 (약 2:17).

3.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받기 위하여

1) 죄와 불순종을 회개하라 (요일 3:20-22).

2) 기도로 간청하라.

3)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도록 기다려라 (롬 10:17).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모든 믿음의 사람들은 이미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실천.

(결론):성경은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행하여야 할 의무와 약속

들로 가득하다. 우리들은 구원을 믿고 성도의 의무를 행하

는 중 하나님의 약속들을 누려야 한다. 하나님의 축복은

언제나 하나님의 믿음을 주시는 말씀이 임하신 후에 나타

나신다.

 

 

 

 

 

주 제 : 축복

말 씀 : 요2:1-11

제 목 : 첫 기적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신앙과 물질의 축복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예수님을 종교가로만 생각하고 위대

한 사업가란 점을 이해하지 못한 실수를 하는 것이다. 예수님

은 우리의 구주이실뿐 아니라 위대하신 사업가이시기도 하다.

그의 첫 기적이 바로 가난한 한 부부의 삶의 출발을 성공시킨

사업이었다.

(본 론)

1. 낭패에 처한 신혼부부가 취한 태도: 삶의 승리적 태도

1) 문제가 없는 삶은 없다-삶은 항상 부족을 채우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2) 문제에 대한 마음의 태도는 삶의 승패를 좌우한다.

(1) 부정적 태도 - 불안, 탄식

(2) 긍정적 태도 - 희망, 신념, 노력

3) 구약의 예

(1) 10정탐군의 보고 : 민 13:31-33.

(2) 여호수아와 갈렙의 보고 : 민 14:7-9

이 부부는 문제가 생겼지만 긍정적인 태도로 해답을 찾았고

그것을 예수님께로부터 얻었다.

2. 먼저 예수님과 제자들을 청하여 대접을 했다.

1) 마 7:12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2) 마 7:7-11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3) 금일의 사람들은 예수님께 먼저 대접받기를 원하고 차후

에 예수님을 대접하겠다고 한다. 이는 잘못된 순서이다.

3. 순종함의 필요

1) 예비와 기다림: 성급히 서둘지 말아야 한다.

2)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자.

(1)말씀 (2)설교 (3)환경 (4)심령을 통하여 말씀하신다.

3) 예수님의 명령 (요 2:7-8):예수님의 말씀이 떨어지면

변화의 기적이 다가온다.

4. 더 좋은 포도주

1) 세상이 주는 것-처음은 좋다가 후에는 낮은 것.

2) 좋은 포도주: (1) 좋으신 예수님:예수님이 주시는 것은

처음엔 쓴것같으나 시간이 흐른뒤에 보면 큰 축복.

(2) 로마서 8:28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결론):낭패에 처한뻔한 가정이 예수님으로 인하여 성공적인

삶을 시작할 수 있었다. 예수님은 여러분의 가정이 성공적

인 삶으로 충만하기를 원하신다.

 

 

 

 

 

말 씀 : 욘2:1-10

제 목 : 요나의 기도

 

요나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고 도망치다 삶의 무서운 풍랑

을 만나 깊은 절망에 빠졌다가 헤어난 대표적인 인물이다.

요나의 절망의 절규에서 우리들에게 깊은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본 론)

1. 회개의 기도

"요나가 물고기 뱃속에서 그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

로되 내가 받은 고난을 인하여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삽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고 내가 뱃속에서 부르짖었삽더니 주

께서 나의 음성을 들으셨나이다. 주께서 나를 깊음속 바다

가운데 던지셨으므로 큰 물이 나를 둘렀고 주의 파도와 큰

물결이 다 내 위에 넘쳤나이다. 내가 말하기를 내가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을찌라도 다시 주의 성전을 바라보겠다

하였나이다" (욘 2:1-4).

1) 회개가 아니다.

2) 단순한 뉘우침도 아니다.

3) 방향전환의 기도이다.

"다시 주의성전을 바라보겠다 하였나이다"

2. 믿음의 기도

1) 타인이 본 요나

2) 자기가 본 요나: 욘 2:5-6 "물이 나를 둘렀으되 영혼까

지 하였사오며 깊음이 나를 에웠고 바다풀이 내 머리를

쌌나이다. 내가 산의 뿌리까지 내려갔사오며 땅이 그

빗장으로 나를 오래도록 막았사오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

여 주께서 내 생명을 구덩이에서 건지셨나이다"

3) 하나님께서 본 요나-이것을 따라 기도하는 것이 믿음.

3. 감사하는 제사

1) 믿음의 감사.

2) 서원

(결론):여호와께서 그 물고기에게 명하시매 요나를 육지에 토

하니라. 우리에게 닥아오는 고난은 물고기와 같다. 여호와

께서 명하시면 우리를 토해낸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개와

믿음과 감사의 서원제사를 드려야만 한다.

 

 

 

 

 

말 씀 : 약4:7

제 목 : 마귀를 대적하라

 

1. 마귀의 정체

1) 그는 처음 하나님의 피조물 임 (사14:12-15,겔28:13-17)

(1) 그룹천사/ 하나님의 거룩함을 지킴.

(2) 소고와 비파 (3) 옛 에덴의 주인

2) 마귀의 타락

(1)교만해짐/자기를 바라봄 (2)하나님과 동등되려고 함.

(3)하늘의 별 1/3을 반역에 가담시킴-"별"은 천사를

3) 마귀의 부하들

(1) 타락한 천사/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 (엡 6:12).

(2) 귀신/땅에 있음-사람의 몸에 붙어 있음.

(마 8:16, 행8:7, 눅8:32).

2. 마귀의 하는 일

1) 하나님께 대항함.

2) 하나님의 피조물 인간에게 대적함.

(1) 인간을 타락시킴 (2) 인간을 괴롭힘(요10:10).

3. 마귀를 이기신 예수님

1) 인간의 죄를 속하심.

2) 사망을 철폐하심 (히 2:14-15).

3) 십자가로 승리하심 (골 2:13-15).

4. 성도들의 할일

1) 마귀를 대적하라 (약 4:7, 엡 6:13).

(1) 예수님안에서 자아위치 확인/그리스도와 함께 하늘

에 앉음.

(2) 성도의 소유권 주장/용서와 생명

2) 귀신은 쫓아내라 (막 16:17).

3) 항상 깨어 기도하라

(1) 절대 헌신 (2) 말씀 중심 (3) 보혈의지

(결론):계12:10-11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은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 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또

여러 형제가 어린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

하였도다"

 

 

 

 

 

주 제 : 축복

말 씀 : 요6:1-13

제 목 : 성공적인 삶의 다섯 단계

 

성공적인 삶은 곧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께는 실패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된 자들이 실패하여 실의에

젖어 살아가는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요15:7-8,고후9:6-8)

(본 론)

1. 성취동기를 크게 가져라.

1) 예수님의 질문-빌립을 시험해 보심.

2) 인간적인 계산:(1)빈들임 (2)때가 저물었음

(3) 각 사람 조금씩 받게 하더라도 200데나리온이 필요.

(4) 무리를 보내어 사먹게 함.

3) 예수님의 명령 "갈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1) 꿈이 있는 사람이 되라 (2) 기적을 믿으라.

(3)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시81:10).

2. 가장 작은 일부터 시작하라: 1) 할 수 없다고 포기치 말라.

2) 200데나리온(한 데나리온은 노동자의 하루임금)이란 큰

돈부터 생각지 말라.

3) 보리떡 5개 물고기 2마리로 시작하라: 오늘날 실패의 큰

이유는 시작부터 일확천금을 노리고 하기 때문이다.

4) 탐욕이나 욕심으로 일을 하지 말라: 꿈은 크게, 현실은

내 능력안에서 행해야 한다.

3. 올바른 마음자세 (주님의 축복을 구하라).

1) 탐욕을 배격하라 (약4:1-3).

2) 예수님의 사랑과 권능을 나타냄을 목표로 하라.

3) 있는 것 (보리떡 5개, 물고기 2마리)을 주님의 손에 얹

으라. 내손에 쥐고 있는 동안에는 주께서 축복지 않으심

4. 실천 : 1) 인간이 할 일을 해야 한다 (떡을 나눔).

2) 타인을 잘 봉사는 것을 목적 3) 담대한 기적을 믿으라.

4) 풍성함에 대한 기대를 잃지 말라: 다 배불리 먹고

5. 낭비치 말라

1) 주님께서는 남은 부스러기를 다 주어 모으라고 하심.

2) 주님께서 주신 자원을 낭비하는 것은 죄이다.

(결론):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성공시키는 5단계를 실제적

경험을 통해 가르쳐 주셨다. 우리는 이 교훈 앞에 우리의

삶을 진단해 보고 올해는 풍성히 열매맺는 해로 살아보자.

 

 

 

 

 

말 씀 : 창2:19-20

제 목 : 다가오는 새해에 이름을 주라

 

365일이 무한의 가능성을 가지고 이제 우리 앞에 새롭게 펼

쳐진다. 우리는 이 새날들속에 패배.절망으로 얼룩지게 할 수

도 있고 창조와 승리와 축복으로 채울수도 있다. 똑같은 식품

이라도 요리 기술에 따라 맛있는 음식과 맛없는 음식이 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맡기신 새해의 삶을 요리할 책

임은 우리에게 달려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삶을 성공적으로

요리하는 3가지 길을 말씀드리겠다.

(본 론)

1. 생각하는 것.

1)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최고의 축복이 바로 생각할

수 있는 기능.

2) 생각은 영적인 세계와 만나는 광장이다.

(1)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좇아 만난다.

(2) 마귀도 인간의 생각을 좇아 인간을 점령한다.

3) 생각의 위생을 지켜라: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들의

생각에 접붙여라. 하나님의 기적은 하나님 생각의 산물.

2. 보는 것.

1) 집중적으로 보는 것은 놀라운 창조력을 생성한다.

(1)하와와 선악과:창3:6 (2)아브라함과 가나안땅:

창13:14-15 (3)롯의처와 소금기둥:창19:26.

2) 위대한 축복은 보는 것으로 부터

(1)아브라함과 자손:창15:5 (2)운명을 바꾼 야곱

창30:37-39 (3)성령님의 역사:행2:17

3) 무엇을 볼 것인가?-소원하는 목표를 세워라. 이루어진

모습을 그려보라. 열심히 보는 것을 향하여 뛰라.

3. 이름 부르기

1) 이름과 성격 규정

(1) 아담이 지어준 짐승의 이름(창2:19-20).

하나님-짐승, 아담-짐승의 성격을 규정함

(2) 인간의 운명을 변화시킬 때는 이름을 바꿔불렀다.

아브람/아브라함,사래/사라,야곱/이스라엘

2) 이름없이 다가오는 하루하루에 이름을 주라. 얼굴을

주라. 이름없는 짐승을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신 것처럼

이름과 성격규정이 없는 새해를 당신에게로 이끌어 오신

다. 당신이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다.

(결론):올바르게 생각하고 보며, 올바르게 이름을 부르면 놀라

운 일들이 창조된다. 고로 우리는 하나님처럼 생각하고

보며, 하나님처럼 외쳐 부르자.

 

 

 

 

 

말 씀 : 갈3:23-29

제 목 : 율법과 은혜

 

많은 성도들이 오랜 신앙을 쌓고도 율법의 노예가 되어 스스

로 은혜를 잃어버리는 자들이 많이 있다. 율법은 원래 구원을

위해 주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의 죄를 지적하고 심판하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은 인간의 힘으로 오를

수 없는 산 꼭대기를 올라가라고 명령하고 또 못 올라가는 자

를 심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은혜는 마치 헬리곱터와 같아서

우리를 값없이 태워 산 꼭대기에 올려 놓음으로 율법을 벗어나

이기게 하는 것이다.

(본 론)

1. 율법의 유래

1)천진난만의 시대/아담 2)양심시대/가인과 아벨

3)족장시대/아브라함,이삭,야곱 4)율법시대/모세,이스라엘

5)은혜시대/현재 6)심판시대/7년환란 7)천년왕국시대

2. 율법은 유대인의 법.

1) 하나님은 십계명을 이스라엘과의 구약의 계명으로 주심.

2) 율법은 아무 육체도 못지킴 (롬 3:19-20).

3) 율법은 몽학선생 즉 어린아이 선생임.

(1) 율법행위로 의롭다함을 못받음을 깨닫게 함.

(2) 인간의 교만을 파함.

(3)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얻을 수 있음을

가르치심.

3. 믿음의 은혜와 율법의 관계

1) 구원은 그리스도 은혜로,율법은 하나님 자녀답게 살도록

도움.

2) 신약에서 예수님이 주신 율법: 사랑/안식일을 지키는

계명외 다 주심.

3) 토요일 안식일과 우리 신약 성도

(1) 토요일 안식일은 유대인에게 주신 구약의 법이다.

(2) 새언약을 세우신 예수님은 토요일 안식일에 묶이지

않으심.

가.예수님은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셨다 (마12:1-8).

나.신약성도는 구약 안식일에 구애되지 않는다.

다.우리는 이제 주일을 지킴(주님 부활의 날).

(결론):주님은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를 내어 쫓았는데 제사장

들은 성전에서 진설병을 먹었다. 우리는 장사하지 않는다.

성도들이 세상 음식점에 나가서 사먹는 것이 덕이 되지 않

음으로 교회에서 실비로 제공한다. 예수님께서도 광야에서

백성들이 굶주려 돌아가는 것을 허락지 않으셨다. 또한 주

님은 유대인의 안식일에도 병고치는 것과 먹는 것은 허락

 

 

 

 

 

말 씀 : 사41:14-16

제 목 : 새 타작 기계

 

교활하던 인간 야곱이 가장 무력하고 힘없이 꿈틀거리는 지

렁이가 되어 성경에 지렁이같은 야곱이란 칭호를 받게 되기까

지는 구비구비 많은 사연이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 앞과 사람

앞에 지렁이가 된 야곱에게는 이제 범치 못할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여 있다. 성경에는 그 영광에 관하여 말씀하고 있다.

이사야 41:14-16.

(본 론)

1. 태어날 때부터 형의 발뒷꿈치를 잡고 나온 야곱.

이삭(60세)과 리블가 사이에서 쌍둥이 동생으로 태어남.

1) 야곱의 성격-"사기꾼,찬탈자"의 뜻

(1) 사교적이다. (2) 여성적이다.

(3) 꿈이 많은 소년 (4) 소유욕이 강함.

(5) 매정스럽다. (6) 끈질기게 매달린다.

아버지의 눈먼것을 기회로 아버지를 속이고 맏아들에게 주는

상속의 기도를 뻬앗았다. 그 결과 형이 죽이려 하자 외삼촌

에게 도망을 갔다. 그는 육신에 속한 성도의 대표적 모형.

2. 시련의 20여 성상

1) 가정 구테타 실패와 망명

2) 사기 당한 결혼

3) 실의에 찬 20년 머슴살이

3. 비극은 꼬리를 물고

1) 외삼촌과 불가침 조약 2) 400인의 군대와 형

3) 비장한 결심:3족을 멸망당할 각오

4. 항복

1) 얍복강의 혈투: 짐승을 두떼로 나눠 처자들도 강건너

보내고 이제 남은 것은 건장한 두 다리뿐이다.

2) 영원한 병신:지렁이가 된후 하나님께 완전히 항복.

3) 지렁이의 행진: 지렁이에게 기도와 믿음의 날카로운

이빨이 생김.

하나님 앞에 그의 처자,재산,생명을 다 포기하고 그의 교활

한 눈,귀,날카로운 이빨,꾀많은 팔,튼튼하던 다리도 다 잃은

지렁이가 된 야곱,그 지렁이의 행진 대열에 이제 함께 가담

한 자가 계시는데 그는 바로 만군의 여호와이시다.

(결론):이제 우리는 묵은해와 함께 모든 교활하고 사특한 인간

자랑,인간고집,인간의지를 다 버리고 눈도,코도,귀도 없는

지렁이처럼 전적으로 우리 하나님께 순복하고 의지하여 다

가오는 새해를 향해 지렁이의 행진을 해 나가자. 그때 하나

님은 우리를 이가 날카로운 새 타작기계로 만들어 주실 것

이다.

 

 

 

 

 

말 씀 : 엡6:10-18

제 목 : 하나님의 전신갑주

 

무덤속에 있는 사람에게는 싸움이 없듯이 죄악의 무덤속에

사는 사람도 영이 죽었기 때문에 영적인 싸움이 없다(엡2:1).

그러나 일단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성령님의 비췸을 받아 예수

님을 구주로 모시게 되면 그 사람은 영적으로 살아나서 영인이

된다(엡2:5). 영적으로 살아나면 즉시로 하나님께서 계심을 알

게 도적질하고 멸망시키려는(요10:10) 마귀의 존재도 깨닫게

된다. 그 때문에 우리는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만 한다.

(본 론)

1. 하나님의 전신갑주

1)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1) 인간이 힘을 쓰려면 허리가 튼튼해야 된다-몸의기둥

(2) 우리의 신앙의 중심이요,기둥은 진리이신 예수님이

시다. 예수님으로 우리의 허리를 동여매면 무쇠같은

허리가 되어 흔들리지 않는다.

2) 의의 흉배를 붙이고

(1) 전쟁에 나가는 하나님 병사는 방탄조끼 착용.

(2) 가슴은 양심의 처소이다.

(3) 의의 흉배는 예수님의 보혈에 대한 신앙(롬5:9).

3)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하나님의 예비

하신 약속의 신발을 믿음으로 신고 인생을 걸어갈 때 확

신과 기쁨과 승리를 가질 수가 있다.

4)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하나님의 말씀에

관한 신앙고백-곧 우리의 방패임.

5) 구원의 투구:예수님을 통하여 우리는 영,육,생활이 다

구원을 받았다.

6)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세상과 사람 정복

2. 마귀, 마귀의 사자, 귀신과의 싸움

1) 예수님께서 싸우셔서 이미 이기셨다 (골 2:15).

(1) 마귀가 우리를 잡은 유일한 조건은 죄이다-죽음

(2) 예수님은 불화로 죽음을 승리했고 십자가 보혈로 마

귀조건을 제함.

2) 마귀의 궤계: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처처에서 마귀를

쫓아내야 한다.

3. 마귀를 대적하는 길:1)믿음-예수님에 대한 2)기도-모든 기

도와 간구, 금식기도 3)말씀-공격

(결론):하나님께서 주신 여섯개의 무장을 철저히 무장하고 우

리는 죄와 멸망의 무덤속에 빠져 영적으로 죽어있는 이웃을

구출해 천국행 백성으로 만들어야만 한다.

 

 

 

 

 

말 씀 : 스44:15-18

제 목 : 하나님께 수종든 연후에

 

어떤 목사님이 토요일이 되어서도 아직 주일에 증거할 말씀

을 얻지 못하여 서재에 앉아 고심하고 있었다. 그 때 아들이

목사님 곁에 와서 자꾸 말을 걸어오기 때문에 그 아들을 떼어

놓기 위해 목사님이 잡지책에 세계지도가 그려있는 것을 가위

로 총총 오려 아들에게 주면서 너 가서 이것을 도로 맞춰오면

상급을 주겠다고 했다. 목사님 생각에는 아들이 그것을 몇시간

이 결려 맞출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수분이내에 그 아들이

활짝 웃는 얼굴로 목사님 앞에 정확하게 맞춰논 지도를 가져왔

다. 깜짝 놀란 목사님이 그 비결을 물은 즉 대답이 "아빠, 그

지도 뒤에는 사람이 그려져 있었어요. 그래서 사람을 얼굴에서

몸까지 다 맞춰 뒤 엎으니 완성된 지도가 나왔어요"라고 대답

했다. 그 말을 듣자 목사님의 머리속에 섬광같이 설교제목이

떠 올랐다. 그렇다. 사람을 올바르게 만들면 세계는 자동적으

로 맞춰진다. 라는 계시였다.

(본 론)

1. 인간에게 주어진 두가지 사명

1)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마6:33).

(1) 인간은 하나님을 섬기기 위하여 지어졌다.

(2)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사랑은 고독을 견디지 못함.

2)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 하시리라"(마6:33)

3) 삶의 참된 순서 (눅 17:7-8).

2. 주님을 수종드는 길

1) "내게 가까이 나아와"(눅 10:38-42)

: 주 발밑에서 말씀듣는 마리아.

2) "기름과 피를 내게 드릴지니라"

(1) 기름 (가장 귀한 것) - 마26:6-13/옥합

(2) 피 (히 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롬 5:9).

3. 땀나게 하는 것을 입지 말자.

1) 땀은 저주의 상징이다 (창 3:17-19).

2) 옷을 갈아 입어라.

(1) 정신적인 사고의 옷 (2) 언어를 바꾸라.

(결론):앞 이야기에서 목사님의 아들이 찢어진 사람의 형상을

바로 맞추자 뒷면의 세계 지도가 원상복구 된 것처럼 인간

이 하나님 앞에 올바른 위치에 서게 될때 내 가정, 내 사회

그리고 세계가 바로 서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수

종드는 일을 우리 생활의 중심에 갖다 놓아야만 한다.

 

 

 

 

 

주 제 : 성령

말 씀 : 고전12:4-11

제 목 : 성령님의 선물

 

이제 곧 성탄절이 된다. 우리는 성탄절하면 자동적으로 구주

예수님의 탄생을 기억하고 또 사랑하는 사람끼리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을 상상한다. 그러나 교회는 너무 오랫동안 성령께서

주신 선물에 관해서 무관심하고 지내온 결과로 능력을 잃고 생

명없는 모임으로 전락해 버리게 된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부활

하시고 승천하시기 전에 교회에 보혜사 성령을 보내 주셔서 예

수님의 자리에서 예수님의 일을 계속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그

리고 오순절 날에 성령께서 약속대로 강림하셔서 오늘까지 2천

년 동안 한결같이 우리와 함께 계시면서 갖고 오신 선물을 주

시기를 원하고 계신다.

(본 론) 성령님의 선물인 9가지 은사 (고전 12:7,11).

성령께서는 큼직한 선물 3보따리를 교회에 갖다 놓으셨다. 이

제 여러분과 함께 풀어보자.

1. 계시의 은사

1) 지혜의 말씀의 은사

(1) 문제를 해결하는 슬기(잠4:7): 예수님과 데나리온

회상-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하나님의 지혜를

주심을 말한다.

2) 지식의 말씀의 은사

(1) 지식이란 어떤 사물에 대한 명료한 내용을 말한다.

(2)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실에 대해 하나님의 지식을

주셔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해 주신다.

3) 영들 분별하는 은사

(1) 성령,인간영,악영(더러운영,악령,거짓영 등).

(2) 성령의 역사는 받아들이고 악영을 물리쳐야 한다.

2. 발성의 은사

1) 방언의 은사:성령이 우리속에 충만함을 외적으로 나타냄

기도의 언어/개인의 덕을 쌓게 되고 안식과 상쾌함을

주신다 (사 28:11-12).

2) 방언통역/방언은 알아듣지 못하는 언어인데 통역하면 하

나님의 메시지를 깨닫게 되어 은혜가 된다.

3) 예언/미래에 다가올 일을 미리 알려주시는 것이다.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 (고전 14:3).

3. 권능의 은사

1) 믿음의 은사: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분량대로 믿음을

주심 (고전 12:3).

2) 능력의 은사:홍해건넘, 5병2어의 기적.

3) 병고치는 은사 (마 8:17-18): 예수님의 치료를 전달함

(결론):이와같은 성령님의 선물들이 기다리고 있다. 그러므로

 

 

 

 

 

말 씀 : 잠4:20-27

제 목 : 뇌수술

 

뇌에 상처를 입게되면 육체가 불구가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금일의 의학은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뇌속의 종양을

제거하여 생명도 건지고 전신 혹은 반신의 불구에서 건져주는

놀라운 기적을 행하고 있다. 오늘은 육체적인 죽음이나 불구를

가져오는 눈에 보이는 뇌병에 관하여 말씀하려는 것은 아니다.

눈에 안보이는 뇌병인 잘못된 생각,삶의 철학등으로 말미암아

일생의 삶이 낭패와 실망의 불구가 되어 사는 것을 미연에 방

지하거나 그 병적 생각의 혹을 수술하여 승리로운 삶을 살게

하는 수술을 하고자 한다.

(본 론)

1. 삶을 패배케 하는 병적 사고들

1) 불안/확신(눅8:22-25)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

(1) 환경에 대처할 자신이 없을때 (2) 범죄했을때

2) 고독/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창2:18,24, 마18:19-20)

(1) 과도한 자아중심/받기만 원함 (2) 남의 행복에 무

관심/남에게 관심과 행복을 베풀라:인간의 2위 일체이다

3) 무결단성/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 (약1:6-7).

(1) 실수를 두려워함 (2) 책임 회피

4) 분노/인내 (심신을 해치고 지성을 흐리게 함)

(1)인격의 비천함을 나타냄-"자신을해침"(잠19:11,14:29

(2)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못 입음(시37:8).

5) 좌절감 (부정 일변도의 생각) (히 10:38).

(1) 자기의 현실적 처지에서 삶을 창조적으로 맞아야

한다 (환경 비관).

(2) 자기에 대한 실망과 패배적인 이미지를 버려야 함

- 에디슨 11만번의 실험끝에 전등 발명.

6) 자포자기: (1) 자학/폭음,자살 (2) 타에 대한 파괴

2. 지키고 다스림 (창 2:15).

1) 다스림: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엡 6:17).

2) 지킴 (엡 6:17)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결론):"내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나의 이르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말며 네 마음속에 지키

라.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 온 육체에 건강이

됨이니라.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궤휼을 네 입에서 버리며

사곡을 네 입술에서 멀리하라. 네 눈은 바로 보며 네 눈꺼

풀은 네 앞을 곧게 살펴 네 발의 행할 첩경을 평탄케 하며

네 모든 길을 든든히 하라. 우편으로나 좌편으로나 치우치

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 (잠 4:20-27).

 

 

 

말 씀 : 요8:1-11

제 목 : 이해와 생활

 

예수님께 가장 귀중한 것은 바로 인간이었다.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가치를 가장 중히 여기셨고 또 모든 법과 제도위에 인

간을 두셨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전력을 경주하셨다.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힌 여자에

대한 이 극적 이야기는 바로 예수님의 인간 사랑에 대한 밝은

증거이다.

(본 론)

1. 이해와 율법의 관계

1) 율법의 의무

(1) 잘못을 지적함 (2) 심판함

2) 율법과 바리새인

(1) 율법의 전문가

(2)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치라 명하였거니

3) 율법적 기준과 이해

(1) 언제나 남의 약점을 응시한다. (2) 정죄적 이해

2. 이해와 자비의 관계

1) 자비의 의무

(1)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

판하려 하심이 아니오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3:17).

(2) 허물을 사한다 (3) 대가를 대신 짊어진다.

2) 자비와 예수님

(1) 사랑의 하나님 (2) 대속의 하나님

3) 자비와 이해

(1) 건설적, 생산적 이해

(2) 용서와 축복

3. 이해와 사랑의 관계

1) 이해와 용서는 사랑의 수레이다.

2) 이해의 옥토위에 변화의 나무가 자란다.

예수님의 이해를 통한 용서와 사랑을 체험한 이 여자는

영원한 인격적 변화의 큰 능력에 사로 잡혔을 것이다.

(결론):예수님을 구주로 모신 하나님의 자녀들은 최선을 다해

그리스도적 자비를 기준으로 하여 생활을 이해해야만 한다.

오직 그 속에서만 사랑과 변화의 열매가 맺어지기 때문이다

 

 

 

 

 

말 씀 : 마6:9-15

제 목 : 무엇을 기도할 것인가?

 

기도는 신앙인의 호흡이요,하늘에 계신 아버지와의 대화이다

종종 많은 사람들이 나는 기도를 할줄 모른다고 말하지만 그말

의 이면에는 나는 기도를 잘 할줄 모른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

다. 어린 유년 주일 학교 학생이 두손을 모으고 천진하게 엄마

아빠에게 말하듯 기도하는 것을 들을 때 좋은 문장으로 유식하

게 기도하는 어른보다 얼마나 감동적인지 모른다. 오늘 저는

어떠한 말로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가 아니라 무엇을 기도로 구

할 것인가에 대하여 주기도문을 통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본 론)

1. 원죄에서 해방된 기도: 하나님과의 관계

죄의 원어는 "하말리어"로 그 뜻은 과녁을 맞추지 못하고

빗나갔다는 뜻이다. 즉 하나님의 지으심을 입은 인간이 하

나님 중심으로 살아야함에도 자기 중심이 되어 살아감을 말

한다. 그 결과로 무서운 이기주의의 포로가 되고만 것을 뜻

한다.탐심이 가득한 이기주의는 오늘날 모든 인간악의 근본

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하여 구할 제일 중대한 문제는

1)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케 하라. 인간 바벨탑을 멸하라/

원죄인 인간숭상 (창 11:4).

2) 나라에 임하옵시며/지상생활의 목표

기독교의 역사관은 종말론적이다(계21:11,벧후3:12-13).

원죄의 결과인 인본주의에 신본주의로

3) 뜻이 하늘에서 이룬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 마26:39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

대로 하옵소서"

(2) 내가족,사업,생활전체를 내뜻대로 할려고 할 때 부

딪힌다. 내가 세상에 올때는 빈손으로 왔기에 내 것

이란 없고 모두 하나님의 선물이다. 고로 하나님

앞에 내어 놓으라.

2. 생활을 위한 기도: 건강, 직업, 노동, 휴식....

1) 양식을 위한 기도의 필요성-일용할 것

3. 용서함:구원은 한번 받으나 용서함은 항상 받아야 함.

1)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것같이

2)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4. 대외적인 투쟁

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1) 파괴적 시험 (2) 건설적 시험

2)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마귀의악은 우리 힘으로 못이김

(결론):기도는 신앙의 생명이다. 때문에 기도에 대한 자세와

무엇을 기도할 것인가를 알면 그 성도의 신앙은 날로 자라

 

 

 

 

 

주 제 : 축복

말 씀 : 창14:13-15

제 목 : 멜기세덱과 성찬의 축복

 

성경에 아브라함은 혈육으로는 유대인의 조상이나 신앙으로

는 모든 믿는자의 조상이라 칭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갖는자는 아브라함과 같은 복을 받는다고 갈3:7-9

절에 기록하고 있다. 오늘 읽은 성경말씀중 아브라함이 전쟁에

이기고 돌아와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에게서 성찬을 받고

축복은 받은 기사를 통하여 성찬의 영광스런 의미를 깊이 깨닫

고자 한다.

(본 론)

1. 승리자 아브라함과 성찬

1) 대접전(창14:1-12)과 아브라함의 성찬

(1) 그돌라오멜왕 앞에 패하니 소돔과 고모라가 탈취당

하고 아브라함의 조카 롯과 그 가족이 모두 포로됨.

(2) 아브라함이 사병 318명을 거느리고 야간 습격을 하

여 대승,모든 빼앗겼던 제물과 부녀와 백성과 조카

롯을 찾아왔다.

(3)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살렘왕 멜기세덱에

성찬을 받고 축복을 받음(창4:19-20).

2) 우리들의 성찬

(1) 그당시 그돌라오멜은 오늘 영적으로 마귀를 상징.

(2) 세상에 사는 동안 악마에게 다 빼앗기고 포로됨.

(3) 우리들의 승리는 예수님을 믿음에 있다(요일5:4-5).

(4) 멜기세덱은 예수님의 모형이다(히6:20).

(5) 승리자가 받는 성찬의 축복

가.치료의 축복(벧전2:24),

나.저주에서 놓여남의 축복(갈3:13),

다.용서함의 축복

2. 성찬과 십일조의 관계:아브라함은 성찬을 받고 그 축복받은

증거로 십일조를 드렸다.

1) 십일조는 성찬을 효과있게 하는 믿음의 표현이다.

2) 십일조는 하나님의 축복에 대한 믿음의 선언이다.

3. 하나님의 보증(창15:1) "나는 너의 방패요,너의 지극히 큰

상패니라.

1) 나는 너의 방패: (1)사는동안 원수의 화전과 창칼은 쉬

지않고 다가온다. (2) 하나님께서 방패가 되심.

2) 너의 지극히 큰 상급: (1) 하나님이 상급이 되심.

(2) 지극히 크신 상급

(결론):우리들의 신앙생활에 하나님의 축복의 보증을 받고 사

는 삶의 조건중 성찬과 십일조는 가장 근본적인 요구이다.

이 일에 확실한 자에게는 하나님께로부터 항상 방패와 상급

 

 

 

 

 

 

말 씀 : 막16:14-20

제 목 :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중대한 신분상

의 변화를 가져온다. 고후5:17 새로운 창조-새로운 피조물,

골1:13 새로운 국적-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엡2:5-6 새로운 지위-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

시니, 요3:16 새로운 생명-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새로운 창조,새로운 국적,새로운 지위,새로운 생명을 받은 사

람에겐 세인들이 믿지 못할 새로운 삶의 표적이 따를 것은 너

무나 당연하다.

(본 론)

1. 귀신을 쫓아내며

1) 귀신이 있다는 것은 아무리 과학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

이라도 그 선험적 지식속에 다 갖고 있다.

(1) 미국에 공식사업을 벌려놓은 점성가 5,000명 그를

따르는 사람이 1천만인.

(2) 미국의 일간지 1,000여개의 매일 운수점 풀이난이

설립돼 있다.

2) 귀신의 정체

(1) 속이는 영이다 (딤전4:1) "미혹케하는 영과 귀신"

(2) 인간에 붙어 살기를 원한다 (행 8:7).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

(3) 귀신의 종류 (마10:1,막1:23,26,27,5:8,13,7:25)

가.더러운 귀신(마10:1) 나.악한귀신(삿9:23)

다.정신이상(마8:16)

라.거짓말하는 귀신 (대하 18:21)

마.미혹케 하는 영 (딤전4:1)

바.점치는 귀신 (행 16:16).

사.소경 (마12:22), 벙어리 귀머거리 귀신(막9:25)

아.지랄병 귀신 (막 9:20).

2. 새방언을 말하며 (잠 6:2, 약3:2)

1) 성령충만으로 하는 방언/ 기도의 방언

2) 새방언/성서적 언어를 배우라.

3. 뱀을 집으며/모든 일에 탐욕,교만,불평을 제하면 뱀을 집어

낼 수 있다.

4.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1)환경오염(대기,물,음식)

2)정신오염(염려,불안,좌절,탐욕,음란).

5. 병든자의 치유/ 1)죄의 용서, 2)생명의 유출

(결론):중생한 성도의 자연적인 속성이 이 표적이다.

(막16:19-20, 롬 1:29-31).

 

 

 

주 제 : 성령

 

 

말 씀 : 요14:16-20

제 목 :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으리라

 

고아란 부모를 여의어 몸 붙일곳이 없는 아이를 말한다. 우

리는 6.25사변으로 인해 수많은 전쟁 고아들이 넝마를 입고

맨발채 목숨을 연명하기 위해 길거리를 방황하던 것을 뼈아프

게 기억하고 있다.

(본 론) 왜 인간은 고아가 되었는가?

1. 고아가 된 인생

1) 인간은 창조될 때 고아로 지음받지 아니했다.

(1) 3위1체 하나님의 형상과 모습으로 가장 큰 사랑을

받고

(2) 삶의 일체의 필요한 것이 다 준비된 에덴에서

(3) 만물을 다스리는 권한을 갖고 태어났다.

2)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반역죄가 인간을 고아로 만들었다

(1) 마귀는 인간이 하나님 사랑받는 것을 원통히 여김.

(2) 죄는 하나님과 인간을 분리시킨다 (삿1:15,롬3:23).

3) 쫓겨난 삶

(1) 창3:24 "이같이 하나님이 그사람(아담)을 쫓아내고"

(2) 쫓겨난 삶의 고달픔: 창3:16 "여자는 해산의 고통"

창3:17-19 "남자는 노동의 수고"

이로 인하여 가난,질병,싸움,죽음등 삶의 비극적 역사시작

2. 고아를 찾으러 오신 예수님 (눅 4:18-19).

1) 가난한 자에게 복된 소식

(1) 내적가난:술,방탕 (2) 외적가난:기근

2)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죄,마귀,절망

3) 눈먼자에게 다시 보게함을:장님,바디메오

4) 눌린자를 자유케(행10:38):금일 질병의 60-100%가 내.외

적 스트레스에 의하여 발생한다.

5) 주의 은혜의 해 전파.

3.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으리라.

1) 주님 떠나심의 충격

2) 또 다른 보혜사

(1) 다른의미/ 알로스와 헤테로스

(2) 보혜사(파라클레토스) "도와주기 위하여 부름을

받아 항상 곁에서 기다리고 계신분"

3) 보혜사와 우리의 관계

(1) 세상 : 보지못함-무지함, 알지못함-인정치 않음.

받지못함-모셔드리지 않음.

(2) 성도 : 저를 앎-알고 인정함, 함께 거함-환영함.

속에 계심-의지함.

(결론):성령없는 신앙생활은 모든 신앙의 형식은 다 갖추고

 

 

 

 

말 씀 : 출15:22-27

제 목 : 물결에 친 장막

 

구약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종살이에서 구출하여

광야를 지나 가나안까지 인도한 일은 바로 신약에 와서 예수님

께서 죄악의 세상에서 당신의 백성들을 불러내사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으로 인도하시는 모형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의 기간을 지난 것은 오늘날 우리가 구원을 받은 후 천국

가기전까지 이 세상에 사는 기간을 뜻한다. 그들이 광야를 지

날 때 놀라운 역사로 인도하셨던 하나님은 이제 언약시대에 사

는 우리들에겐 더욱 놀라운 은혜로 인도하신다.

(본 론)

1. 쓴물을 달게한 나무 (예수님의 십자가)

1) 마라의 호수 (우리의 마음을 상징): 요2장의 포도주사건

은 변화를 가져오는 주님표시-주님이 변화시킨 수가성의

여인(요4:1-26)과 사울(행 9:1-12).

2) 현대인의 심령, 쓴 호수(불안과 공포와 절망의 쓴 물)

(1) 영적인 쓴물: 죄책과 정죄함 (양심의 고통)

(2) 마음의 쓴물: 허무와 무의미 불안공포

(3) 육체적 쓴물: 죽음과 무

3) 한나무, 십자가

(1) 하나님께 기도하라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2) 십자가의 계시 (한 나무를 지시하시니)

(3) 십자가의 예수님을 받아들여라(그가 물에 던지매)

(4) 화평과 기쁨 (물이 달아졌더라) (고전 1:18).

2.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1) 질병의 근원(원죄의 결과)

(1) 창2:17 "정녕 죽으리라" (2)창3:19

2) 율법의 저주 (신28:20-22, 35, 27-28).

3) 예수님의 대속 (마8:16-18, 갈3:13, 사53:5).

4) 치료의 조건 (1) 죄를 회개 (약5:16),

(2)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그 뜻대로 살며 (3) 믿어야함

3. 물곁에 친 장막

1) 물샘 12:이스라엘 12지파,예수님의 12사도/하나님의

택한자 대표 (영적축복 요7:37).

2) 종려 70주:이스라엘 70장로,예수님의 70인 제자/하나님

의 총회대표 (육적축복 계7:9-10).

3) 장막: 천막즉 행인과 나그네 생활을 대변함

(1) 우리의 육신(고후5:1), (2) 지상의 집(히11:9).

(결론):우리가 세상광야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마음에 끊임없이

채워지는 인생의 쓴물을 십자가로 달게하고 예수님 치료의

은혜에 의지,치료를 받으며 창조적이며 승리적인 신앙자세

 

 

 

 

 

말 씀 : 마19:13-14

제 목 : 천국과 어린이

 

오늘은 어린이날이다. 이날을 맞이하여 우리가 그저 막연히

어린이들을 먹히고 입히는 것뿐 그들을 죄악세상에 쓰레기처럼

내놓고 장래와 영혼이 죽음으로 버려져도 방치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것일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바쁜 삶의 와중 속에

서 우리는 오늘 이 시간까지 주님의 제자들처럼 어린이들을

무시하고 살아온 자신들을 깊이 뉘우쳐 보는 시간이 되어야만

하겠다.

(본 론)

1. 하나님과 어린이

1) 어린이로부터 성장하신 예수님

2) 어린이 교육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1) 잠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2) 잠23:13-14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3) 잠29:15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4) 마18:3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2. 가정과 어린이 : 어린이는 부모와 가정을 통해 첫사회적 경

험을 하고 자기를 발견 그속에서 자신의 행동방식, 가치판

단의 방향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어린이가 한 가정안에서

성장할 동안이 장차 어떠 인간이 될 것이냐를 결정하는 매

우 중요한 기간이다.

1) 어린이와 가정과 대화

(1) 대화는 자기 발견의 거울이다.

(2) 부모와 그리스도와의 대화:부모가 그리스도와의 대

화를 통해 새로운 자아를 얻으면 자녀에게 하나님을

보여줄 수 있다.

3. 좋은 부모

1) 그리스도를 심어주는 부모

2) 좋은 부모의 3대 요건

(1) 절대 공정하라: 편애치 말고 자유와 규율에 대하여

분명하라.

(2) 분명한 태도를 가져라: 신뢰와 안정심이 생긴다.

(3) 친구가 되라: 친말함이 없이 엄하기만 하면 인격에

깊은 위축감과 상처를 입는다.

(결론):어린이는 부모의 소망이며 나라의 소망이고 천국의 후

보자들이다. 그러기 때문에 성경 시127:3에 "자식은 여호와

의 주신 이업"이라고 했다. 자식은 하나님께서 주신 기업인

만큼 크게 열매맺도록 키워 하나님께 바칠 의무가 부모와

사회에 놓여 있다.

 

 

 

제 목 : 계속적 승리의 삶을 위하여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목표로 하여 날마다 전진하는 삶이다.

이는 마치 등산하는 사람이 산의 고지를 목표로 하여 나아가는

것과 흡사하다. 등산가는 험한 비탈을 걷기도 하고 깊은 골짜

기를 지나며 바위를 타고 오르기도 하며 높고 낮은 산정을 오

르 내리기도 한다. 신앙생활도 늘 즐겁고 기쁜 승리하는 삶만

다가오는 것이 아니다. 시험의 깊은 계곡, 유혹의 산비탈, 영

광의 산정이 계속되는 것이다. 이와같은 생활속에서 어떻게 하

면 항상 낙심치 않고 환경을 이기고 계속적인 승리의 신앙생활

을 걸어갈 수 있을까?

(본 론)

1. 하나님의 위대성을 마음의 화면에 채워라.

1) 지구를 어깨위에 걸머지고 계신 예수님을 찬양하라.

2) 절대 권세자 창조주를 찬양하라 (사48:12-13).

2. 하나님과 나와의 확실한 관계를 알고 감사하라.

1) 성부와의 관계

(1) 창조주 (2) 구속주 (3) 영원한 아버지

2) 성자와의 관계

(1) 포도나무와 가지와의 관계: 생명보존의 관계

(2) 남편과 아내와의 관계: 사랑과 순종의 관계

(3) 머리와 몸의 지체 관계: 일과 생활의 관계

3) 성령과의 관계

(1) 구원의 보증 (2) 권능

(3) 보혜사: 도와주기 위하여 곁에 항상 부르심을 받아

와 계신 분.

3.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늘 기억하고 감사하라.

1) 악마의 최대의 무기는 불평이다 (고전 10:9-10).

민21:6 주를 시험하다 뱀에게 멸망,

민14:2 원망하다 멸망.

2) 감사의제사:시50:23 "감사의제사는 하나님를 영화롭게"

3) 감사하는 자에게 환난은 영광의 수레가 된다(고후4:17).

4.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고 감사하라.

1) 현실적 약속

(1) 히 13:5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2) 롬 8:28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 천국의 약속

(결론):우리는 왜 환경을 초월하여 감사의 생활을 해야만 할

것인가? 오직 감사할 때 우리의 관심은 하나님께 집중시키

는 힘을 나타낸다. 많이 감사하는 개인과 민족은 흥하고 늘

 

 

 

 

 

말 씀 : 마6:25-34

제 목 : 참으로 잘 사는 길

 

어느나라 어느 민족이든지 잘 살기를 원한다. 인류 역사상

인간들은 잘 사는 길에 대해 여러 주장을 해 오고 있다. 우리

민족도 역시 잘 살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수님께서

는 벌써 2,000년전에 하나님 편에서 참으로 잘 사는 길을 우리

에게 제시해 주셨다. 우리는 오늘 함께 이 하나님이 주신 잘

사는 길을 깊이 살펴보고 그 길을 행하여 참으로 잘 사는 사람

들이 되어 보자.

(본 론)

1. 삶의 가장 귀중한 것을 먼저 깨달아라.

1) 목숨이냐? 음식이냐? 몸이냐? 의복이냐?

(1) 금일의 물질만능주의 사사에서 가치의 기준을 올바

르게 세워야 함.

(2) 목숨과 몸이 물질의 노예가 된 현대.

2) 인간 생명의 귀중성.

(1) 참새와 백합화의 생명: 하나님은 비천한 생명이라도

창조하신 이상 생명 보존을 위해 필요한 물질을

세우신다.

(2) 인간 생명의 위대성과 귀중성.

가. 참새와 백합화의 예에서 신념을 얻으라.

나. 이방인의 생활에서 교훈을 얻으라.

2.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1) 하나님의 나라 (생의 목표) :예수님께서 회개하라 천국

이 가까왔다고 하셨다. 천국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시다.

(1) 심령천국(롬14:17): "의, 평강, 희락"

(2) 교회천국(눅17:21): "하나님 나라는 너희안에"

(눅10:9, 11:20): "즉 예수께서 임재하시고 그 능력

이 나타나는 곳이 바로 천국이다.

(3) 영원천국(단7:13-14)

3.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니라.

1) 이 모든 것 - 의, 식, 주

2) 더 하시리라 (믿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면 (목숨과 몸의 문제) 그 외의

것은 합산의 법칙으로 자동적 따라옴을 말한다.

(결론):우리의 삶에는 가장 귀중한 것과 덜 귀중한 것, 먼저

구할 것과 나중 구할 것이 있다. 이것을 혼돈하게 될 때

축복은 사라지는 것이다. 목숨과 몸을 영원히 구하는 일은

가장 귀중한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나라와 의

를 먼저 구해야만 한다. 그것을 점점 깊이 구해 갈수록 다

른 문제는 자동적으로 해결된다.

 

 

 

 

 

 

말 씀 : 빌3:10-16

제 목 : 새해를 향한 마음의 준비

 

묵은해 달력의 마지막 장을 찢고 새해의 달력을 갖다 붙일

때마다 그 마음의 설레임은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이제 우

리는 지나가는 해와 다가오는 해의 분깃점에 서서 하나님의 말

씀을 좇아 지나온 1년을 청산하고 다가올 새해를 향한 약진의

기틀을 마련해야만 하겠다.

(본 론)

1. 뒤에 것은 잊어 버리고

우리는 앞으로 전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일체의 어둡고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것을 잊어야만 한다.

1) 과거의 죄악은 회개하고 잊어야만 한다.

히10:17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

하리라 하였으니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2) 실패를 되씹어 열등의식과 좌절감을 갖는 것을 잊어라.

(1)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사람을 꺾으시고 복주신다.

* 아브라함, 야곱, 모세, 요셉 등

(2) 실패를 하나님 앞에 기도의 제단으로 삼아라.

3) 완전주의를 버려라 (대인관계에서).

4) 과거의 영광에 살지 말라-정신적인 노쇄현상

2. 앞의 푯대를 바라보고 나아가라.

1) 분명한 푯대를 설정하라.

(1) 무엇을 원하며 (2) 언제 이루겠다.

(3) 매일 싸움에 새겨라.

2) 강렬한 소원을 가져라.

(1) 목적의 성취를 위한 거대한 욕망이 있어야 된다.

(2) 성취한 결과를 꿈꿔봐라.

3) 신념이 생기도록 기도하라.

4) 실패를 두려워 말라 (성공한 사람들의 일치점은 인내력)

3. 범사에 감사하라.

1) 성도의 삶은 믿음의 삶이다.

2) 성도의 삶은 범사에 감사하는 삶이다.

(결론):새해라는 시간은 하나님께 주신 선물이다. 마치 새로

짜서 갖고 오는 옷감같다. 그 천에 꿈을 싣고 가위질을 하

고 바느질을 하여 우리의 옷을 만드는 책임이 우리에게 있

다. 그 때문에 올바른 마음의 자세는 전 한해를 어떻게 사

는가의 길잡이가 된다.

 

 

 

 

 

말 씀 : 마6:5-13

제 목 :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얼마후면 다사다난했던 한해도 영원히 지나가고 소망의 새해

를 맞이하게 된다. 묵은 해를 마지막 보내는 이 기간동안 우리

는 하나님과의 대화적 기도속에서 먼지 묻은 자아를 반성하고

새해를 맞는 마음의 채비를 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

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문보다 우리 자신을 살펴보고 내일을 위

해 자아를 예비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되는 말씀이 없을 줄 생각

한다.

(본 론)

1. 삶의 궁극적인 자세

1) 하늘에 계신 우리아버지여-참된 우리의 소속에 관한각성

2) 나라에 임하옵시며-삶의 사명: 복음전파

3) 뜻이 하늘에서 이룬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 내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 뜻대로 하옵소서(예수님)

(2) 예수님 생애를 통해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 이뤄짐을

보았다.

2. 성도와 지상 생활-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1) 저주받기 전의 인간: 하나님게서 예비하심.

2) 저주받은 후의 인간: "종신토록 수고해야 땅의 식물먹음

(창 3:17).

3) 구약의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올 때

4) 저주에서 해방된 성도의 기도 (갈 3:13).

5) 일용할 양식

(1) 탐욕으로 물리침 (2) 믿음으로 삶

3. 성도와 대인관계: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것같이 우리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1) 용서해 주는 기도 (2) 용서받는 기도

4. 성도와 흑암의 권세: "우리를 시험에 들게하지 마옵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1) 두가지 시험

(1) Dokimazo: 선한 시험 (2) Peirazo: 파멸적 시험

2) 탐욕과 시험

(1) 아담의 타락 (2) 예수님의 시험

3) 악마의 도적질

(결론):기도는 싸움이다. 다니엘은 21일만에 기도가 악마의

훼방를 물리쳤으며 바울은 엡6장에서 기도를 씨틀, 즉 레스

링으로 비교했다. 성경에는 기도에 힘쓰라 하므로 기도할

때 기도를 방해하는 세력을 눌러야 됨을 가르쳐 주고 있다.

주기도문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갈 동안에 수없이 드릴 기도

의 근본적인 방향을 가르쳐 준다.

 

 

 

 

 

주 제 : 성령

말 씀 : 행13:1-4

제 목 : 성령의 보내심을 받는 삶

 

(본 론)

1. 주를 섬겨 금식하라.

1) 하나님과 세상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

(1) 구약의 예

가. 아담의 실패

나. 아브라함과 조카 롯과 재물

다. 소돔과 고모라와 롯의 처

(2) 신약의 예

가. 부자청년과 구원 (눅 18:18-25).

나. 삭개오와 구원 (눅 19:1-10).

2) 말세와 성령운동 - 노아의 때 소돔과 고모라처럼

(1) 유물주의 (2) 음란주의

(3) 쾌락주의 홍수에서 주를 섬겨 금식할 수 있는 능력

을 주시기 위하여

2. 성령의 불러 시키는 일을 하였다.

1) 모든 일은 하나님의 것이다.

(1) 창조에서: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창 2:1).

(2) 구속에서: "다 이루었다" (요 19:30).

2) 궁극적인 헌신

(1) 일과 삶 전체를 헌신해야 한다.

(2) 소명을 받은 삶.

3. 사명과 인생

1) 사명 없는 삶의 절망 (수가성의 여인).

2) "온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결론):고전 3:12-15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

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

리니" 우리는 안디옥 교회 성도들처럼 주를 섬겨 금식하는

생활을 하고 성령의 불러 일으키는 일을 하고 사명을 받아

예수를 전파하기 위한 삶을 살아야겠다. 이럴 때 삶의 만족

과 기쁨을 얻게 된다. 불에 타 없어지지 않는 금이나 은이

나 보석으로 집을 지어 주님의 심판때에 승리하는 자들이

되자.

 

 

 

주 제 : 성령

말 씀 : 행13:1-4

제 목 : 성령의 보내심을 받는 삶

 

(본 론)

1. 주를 섬겨 금식하라.

1) 하나님과 세상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

(1) 구약의 예

가. 아담의 실패

나. 아브라함과 조카 롯과 재물

다. 소돔과 고모라와 롯의 처

(2) 신약의 예

가. 부자청년과 구원 (눅 18:18-25).

나. 삭개오와 구원 (눅 19:1-10).

2) 말세와 성령운동 - 노아의 때 소돔과 고모라처럼

(1) 유물주의 (2) 음란주의

(3) 쾌락주의 홍수에서 주를 섬겨 금식할 수 있는 능력

을 주시기 위하여

2. 성령의 불러 시키는 일을 하였다.

1) 모든 일은 하나님의 것이다.

(1) 창조에서: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창 2:1).

(2) 구속에서: "다 이루었다" (요 19:30).

2) 궁극적인 헌신

(1) 일과 삶 전체를 헌신해야 한다.

(2) 소명을 받은 삶.

3. 사명과 인생

1) 사명 없는 삶의 절망 (수가성의 여인).

2) "온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결론):고전 3:12-15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

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

리니" 우리는 안디옥 교회 성도들처럼 주를 섬겨 금식하는

생활을 하고 성령의 불러 일으키는 일을 하고 사명을 받아

예수를 전파하기 위한 삶을 살아야겠다. 이럴 때 삶의 만족

과 기쁨을 얻게 된다. 불에 타 없어지지 않는 금이나 은이

나 보석으로 집을 지어 주님의 심판때에 승리하는 자들이

되자.

 

 

 

 

 

말 씀 : 렘48:11-12

제 목 : 이 그릇에서 저 그릇으로

 

좋은 포도주는 이 그릇에서 저 그릇으로 옮겨 찌꺼기를 제거

해야 냄새가 향기와 감미로 가석해 진다. 이처럼 우리는 포도

주요 하나님께서 그릇을 준비하사 이 그릇에서 저 그릇으로 옮

겨 인격과 신앙속에 찌끼를 제하고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게 하

신다.

(본 론)

1.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그릇들

1) 오해의 그릇 (오해의 그릇은 색깔있는 그릇이다)

(1) 사람들이 그릇의 색깔따라 오해하고 평한다.

(2) 참고 견디어 잠잠하게 찌끼를 갈아 않혀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고 변명을 하며 흔들어 놓으면 결코 찌

끼는 갈아 앉지 않는다.

(3) 오해의 그릇에 남는 찌끼: 자아중심,미움,의심 등

2) 연단의 그릇 (목이 좁고 캄캄한 오지 그릇이다)

(1) 어둡고 캄캄하며 숨막힐듯한 그릇에 갇힘.

(2) 희망의 빛은 사라지고 몸부림치다 오직 믿음으로

참음.

(3) 불순종, 불신앙, 인내치 못함등의 찌끼

3) 헌신의 그릇 (넙적한 그릇)

(1) 모든 인이 보게 넓게 편편한 장독 뚜껑같은 그릇.

(2) 내가 쏟아지고 주어 모을 수가 없다. 성령의 능력이

아니면 안된다.

(2) 자기자랑, 자기의지의 찌끼

4) 섭리적 인도의 그릇 (나팔같은 그릇)

(1) 낯설고 생소하고 어리둥절하다.

(2) 타인은 평하여 길을 잘못들었다고 한다.

(3) 인간교만, 불안 공포의 찌끼

2. 이 그릇에서 저 그릇으로 옮길 때 우리의 마음가짐

1) 깨어지자: 자기고집에 굳어져서 깨어지지 않으면 안된다

2) 항복하자: 할 수 없이 깨어져도 항복치 않은 심정.

3) 깨어지고 항복할 때 (전적 믿음과 순복)

(1) 하나님의 기뻐하는 자.

(2) 옛 고집을 꺾고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음.

(3) 더 깊은 하나님과 인생에 대한 이해와 동정.

(결론):신앙생활은 천국백성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기 위한 성

령 학교에 입학한 것이다. 이 학교에서는 그리스도의 형상

을 닮은 사람들을 양성한다. 그 때문에 인간적인 찌끼를 다

제하기 위하여 이 그릇에서 저 그릇으로 옮기는 일은 천국

갈때까지 계속한다.

 

 

 

 

 

말 씀 : 갈6:7-10

제 목 :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전세계는 바야흐로 정치,경제,사회적인 진통속에 떨어져가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보수 노동의 어느 정당에도 과반수 의석을

주지 않고 소수파 내각을 등장시킨 영국의 정정,캐나다,스웨덴

덴마크,제국의 소수당 정권,화란,서독,이스라엘의 약체연정 벨

기에 아프리카의 내각 총사회 개각후에도 여전히 고난을 겪고

있는 프랑스,그리스,스페인,포루투갈의 권위주의적 통치 워터

케이트 사건으로 정치위신이 땅에 떨어진 미국, 그위에 전통적

인 가치관이 허물어진 사회의 불안, 석유위기를 통한 전세계적

인 경제위기등 세계는 평화와 번영과 질서를 가져올 지도자를

찾고 있다.

(본 론)

1.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1) 창세기의 법칙 (1:11)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풀과 씨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

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과목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

어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

로 씨가진 열매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

았더라"

2) 사람의 마음은 밭이요, 세상은 씨다.

(1) 가라지와 밀

(2) 무엇으로 심을 것인가? "모든 씨는 그 종류대로 열

매를 맺는다"

가. 죄를 심고 의를 거둘 수 있는가?

나. 부정적인 것을 심고 긍정적인 것을 거둘 수 있

는가?

다. 저주를 심고 축복으로 거둘 수 있는가?

2. 씨뿌리는 비유 (마 13:1-9)

1) 길거리에 뿌리운 씨 2) 돌작밭에 뿌리운 씨

3) 가시넝쿨에 뿌리운 씨 4) 옥토에 뿌리운 씨

3. 예수님은 우리의 씨앗

1) 헬라인들이 예수님을 보고자 함.

2) 예수님은 자기를 자기의 열매에서 보라고 하심.

 

 

 

 

 

주 제 : 신앙

말 씀 : 욘1:1-4

제 목 : 제2의 기회

 

신앙은 유전이 되거나 많은 공부를 통하여 얻어지는 것도 아

니다. 그래서 수많은 미션스쿨 출신들이 불신앙중에 사는 이유

가 그 때문이다. 신앙은 하나님의 말씀을 중매로 하여 내 마음

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다. 그럴때 삶 전체가 바뀌는 변화

를 얻게 된다. 이와같은 변화를 얻고난 다음에도 우리는 더욱

더 깨어져 하나님의 생명속에 깊이 더 깊이 참여하는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본 론)

1. 요나의 신앙과 번민

1) 요나는 영적인 세계를 누리는 사람이었다.

모든 인생은 영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

2) 요나의 신학적 번민

(1) 하나님 앞세운 애국과 감정

(2) 인생의 최대지상의 의무는 하나님을 섬기는 것임.

2. 도망자와 풍랑

1) 다시스로 가는 배

(1) 잘못된 정신을 실었다.

(2) 풍랑:배나 바다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잘못된 사람

이 탔기 때문이다.

(3) 하나님의 낯을 피할수 있는가?

2) 물고기

3. 제2의 기회

1) 요나의 기도

(1) 통열한 회개 (2:1-4).

(2) 담대한 믿음 (2:5-7).

(3) 감사와 거짓되고 헛된 것.

2) 새로 출발한 삶

(결론):그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라 (마 6:33). 하나님과

그 무엇과도 겸하여 섬길 수는 없다. 사람이 하나님보다

그 무엇을 앞세우면 그때부터 인생의 배는 풍랑을 만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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