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

스크랩 성경 드라마 :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에스더 4장 14절)

열려라 에바다 2024. 5. 7. 10:13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에스더 4장 14절)

 

주연 : 에스더, 모르드카이(에스더의 사촌 오빠이자 양아버지)

조연 : 왕, 하만, 와쉬티, 하탁(내시) 등

 

하나님께서 드라마의 작가이시고 주연은 에스더와 모르드카이입니다. 모르드카이는 에스더의 사촌 오빠며, 그는 그녀를 친딸처럼 키웠습니다.

조연은 왕, 페르시아의 왕, 하만, 와쉬티, 하탁인데, 그는 내시입니다. “내시(內侍)”는 “안에서 모시다”는 뜻인데 불알이 없는 남자를 말합니다.

궁궐에 상주해야 하는 까닭에 여성 문제를 일으킬 여지를 없애기 위해 거세(去勢)된 자들만이 내시가 될 수 있었습니다.1)

정부에서 공인된 전문적으로 시술하는 사람이 돈을 받고 수술을 한 후 완치될 때까지 책임졌습니다.2)

형틀 같은 곳에 묶고서 보조시술자 3명이 허리와 두 다리를 누른 후에 예리한 칼로 한 번에 고추와 불알을 모두 도려내면 구멍만 남습니다.3)

바벨론 제국이 멸망하고 페르시아가 그 뒤를 이어 세계를 다스립니다. 크세르크세스(Xerxes, B. C. 486~465)는 다리우스의 후계자였습니다.

그리고 그의 지배하기의 3년(B. C. 483)에, 그는 자기 제국 내에 있는 그 식민지국의 모든 귀족과 군주들을 위해 커다란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그리고 이 잔치는 6개월 동안이나 계속되었던 어마어마한 잔치였으니 그 왕정의 영광스러운 부와 그 위대의 아름다움의 빛남(splendor)을 그가 보게 하는 때에 만든 잔치입니다(에 1:4).

그리고 그는 궁전에 발견되는 백성을 위해 7일 동안 왕궁 마당 안뜰에 잔치를 만들었습니다(에 1:5).

금 그릇들로 술을 마시게 하였고, 그 그릇들의 모양이 각기 달랐으며, 왕정의 포도주가 한이 없었습니다(에 1:7).

와쉬티 왕후도 여자들의 잔치를 왕의 집에다가 만들었습니다(에 1:9). 그 왕 크세르크세스에게 있는 왕의 집입니다.

 

 

1. 와쉬티 왕후가 폐위되고 에스더가 왕후가 됩니다.

 

1) 와쉬티 왕후가 폐위됩니다(에 1:10~22).

에스더 1장 10~11절에 “그가 왕 앞을 봉사하는 일곱 명의 내시에게. 왕후 와쉬티를 그녀의 아름다움을 백성들과 군주들에게 보이게 그 왕의 앞에 들어오게 하기에 말하였으니 그녀의 외모가 좋음이라”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 왕후가 그 내시들의 손에 있는 왕의 말에 들어오기에 거부하였으며 그 왕이 대단히 노하고 그의 격노가 그 안에 불탔습니다(에 1:12).

그때 그 왕이 시간의 안 지혜로운 사람들에게 말하였습니다(에 1:13).

현명한 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그 왕과 그 군주들의 앞에 말하였기를, “그 왕후가 그 왕 혼자에 대하여서만이 아니라 그 왕의 모든 영토에 있는 모든 그 군주들과 모든 그 백성들에 대하여 죄악을 저지른 것이니. 그 왕후의 일이 여자들에게 주인들이 말하는 때에 경멸하기에 나가겠고. 귀부인들이 군주들에게 이야기하고 멸시 분노가 충분과 같이 될 것이며. 그 왕후가 그 왕의 앞에 들어오지 않게 그 왕정의 말이 그의 앞에 나가고 그것이 페르시아와 마대 법률 가운데 기록함을 받고 지나가지 말 것이고 그 왕께서 그녀의 왕정을 그녀로부터 좋은 그녀의 친구에게 주시겠으며. 왕께서 만드실 그의 칙령이 모든 그의 왕정 안에 들음을 받았으니 여자들이 그녀들의 주인들에게 귀중함을 줄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2) 에스더가 왕후가 됩니다(에 2:1~18).

에스더 2장 1절에 “그가 와쉬티와 그녀가 행한 것을 기억한지라”라고 하였습니다.

그 왕의 소년들이 말하기를 “그들이 왕께 외모의 좋은 처녀들을 찾고. 그 왕께서 감독관들을 그의 왕권의 모든 담당구역 가운데에 임명하시고, 감독관들이 외모의 좋은 처녀를 수산 궁전에 내시의 손에 거두어들이고. 그 왕의 눈 안에 좋을 그 소녀가 대신에 왕후가 될 것입니다”라고 하였고 그 왕의 눈 안에 그 말이 좋고 그가 그와 같이 행하였습니다(에 2:2~4).

그 수도 수산 안에 유대의 사람이 있었으며 그의 이름은 모르드카이고 그는 베냐민 사람입니다(에 2:5).

네부카드네자르가 옮기게 한 유다의 왕과 함께 옮겨진 그 포로와 함께 예루살렘으로부터 옮겨진 자입니다(에 2:6).

그리고 그가 그의 삼촌의 딸 에스더를 길렀으니 부모가 없어졌음이고, 그 소녀는 윤곽의 아름답고 외모의 좋았으며 그녀의 부모가 죽은 이후에 모르드카이가 그녀를 그에게 딸에 취하였습니다(에 2:7).

많은 소녀가 수산 궁전에 그 내시의 손에 거두어들임을 받게 되었으며 에스더도 그 내시의 손에 취함을 받았습니다(에 2:8).

그 내시의 앞에 그 소녀가 좋고 그녀가 그의 앞에 친절을 들어 올리고, 그가 그녀의 마사지들과 부분들과 그 일곱 소녀를 주기에 서둘렀습니다.

에스더가 그녀의 백성과 그녀의 친족을 알리지 아니하였으니 모르드카이가 알리지 아니하기를 명령하였기 때문입니다(에 2:10).

그리고 날과 모든 날에 모르드카이가 그 여자들의 집의 안뜰의 앞에서 에스더의 평화와 무엇이 행함을 받을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 걸었습니다.

소녀와 소녀의 차례의 닿는 때 그 왕 크세르크세스에게 들어가기 위해 그 여자들의 법률과 같이 12달을 그녀에게 되기에 끝으로부터 들어가니 이는 6달은 그 몰약의 기름에, 6달은 그 향료들과 여자들의 마사지들에 그녀들의 문지름의 날들이 그와 같이 가득 차기 때문입니다(에 2:12).

소녀들은 왕을 만나려고 1년을 기름과 향료들로 마사지들을 하였는데 왕을 만나는 때 악취를 풍기지 아니하게 1년의 준비 기간을 거쳤습니다. 왕을 만나기 위해 소녀들은 이렇게 오랜 준비 기간을 거친 것입니다.

그리고 소녀가 말하는 모두를 그 여자들의 집으로부터 그 왕의 집까지 그녀와 함께 그 왕에 들어가기에 그녀에게 주었습니다(에 2:13).

저녁에 들어가고 아침에 내시의 손에 둘째 여자들의 집으로 돌아오며, 그녀가 다시 그 왕에 들어가지 아니할 것이니 그 왕이 기뻐하지 아니하고 그녀가 이름으로 불리지 않으면 그러합니다.

에스더의 차례에 닿았고 그녀가 내시의 말하는 것 외에 찾지 아니하고 그녀가 그녀를 보는 모두의 눈 안에 은혜를 들어 올렸습니다(에 2:15).

내시는 그 왕이 좋아하는 것들로만 에스더를 꾸미게 하였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내시는 그 왕의 좋아할 만한 취향을 잘 알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왕 크세르크세스의 왕권에 7년 곧 기원전 479년에 에스더가 그에 그의 왕권의 집에 취함을 받았습니다(에 2:16).

그리고 그 왕이 에스더를 모든 그 여자들로부터 더 많이 사랑하였으며 그녀가 은혜와 친절을 앞에 모든 그 처녀들로부터 더 많이 들어 올렸고, 그가 왕관을 그녀의 머리에 두고 그가 그녀를 왕후가 되게 하였습니다.

그 왕이 큰 축연을 그의 군주들과 종들에게 에스더의 축연을 만들었고 그가 그 담당 구역들에 휴식을 주고 그 왕의 손과 같이 몫을 주었습니다.

 

3) 모르드카이가 왕 살해 음모를 듣고 에스더에게 알립니다.4)

에스더 2장 19~23절에 “모르드카이가 왕의 성문 안에 거주하였으며. 에스더는 그의 명령대로 그녀의 친족과 그녀의 백성을 알리지 아니하고. 그 왕의 내시들 두 명이 격노하였으며 그 왕 안에 손을 보내기에 찾았고. 그 일이 모르드카이로부터 앎을 받았고 그가 그 왕후 에스더에게 알리고 에스더가 모르드카이의 이름으로 그 왕에게 이 사실을 보고하게 되었고. 그들이 나무에 달렸고 그 일이 그날들의 기록들의 책에 기록되었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에스더 2장 19~23절은 모르드카이가 음모를 폭로하는 내용입니다.5)

“왕의 성문”에 있는 부속 건물은 궁중의 사무를 관장하던 장소입니다. 그가 여기 거주하였다는 말씀은 그가 여기 관리였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손을 보낸다는 말은 누군가를 해치려고 손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시 중 두 명이 그 왕을 해치려고 손을 쓰기 위해 기회를 찾고 있었는데 그 왕의 성문에 거주하던 모르드카이가 그들의 모반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르드카이가 그 모반 계획을 에스더를 통하여 그 왕에게 알렸습니다. 그들의 암살 음모가 사실인 것으로 밝혀져 그들은 나무에 매달리게 되고 그 사건은 역사책에 기록되었으나 그에게 아무 상도 없이 넘어갔습니다. 그가 공로를 세웠으나 아무 상도 받지 못한 이유를 훗날 알 수 있습니다.

 

 

2. 하만이 유대인을 살해할 음모를 세웠습니다(에 3장).

 

에스더 3장 1~2절에 “그 왕이 아각 사람인 하만을 커지도록 하였으며 그가 그를 들어 올리고 그가 그의 보좌를 모든 그 방백들 위에 두었으며. 그 왕의 성문 가운데에 있는 그 왕의 모든 종이 하만에 굽히고 구부리니, 그 왕이 명령하였음이고 모르드카이가 굽히거나 구부리지 않았고.”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왕의 성문 안에 있는 그 왕의 종들이 그를 향해 말하였기를, “왜 너는 그 왕의 계명을 지나가느냐?”라고 하였습니다(에 3:3).

날마다 그에 그들이 말하기와 같이 되고 그가 그들에 듣지 아니하였고 그들이 모르드카이의 일들이 서 있을 것인지 보기 위해 하만에 알렸으니 이는 그가 유대인인 것을 그가 그들에게 알렸기 때문입니다(에 3:4).

하만이 자기에게 모르드카이가 굽히지 않고 절하지 않는 것을 보았고, 하만이 분노로 채워졌습니다(에 3:5).

하만은 아각 사람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 족속이었습니다. 모르드카이는 원수 족속인 그에게 굽히지 않고 구부리지 않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그에게만 손을 보내기에 그의 눈 안에 가볍게 업신여기고 하만이 그 유대인들의 모두를 파괴하기에 찾았습니다(에 3:6).

그리고 하만이 그 왕에게 말하였기를, “당신의 왕정의 모든 영토 안에 그 백성들 사이에 흩뜨림을 받고 분리함을 받은 하나의 백성이 존재하고 그 왕의 법률들을 행하지 아니하고 정착시키는 것에 부합하지 아니하니. 만일 그것이 그 왕께 좋으시다면 그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기록될 것이고 제가 업무를 행하는 자들의 손 위에 그 왕의 보고에 들이기 위해서 은 10,000달란트를 무게를 달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에 3:8~9).

그 왕이 그의 인장 반지를 그의 손 위에로부터 제거하고 그가 그것을 그 유대인들의 대적 그 아각 사람 하만에 주었습니다.

그가 하만에 말하였기를 “그 은과 그 백성은 너에게 주어지노라.”라고 하였습니다(에 3:11).

7~11절에 하만이 유대인을 진멸하려고 왕에게 인허를 얻었습니다.6)

그리고 그 첫째의 달 안에 13일 안에 그 왕의 서기관들이 부름을 받고, 하만이 명령한 모두와 같이 그 왕의 총독들과 그 통치자와 우두머리들에 그 왕 크세르크세스의 이름 안에 글을 씀을 받고 그 왕의 인장 반지 안에 인을 찍음을 받았습니다(에 3:12).

그 왕의 담당 구역들에 달리는 자들의 손에 기록들이 보내어지기 위해 12월 13일에 하루 동안 모든 유대인을 남녀노소를 할 것 없이 파괴하고 죽이고 멸망시키고 그들의 전리품을 약탈하기 위한 것입니다.

담당 구역의 모두에 법률의 줌을 받기에 이날에 준비된 것들이 있기에 그 백성들의 모두에게 이 기록의 사본이 폭로함을 받았습니다(에 3:14).

그 달리는 자들이 나갔고 그 법률이 그 수도 수산 안에도 줌을 받았고 그 왕과 하만은 마시기에 거주하였고 그 성읍 수산은 혼란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르드카이가 행함을 받은 모두를 알았으며 모르드카이가 그의 의복들을 찢었고 삼베옷과 재를 옷을 입었고 그 성읍 중앙 안에 나갔고 크고 쓴 부르짖음에 부르짖었습니다(에 4:1).

1~3절은 온 유대인이 하만의 칙령으로 인해 울었다는 내용입니다.7)

삼베옷(sackcloth)”은 슬픔. 근심. 걱정. 애도. 겸비를 표현하는 행위와 함께 죽은 자를 위한 애도의 행위였습니다(창 37:34, 37:29).8)

“대성통곡하며”라는 말은 크고 쓴 부르짖음에 부르짖었다는 의미인데 모르드카이는 크고 쓰게 부르짖어 도와 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는 슬픔의 표시를 드러내면서 크고 쓴 부르짖음에 부르짖은 것입니다.

 

 

3. 모르드카이가 에스더에게 동의를 요청합니다(에 4장).

 

1) 모르드카이는 에스더가 보낸 옷을 입는 것을 거절합니다.9)

에스더 4장 4절에 “에스더의 소녀들과 내시들이 와 알렸고 그 왕후가 매우 고민케 함을 받았고, 그녀가 모르드카이를 옷을 입게 하고 삼베옷을 벗게 하려고 옷을 보내고 그가 받아들이지 아니한지라.”라고 기록되었습니다.

4~17절은 모르드카이의 말에 따라 에스더가 동의하는 내용입니다.10)

 

2) 모르드카이는 그녀에게 왕에게 호소할 것을 지시합니다.11)

에스더 4장 7~8절에 “모르드카이가 그가 만난 것을 하탁에게 알리고. 주어진 그 법률의 기록의 초본을 에스더가 보게 만들고 그녀에게 알리고 그 왕에게 은혜를 구하게 하고 그의 앞으로부터 찾기에 그에 들어가기에 그녀에 대하여 명령하기에 그에게 주었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7~8절에 모르드카이는 에스더에게 왕에 호소할 것을 지시합니다.12)

하만이 약속한 돈의 정확한 액수를 모르드카이가 알았습니다(에 4:7).

그리고 그가 왔고 에스더에게 모르드카이의 말을 알렸습니다(에 4:9).

 

3) 에스더가 모르드카이에 대답을 전달합니다(에 4:10~17).13)

에스더 4장 10절에 “에스더가 모르드카이에 전하게 명령한지라”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 왕의 모든 종과 그 왕의 담당 구역들의 백성이 알고 있는 사실처럼 부름을 받지 아니하고 안의 안뜰에 왕에게 들어가는 모든 사람과 여자는 그 왕이 그에게 그 금의 홀을 내미는 것 외에는 죽게 하기에 그 법률이고 내가 그 왕에 들어가기 위해 이 30일을 부름을 받지 못하였습니다.”라고 에스더가 말하였습니다(에 4:11).

당시에 왕이 부르지도 않았는데 왕의 집에 있는 안뜰에 들어가는 모든 사람은 죽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법률을 모든 사람이 알고 있었습니다. 왕에게 부름을 받지 아니하고 들어갔을 때는 왕이 금 지팡이를 내밀어 주어야만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왕이 금 지팡이를 내밀지 않으면 죽게 되었습니다.

옛날에 왕궁 안에는 여러 집이 있었습니다. 왕의 집이 있고 왕후의 집이 있고 후궁들의 집이 있고 궁녀들의 집이 있었습니다.

왕후라고 늘 왕의 집에서 왕과 함께 사는 것이 아니라 왕궁 안에 왕후의 집이 따로 있었다는 것입니다.

에스더가 이렇게 반응한 것은 30일 동안 왕을 못 만났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자기 호소에 효력이 있을지 의아심을 가져 주저하였습니다. 이유는 그녀와 왕의 애정이 물러난 상태였다고 보였기 때문입니다.14)

그리고 그들이 모르드카이에 에스더의 말들을 알렸습니다(에 4:12).

그리고 모르드카이가 에스더에게 대답을 돌아가게 하기에 말하였기를 “너는 그 유대인으로부터 그 왕의 집의 피함을 받게 상상하지 말 것이라. 이는 만일(For if) 네가 이 시간 안에 침묵하기에 침묵하면 안심과 구출이 유대인들에게 다른 장소로부터 일어설(arise) 것이고 너와 너의 아버지의 집은 멸망할(perish) 것이고 이러한 시간을 위해 네가 왕정에 닿은 것인지 어떤지 누가 아느냐?”라고 하였습니다(에 4:13~14).

13~14절은 에스더의 반대 의사에 대한 모르드카이의 반응입니다.15)

그가 그녀에게 한 첫마디 말은 그녀가 왕을 알현하러 들어가는 것처럼 왕을 알현하지 아니할지라도 멸망할 위험이 있음을 강조한 것입니다.16) 그 말은 유대인의 멸망 때 에스더 혼자 멸망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유대인이 죽을 때 너는 혼자 살게 된다고 상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너는 왕궁 안에 피할 수 있을 것을 상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에 4:13).

이는 만일 에스더가 이 시간에 침묵하기에 침묵한다면 안심과 구출이 유대인들에게 다른 장소로부터 일어나겠으며(arise) 그녀와 그 아버지 집은 멸망할(perish) 것이고 이때를 위해 그녀가 왕후가 되었는지 누가 아느냐는 것입니다(에 4:14).

14절의 질문은 강력한 부정을 표시한 긍정적 수사학적 질문입니다.17) “일어날 것이냐”는 질문은 “일어나지 아니할 것이라”라는 서술문입니다.

이는 만일 그녀가 이 시간 안에 침묵하게 침묵하면 안심과 구출이 유대인에게 다른 장소로부터 일어날 수 있냐는 것입니다. 안심과 구출이 유대인에게 다른 장소로부터 일어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만일 에스더가 이 시간에 침묵하기에 침묵한다면 이는 만일 에스더가 이 시간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왕궁에서 잘 먹고 있는데, 괜히 나섰다가 내 밥줄 끊기고 내 목숨 끊겨’, ‘비록 왕이 나를 안 부르지만 나 지금 여기에서 편하게 먹고 살고 있는데 위험한 모험을 하고 싶지 않아’, 그러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녀가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다면 유대인들은 다 죽는다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을 살릴 힘이 자기 혼자에게만 있는데 그 힘을 사용하지 않으면 자기는 편하게 살고 자기 노후가 보장되어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그 나머지 유대인들은 다 죽는다는 것입니다.

지금 그녀에게 유대인들을 안심시킬 힘이 있고 구출할 능력이 있는데, 그녀가 그 일을 하지 아니한다면, 유대인들은 다 죽게 된다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다 죽을 때 그녀는 살 것이냐? 그렇지 아니하다는 것입니다. 그녀와 그녀의 아버지의 집, 곧 그녀의 가족도 멸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그녀가 침묵하면 구출은 다른 장소로부터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그녀와 그녀의 가족도 멸망할 것입니다.18)

모르드카이의 전략은 에스더가 왕에 호소할 것에 동의해야 합니다.19) 모르드카이에는 전략이 있었으나 그 행할 힘은 에스더에 있은 것입니다. 에스더가 동의하지 않으면 구출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일어날 것입니까?

칙령의 악마적 성격, 페르시아 법의 변경할 수 없는 성격을 고려할 때 유대인들을 구원할 다른 사람이 있을 가능성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20) 지금 이때 오직 에스더에게만 유대인들을 구출할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에스더가 유대인 구출에 단 하나의 가능한 출처인 것을 확언하여 그녀에게 행동에 옮기라고 동기 부여를 하는 것입니다.21)

모르드카이를 포함하여 에스더와 에스더의 가족들이 멸망하는 이유는 알려지지 않은 원인이 아니라 그 원인은 분명하고 절대적인 원인입니다. 그 원인은 유대인 전멸이며 유대인이 멸망하면 에스더도 멸망합니다.22)

14절은 어째서 에스더가 왕궁에서 멸망을 피하지 못할 것인지에 대한 일관성 있는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23)

그녀가 유대인임이 알려지면, 다른 유대인들처럼 멸망할 것입니다.24) 그녀 혼자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그는 에스더의 호소만이 유대인들에게 희망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누가 아느냐?”는 수사학적 질문으로써 이런 희망을 표현하였습니다.25)

그녀가 이때를 위해 왕후가 되었을 것으로 모르드카이는 말합니다.26)

그녀가 왕후 자리를 얻게 된 것이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압니까? 하나님께서 이때 사용하시려고 주셨는데 잃을까 봐 그것을 사용 안 하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기회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네가 얻은 것을 사용하면 모든 사람의 소원이 모두 이루어질 수 있어. 그런데 네가 그것을 꼭 잡고 있으려 하면 다 죽을 것이야’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이것이 이때 쓰라고 주셨는지 누가 아느냐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때 쓰라고 주신 것이니 에스더가 이때 써야만 하였습니다.

에스더만이 이 일을 할 수 있는데 할 수 있는 일을 안 하면 안 됩니다. 자기는 할 수 있는데 손해 볼까 이대로가 편하다며 안 하면 다 죽습니다. 자기는 죽음을 피할 수 있느냐? 자기도 멸망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 신화에 보면, 제우스의 아들 카이로스는 기회의 신(神)입니다. 그런데 기회의 앞머리는 숱이 많은 대신 기회의 뒷머리는 대머리입니다. 기회 앞에는 머리카락이 많이 있으나 뒤에는 머리카락이 없는 것입니다.

기회가 앞에 오면 ‘기회가 오고 있네’, 기회를 알아보고 잡아야 하는데 기회가 앞에 오는데 이것이 기회인지를 모르고 잡지 아니하면 놓칩니다.

지나고 나서 ‘저것 기회네’라고 알아차리고 아무리 잡으려고 할지라도 그때에는 기회에 뒤에는 머리카락이 없으므로 잡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생에 단 한 번의 기회가 왔는데 놓치면 다음에는 또 오지 않습니다. 기회는 앞에 있을 때 잡아야 하며 사람은 기회가 왔을 때 잡아야 합니다.

지금 이때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이때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를 누가 알겠느냐?’ ‘이때 놓치면 소원하던 것이 있었어도 그 소원을 이룰 방법이 전혀 없어. 앞으로는 그 기회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거야’, 그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바로 이때를 위해 에스더를 왕후로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에스더가 왕후가 되기 위해서 그냥 저절로 왕후가 되지 아니하였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볼 때는 우연일지 모르지만 모두 하나님의 섭리였습니다.

사람이 볼 때 우연의 연속인 것 같으나 그 중간 고리 하나만 빠졌어도 에스더는 결코 왕후가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어떤 일들의 연속입니까?

왕이 잔치를 열지 않았더라면! 왕이 포도주로 즐거워하지 않았더라면! 왕후가 왕 말을 들었더라면! 에스더가 새 왕후가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에스더가 미스 페르시아를 뽑는 그 대회에 뽑히지 않았더라면! 그런데 그중에서 에스더가 뽑힌 것입니다. 이 모든 일은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께서 그녀를 왕후로 만드시기 위해 모든 일을 일으키신 것입니다.

본문에 보면 이 드라마에 “하나님”이라는 말이 하나도 나오지 않는데, 이 드라마의 배후에 누가 있습니까? 하나님의 섭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하나 섭리하시면서 에스더를 왕후로 만드셨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왜 그녀를 페르시아의 새로운 왕후로 만드셨습니까? 그녀가 왕후가 되었는데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아느냐는 것입니다. 곧 하나님께서 이때를 위해 그녀를 페르시아의 왕후로 만드신 것입니다.

에스더는 왕후가 되었는데 이때를 위함이고 이 기회를 살려야 합니다. 에스더가 자기 목숨에 주의한다면 이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하나님께서 기회를 주셨을 때 붙잡아야만 합니다.

‘네가 왕후 자리를 얻게 된 것이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아느냐?’, 이것을 수사학적 의문문으로 보고서 서술문으로 바꾸면 어떻게 됩니까? ‘네가 왕후의 자리에 있는 것은 바로 이때를 위함이다’라는 뜻이 됩니다.

에스더 본문으로 하나님에 대한 성품 묘사에 대하여 말하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더 이야기에서 2가지의 방법을 통하여 임재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연의 일치와 반전을 이루는 일들 안에 임재하십니다.27)

유대인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은 에스더 이외에 아무도 없다는 문맥에서 모르드카이의 희망은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기 위해 의도된 것입니다.28) 에스더를 통하여 유대인들이 구출되기를 모르드카이는 희망하였습니다.

에스더가 모르드카이에 돌아가게 하도록 이야기하였습니다(에 4:15).

에스더 4장 16절에 “수산에 발견되는 모든 그 유대인들을 소집하시고 당신들은 나에 대하여 금식하시고 3일 밤과 낮을 먹고 마시지 말 것이며 또한 나와 나의 소녀들도 금식할 것이고, 그렇게 안에 내가 그 왕에 들어갈 것이니 그 법률과 같이 아니한 것이고, 만일 내가 멸망한다면 내가 멸망합니다”라고 에스더가 대답하였습니다.

멸망하다(perish)”라는 단어(아바드)는 “파괴되다”를 뜻합니다. 한국어로 “죽는다”로 번역되었고, 영어로 “멸망하다”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녀의 말은 체념의 절망적 표현이 아니라, 용기 있는 결단입니다.29) 에스더의 말은 ‘나 이제 죽게 되었네’라는 체념과 절망의 말이 아닙니다. 에스더의 말은 체념이 아니라 희망의 말이요 용기의 말이라는 것입니다.

하만의 칙령에 따른 전멸에서 유대인 구출의 희망이 떠올랐습니다.30) 에스더의 말은 ‘나 이제 죽게 되었네’라는 체념과 절망의 말이 아닙니다.

에스더가 멸망하기를 각오하고 유대인들의 소원을 이루고자 하였는데 에스더가 이 기회를 잡으면 모두의 소원이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기회에는 위험이 따르는데 위험이 있다고 시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안정적인 삶을 잃어버릴 위험 때문에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에스더처럼 “죽으면 죽으리다” 결단할 수 있는 복된 성도들이 됩시다! 지금 나에게 있는 것을 잃을까 봐 몸 사리는 비겁한 자가 되지 아니하고, 결단하고 용기를 내어서 하나님의 구출을 이루는 복된 성도들이 됩시다!

 

 

 

1)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9/13/2007091300437.html

2) 위 사이트.

3) 위 사이트.

4) David A. Dorsey, 『구약의 문학적 구조』, 류근상 역 (고양: 크리스챤출판사, 2003), 251.

5) Frederick W.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9, 정일오 옮김 (서울: 솔로몬, 2007), 523.

6)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23.

7)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23.

8)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15.

9)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23.

10)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23.

11)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23.

12)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23.

13)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23.

14)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5.

15)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5.

16)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5.

17)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1.

18)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5.

19)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23.

20)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0.

21)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1.

22)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1.

23)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1.

24)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1.

25)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2.

26)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6.

27)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04.

28)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507.

29)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6.

30) Bush, 『룻기・에스더』, WBC 성경주석, 626.

 

출처: 생명 설교 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백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