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여호와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열려라 에바다 2015. 12. 29. 13:06

2015 29
12
  여호와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 요엘 2:18 - 2:32 ] (찬송190장)
하나님께서는 회개의 눈물을 흘리는 이스라엘을 향하여 다시 그들을 치유하고 종국에는 주의 영을 만민에게 부어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하나님의 응답
18절 그 때에 여호와께서 자기의 땅을 극진히 사랑하시어 그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실 것이라 19절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응답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주리니 너희가 이로 말미암아 흡족하리라 내가 다시는 너희가 나라들 가운데에서 욕을 당하지 않게 할 것이며 20절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메마르고 적막한 땅으로 쫓아내리니 그 앞의 부대는 동해로, 그 뒤의 부대는 서해로 들어갈 것이라 상한 냄새가 일어나고 악취가 오르리니 이는 큰 일을 행하였음이니라 하시리라

구원의 약속
21절 땅이여 두려워하지 말고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여호와께서 큰 일을 행하셨음이로다 22절 들짐승들아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들의 풀이 싹이 나며 나무가 열매를 맺으며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가 다 힘을 내는도다 23절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 24절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 독에는 새 포도주와 기름이 넘치리로다 25절 내가 전에 너희에게 보낸 큰 군대 곧 메뚜기와 느치와 황충과 팥중이가 먹은 햇수대로 너희에게 갚아 주리니 26절 너희는 먹되 풍족히 먹고 너희에게 놀라운 일을 행하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 것이라 내 백성이 영원히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로다 27절 그런즉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에 있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되고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너희가 알 것이라 내 백성이 영원히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로다

구원의 날과 여호와의 영
28절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절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30절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31절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32절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8~20절 이스라엘의 회복은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불쌍히 여기심’에서 시작됩니다. 그들의 회개의 눈물을 보시고, 뉘우침에서 나온 간구를 들으시고, 애굽 군대를 수장시키신 것처럼 메뚜기 떼를 광야와 바다에 몰아넣어 제거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로 경제적인 고통에서 벗어나 열방의 웃음거리가 되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 우리의 회복과 미래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회개나 신실함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에 회복이 달려 있습니다.

21~24절 이제는 슬픔을 거두고 기뻐할 때라고 하십니다. 임박한 여호와의 날을 인하여 슬퍼하라고 하신 하나님께서(1장 5,11,13절), 이제는 즐거워하며 외치라고 하십니다. 땅이 치유되어 그 생명력을 회복하고,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제 시기에 내리니 사람은 물론이고 들짐승까지 그 풍요로움을 누리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넓은 땅이 주는 넉넉함을 기대하지만, 하나님의 개입은 땅이 제 역할을 함으로 누리는 풍요를 주실 것입니다.

25~27절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회개하면 심판으로 받은 피해를 고스란히 회복하시고 그 이상의 축복을 주셔서 백성들로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실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이 이 백성을 떠나신 게 아니라 늘 함께하셨음을 모든 이가 알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동행과 임재보다 더 큰 축복은 없고 더 큰 명예와 영광도 없습니다. 오직 여호와만 참 하나님이라고 고백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복은 없습니다.

28~32절 하나님의 백성에게 여호와의 날은 크고 두려운 심판의 날이 아니라, 도리어 기대하며 기다리는 구원의 날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그날에 하나님께서 자기 죄를 회개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영을 부어주셔서 영적인 기갈을 해갈해주실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을 더 온전히 알게 될 것입니다. 여호와의 영이 누구에게 임할까요? 자기 죄를 회개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입니다. 바로 자신의 자격보다 하나님의 은혜를 더 갈망하는 자들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기도
공동체-주님께서 오시는 날이 제게 심판의 날이 아니라 구원의 날이 되게 하소서.
열방-전 세계 난민 중 집과 고국으로 돌아가는 이들이 감소하고 있다. 난민을 발생케 하는 원인이 해결되어 난민의 수가 점점 줄어들도록

'매일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한 대로 당하게 하리라  (0) 2015.12.31
심판과 구원의 하나님  (0) 2015.12.31
이제라도 돌아오라!  (0) 2015.12.28
사람의 즐거움이 말랐도다  (0) 2015.12.27
예수님이 결론입니다  (0) 2015.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