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는 어디에?
1.성경에 ‘목사 제도’가 있는가? 없습니다. 성경은 ‘장로’에 대한 언급과 자격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장로들이 교회를 돌아보고, 다스리며 목회했다고 합니다. 바나바와 사울(바울)은 구제헌금을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유대교회의 장로들에게 보내 주었습니다.(행11:30) 왜 구제헌금을 목사에게 전달하지 않았을까? 예루살렘교회의 장로들이 실제로 교회를 다스리고 인도하며 목회를 하고 있었기에 장로에게 전달했던 것입니다.
2.예루살렘 교회의 장로들은 교리적인 문제가 있었을 때 12사도들과 함께 의논을 했습니다.(행15장)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가결하니’(행15:2) 왜 이 중요한 회의에 목사가 빠졌을까? 교회 규모가 작고 재정이 부족해서 목사를 모실만한 여유가 없어서가 아니고 그 당시에는 교회에 ‘목사’ 제도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3.바울과 베드로 사도는 교회 장로들에게 직접적으로 지역교회를 돌아보고 감독하라고 명령했습니다.(행20:17) 그리고 장로들은 성령님께서 교회를 감독하도록 세운 사람들이라고 합니다.(행20:28) 바울은 왜 에베소교회의 목사를 부르지 않고 장로들을 불러 그들에게 목회자의 사명을 일깨워주었을까요?
4.또한 베드로는 왜 목회자로서의 올바른 자세에 대해 소아시아의 다섯 지방(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 비두니아)에 흩어져 있는 교회의 목사들에게 말하지 않고 교회의 장로들에게 말했을까? 오늘날과 같은 직임으로서의 ‘목사 제도’가 아예 없었기 때문입니다. ⓒ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