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씀 : 요3:14
제 목 : 예수님의 십자가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이다.
이 역사적 사건을 제하여 버리면 기독교는 무의미한 한 종교로
전락해 버리고 만다. 그리고 또 예수님의 십자가상에 죽으심에
대한 깊은 뜻을 깨닫지 못하면 무능한, 힘없는 신자로 낙오되
고 만다.
(본 론)
1. 모세와 불뱀
1) 원망과 불뱀
(1) 부정적인 마음의 바탕
믿음, 소망, 사랑은 긍정적 삶의 바탕의 근본이다.
(2) 하나님의 심판
불뱀의 성격 ...불뱀은 광야에 서식하고 있었다.
2) 장래에 매단 놋뱀
(1) 놋은 심판을 말한다.
회개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근본 바탕이다.
2) 뱀의 권세와 그 해독을 심판했다.
3) 순종과 믿음으로 바라볼 때 나았다.
2. 예수님과 십자가
1) 아담의 원망과 뱀의 꾀임
2) 하나님의 심판
(1) 영의 죽음
(2) 환경의 저주
(3) 육체적 죽음
3) 예수님의 십작
(1) 마귀를 심판함(골 2: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
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종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2) 마귀의 권세와 그 해독을 멸하셨다.
(요 3서2절)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 하노라"
(3) 회개, 순종, 믿음으로 십자가를 바라보고 치료를 받
아라.
3. 불뱀은 십자가 승리의 그림자
(결론):십자가를 통하여 하나님의 생명 시냇가 흐르고 있다.
십자가를 통한 단호한 승리적, 긍정적 믿음을 가져라.
말 씀 : 마5:3-12
제 목 : 여덟가지 복
성령의 능력으로 천국 즉, 하나님의 지배가 나타나심.
(본 론)
1. 마음이 가난한 자 ...천국
1) 인간생활과 능력의 유한을 깨달은 자
2) 물질세계의 허무를 깨달은 자
2. 애통하는 자 ...위로
1) 자기의 무능력과 죄를 애통하는 자
2) 타인의 구원을 위하여 애통하는 자
3.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요
1) 땅을 기업으로 받음:온유한 자가 하늘을 기업으로 얻는
다면 쉽게 길들 수 있어도 땅을 기업으로 얻는다는 것은
인지로는 일기 어렵다.(시편 37편 참고)
2) 온유의 훈련
(1) 시험과 고난을 통하여 (2) 성령의 은혜를 통하여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1) 의의 의미:하나님 앞에 부끄럼없이 설수 있는 상태
2) 주리고 목마른 자
(1) 인력으로 도덕적 노력을 해본 자
(2) 타 종교를 가져본 자
(3) 참되게 살아보고자 갈급한 자
3) 배부름의 축복
(1) 행위의 의가 믿음의 의(롬 3:19-28)
(2) 의영, 성령의 내주
5. 긍휼이 여기는 자 ...긍휼히 여김을 받을것임
1) 긍휼의 뜻:벌을 줄 수 있는 권리와 권세가 있음에도 처
벌하지 않고 자제 하는것
2) 긍휼의 은혜를 받은 우리
벌 받아야 마땅한 우리들의 하나님의 가엽게 여김과 동
정을 받아 용서와 구원을 얻었음
3) 긍휼을 못 받는 죄
(1) 불신의 죄 (2) 성령을 훼방한 죄
6. 마음이 청결한 자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
1) 마음의 때
(1) 탐욕 - 우상숭배 (엡 5:5)
(2) 음란 (3) 누추함 (4) 악함
2) 마음을 청결케 하는 길
(1) 회개로(요1서 1:9) (2) 말씀으로(요 15:3)
(3) 성령으로(딛 3:5)
7.화평케 하는 자...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
말 씀 : 요1서4:4
제 목 : 내 안에 있는 것
사람들은 보통 내게 있는것 보다 없는것에 대하여 더 많이
관심을 기울이고 또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이
미 갖고 있는 것에 관하여 깨닫기를 원하시고 그 위에 더 갖게
되기를 바라신다. 성경에는 이마 우리들이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하기도 전에 얻게 된것에 대하여 관하여 가르쳐 주시고 있다
(엡1:3, 벧후1:3).
(본 론)
1. 내 안에 계신 성삼위일체 하나님
1) 내안에 계신 하나님 (빌 2:13)
2) 내 안에 계신 예수님 (골 1:27)
3) 내 안에 계신 성령님 (고전 3:16)
4) 예수님의 확증 (요 14:20, 14:23)
2. 내 안에 있는 천국
눅 17:20-21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 고도 못하리니..."
1) 의와 평강과 희락의 천국 (롬 14:17)
2) 치료의 천국 (마 10:7-8, 10:9)
3) 귀신이 쫓겨 남 (눅 11:20)
4) 자라나는 천국: 겨자씨처럼, 누룩넣은 밀가루처럼
5) 형통케 하는 천국 (마 6:33)
3. 참 자기의 모습 (약 1:22-25)
1) 자기의 이미지를 바꿔라.
2) 참된 사귐을 가지라 (요한1서 1:3-4)
3) 새로운 삶의 목표를 정하라
(1)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2) 천국을 건설하기 위해
(결론):우리들은 우주에 내어 던져 버림을 받아 죄책과 정죄의
절망, 허무와 무의미의 절망, 죽음과 무의절망에 부딪쳐 몸
부림치는 존재는 아니다. 우리들에게는 육신에 속한 사람에
게는 보이지않는 새로운 세계가 있다. 우리들은 이미 그 안
에 살고 그 세계도 우리안에 와 있다. 우리는 이미 영원한
승리와 생명속에 살고 있다.
말 씀 : 빌4:8-9
제 목 : 생각과 사물
말은 생각의 수레이다. 우리는 말을 통하여 우리의 생각을
전달하고 또 타인의 생각을 받아 들인다.
- 홍콩 비행장으로 오는 중의 중국인 택시운전사
모든 우리들의 삶은 우리들이 갖는 생각의 산물이다.
(본 론)
1. 심령밭에 심어지는 세가지 생각
1) 인간의 생각 ...............인간적 결과
2) 악마의 생가 ...............악마적 결과
3) 하나님의 생각 .............하나님의 결과
엡 3:20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2. 하나님의 생각을 십자가를 통해 정리하라.
1) 당신의 영혼에 관하여
2) 당신의 생활에 관하여
3) 당신의 건강에 관하여
주의 도는 천국과 현세를 동시에 우리들에게 주는 것이다.
그러나 그 순서가 올바르게 되어야만 한다.
3. 생각이 결실할 때까지
1) 어떠한 생각이 나를 채우고 있는가 관심을 가져라.
2) 외적 압력에 의하여 하나님의 생각을 버리지 말라.
3) 탐욕을 경계하라
4) 끊임없이 하나님의 생각을 표현하라
(1) 입의 말로 (2) 가르침으로 (3) 행동함으로
(결론):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생각이나 성령은 하나님의
생각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능력이시다.
말 씀 : 히12:14
제 목 : 성공적인 인간관계
세일론계 말레이시아 의사 한분이 퍽 불행한 부부관계 때문
에 내게 상의하러 왔다. 그는 1남 3녀의 물질적으로는 최상류
급 생활이었으나 부부간의 싸움이 끊이지 않았다. 그 부인은
퍽 차분하고 사고적인 사람이었고 남편은 대단히 활기차고 생
동적이었고 또 두사람 모두 열심있는 신자였다. 그들은 그들의
문제를 두고 수없이 기도했으나 별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것
같았다고 고백했다.
(본 론)
1. 4가지의 성격형태
1) 생각형(조심성 있고 숙고함)
(1) 영리함 (2) 모든것을 잘 계획하고 실천함
(3) 생각을 통해 모든것을 해결함
(4) 생활의 목표가 분명함
(5) 타에 대하여 비평적임
2) 감정형(따뜻하고 친밀함)
(1) 감정적 (2) 자극적
(3) 자식, 자손에게까지 애정적 (4) 친구에게 인정
(5) 따뜻하고 창의적 (6) 감정에 치우치기 쉽다
3) 직관형(변덕스럽다)
(1) 이지적
(2) 새로운것을 가져오는데 공헌하려함
(3) 미래를 향한 준비
(4) 사상에 조화를 가져오기를 기뻐함
(5) 찬란한 꿈의 사람
(6) 압력을 받으면 자기의 세계로 은거함
4) 활동형(성급함)
(1) 현실적 (2) 언제나 결과를 원함
(3)오늘 내가 하는일이 중요함 (4) 초과달성을 원함
(5) 일의 성취형 (6) 즉시 반응형
2. 조화있는 상호관계를 위해
1) 상대적 성격을 존경할 것
자기성격만 주장하고 타인을 강제로 자기처럼 되게 할려
고 하지 말것
2) 상대를 최대로 이해하고 용서할것(천부적인 성격)
3) 인내와 기도로 양보와 조화에 힘쓸것
4) 불완전한 성격적 요소를 고치기에 힘쓸것
(결론):인생이란 너와 나의 관계에서 성립한다. 이 관계가 원
만하고 조화되지 못할 때 많은 슬픔과 손실과 고통이 따르
게 된다. 그리고 좋은 관계는 자연히 오지는 않는다. 그것
말 씀 : 고전15:35-49
제 목 : 부활의 열매
봄은 부활의 계절이다. 위대한 자연의 섭리속에서 부활의 힘
찬 약동을 보고 체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와 함께 우리들의 마
음속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질문이 있다. "사람도 죽으면 다
시 살수 있을까" 이미 세상을 떠나버린 사람들, 그보다도 더
절실히 "내가 죽었다가 다시 살 수 있을까"라는 질문들이다.
오늘 우리가 기념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인간의 철학도
과학도 대답할 수 없는 이 종국적인 질문자들에 소망찬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본 론)
1. 과연 예수는 살아 나셨는가?
1) 예수님의 실재적 생존과 십자가에 죽으심
빌라도 총독의 보고서 내용은 성경의 4복음서에 기록된
것과 같이 예수님의 실제적 생존과 그의 사역과 죽음을
긍정적으로 보고하고 있다.
(1) P8 - 실제인물 예수 (2) P17 - 예수님의 주검
(3) P19 - 예수님의 부활 (4) P21 - 빌라도의 고백
2) 부활에 대한 성서적 증거
(1) 천사의 증거 - 여제자들에게
(2) 막달라 마리아의 예수님 만남
(3) 무덤에서 내려오던 다른 여인들 - 예수님 만나다.
(4)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5) 베드로에게 나타나심
(6) 10제자들에게 나타나심
(7) 10제자들과 도마에게 나타나심
(8) 가리릴리 해변에서 나타나심
(9) 500여 형제에게-고전15:6(바울당시 거의 살아었음)
2. 부활의 열매(요 12:23-24)
1)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갈 6:7)
2) 예수님의 부활의 열매
(1) 영생의 열매 (2) 치료의 열매
(3) 저주를 벗어난 열매 (4) 성령충만의 열매
3. 부활의 완성
1) 영원 부활의 시작(살전 4:15-18)
2) 영원 부활의 형체(고전 15:42-44, 15:41)
3) 영원한 처소(계 22:1-7)
(결론):"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
을 지킬찌어다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니라 하나님은 모든 행
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간에 심판하시리라"
(전 12:13-14)
말 씀 : 사53:1-12
제 목 : 복음의 중심
이번 주는 예수님의 고난 주간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예수
님의 고난의 의미를 다시 한번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론)
1. 하나님이 지으신 세계
1) 참으로 좋으신 하나님
남의 집에 전세를 갔을 때 그 집이 잘 보존되었으면 좋
은 사람들이 살았다고 말한다. 파벽풍창이면 나쁜사람들
이 살았다고 할 것이다. 이처럼 이 열매를 보고 그 나무
를 알수 있다.
2) 나쁜 마귀
(1) 좋은 하나님에 대한 의심으로 불신의 씨앗을 심음.
(2) 탐심을 일으켜 정도를 버리게 함.
3) 미움, 공포, 좌절감, 죄책등이 오늘의 이 악한 세계를
만들어 놓음. 그 결과가 3가지 절망의강이 흘러 나왔다.
(1) 영혼의 주검 (2) 육신의 주검 (3) 환경의 저주
2. 에수님의 대속
1) 예수님의 복음(눅 18:19)
(1) 환경의 저주에서 해방 ...가난한자에게 복음
(2) 육체의 질병에서 해방 ...포로된자에게서 자유를,눈
먼자에게 다시 보게함을, 눌린자를 자유케 하고
(3) 영혼의 구원 -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2) 예수님의 사역
(1) 죄 사하심 (2) 병 고치심 (3) 환경을 변화시키심
3) 예수님의 대속과 3 생명강
(1) 환경의 저주에서 해방 ...가시관
(2) 육체의 병대속 ..........채찍
(3) 영혼의 구속 ............십자가의 죽으심
3. 우리의 각오
1) 좋으신 하나님과 범사에 감사하며 탐욕을 버림.
2) 삼박자 구원을 확신함.
(결론):우리들의 목장은 십자가 밑이다. 그곳에서 흘러나오는
삼박자 축복의 강수를 마셔라.
말 씀 : 롬8:26
제 목 : 성령은 우리를 도우신다
인생은 혼자서는 결코 살지 못한다(창2:18). 오늘 이 자리에
계신 우리 모두들은 한결같이 부모님의 도우심, 선생님, 선배
님의 도우심 혹은 후배들의 밀어줌을 통하여 삶을 살아왔다.
그런데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모시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성공적인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도우심
이 절대로 필요하다. 그 때문에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우리를 도우시는 성령님을 보내 주실것을 거듭거듭
강조하여 말씀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라고 하셨으며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라고 약속하셨다.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성령님
보혜사라고 부르셨다. 보혜사란 명칭의 뜻은 "곁에 부름을 받
아 돕기위하여 항상 함께 계신이"란 뜻이다. 쉽게 말씀을 드리
자면 성령께서는 우리들의 연약함을 도우시기 위하여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아 항상 우리와 함께 계신 분이시라는 것이다.
(본 론)
1. 우리들의 영적 연약함을 도우신다.
1) 예수님께서 구주되심을 믿을수 있도록 도우신다.
(고전 12:3, 롬 8:16)
2. 기도할 수 있도록 도우신다.
1) 일반적인 기도 2) 특별기도 - 방언
3. 신앙적 담력을 도우신다.
1) 예수님의 제자들 성령 받기전과 후]
2) 우리들의 사회생활중
4. 우리들의 지적 연약함을 도우신다.
1) 성경을 깨닫는데
2) 신속한 결단을 요구하는 일에 지혜를(약 1:5)
3) 생활에 필요한 정보
5. 우리들의 정적 연약함을 도우신다.
1) 인간을 파괴하는 최악의 감정은 미움, 탐욕, 공포이다.
2) 인간을 건설하는 최선의 감정은 사랑, 희락, 화평이다.
4. 우리들의 연약함을 도우신다.
1)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주인이다.
2) 마귀는 우리들의 의지가 약하다고 말한다.
3)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으로 우리의 의지를 강화시키신다.
(결론):성령님은 구원받은 우리들의 연약함을 도와 승리의 삶
을 살고 또 천국에 도달케 하시기 위하여 현재 우리와 함께
계신다. 그러므로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어린
아이와 같이 늘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해야만 된다. 오직 성
말 씀 : 창2:16-17
제 목 : 선택의 자유
자녀를 길러 본 사람은 너나 할것 없이 자녀들이 부모에게
순종할 것을 원한다. 그러나 그 순종이 자녀들의 자유의지로
해야지 부모의 강권으로 혹은 기계처럼 만들어져서 부모들의
꼭두각시가 되기를 원치는 않는다. 하나님께서 아담을 지으셨
을때도 그와 내한가지 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이 그 자유의지
를 사용하여 하나님을 반역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아시면서도 인
간을 인형처럼, 꼭두각시로 만들지 않고 하나님처럼 선택의 자
유의지를 가진 자녀로 만드신 것이다.
(본 론)
1. 자유의지의 실예.
1) 노아때 사람들(벧전 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명 겨우 여덟 명이라.
2) 아브람의 부르심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친척 아비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창 12:4-5...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 오세였더라. 아브람이 그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
갔더라.
2. 죽고 사는 권세가 자유의지에 있다.
하나님의 그 놀라운 축복의 언약들이 모두 인간의 자유의지
의 결단후에 주어진다.
1) 모세와 12정탐꾼(창 13장)
이스라엘 백성의 선택의 결단을 바람.
2) 여호수아와 여리고 성
선택적 시간의 여유를 줌.
3) 천국과 구원으로 선택적 결단이 있어야만 한다.
3. 지혜있는 결단의 매일
1) 두 주인
(1) 성령이 우리영으로 더불어
(2) 마귀가 우리 육체의 정욕을 통하여
2) 올바른 결단
(1) 말씀 (2) 성령 (3) 기도
(결론):대개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선택과 결단을 내린후에 하
나님을 원망한다. 그런 어리석음이 없어야만 한다.
말 씀 : 창13:1-18
제 목 : 눈을 들어 바라보라
인간은 두 종류의 눈을 가지고 있다. 육신의 눈과 영의 눈이
다. 그리고 이 두눈을 가지고 보이는 세계와 안보이는 세계를
바라보면서 산다. 그런데 이 바라봄에는 신기한 능력이 따른다
바라봄으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능력은 우리를 살리기도 하고
파멸하기도 한다. 우리의 조상 할머니 하와도 잘못 바라봄으로
말미암아 온 인류를 타락의 길로 이끌고 말았다. 오직 잘못 바
라본 결과가 불가항력적으로 금단의 열매를 따먹게 하고 하나
님께 반역의 죄를 범하게 하고 말았다(창3:6). 오늘 저는 우리
들과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그 조카 룻이 각각 이 바라봄의
법칙에 의하여 운명이 달라진것을 알아봄으로 우리의 삶에 이
바라봄의 법칙을 옳게 사용하여 하나님의 축복에 참여하고자
한다.
(본 론)
1. 롯의 바라봄
창 13: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들을 바라본즉"
1) 롯은 막연히 바라보지 않았다. 롯은 자기와 자기의 가족
이 요단들에 들어가 살고 있는 자기의 모습을 마음속에
연상해 보았다.
2) "롯은 천지 성읍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3) 잘못 바라봄의 비극 (창 14:12, 19:17, 19:26)
:바라봄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면 하나님께서 롯의 아내
가 뒤를 돌아 보았다고 해서 그렇게도 가혹하게 심판
하시지는 않았을 것이다.
2. 아브람의 바라봄 (창 13:14-15)
1) 아브람은 분명하게 바라 보았다.
2) 그 땅을 소유하고 누리는 모습을 바라보았다.
3) 그리고 그는 그것이 이뤄질 줄 굳세게 믿었다.
3. 바라봄의 법칙
1)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진 바라봄이어야만 한다.
2) 얻어 누리는 모습을 상상속에 뚜렷이 보아야한다.
3) 그것이 이뤄질 줄 믿고 의심치 말아야만 한다.
4. 예수님 십자가의 우편강도와 좌편강도 (눅 23:39-43)
1) 좌편강도 - 고난당하시는 예수님의 외형만 바라봄
2) 우편강도 - 고난당하시는 예수님의 내적인 의미 바라봄
똑같은 강도가 예수님을 바라보았으나 그들이 보는 방향에
따라 한사람은 버림을 받고 다른 사람은 구원을 얻었다.
(결론): 이 바라봄의 놀라운 법칙을 깊이 이해하고 우리들의
모든 생활에 선하고 복되게 이용하게 되시기를 축원한다.
말 씀 : 막11:20-25
제 목 : 기적을 창조하라
인간은 두가지 면에서 사물을 소유할 수 있다.
첫째는 실제로 집이나 돈이나 땅, 지위 명예등을 소유하는 것
이요
둘째는 실제로 갖지 못해도 실제가진 것처럼 마음에 꿈꾸어 보
는 것이다.
마음에 꿈꾸어 보는것, 이 일은 어떤 동물도 할 수 없는 오직
인간만이 할 수있는 기능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하나님처럼 지
어졌고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꿈꾸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은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부르신다" 고 가르
치고 있다. 이 꿈이 하나님 뜻에 어긋나지 않는 꿈이면 신기하
게 이뤄진다. 예수님께서 무화가 나무를 꾸짖으셨을 때 주님은
그 무화가 나무가 뿌리채 마른것을 이미 마음에서 보셨다.
(본 론)
1. 하나님을 믿으라
1) 그것을 실제로 꿈속에 소유하라.
2) 그것을 믿으라.
2. 말하라
1) 이뤄진 것으로 말하고 감사하라.
2) 이른 아침 및 잠자리에서 잠들기 전에 마치 받은것처럼
시인하라.
3. 믿음을 파괴하는 요소
1) 부정적인 생각
용납하지 말라. 그리고 긍정적인 대답으로 응하라.
2) 비관하는 마음
분노 및 자기연민은 비관을 가져온다.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고 찬송하라.
3) 미 움
축복으로 이겨라.
(결론):우리들은 하나님의 뜻을 쫓아 마음의 상상속에 소유하
고 그것을 입으로 그대로 시인함으로 하나님께서 축복하실
수 있는 마음의 준비가 되는 것이다.
말 씀 : 고후5:17-21
제 목 : 거룩한 자화상
사람들은 모두다 의식, 무의식중에 자기의 자화상을 갖고 있
다. 그리고 그 자화상을 따라 말하며, 행동하고 기도하며 신앙
생활한다. 나는 몇자녀를 둔 어머니의 간증을 들었다. 그 자녀
중 맏이는 젖이 잘나오지 않어서 우유병으로 길렀고, 둘째는
가슴에 품고 젖을 먹여 길렀다. 그런데 이 두 아이가 다 자라
면서 그들의 어머니에 대한 태도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이다.
맏이는 어머니가 조금만 꾸짖어도 크게 서러워하고 자기는 사
랑받지 못한다고 불평을 한다. 그는 어머니에게 사랑을 받지
않는 자화상을 갖고 있다. 그러나 둘째는 아무리 꾸짖어도 어
머니를 안고 돌며 서럽게 생각지 않는다. 그는 어머니의 따뜻
한 사랑을 받는 자화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가슴에
있는 자화상은 우리의 미래운명을 창조하는 힘을 갖고 있다.
우리는 주님앞에서 새로지음받은 자화상을 얻어야만 한다.
(본 론)
1. 절대순종의 자화상
1)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이 흘리신 피땀(눅 22:44)
2) 겟세마네 동산에서 흘리신 피로 우리들의 불순종을 대속
하심(고후 3:18)
(1) 순종으로 변화된 자기의 심상을 힘차게 바라보라.
2. 질병에서 벗어난 자화상
1)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가 나음을 얻었나니
2) 빌라도의 뜰에서 채찍에 맞아 흘린피는 병을 대속함
3. 저주에서 해방된 자화상
1) 가시 면류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마 27:29)
2) 가시에 찔려 흘린피는 땅의 저주를 대속함(창 3:17-18)
예수님은 저주의 상징인 가시관에 찔려 피를 흘리심으로
땅의 저주를 속량하셨다. 이것을 바라보고 생각을 바꾸
라. 저주에서 해방된 자기심상을 강력히 창조하라.
4. 죄와 사망에서 놓여난 자화상
1) 저희가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마 27:25)
2) 십자가에 흘리신 피는 죄와 죽음을 대속함
(결론):유명한 심리학자 MALTY 박사는 인간의 자화상은 그 인
간의 현재와 미래를 형성한다고 그의 저서 Psychosyberne-
tic 에서 말했다. 성경에는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
니라" (고후 3:18)고 했다. 예수님의 대속으로 변화된 내
자신의 자화상을 뚜렷이 바라볼 때 주님의 영 즉 성령께서
말 씀 : 눅1:26-38
제 목 : 성령으로 잉태하라
사람들은 기도응답을 자기와 동떨어지게 생각하고 있다. 그
러나 실상 기도의 응답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내
속에서 태어나는 것이다. 이는 꼭 어머니가 애기를 해산하는
것과 방불하다. 애기를 잉태하지 않은 여인이 아무리 애써도
애기를 낳을수는 없다. 이처럼 응답을 잉태하지 않은 사람이
응답을 낳을수는 없다. 예수님의 생모 마리아는 애기를 낳을
것이라는 천사의 고지를 받고 깜짝 놀랐다. 나는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애기를 낳겠느냐는 것이다. 그때 천사는
하나님의 성령으로 잉태할 것이라고 일러준 것이다.
(본 론)
1. 성령으로 말미암아 말씀이 잉태되어야만 한다.
1) 하나님의 말씀이 잉태 될 때
(1) 말씀이 성령의 깨닫게 하심으로 내마음에 잉태 됨.
- 자주장사 루디아의 마음이 열리고 말씀이 받아들
여졌다.
2) 하나님의 생각 즉 아이디어가 마음에 잉태 됨.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날이갈수록 뿌리가 내리고 자라기
시작한다.
2. 그것을 내것으로 믿음으로 받아들여야만 한다.
1) 마리아는 받아들였다.
주의 계집종이 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2) 아담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에서 및 가롯유다 그리고 이
스라엘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3. 그것이 응답된 모습을 마음에 그려 보아야만 한다.
1) 일반적으로 그려보고
2) 구체적으로 보아야한다.
그것이 분명해 지면
4. 전력 지혜와 총명과 힘을 다하여 보아라
일을 할 때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하여 역사하시고 또 인도
하신다.
5. 끊임없이 성공을 생각하고 말하라
1) 하나님의 생각과 말씀이 천지를 지었음
2) 인간의 생각과 말씀속에 하나님이 임하심
(결론):마리아에게 성령으로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님이 잉태
하여 구원을 낳으신 것처럼 우리들에게도 성령께서 하나님
의 말씀 즉 생각이 잉태되게 하시고 믿음과 꿈과 노력과 말
을 통하여 자라게 하여 결과적으로 구원과 승리를 낳게 하
신다.
말 씀 : 눅5:1-11
제 목 : 베드로의 체험적 믿음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는 절대적인 믿음의 관계이다(히 11:
6). 우리들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와 사망에서 구원을 얻고
믿음으로 성령을 받으며 믿음으로 기도응답을 받고 병고침을
받으며 믿음으로 삼박자 구원에 참예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는 모든 사람들에게 믿을 수 있는 힘을 주셨다. 그러나 믿음이
약한 사람이 있고 애쓰는 믿음을 가진이가 있고 강한 믿음을
가진이가 있다. 우리들은 베드로의 신앙 체험을 통하여 믿음의
발전단계를 살펴 보자.
(본 론)
1. 약한 믿음의 베드로(사실해설)
1) 체면상 주님의 말씀에 순종(눅 5:5)
2) 기적이 일어날 것을 기대하지 않았다(눅 5:8)
3) 그의 생애에 일대 변화가 일어났다(눅 5:11)
2. 믿을려고 애쓰는 믿음(마 14:22-33) - 물위로 걸은 체험
믿을려고 애쓰는 믿음을 주님은 적은 믿음이라고 하셨다.
1) 기적을 기대하는 믿음을 가짐(마 14:27-28)
2) 믿음이냐 환경이냐의 투쟁(마 14:29-30) - 애씀
3) 믿음과 의심이 공존하는 상태
3. 강한 믿음(사도행전 9:1-10)
1) 기적을 믿음
2) 환경을 두려워하지 않음(태어날때부터 앉은뱅이 됨)
3) 담대한 실천
4. 강한 믿음에 들어가는 길
1) 말씀이 무궁한 자원임을 알라
(1) 베드로는 말씀없는 모험은 하지 않았다.
(2) 말씀의 레마를 받아라.
2)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1) 성령 받기전의 베드로: 약한믿음, 적은 믿음
(2) 성령 받은후의 베드로: 강한 믿음
3) 기적이 일어날 것을 기대하라.
(1) 약한 믿음은 기적을 기대치 않음
(2) 적은 믿음은 기대하나 의심함
(3) 강한 믿음은 당연히 기대함
4) 실천하라: 응답을 마음에서 받았으니 실천해야 한다.
(결론):주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다 연단을 받아 강한 믿음의
소유자가 되기를 원하신다. 강한 믿음은 하루 아침에 이뤄
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베드로처럼 낙심치 말고 줄기 찬 추
구 끝에 강한 믿음에 도달 할 수 있다.
말 씀 : 행26:13-18
제 목 : 바울사도의 간증
복음증거중 가장 강력한 증거가 직접 체험한 사실을 간증하
는 것이다. 그리고 신약성서의 간증중 바울사도의 회심의 간증
보다 더 강력한 인상을 주는 것은 없다. 왜냐하면 바울이야말
초기 예루살렘교회의 요람기에 교회를 바울의 핍박에 스데반
집사는 돌에 맞아 순교하였으며 수많은 예루살렘의 교회가 무
너지고 남여성도들이 옥에 갇혔으며 그것으로도 만족지 못하여
바울은 이웃 시리아에 있는 성도들을 통치하기 위하여 대제사
장에게서 권세와 위임장을 받아 출발했던 것이다.
(본 론)
1. 그 눈을 뜨게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1) 인간의 지적 어두움
(1) 교육은 미개인의 지적 어두움을 밝혀준다.
(2) 복음은 인간을 지적으로 눈뜨게 했다:오늘날의 서구
2) 인간의 영적인 어두움
(1) 무지적 정령숭배 (2) 지적 무신론
(3) 종교적 어두움 - 인도네시아 성회 보고
3) 빛은 성령의 능력으로
(1) 하나님에 대한 인식
(2) 자기의 잃어버린바에 대한 깨달음
(3)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에 대한 지식
2.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1) 죄의 열매로 말미암은 정죄(롬3:23, 3:25, 히10:11-14)
2) 죄의 뿌리 즉 아집의 마귀에 대한 종노릇
(1) 사단의 종된 아집을 발견(롬7:14-15,7:18-20,7:24)
(2) 옛사람의 죽음(롬6:6-11, 갈2:20)
(3) 믿음으로 단호한 의지적 결단(롬 6:12-14)
(4)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완전한 죄사함과 죄에 대
한 유혹을 이기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됨.
3. 믿아 거룩하게 된 무리들에게 주신 기업
1) 현세적 기업 - 삼박자 구원
(1) 영적으로 성령충만과 그 결과적 은사와 열매 맺음.
(2) 범사에 저주에서 해방된 확실한 믿음으로 주님의 축
복에 참여함.
(3) 신유의 은혜로 건강을 얻음
2) 내세적 기업(계 21:1-7)
(결론):하나님께서 사도 바울 선생에게 주신 복음의 메세지는
세월이 지나고 나라가 달라도 결코 변치 않는다. 오늘은 이
복음이 증거되는 곳마다 이와같은 3대 변화의 역사가 일어
나고 있다. 오늘 우리모두는 이 놀라운 복음의 능력에 참여
말 씀 : 수1:1-9
제 목 : 마 음
인간의 실체는 그의 마음이다. 그 때문에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자기의 운명과 환경을 다스리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모세
의 후계자인 여호수아에게 이러한 약속을 주셨다(수1:2-5). 그
러나 그 약속도 여호수아가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다시
한번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실천해야만 이루
어진다고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계신다. 하나님의 모든 약속은
우리들의 마음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인간 활동의 모든
산물은 인간의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본 론)
1. 누가 마음을 점령하는가?
1) 아담은 마귀에게 그의 마음을 유린당했다.
(1) 엡 2:1-3 (2) 고후 4:3-4 (3) 데후 2:9-12
2) 예수님의 마음회복 전쟁 - 하나님의 성전으로
(1) 고후 1:22 (2) 롬 8:9 (3) 요 14:23
2. 심령천국, 젖과꿀이 흐르는 가나안
1) 마음속에 임한 천국(눅17:20-21)
2) 가나안의 7족
(1) 가나안족 (2) 헷족 (3) 히위족 (4) 브리스족
(5) 기르가스족 (6) 아모리족 (7) 여부스족
3) 마음속의 7대악
(1) 인본주의 (2) 거짓 (3) 미움 (4) 분노
(5) 공포 (6) 좌절감 (7) 죄책
3. 더 풍성한 삶을 위한 마음의 수련
1) 사랑의 마음: 하나님 사랑, 자기 사랑, 이웃 사랑
하나님은 사랑이신고로 사랑이 있는 마음에 하나님이 계
시고 하나님이 나타나신다.
2) 깨끗한 마음 (요일3:21-22, 히12:14)
3) 평안한 마음(빌 4:7)
4) 강하고 담대한 마음 : 하나님께 의지하는 마음은 강하고
담대한 마음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마음이 없어 반
역하고 말았다.
(5) 꿈과 믿음의 마음: 마음에 심은 꿈과 믿음이 현실에
성취되며 현실에 앞서는 것이다.
(6) 큰 마음: 큰 마음(시50:23)
(7) 감사하는 마음(시50:23)
(결론):옛말에 10척 물의 깊이는 알아도 1치 사람의 마음은 알
길이 없다는 말이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예수님의 보혈
로 씻음을 받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마음을 수련하여 젖과꿀
이 흐르는 가나안과 같은 마음을 만들수가 있다. 이러한 마
말 씀 : 요일 5:13-15
제 목 : 주님의 뜻과 기도
기도에 연단된 사람은 굳센 신앙과 승리의 생활을 할 수 있
다. 기도는 하나님과 성도의 대화요, 기적을 산출하는 어머니
요, 악마의 모든 괘계를 무찌르는 무기이다.
(본 론)
1.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
1) 일반적인 하나님의 뜻: 우리들의 행적과 일치한다.
(1) 빌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
하게 하시나니
(2) 시편37: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
(3) 요14:14 ...내 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4) 막11: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
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2) 성서 명기된 하나님의 뜻
(1) 축복에 대한 하나님의 뜻 - 삼박자 구원
(2) 의무에 대한 하나님의 뜻
3) 특수 중대사항에 대한 하나님의 뜻
(1) 마음의 소원 (2) 말씀 정신의 일치
(3) 환경의 응답 (4) 확신과 평화
2. 기도
1) 빌4: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
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1) 말로서 감사부터 먼저 (2) 감사의 제물
2) 불퇴진의 기도
(1) 기도에는 반드시 악마의 저항이 있다.
(2) 주님의 응답이 올때까지 기도(빌4:7)
3)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라
3. 믿음의 선언
1) 막11:23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
룰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1)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지으심
2) 진지하고 또 확실하게 믿은바를 선언함
(결론):기도는 능력일뿐 아니라 기술이다.
말 씀 : 요4:1-29
제 목 : 행복의 조건들
모든 인생들은 목마르게 행복을 추구한다. 옛 희랍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인생의 최고선이다"라고 말했다. 오
늘 성경에 나오는 수가성 우물가에서 예수께서 만난 여인이야
말로 행복을 자기 인생의 최고선으로 그리고 무자비하게 자기
의 행복을 추구하는 본능을 따라 인생을 산 대표적인 여인이다
(본 론)
1. 행복의 조건 제 1
1) 건강은 행복의 제1의 조건
(1) 건강없는 삶은 뿌리없는 나무와 같다.
(2) 예수님께서는 그 사역의 중점적 사업으로 병을 치료
하였다.
2. 행복의 조건 제 2
1) 돈은 행복의 제2 조건: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의식주에
대하여 결코 무관심 하시지 않으셨다. 두번이나 배고픈
무리를 먹이셨고 갈릴리에서 부활후 제자들의 아침 식탁
을 준비하셨다. 그 어머니는 요한에게 부탁하셨으며 "그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면" 이 모든것을 더 하시겠
다고 하셨다.
2) 돈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1) 사마리아 여인의 부자와의 결혼 - 권태
3. 행복의 조건 제3
1)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것은 행복의 제3의 조건: 예수님
은 모든 사람을 왕같은 제사장이요 그 나라의 백성이요
그리스도의 신부로 인정하신다.
2) 사마리아 여인은 저명인사와 결혼했다: 주체성, 자기를
상실하고 인기만 얻는 속에는 텅빈 구멍이 있고 오직 허
무의 바람이 불어올 뿐이다.
4. 행복의 조건 제4
1) 쾌락은 행복의 제4조건: 시시때때로의 즐거움의 체험은
삶의 청량제가 된다.(엡5:18-20)
2) 사마리아 여인은 감각적인 바람잡이와 결혼했다:허무와
영원의 가치와 의미가 없다.
5. 행복의 조건 제5
1) 따뜻한 가정은 행복의 제5 조건
(1) 따뜻한 핏줄의 사랑과 훈훈한 감사의 기운이 있다.
(2) 예수님은 천국을 가정에 늘 비유했다.
2) 사마리아 여인은 참으로 가정적인 남자와 결혼했다: 영
원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
(결론):예수님을 믿고 선 토대위에서만 건강도 재산도 명예도
말 씀 : 요4:1-29
제 목 : 행복의 조건들
모든 인생들은 목마르게 행복을 추구한다. 옛 희랍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인생의 최고선이다"라고 말했다. 오
늘 성경에 나오는 수가성 우물가에서 예수께서 만난 여인이야
말로 행복을 자기 인생의 최고선으로 그리고 무자비하게 자기
의 행복을 추구하는 본능을 따라 인생을 산 대표적인 여인이다
(본 론)
1. 행복의 조건 제 1
1) 건강은 행복의 제1의 조건
(1) 건강없는 삶은 뿌리없는 나무와 같다.
(2) 예수님께서는 그 사역의 중점적 사업으로 병을 치료
하였다.
2. 행복의 조건 제 2
1) 돈은 행복의 제2 조건: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의식주에
대하여 결코 무관심 하시지 않으셨다. 두번이나 배고픈
무리를 먹이셨고 갈릴리에서 부활후 제자들의 아침 식탁
을 준비하셨다. 그 어머니는 요한에게 부탁하셨으며 "그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면" 이 모든것을 더 하시겠
다고 하셨다.
2) 돈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1) 사마리아 여인의 부자와의 결혼 - 권태
3. 행복의 조건 제3
1)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것은 행복의 제3의 조건: 예수님
은 모든 사람을 왕같은 제사장이요 그 나라의 백성이요
그리스도의 신부로 인정하신다.
2) 사마리아 여인은 저명인사와 결혼했다: 주체성, 자기를
상실하고 인기만 얻는 속에는 텅빈 구멍이 있고 오직 허
무의 바람이 불어올 뿐이다.
4. 행복의 조건 제4
1) 쾌락은 행복의 제4조건: 시시때때로의 즐거움의 체험은
삶의 청량제가 된다.(엡5:18-20)
2) 사마리아 여인은 감각적인 바람잡이와 결혼했다:허무와
영원의 가치와 의미가 없다.
5. 행복의 조건 제5
1) 따뜻한 가정은 행복의 제5 조건
(1) 따뜻한 핏줄의 사랑과 훈훈한 감사의 기운이 있다.
(2) 예수님은 천국을 가정에 늘 비유했다.
2) 사마리아 여인은 참으로 가정적인 남자와 결혼했다: 영
원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
(결론):예수님을 믿고 선 토대위에서만 건강도 재산도 명예도
말 씀 : 요4:1-29
제 목 : 행복의 조건들
모든 인생들은 목마르게 행복을 추구한다. 옛 희랍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인생의 최고선이다"라고 말했다. 오
늘 성경에 나오는 수가성 우물가에서 예수께서 만난 여인이야
말로 행복을 자기 인생의 최고선으로 그리고 무자비하게 자기
의 행복을 추구하는 본능을 따라 인생을 산 대표적인 여인이다
(본 론)
1. 행복의 조건 제 1
1) 건강은 행복의 제1의 조건
(1) 건강없는 삶은 뿌리없는 나무와 같다.
(2) 예수님께서는 그 사역의 중점적 사업으로 병을 치료
하였다.
2. 행복의 조건 제 2
1) 돈은 행복의 제2 조건: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의식주에
대하여 결코 무관심 하시지 않으셨다. 두번이나 배고픈
무리를 먹이셨고 갈릴리에서 부활후 제자들의 아침 식탁
을 준비하셨다. 그 어머니는 요한에게 부탁하셨으며 "그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면" 이 모든것을 더 하시겠
다고 하셨다.
2) 돈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1) 사마리아 여인의 부자와의 결혼 - 권태
3. 행복의 조건 제3
1)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것은 행복의 제3의 조건: 예수님
은 모든 사람을 왕같은 제사장이요 그 나라의 백성이요
그리스도의 신부로 인정하신다.
2) 사마리아 여인은 저명인사와 결혼했다: 주체성, 자기를
상실하고 인기만 얻는 속에는 텅빈 구멍이 있고 오직 허
무의 바람이 불어올 뿐이다.
4. 행복의 조건 제4
1) 쾌락은 행복의 제4조건: 시시때때로의 즐거움의 체험은
삶의 청량제가 된다.(엡5:18-20)
2) 사마리아 여인은 감각적인 바람잡이와 결혼했다:허무와
영원의 가치와 의미가 없다.
5. 행복의 조건 제5
1) 따뜻한 가정은 행복의 제5 조건
(1) 따뜻한 핏줄의 사랑과 훈훈한 감사의 기운이 있다.
(2) 예수님은 천국을 가정에 늘 비유했다.
2) 사마리아 여인은 참으로 가정적인 남자와 결혼했다: 영
원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
(결론):예수님을 믿고 선 토대위에서만 건강도 재산도 명예도
말 씀 : 레23:2-3
제 목 : 안식일
1.어의
.히:샵밭:전환의 뜻
육-영혼,인간-하나님,물질-영적으로의 전환
.헬)십바톤
.하나님과 관계있고 .창조와 관계
.거룩하고 복된 날 .영혼이 복받는 날이다
2.의미변천
1)창조기념일로 세운것(출20:11)-옛창조
2)노예생활의 구원 상기시키는 날(신5:15)-새창조
3)신약에선"주일"
4)영원한안식을 예표하는 하나님의모형이 되고있다
3.안식일을 인간이 지켜야 하는 이유
1)하나님이 안식하신 날 이므로
2)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교제의 날이므로(창3:8)
3)거룩하고 복된 날이므로
4)장래일의 그림자이므로(히7:9)
4.지키는 방법
1)가정에서 노동을 금함(출20:10),나무하거나 불
피우는 것도 금지 어기면 죽음뿐(출31:14)
2)오락,여행,사사로운 말도 금지(사58:13-14)
오직 여호와 안에서 즐기라 함
3)매일드리는 성전제사를 갑절로 늘임(출29:38-41)
5.목적
1)구약..안식,예배,즐거운 날(출20:10)
.천지창조(출20:11),해방(신5:15)를 기념날
.표징으로서 지키는 날
2)신약..그리스도 부활(요20:1,마28:1,막16:1)
.성령강림의 날(행2:1)
.사도요한 계시받은 날(계1:1)
.초대교회 예배의 날(행10:7,고전16:2)
6.영적의미
1)그리스도로 인한 현세의 안식(마11:28)
영혼의 안식(요14:27)
2)그리스도로 인한 내세의 안식
천상의 안식(계14:13)
말 씀 : 롬8:38-39
제 목 : 사랑과 행복
참 행복은 사람들의 마음에 있다. 행복한 마음을 가진 사람
은 행복한 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행복한 마음의 절대
적인 요소는 사랑이다. 아무리 세상 사람들이 부러워하고 좋아
하는 모든 것을 다 갖고 있다고 할찌라도 그 사람이 아무에게
도 진정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고 또 아무도 진정으로 사랑
하지 않고 있다면 그 사람은 지극히 불행한 사람이다. 독일의
철학자 피히태는 "사랑은 인간의 주성분이다"라고 했다. 성경
에는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
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지음을 받았기 때문에 그 존재
의 근본 바탕이 바로 사랑이다.
(본 론)
1. 만남과 사랑
1) 부모와의 만남에서 사랑 (스톨케 사랑)
(1) 본능적 사랑 및 정신적 사랑의 조합이다.
(2) 자식과 운명공동체적 사랑을 갖는다.
(3) 그 사랑도 유한한 사랑이다.
2) 친구 및 스승과의 만남에서 사랑 (필레오 사랑)
(1) 본능적 사랑이 아닌 정신적 사랑이다.
(2) 이기주의적 바탕에선 조건부 사랑
(3) 배신당한 쓴 사랑의 체험이 얼마든지 있다.
3) 이성과의 만남에서 사랑 (에로스 사랑)
(1) 성적 요구의 바탕에선 사랑
(2) 육체적, 정신적, 제도적인것이 복합된 사랑
2. 하나님의 사랑 (아가패 사랑)
1) 일방적, 의성적 사랑 -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
2) 이처럼 사랑하사 (모든 조건을 극복한 사랑)
(1) 사망의 장애물 - 친히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극복
(2) 생명의 장애물 - 더 나은 생명의 축복
(3) 천사들의 장애 - 악의천사들을 정복,주장해재시키심
(4) 권세자들의 장애-하늘과 땅위 모든 권세를 갖고계심
(5) 현재일과 장래일의 장애 - 히브리서 13:8
(6) 능력의 장애 - 창조적 능력
(7) 높음이나 깊음의 장애-높고 높은보좌 깊은 음부까지
3. 사랑의 4대 요소
1) 깊은 관심을 가진다. 2) 행복에 관한 책임을 느낀다.
3) 상대를 귀하게 느낀다. 4) 주기를 원한다.
(결론):하나님의 사랑은 절대 성공적 사랑이다. 우리들은 예수
님과의 만남을 통하여 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체험하고
이 사랑의 바탕에 서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
말 씀 : 요3서2절
제 목 : 삼박자 구원의 새해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새해가 성큼 우리들에게 다가왔다.
우리들은 영광과 승리의 가득찬 빛난 새해로 만들기 위하여 오
늘 이렇게 하나님 앞에 모였다. 실상 다가올 하루 하루의 새
날을 살아갈 원동력은 우리 각자의 마음 가짐이다. 우리 각자
개인에게 다가온 새날은 우리들의 마음을 통하여 요리되고 운
전되며 성축되고 창조된다. 그러면 어떤 마음 가짐으로 새해를
맞이해야 할까요? 그것은 삼박자 구원의 마음가짐입니다.
(본 론)
1. 네 영혼이 잘됨같이
1) 창조에 있어서 인간의 실제
(1) 창 1:26-27 (2) 하나님의 형상 ...요 4:24
2) 영적 실존에 대한 증언
(1) 마 10:28 (2) 바울의 증언 ...고후 5:1-5:8-9
3) 잘못된 영혼
(1) 영의 죽음 ...창 2:16-17
(2) 모든 인간의 죽음 ...롬 3:23
4) 영혼이 잘됨 같이
(1) 영생 ...요 3:16 (2) 성령 충만 ...엡 5:18
(3) 그나라와 그의 의 ...마 6:33
2. 범사에 잘되고
1) 범사는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1) 예비하신 하나님 ...창조의 과정
(2) 범사를 다스리게 한 하나님 ...창 1:28
2) 범사가 잘 안된 이유
(1)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도전 (2)인본주의 선언-창3:5
(3) 저주 ...인간 행위의 일체에 저주가 다름
3) 범사에 잘되고
(1) 예수님의 대속 - 겟세마네 동산의 피땀
.땀은 저주의 표상 .머리에 이고간 가시체
(2) 율법의 저주에서 - 갈 3:13-14, 신 28:15-24절 대조
4) 우리의 마음 가짐
(1) 밝은 기대 (2) 순종과 믿음
3.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1) 건강은 인간 생존의 바탕 2) 죄와 병(창3:19,약5:15-16)
3) 마귀와 병 (욥 2:7, 행 10:38) 4) 건강은 하나님의 뜻
5) 예수님의 대속 (이 53:10, 마 8:17)
(결론):하나님께서는 가장 성공적이고 축복된 새해의 해답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제시한다. 그리스도안에 있는 삼박
자 구원으로 마음을 무장하여 믿음과 담력으로 험한 세파에
말 씀 : 민13:25-14:10
제 목 : 두가지 음성
모세는 애굽의 종살이 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여 광야
를 지나 이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복지에 들어갈 찰라에
이르렀다. 이때에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갈 전초지인 가데스에
서 12인 정탐꾼을 가나안에 보내어 40일 동안 그 땅을 탐지하
고 돌아오게 했다. 그런데 정탐을 마치고 돌아온 그들이 모세
와 회중 앞에서 보고한 보고가 전 이스라엘의 역사와 운명을
좌우할 것일줄은 아무도 몰랐다
(본 론)
1. 10인의 정탐꾼
1) 감각적인 척도로서 그 땅을 보았다.
(1) 견고한 성읍(2) 강한 거민(3) 아낙자손 네피림을 봄
2) 부정적으로 그땅을 보았다.
(1) 거민을 삼키는 땅 (2)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3) 불가능의 사고방식: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2. 여호수아와 갈렙의 보고
1) 신앙적 척도로서 그 땅을 보았다.
(1) 하나님을 알고 (2) 하나님의 뜻을 알고
(3) 하나님의 약속을 통하여 사물을 본다.
2) 긍정적으로 그 땅을 보았다.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
3) "할 수 있다"의 사고방식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
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것은 오늘날 영의 사람 즉 속사람의 신앙고백이다. 이와
같은 신앙고백을 하나님은 크게 기뻐하셨다.
3. 승리자의 신앙 교훈
1) 여호와를 거역지 말라
인간은 지구의 자전 24시간 공전 365일을 처리하지도 못
하면서.....
2) 그 땅 백성들을 두려워 하지 말라
하나님에 대한 신앙의 자로 인생을 측량하라
3) 그들은 우리 밥이라.
4)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신다.
(결론):우리는 이제 1977년을 방금 지나 1978년 젖과 꿀이 흐
르는 가나안 땅에 발을 들여 놓았다. 그러나 그 땅에는 육
의 관찰로서는 험난하고 고난스러움이 가득하다. 그러나 영
의 눈으로 관찰 할때는 더 없는 축복과 승리의 기회이기도
하다. 우리들은 여호수아의 갈렙의 관찰을 가지고 승리의 4
말 씀 : 엡2:1-3
제 목 : 공중을 청소하자
마귀는 공중에 권세 잡은 자들이라고 알고 있다. 우리는 이
공중이 영원히 저높은 하늘 공중으로만 알고 있다. 그러나 인
간속에도 공중이 있다. 그곳이 바로 우리의 마음이다. 그러므
로 우리들의 마음 공중에 있는 마귀를 이겨야 하늘 공중의 악
마가 꺽이는 것이다. 다니엘이 20일동안 절식하며 기도한것은
자기의 마음 공중의 불신앙 및 불 헌신을 정하게 하는 과정이
었다. 그곳에서 마귀를 완전히 굴복시키자 하늘 공중의 마귀의
훼방은 무너지고 말았다. 그러면 우리들의 공중에서 악마를 대
결하는 길을 알아 보자.
(본 론)
1. 어린양의 피
1) 보혈의 위력의 이유
(1) 참 하나님이시며 참 사람의 피이기 때문
(2) 인간 대속의 피임으로
(3) 인간에 대한 하나님 사랑의 의지의 결정이므로
(4) 마귀에 대한 하나님 사랑의 의지의 결정이므로
2) 보혈과의 교제
(1) 믿고 의지함으로
(2) 찬미함으로
(3) 감사함으로
(4) 고백 및 시인하므로
2. 자기의 증거하는 말
1) 두가지 말
(1) 악마의 말...탐욕,불안,의심,절망
(2) 주님의 말씀
2) 우리의 증거하는 말은 복창하는 것이다.
(1) 말씀과 성령이 주시는 말을 강하게 시인하라.
(2) 마음의 급장과 환경
성령과 동조냐 악마와 동조냐
3. 결단적 헌신
가.타협적 마음 가짐: 기회주의적인 마음 가짐이 있으면 악
마는 물러가지 않는다.
나.금식은 하나님과 사람앞에서 단호한 태도의 천명이다.
다.생명을 아끼지 않는 태도
(결론):이와같은 과정을 통하여 우리의 마음 공중에 있는 악마
가 쫓겨나고 우리를 막는 공중악마의 진도 무너지고 만다
말 씀 : 이32:1-4
제 목 : 또 그 사람은
로마의 황재 가이사 아구스도는 그의 통치하에 있는 전백성
에게 모두 자기의 태어난 고향에가서 호적하라는 명을 내렸다.
당시 로마의 식민지였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명에 순종하여
자기들의 고향에 호적하러 갔다. 예수님의 양부였던 요셉은 그
와 정혼한 마리아를 데리고 고향 베들레헴에 도착했으나 먼저
온 사람들로인해 여관마다 꽉 차 있을곳을 얻지 못했다. 그때
마리아는 해산기가 있어 버려둔 짐승의 우리에서 몸을 풀게 되
었는데 그때 여러곳에서 기이한 징조들이 나타났다. 밤중에 들
에서 양을 지키던 목자들 위에는 천군 천사들이 나타나서 주
예수님의 탄생을 알렸고 동방의 박사들은 별의인도로 베들레헴
까지 찾아와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드려 경배 했다.
(본 론)
1. 그 사람은 광풍을 피하는 곳
1) 역사와 인간사회속에서 불어닥치는 광풍(마24:3-14)
(1) 종교적 광풍 (마24:5)
가.이단 사설 나.신신학 및 현대주의 신학
(2) 전쟁의 광풍 (무시무시한 무기화,전쟁의 확산)
(3) 경제적 광풍 (석유 파동)
(4) 자연의 분노 (지진)
(5) 공산주의의 압제 및 테러리즘
가.최악의 노예제도 나.테러단의 포악
2) 그 사람은 광풍을 피하는 곳
(1) 참된 피난처이신 예수 -천국 (요14:1-4)
(2) 예수님은 믿음,용기,소망을 주시는 피난처
2. 폭우를 가리우는 곳
1) 인간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1)노아의 홍수(창6:5-7) (2)소돔과 고모라(창18:20-21)
(3)픔베이시의 멸망 -AD 79년 베스비우스 화산 폭팔
2) 가장 무서운 폭우
(1) 벧후3:10-13 (2) 살전5:1-3
3) 폭우를 가리우는 곳
(1) 십자가의 심판-우리죄를 대신한 속제의 제물이 되심
(2) 은혜의 구원-믿는이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됨
3.마른 땅에 냇물같은 예수님
1)만물 소생 2)열매 맺힘 3)수가성 우물가 여인 4)요7:37
4.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 (이40:27-31)
(결론):크리스마스의 가장 위대한 승리의 선물은 예수그리스도
이다. 나의 광풍을 피하는 곳, 나의 폭우를 가리우는 곳 나
의 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이 될때 우리들의 삶은 새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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