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개의 제국 환상 A (사람 형상) (다니엘 2장 1~49절)
다니엘은 구약의 계시록이라고 말할 수 있는 계시 문학에 해당합니다. 다니엘 2장은 바벨론의 왕이 네부카드네자르가 꿈을 꾼 것을 말합니다.
다니엘 2장 1절에 “네부카드네자르의 왕정에 2년에 그가 꿈들을 꾸고 그의 영(spirit)이 괴로웠으며 그의 잠이 그것 위에 있지 아니하였고”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다니엘 2장 1절에 “네부카드네자르”가 “느부갓네살”로 번역되었는데, 네부카드네자르는 바벨론의 왕이었습니다.
“다스렸다”라는 말은 “왕정(王政)”, “왕의 정치”(reign)라는 뜻입니다. 영어 성경들에는 “통치”(reign)로 번역되었습니다.
“마음이 번민하였다”라는 말은 “영(spirit)이 괴로웠다”라는 뜻입니다. “잠을 이루지 못하였다”라는 말은 “잠이 떠났다”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네부카드네자르가 꿈들을 꿈 것으로 인해 그의 영(spirit)이 괴로웠고, 그의 잠이 그를 떠났습니다(leave).
1. 마술사와 마법사가 왕의 꿈을 해석하지 못했습니다.
다니엘 2장 2절에 “그 왕이 그의 꿈들을 왕인 자신에게 알리게 하려고 마술사들과 마법사들과 마법을 행하는 자들과 칼데아 사람들에 불렀고, 그들이 들어오고 그 왕의 앞에 서 있었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박수”라는 말은 마귀의 술법을 부리는 “마술사(魔術師)”를 뜻합니다. “술객”이라는 말은 마귀의 술법을 부리는 “마법사(魔法師)”를 뜻합니다. “점쟁이”라는 말은 마귀의 술법인 “마법(魔法)을 행하는 자”를 뜻합니다. “칼데아 사람”은 별 보고 점치는 “점성가”(astrologer)로도 번역됩니다.
바벨론의 왕 네부카드네자르는 그가 꾼 그 꿈을 그에게 알리게 하려고 마술사들과 마법사들과 마법을 행하는 자들과 점성가들에게 불렀으므로 그들이 들어오고 그 왕의 앞에 서 있었습니다(단 2:2).
고대 세계에 꿈은 사람 경험과 하나님의 의사전달 수단이었습니다. 바벨론의 왕은 그의 꿈에 국가적인 의미가 있다고 추정하였습니다.1) 그래서 그는 그에게 그의 꿈을 알릴 수 있을 만한 자들을 다 불렀습니다.
“마술사(magician)”(하르톰)는 꿈을 해석하는 자에게 사용되고, 이집트의 마술사들에게 사용되었습니다(창 41:8, 출 7:11, 8:7, 9:11).2) 그들은 왕의 책사들로 바벨론에서 가장 지혜로운 자들이었습니다.3)
그 왕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꿈을 내가 꿈꾸었고 그 꿈을 알기 위하여 나의 영(spirit)이 괴로워하노라”라고 하였습니다(단 2:3).
그리고 그 칼데아 사람들이 그 왕에게 아람어로 이야기하기를 “그 왕이시여, 영원들에게 사소서, 그 꿈을 당신의 종들에게 말씀하시면 그 해석을 우리가 보일(해석할)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단 2:4).
“칼데아 사람들”은 책사 중에서 가장 높은 지위에 있었을 것입니다.4)
다니엘 2장 4절 이하는 히브리어가 아니라 아람어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쓰는 언어가 아람어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왕의 만수무강(萬壽無疆)을 기원하면서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그들은 왕의 앞에서 만세(萬歲) 만만세(萬萬歲)를 외쳤습니다.
그 왕이 칼데아 사람들에 대답하였기를 “발언이 나로부터 가버렸으니 만약 너희가 나에게 그 꿈과 그것의 해석을 알리지 아니할 것이면 너희가 조각들에 만들어지겠으며 너희의 집이 폐물 더미에 놓일 것이며. 만일 그 꿈과 그 해석을 보인다면 선물과 보상과 큰 영예를 받을 것이라, 그런 까닭에 그 꿈과 그것의 해석을 보여라”라고 하였습니다(단 2:5~6).
만일 그들이 그 왕에게 그 꿈과 그것의 해석을 알리지 않는다면 그들이 조각들에 만들어지겠고 그들의 집이 폐물 더미에 놓일 것입니다. “폐물(廢物)”은 “폐하여진 물건”, “못 쓰게 된 물건”을 뜻합니다.
네부카드네자르 왕은 꿈 자체도 맞혀 보라고 말하였습니다.5)
만일 그 꿈과 그 해석을 설명하면 선물과 보상과 큰 영예를 받겠으니, 그런 까닭에 그들은 그 꿈과 그 해석을 설명하여야 하였습니다(단 2:6).
그들이 두 번째 말하기를 “그 왕께서 그 꿈을 그 종들에게 말씀하시고, 그 해석을 우리가 해석할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단 2:7).
그 왕이 말하기를 “내가 확실히 아니 시간을 너희가 사기 위한 것이니, 왜냐하면 나로부터 그 발언이 가버린 것을 너희가 응시하였기 때문이라. 만약 그 꿈을 너희가 나에게 알게 할 것이 아니면 너희의 법률이 하나고 타락된 발언을 말하기에 너희가 공모하였으니 그 시간이 바뀔 때까지라, 그러므로 너희는 나에게 그 꿈을 말하여라, 그리하면 그것의 해석도 너희가 나에게 보일 것을 내가 알 것이라.”라고 하였습니다(단 2:8~9).
칼데아 사람들이 시간을 지연한다고 왕이 말하였습니다(단 2:8).6)
왕은 칼데아 사람들의 무능함을 알아챘습니다(단 2:9).7)
왕은 꿈을 말하면 해몽해 주겠다는 말을 타락한 말이라고 하였습니다. 왕은 그 꿈을 알아맞힐 때 그 해석도 설명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8)
칼데아 사람이 말하기를, “왕의 발언을 설명할 인간이 있지 아니하니 모든 왕이 이렇게 마술사와 마법사와 칼데아 사람에게 묻지 아니하였고. 살과 함께 그의 주거가 없는 신(神)들 외에는 보일 자가 없습니다.”라고 대답하였습니다(단 2:10~11).
그 왕이 격노하고 바벨론의 모든 현자에 멸망하게 만들기에 말하였고. 그 법령이 나왔고 그 현자들이 살해함을 당하고, 그들이 다니엘과 그 동무들도 살해하기에 찾았습니다(단 2:12~13).
2.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꿈을 해석하여 주셨습니다.9)
다니엘 2장 17~19절에 “다니엘이 귀가하고 동무들에 발언을 알리고. 다니엘과 그 동무들이 바벨론의 현자들의 남은 자와 함께 멸망되지 않게 이 신비에 대하여 하늘의 하나님 앞으로부터 동정들을 구하기 위해서며. 그래서 곧 다니엘에게 그 밤의 그 환상 안에 그 신비가 드러냄을 받았고, 그래서 곧 다니엘이 그 하늘의 하나님께 송축한지라.”라고 하였습니다.
그가 집에 돌아갔고 그의 동무들에게 그 발언을 알렸습니다(단 2:17). 다니엘은 이 문제를 그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와 그의 동무들이 바벨론의 현자들의 남은 자와 함께 멸망되지 않게 이 신비에 대하여 하나님 앞부터 동정을 구하기 위해서입니다(단 2:18).
본문 2장 18절에 “은밀한 것”으로 번역된 말은 “신비(神祕)”를 뜻하며, “신 신(神)” 자와 “신비 비” 자가 연결된 것입니다.
신약성경의 신비는 다니엘과 연결되어 있습니다.10)
다니엘은 “신비”가 드러난 때에 하나님께 송축하였습니다(단 2:19).11)
다니엘이 말하기를 “송축함을 받으시는 하나님의 이름이 있을 것이니 지혜와 권능이 그에게 있기 때문이고. 그는 그 시간과 그 정한 때들을 바꾸시며 왕들을 해임하시고 일으키시며 그가 지혜를 현자들에 주시고 지식을 이해의 지식인들에 그렇게 하시며. 그가 깊고 숨긴 것들을 드러내시고, 그 빛이 그와 함께 거하노라. 당신께 나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시여 내가 감사하고 찬미하오니, 당신이 나에게 지혜와 권능을 주셨고, 이제 당신이 나에게 우리가 찾은 그 왕의 발언을 알게 하셨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단 2:20~23).
다니엘 2장 20~23절은 다니엘이 찬송한 내용입니다.12)
히브리어와 그리스어로 “축복”과 “송축”은 같은 말로(창 1:22, 9:26), 영어로도 “축복하다”라는 말과 “송축하다”라는 말은 같습니다(bless).
“송축”은 섭리와 은혜로 일하시는 하나님께 대한 경험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송축하는 것은 하나님을 송축하는 것을 뜻합니다.13)
하나님의 이름이 지금부터 영원까지 송축함을 받을 것이며(시 113:2), 다니엘은 하나님의 이름이 송축함을 받을 것을 구한 것입니다(단 2:20).
그가 송축한 이유는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속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는 지혜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시행하는 권능도 있습니다. 둘 중에 하나만 있다면 성공적이지 못하겠지만, 둘 다 있다는 뜻입니다.
그는 그 시간과 그 정한 때들을 바꾸시며 왕들을 끝내시고 일으키셔서 그 권능을 나타내십니다(단 2:21).
그는 깊고 숨겨진 것을 드러내셔서 그의 지혜를 나타내시고(단 2:22), 그 빛이 그와 함께 거합니다(dwell).
다니엘은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미하는데(praise) 하나님께서 그에게 지혜와 권능(power)을 주셨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그들이 찾은 왕의 발언을 알게 하셨습니다(단 2:23).
하나님께서는 신비를 드러내셨으며 깊고 숨겨진 것들을 드러내셨는데 하나님께서는 그의 지혜를 드러내신 것입니다.
본문에서 “지혜”는 꿈을 이해하는 것을 가리킵니다.14)
바벨론의 왕의 꿈은 하나님께서 종말의 일을 드러내신 계시입니다. 다니엘은 왕의 꿈을 해석함으로써 종말의 일을 드러내는 것입니다.15)
다니엘의 지혜는 계시를 통하여 초자연적으로 받게 된 통찰입니다.16)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지혜와 해몽할 수 있는 권능을 주셨습니다.17)
1'. 다니엘이 바벨론의 왕의 꿈을 해석하여 주었습니다.
다니엘 2장 29~30절에 “당신의 사고가 이후에 무엇이 있을지 올랐고 신비들을 드러내시는 그가 무엇이 있을 것인지를 당신에게 알게 하셨고. 신비가 나에게 드러났으니 모든 생명보다 나의 안에 있는 지혜에 아니나 그 해석을 왕께 알게 할 것이고 당신 마음의 사고를 아실 것입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왕은 꿈을 꾸기 전에 그의 침대 위에 미래의 일을 생각하였습니다.18)
왕의 침대 위에 이것 뒤에 무슨 일이 있을지 왕의 생각이 올라왔으며, 신비들을 드러내시는 그가 무엇이 있을 것인지 왕에게 알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바로 “신비”, 즉 “은밀한 것”을 열어서 보이시는 분이십니다.
다니엘 2장 31~35절에 “당신은 왕이시여 한 큰 형상을 바라보셨으며 이것은 거대하고 그것의 빛남이 뛰어나고 그것의 모양이 심히 무서웠고. 그 형상의 머리는 좋은 금이고 그것의 가슴과 그것의 팔들은 은이었으며 그것의 배와 그것의 넓적다리들은 청동(bronze)이었으며. 그것의 다리는 쇠(iron)며, 그것의 발부터 쇠고 그것으로부터 찰흙이며. 손안에 아닌 돌이 자름을 받고 철과 찰흙 형상 발에 쳤고 산산이 부수고. 그때 철과 찰흙과 청동과 은과 금이 하나처럼 산산이 부숨을 받고 타작마당 겨처럼 바람이 그것을 들어 올려 위치가 찾아냄을 받지 못하고 그 형상에게 친 그 돌은 큰 산에 되었고 모든 그 땅을 채웠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형상”(첼렘)은 “상”(statue)이나 “형상”(image)으로 번역됩니다. “형상”이라는 한자어는 “모양 형(形)”과 “형상 상(像)”이 연결되었습니다. 영어로 “image”며, “형상”을 뜻하는 그리스어 “에이콘”으로 번역됩니다.
고대 세계에서 형상은 본질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믿어져 왔습니다.19)
왕이 하나의 형상을 본 것은 이 세상 왕국들의 공통점을 뜻합니다.20)
그 왕은 한 큰 형상을 바라보고 있게(were looking) 됩니다(단 2:31). 이것은 크고 그것의 빛남이 뛰어나고 그것의 모양이 심히 무서웠습니다.
그 형상의 머리는 좋은 금이고 그것의 가슴과 그것의 팔은 은이었으며 그것의 배와 그것의 넓적다리는 청동(bronze)이었습니다. 그것의 다리는 철이며, 그것의 발부터 철이고 찰흙이었습니다(단 2:32~33).
금은동철과 찰흙의 순서로 그 구성 재료의 가치가 점점 떨어졌습니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점점 못해져 가고 있는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돌이 철과 찰흙 형상의 발에 쳤으며 산산이 부수어졌습니다(단 2:34). 이 돌은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잘린(cut out without hands) 돌입니다.
그때 철과 찰흙과 청동과 은과 금이 하나처럼 산산이 부서졌고 타작마당 겨처럼 바람이 그것을 들어 올려 위치가 찾아냄을 받지 않았고 그 형상에게 친 그 돌은 큰 산에 되었고 모든 땅을 채웠습니다(단 2:35).
“손안에 아닌(without) 돌”은 큰 산에 되는데, 성전과 관련됩니다.21)
이것은 지온 산에 손으로 세운 물질적인 성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세우지 아니한 영적인 성전을 가리킵니다.
예수님께서는 “돌”로 표현된 참 성전의 머리가 되셨습니다(룩 20:17). 손으로 만들어진 우상이 아니라 “손으로 아닌 돌”로 성전이 세워집니다. 그 예표로 손으로 잘라냄이 아닌 돌로 돌 제단을 만듭니다(출 20:25).
이 돌은 그것에 의해 산산이 부서지는 우상 형상과 대조되어 나오는데 손으로 만들어진 우상들은 참된 성전인 돌에 의하여 산산이 부서집니다.
1) 형상의 금으로 된 머리는 바벨론 왕 네부카드네자르입니다.
다니엘 2장 37~38절에 “왕이여, 당신은 그 왕들의 왕이시며, 그 하늘의 하나님께서 그 왕정과 그 권력과 그 능력과 그 영예를 주셨고. 그 인간의 아들들과 들판의 짐승과 하늘의 새가 머무르는 모두 가운데에 그가 당신의 손에 돌리셨고 당신이 모두 안에 권력을 휘두르게 하셨으니 당신은 그 금의 머리(the head of gold)이십니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왕정과 그 권력과 그 능력과 그 영예를 주신 것입니다. “왕정”(말쿠)은 “왕국”(kingdom)이나 “지배”(dominion)라고 번역됩니다.
“왕정”은 “제국”이 아니라 “왕”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22) 그러나 본문에서 네 명의 "왕"으로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왕정”은 본문에서 "왕"이 아니라 "제국"을 뜻합니다. “왕정”은 왕이 행사하는 권력인 “왕권”일 수 있습니다. 또 이것은 왕권이 표현되는 “영역”이나 “왕국”을 뜻할 수 있습니다.23)
하나님께서 그 손에 돌리셨고 왕이 모두 안에 권력을 휘두르게 하셔서 네부카드네자르 왕이 그 금의(of gold) 머리입니다(단 2:38).
2) 형상의 은으로 된 가슴과 팔은 바벨론 뒤 생길 왕정입니다.
다니엘 2장 39절에 “당신의 위치에 다른 왕정이 일어서고(arise)”라고 하였습니다.
이 두 번째 왕정은 마대-페르시아 제국을 가리킨 것으로 주장됩니다. 교부들, 제롬, 루터, 칼뱅 등이 이렇게 주장합니다.24)
바벨론 제국 뒤에 바벨론 제국보다 못한 페르시아 제국이 일어섭니다. 영토 크기만으로는 페르시아가 더욱 넓은 지역을 차지하였습니다.
3) 형상의 청동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는 세 번째의 왕정입니다.
다니엘 2장 39절을 계속 보면 “청동(bronze)의 다른 세 번째의 왕정이 모든 그 땅 안에 권력을 휘두를 것이고”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세 번째의 왕정은 청동의 왕정입니다. 그 왕정은(which) 모든 그 땅 안에 권력을 휘두를(rule) 것입니다.
세 번째의 왕정은 '페르시아'가 아니라 '헬라(그리스)'의 알렉산더에 더 정확히 적용됩니다.25)
세 번째의 왕정은 알렉산더 대왕 치하의 그리스제국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4세기의 교부인 제롬의 입장이었습니다.26)
서양사를 보면 바벨론, 페르시아, 헬레니즘으로 이어짐이 확인되므로 “왕정”이라는 단어(말쿠)를 “제국”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형상의 철로 된 다리는 네 번째의 왕정입니다.
다니엘 2장 40절에 “넷째의 왕정이 있을(be) 것이며 철처럼 강하므로, 철은 모든 것을 눌러서 뭉개고(crush) 산산이 부수기(shatter) 때문이고, 철처럼 모든 이것을 그것이 눌러서 뭉개고 조각들로 깨뜨릴 것이고”라고 다니엘의 해몽이 기록되었습니다.
네 번째의 왕정을 로마제국으로 해석하는 오랜 전통이 있습니다.27)
요세푸스, 교부들, 제롬, 루터, 칼뱅 등이 이렇게 해석하였습니다.28)
네 번째의 왕정의 표지(mark)는 파괴적인 힘(strength)입니다.29)
네 번째의 왕정은 철처럼 강하여 산산이 부수고 깨뜨립니다(단 2:40). 철과 같이 강한 로마제국은 다른 나라들은 정복하고 다스린 왕정입니다. 그러나 철이 발가락까지 연결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니엘 2장 41~45절에 “당신은 그 발들과 그 발가락들을 바라보셨고 그것들로부터 점토의 찰흙이고 그것들로부터 철이며 왕정이 쪼개지겠고 철의 강인함(toughness)으로부터 그것 가운데 있을 것이니 당신이 그 진흙의 점토 안에 섞인 그 철을 바라보신 것에 따라서고. 발의 발가락들 그것들로부터 철이고 그것들로부터 찰흙이니, 그 왕정의 끝으로부터 강하게 되겠고 그것으로부터 부숨을 받게 되겠고. 찰흙에 섞인 철을 바라보셨으며 섞이는 자들이 인간의 종자 안에 있겠고 피차에 달라붙지 아니하며 철이 찰흙과 섞이지 아니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들 그 왕들의 날들에 하늘의 하나님께서 왕정을 일어서게 하실 것이니 영원에 파멸하지 아니하고 그 왕정이 다른 백성에 떠남을 받지 아니하며 그것이 모든 이 왕정들을 부수겠고 끝내겠고 영원들에 일어설 것입니다. 그 자름을 받은 돌이 철과 청동과 찰흙과 은과 금을 부순 것을 보신 것은 크신 하나님께서 그 왕께 이 뒤에 있을 일이 무엇인지 알게 하신 것이고, 그 꿈이 신뢰할 수 있으며 그것의 해석이 확실합니다.”라고 하였습니다.
네부카드네자르 왕은 그 발들과 그 발가락들을 바라보았고 발들과 발가락들로부터 찰흙이고 그것들로부터 철이며 왕정이 쪼개지며 철의 강인함으로부터 그것 가운데 있을 것이니 그가 진흙의 점토에 섞인 철을 바라본 것에 따른(as) 것입니다(단 2:41).
2장 41절의 “토기장이”(페하르)는 “진흙”(clay)을 뜻할 수 있으며, 본문에서 “진흙”이라는 뜻이 더 적합합니다.30)
네 번째의 왕정은 혼합되어 있을 것입니다.31)
발의 발가락 그것들로부터 철이고 그것들로부터 찰흙이니, 왕정의 끝부터 강하게 되고, 그것으로부터 부수어질 것입니다(단 2:42).
42절은 이 왕국의 혼합된 성격을 묘사하는 것입니다.32)
그는 찰흙에 섞인 철을 바라보았고 섞이는 자들이 인간의 종자에 있고 철이 찰흙과 섞이지 아니하는 것과 같이 달라붙지 아니합니다(단 2:43).
통치자가 모든 민족을 혼합시키기 위해 채용한 수단을 나타냅니다.33) 그러나 여러 민족이 혼합된 나라여서 단결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들 그 왕들의 날에 하늘의 하나님께서 왕정을 일어서게 하실 것이니 영원에 파멸하지 아니하고 그 왕정이 다른 백성에 떠남을 받지 아니하며 그것이 모든 이 왕정들을 끝내겠고 영원들에 일어설 것입니다(단 2:44).
하나님께서는 거대한 형상이 서 있을 때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십니다. 네 제국 중의 마지막 때에 메시아의 왕국이 세워집니다.34)
네부카드네자르 왕은 돌이 그 산으로부터 베어냄을 받은 것을 보았고, 손으로 아닌(without hands) 돌입니다(단 2:45).
손안에 아닌(without) 돌이 베어냄을(cut out) 받게 되었고(단 2:34), 그것이 그 형상에게 그 철과 그 찰흙의 그의 발 위에 쳤고 부수었습니다.
베어냄을 받은 돌이 철과 청동과 찰흙과 은과 금을 부순 것을 본 것은 크신 하나님께서 그 왕에 이 뒤에 있을 일이 무엇인지 알게 하신 것이고, 그 꿈이 신뢰할 수 있고 그것의 해석이 확실합니다.
하나님께서 남성과 여성에 “땅을 채우라”라고 명하셨습니다(창 1:28). 그 형상에게 친 그 돌은 큰 산에 되었고 모든 땅을 채웠습니다(단 2:35).
이와 같은 언급은 하나님과 메시아 왕국의 발전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왕국은 승리할 것이고 사람의 왕국들은 멸망할 것입니다.35)
여러분!
오늘의 교훈은 제국들로 대변된 이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왕들이 제국을 세웠고 사람마다 자기 제국을 세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록펠러는 경제적으로 석유를 가지고 록펠러 석유 제국을 세운 것이며, 제국을 세운 폭군들의 정신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자기 제국을 세우기 위해 주변에 있는 약하고 작은 나라들을 정복하고 그 땅을 다 가져서 자신의 땅을 크게 만드는 것이 그 왕들의 정신입니다.
록펠러가 그 제국을 세울 때 다른 정유사들을 점령하고 하나로 통일해 자기가 석유를 독점한 것입니다.
석유가 땅속에 엄청나게 매장되었는데도 석유를 제한적으로 생산하고 석윳값을 높여서 돈을 버는 것입니다.
농부들이 감자를 심었는데 감자가 풍년이 들면 감자를 캐지 않습니다. 캐서 팔아도 감자 가격이 내려가서 인건비도 나오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농부들은 감자를 적게 거두는 때 비싼 가격에 팔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올해 사과가 한 개 2천 원입니다. 사는 사람은 비싸게 사 먹어야 하나, 파는 사람은 비싸게 팔면 되는 것입니다.
석유가 많은데도 조금 밖에 없다고 말하여야 석유를 비싸게 팔게 되며 석유를 독점하고 가격을 마음대로 올렸다 내렸다 하며 이익을 얻습니다. 록펠러 자손들이 이러고 있다는 것인데 록펠러만 이렇게 살지 않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다 자기만의 제국을 건설하면서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삼성의 이재용은 삼성 제국을 건설하고 애플은 애플 제국을 건설합니다.
각 사람이 자기의 왕국을 세우면서 세상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왕국들이 강하고 영원할 것 같지만 영원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세상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무너지고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외삼촌이 돈 많다고 부러워하고 존경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그 제국 영원하지 않고 예수님 곧 오실 때에 멸망할 것입니다.
모든 제국이 부서질 때 그 돌이 큰 산이 되어서 땅에 가득하였습니다. 세상의 제국이 멸망할 때 하나님의 왕국은 영원하고 멸망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예수님께서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왕국을 추구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악마가 자기한테 절하면 세상의 돈과 명예를 준다 해도 넘어가지 말고 하나님의 왕국을 우선하여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복된 구원영생교회 성도가 다 됩시다!
1) John E.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30, 채천석 옮김 (서울: 솔로몬, 2008), 139.
2)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40.
3)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서울: 교회와성경, 2018), 46.
4)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46.
5)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47.
6)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48.
7)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49.
8)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41.
9) David A. Dorsey, 『구약의 문학적 구조』, 류근상 역 (고양: 크리스챤출판사, 2003), 413.
10) G. K. Beale and Benjamin L. Gladd, 『하나님의 비밀』, 신지철 옮김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8), 38.
11) Beale and Gladd, 『하나님의 비밀』, 41.
12) Beale and Gladd, 『하나님의 비밀』, 43.
13)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43.
14) Edward J. Young, 『다니엘서 주석』, 정일오 옮김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88.
15) Beale and Gladd, 『하나님의 비밀』, 46.
16) Ernest Lucas, 『다니엘』, AOTC 성경주석, 김대웅 역 (서울: 부흥과 개혁사, 2017), 93.
17) Young, 『다니엘서 주석』, 88.
18) H. C. Leupold. 『다니엘서』, Albert Barnes Commentary, 명종남 역 (서울: 크리스챤서적, 1989), 127.
19) John H. Walton, 『창세기』, NIV 적용주석, 김일우·전광규 역 (서울: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182.
20) Harvie M. Conn, 『다니엘서의 메시야 예언』, 정정숙 옮김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2007), 70.
21) G. K. Beale, 『성전 신학』, 강성열 옮김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4), 194.
22)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45.
23) Lucas, 『다니엘』, AOTC 성경주석, 97.
24) Young, 『다니엘서 주석』, 98.
25) Sidney Greidanus, 『다니엘서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김귀탁 옮김 (서울: 부흥과개혁사, 2023), 135, n. 65.
26) 김회권,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읽는 다니엘서』 (서울:복 있는 사람, 2010), 123.
27) Lucas, 『다니엘』, AOTC 성경주석, 98.
28) Young, 『다니엘서 주석』, 99.
29) Leupold. 『다니엘서』, Albert Barnes Commentary, 143.
30)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26.
31) Young, 『다니엘서 주석』, 101.
32) Young, 『다니엘서 주석』, 102.
33) Young, 『다니엘서 주석』, 102.
34) Young, 『다니엘서 주석』, 104.
35) Young, 『다니엘서 주석』, 105.
다니엘 2장 1절에 “네부카드네자르의 왕정에 2년에 그가 꿈들을 꾸고 그의 영(spirit)이 괴로웠으며 그의 잠이 그것 위에 있지 아니하였고”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다니엘 2장 1절에 “네부카드네자르”가 “느부갓네살”로 번역되었는데, 네부카드네자르는 바벨론의 왕이었습니다.
“다스렸다”라는 말은 “왕정(王政)”, “왕의 정치”(reign)라는 뜻입니다. 영어 성경들에는 “통치”(reign)로 번역되었습니다.
“마음이 번민하였다”라는 말은 “영(spirit)이 괴로웠다”라는 뜻입니다. “잠을 이루지 못하였다”라는 말은 “잠이 떠났다”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네부카드네자르가 꿈들을 꿈 것으로 인해 그의 영(spirit)이 괴로웠고, 그의 잠이 그를 떠났습니다(leave).
1. 마술사와 마법사가 왕의 꿈을 해석하지 못했습니다.
다니엘 2장 2절에 “그 왕이 그의 꿈들을 왕인 자신에게 알리게 하려고 마술사들과 마법사들과 마법을 행하는 자들과 칼데아 사람들에 불렀고, 그들이 들어오고 그 왕의 앞에 서 있었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박수”라는 말은 마귀의 술법을 부리는 “마술사(魔術師)”를 뜻합니다. “술객”이라는 말은 마귀의 술법을 부리는 “마법사(魔法師)”를 뜻합니다. “점쟁이”라는 말은 마귀의 술법인 “마법(魔法)을 행하는 자”를 뜻합니다. “칼데아 사람”은 별 보고 점치는 “점성가”(astrologer)로도 번역됩니다.
바벨론의 왕 네부카드네자르는 그가 꾼 그 꿈을 그에게 알리게 하려고 마술사들과 마법사들과 마법을 행하는 자들과 점성가들에게 불렀으므로 그들이 들어오고 그 왕의 앞에 서 있었습니다(단 2:2).
고대 세계에 꿈은 사람 경험과 하나님의 의사전달 수단이었습니다. 바벨론의 왕은 그의 꿈에 국가적인 의미가 있다고 추정하였습니다.1) 그래서 그는 그에게 그의 꿈을 알릴 수 있을 만한 자들을 다 불렀습니다.
“마술사(magician)”(하르톰)는 꿈을 해석하는 자에게 사용되고, 이집트의 마술사들에게 사용되었습니다(창 41:8, 출 7:11, 8:7, 9:11).2) 그들은 왕의 책사들로 바벨론에서 가장 지혜로운 자들이었습니다.3)
그 왕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꿈을 내가 꿈꾸었고 그 꿈을 알기 위하여 나의 영(spirit)이 괴로워하노라”라고 하였습니다(단 2:3).
그리고 그 칼데아 사람들이 그 왕에게 아람어로 이야기하기를 “그 왕이시여, 영원들에게 사소서, 그 꿈을 당신의 종들에게 말씀하시면 그 해석을 우리가 보일(해석할)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단 2:4).
“칼데아 사람들”은 책사 중에서 가장 높은 지위에 있었을 것입니다.4)
다니엘 2장 4절 이하는 히브리어가 아니라 아람어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쓰는 언어가 아람어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왕의 만수무강(萬壽無疆)을 기원하면서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그들은 왕의 앞에서 만세(萬歲) 만만세(萬萬歲)를 외쳤습니다.
그 왕이 칼데아 사람들에 대답하였기를 “발언이 나로부터 가버렸으니 만약 너희가 나에게 그 꿈과 그것의 해석을 알리지 아니할 것이면 너희가 조각들에 만들어지겠으며 너희의 집이 폐물 더미에 놓일 것이며. 만일 그 꿈과 그 해석을 보인다면 선물과 보상과 큰 영예를 받을 것이라, 그런 까닭에 그 꿈과 그것의 해석을 보여라”라고 하였습니다(단 2:5~6).
만일 그들이 그 왕에게 그 꿈과 그것의 해석을 알리지 않는다면 그들이 조각들에 만들어지겠고 그들의 집이 폐물 더미에 놓일 것입니다. “폐물(廢物)”은 “폐하여진 물건”, “못 쓰게 된 물건”을 뜻합니다.
네부카드네자르 왕은 꿈 자체도 맞혀 보라고 말하였습니다.5)
만일 그 꿈과 그 해석을 설명하면 선물과 보상과 큰 영예를 받겠으니, 그런 까닭에 그들은 그 꿈과 그 해석을 설명하여야 하였습니다(단 2:6).
그들이 두 번째 말하기를 “그 왕께서 그 꿈을 그 종들에게 말씀하시고, 그 해석을 우리가 해석할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단 2:7).
그 왕이 말하기를 “내가 확실히 아니 시간을 너희가 사기 위한 것이니, 왜냐하면 나로부터 그 발언이 가버린 것을 너희가 응시하였기 때문이라. 만약 그 꿈을 너희가 나에게 알게 할 것이 아니면 너희의 법률이 하나고 타락된 발언을 말하기에 너희가 공모하였으니 그 시간이 바뀔 때까지라, 그러므로 너희는 나에게 그 꿈을 말하여라, 그리하면 그것의 해석도 너희가 나에게 보일 것을 내가 알 것이라.”라고 하였습니다(단 2:8~9).
칼데아 사람들이 시간을 지연한다고 왕이 말하였습니다(단 2:8).6)
왕은 칼데아 사람들의 무능함을 알아챘습니다(단 2:9).7)
왕은 꿈을 말하면 해몽해 주겠다는 말을 타락한 말이라고 하였습니다. 왕은 그 꿈을 알아맞힐 때 그 해석도 설명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8)
칼데아 사람이 말하기를, “왕의 발언을 설명할 인간이 있지 아니하니 모든 왕이 이렇게 마술사와 마법사와 칼데아 사람에게 묻지 아니하였고. 살과 함께 그의 주거가 없는 신(神)들 외에는 보일 자가 없습니다.”라고 대답하였습니다(단 2:10~11).
그 왕이 격노하고 바벨론의 모든 현자에 멸망하게 만들기에 말하였고. 그 법령이 나왔고 그 현자들이 살해함을 당하고, 그들이 다니엘과 그 동무들도 살해하기에 찾았습니다(단 2:12~13).
2.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꿈을 해석하여 주셨습니다.9)
다니엘 2장 17~19절에 “다니엘이 귀가하고 동무들에 발언을 알리고. 다니엘과 그 동무들이 바벨론의 현자들의 남은 자와 함께 멸망되지 않게 이 신비에 대하여 하늘의 하나님 앞으로부터 동정들을 구하기 위해서며. 그래서 곧 다니엘에게 그 밤의 그 환상 안에 그 신비가 드러냄을 받았고, 그래서 곧 다니엘이 그 하늘의 하나님께 송축한지라.”라고 하였습니다.
그가 집에 돌아갔고 그의 동무들에게 그 발언을 알렸습니다(단 2:17). 다니엘은 이 문제를 그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와 그의 동무들이 바벨론의 현자들의 남은 자와 함께 멸망되지 않게 이 신비에 대하여 하나님 앞부터 동정을 구하기 위해서입니다(단 2:18).
본문 2장 18절에 “은밀한 것”으로 번역된 말은 “신비(神祕)”를 뜻하며, “신 신(神)” 자와 “신비 비” 자가 연결된 것입니다.
신약성경의 신비는 다니엘과 연결되어 있습니다.10)
다니엘은 “신비”가 드러난 때에 하나님께 송축하였습니다(단 2:19).11)
다니엘이 말하기를 “송축함을 받으시는 하나님의 이름이 있을 것이니 지혜와 권능이 그에게 있기 때문이고. 그는 그 시간과 그 정한 때들을 바꾸시며 왕들을 해임하시고 일으키시며 그가 지혜를 현자들에 주시고 지식을 이해의 지식인들에 그렇게 하시며. 그가 깊고 숨긴 것들을 드러내시고, 그 빛이 그와 함께 거하노라. 당신께 나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시여 내가 감사하고 찬미하오니, 당신이 나에게 지혜와 권능을 주셨고, 이제 당신이 나에게 우리가 찾은 그 왕의 발언을 알게 하셨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단 2:20~23).
다니엘 2장 20~23절은 다니엘이 찬송한 내용입니다.12)
히브리어와 그리스어로 “축복”과 “송축”은 같은 말로(창 1:22, 9:26), 영어로도 “축복하다”라는 말과 “송축하다”라는 말은 같습니다(bless).
“송축”은 섭리와 은혜로 일하시는 하나님께 대한 경험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송축하는 것은 하나님을 송축하는 것을 뜻합니다.13)
하나님의 이름이 지금부터 영원까지 송축함을 받을 것이며(시 113:2), 다니엘은 하나님의 이름이 송축함을 받을 것을 구한 것입니다(단 2:20).
그가 송축한 이유는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속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는 지혜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시행하는 권능도 있습니다. 둘 중에 하나만 있다면 성공적이지 못하겠지만, 둘 다 있다는 뜻입니다.
그는 그 시간과 그 정한 때들을 바꾸시며 왕들을 끝내시고 일으키셔서 그 권능을 나타내십니다(단 2:21).
그는 깊고 숨겨진 것을 드러내셔서 그의 지혜를 나타내시고(단 2:22), 그 빛이 그와 함께 거합니다(dwell).
다니엘은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미하는데(praise) 하나님께서 그에게 지혜와 권능(power)을 주셨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그들이 찾은 왕의 발언을 알게 하셨습니다(단 2:23).
하나님께서는 신비를 드러내셨으며 깊고 숨겨진 것들을 드러내셨는데 하나님께서는 그의 지혜를 드러내신 것입니다.
본문에서 “지혜”는 꿈을 이해하는 것을 가리킵니다.14)
바벨론의 왕의 꿈은 하나님께서 종말의 일을 드러내신 계시입니다. 다니엘은 왕의 꿈을 해석함으로써 종말의 일을 드러내는 것입니다.15)
다니엘의 지혜는 계시를 통하여 초자연적으로 받게 된 통찰입니다.16)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지혜와 해몽할 수 있는 권능을 주셨습니다.17)
1'. 다니엘이 바벨론의 왕의 꿈을 해석하여 주었습니다.
다니엘 2장 29~30절에 “당신의 사고가 이후에 무엇이 있을지 올랐고 신비들을 드러내시는 그가 무엇이 있을 것인지를 당신에게 알게 하셨고. 신비가 나에게 드러났으니 모든 생명보다 나의 안에 있는 지혜에 아니나 그 해석을 왕께 알게 할 것이고 당신 마음의 사고를 아실 것입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왕은 꿈을 꾸기 전에 그의 침대 위에 미래의 일을 생각하였습니다.18)
왕의 침대 위에 이것 뒤에 무슨 일이 있을지 왕의 생각이 올라왔으며, 신비들을 드러내시는 그가 무엇이 있을 것인지 왕에게 알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바로 “신비”, 즉 “은밀한 것”을 열어서 보이시는 분이십니다.
다니엘 2장 31~35절에 “당신은 왕이시여 한 큰 형상을 바라보셨으며 이것은 거대하고 그것의 빛남이 뛰어나고 그것의 모양이 심히 무서웠고. 그 형상의 머리는 좋은 금이고 그것의 가슴과 그것의 팔들은 은이었으며 그것의 배와 그것의 넓적다리들은 청동(bronze)이었으며. 그것의 다리는 쇠(iron)며, 그것의 발부터 쇠고 그것으로부터 찰흙이며. 손안에 아닌 돌이 자름을 받고 철과 찰흙 형상 발에 쳤고 산산이 부수고. 그때 철과 찰흙과 청동과 은과 금이 하나처럼 산산이 부숨을 받고 타작마당 겨처럼 바람이 그것을 들어 올려 위치가 찾아냄을 받지 못하고 그 형상에게 친 그 돌은 큰 산에 되었고 모든 그 땅을 채웠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형상”(첼렘)은 “상”(statue)이나 “형상”(image)으로 번역됩니다. “형상”이라는 한자어는 “모양 형(形)”과 “형상 상(像)”이 연결되었습니다. 영어로 “image”며, “형상”을 뜻하는 그리스어 “에이콘”으로 번역됩니다.
고대 세계에서 형상은 본질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믿어져 왔습니다.19)
왕이 하나의 형상을 본 것은 이 세상 왕국들의 공통점을 뜻합니다.20)
그 왕은 한 큰 형상을 바라보고 있게(were looking) 됩니다(단 2:31). 이것은 크고 그것의 빛남이 뛰어나고 그것의 모양이 심히 무서웠습니다.
그 형상의 머리는 좋은 금이고 그것의 가슴과 그것의 팔은 은이었으며 그것의 배와 그것의 넓적다리는 청동(bronze)이었습니다. 그것의 다리는 철이며, 그것의 발부터 철이고 찰흙이었습니다(단 2:32~33).
금은동철과 찰흙의 순서로 그 구성 재료의 가치가 점점 떨어졌습니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점점 못해져 가고 있는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돌이 철과 찰흙 형상의 발에 쳤으며 산산이 부수어졌습니다(단 2:34). 이 돌은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잘린(cut out without hands) 돌입니다.
그때 철과 찰흙과 청동과 은과 금이 하나처럼 산산이 부서졌고 타작마당 겨처럼 바람이 그것을 들어 올려 위치가 찾아냄을 받지 않았고 그 형상에게 친 그 돌은 큰 산에 되었고 모든 땅을 채웠습니다(단 2:35).
“손안에 아닌(without) 돌”은 큰 산에 되는데, 성전과 관련됩니다.21)
이것은 지온 산에 손으로 세운 물질적인 성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세우지 아니한 영적인 성전을 가리킵니다.
예수님께서는 “돌”로 표현된 참 성전의 머리가 되셨습니다(룩 20:17). 손으로 만들어진 우상이 아니라 “손으로 아닌 돌”로 성전이 세워집니다. 그 예표로 손으로 잘라냄이 아닌 돌로 돌 제단을 만듭니다(출 20:25).
이 돌은 그것에 의해 산산이 부서지는 우상 형상과 대조되어 나오는데 손으로 만들어진 우상들은 참된 성전인 돌에 의하여 산산이 부서집니다.
1) 형상의 금으로 된 머리는 바벨론 왕 네부카드네자르입니다.
다니엘 2장 37~38절에 “왕이여, 당신은 그 왕들의 왕이시며, 그 하늘의 하나님께서 그 왕정과 그 권력과 그 능력과 그 영예를 주셨고. 그 인간의 아들들과 들판의 짐승과 하늘의 새가 머무르는 모두 가운데에 그가 당신의 손에 돌리셨고 당신이 모두 안에 권력을 휘두르게 하셨으니 당신은 그 금의 머리(the head of gold)이십니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왕정과 그 권력과 그 능력과 그 영예를 주신 것입니다. “왕정”(말쿠)은 “왕국”(kingdom)이나 “지배”(dominion)라고 번역됩니다.
“왕정”은 “제국”이 아니라 “왕”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22) 그러나 본문에서 네 명의 "왕"으로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왕정”은 본문에서 "왕"이 아니라 "제국"을 뜻합니다. “왕정”은 왕이 행사하는 권력인 “왕권”일 수 있습니다. 또 이것은 왕권이 표현되는 “영역”이나 “왕국”을 뜻할 수 있습니다.23)
하나님께서 그 손에 돌리셨고 왕이 모두 안에 권력을 휘두르게 하셔서 네부카드네자르 왕이 그 금의(of gold) 머리입니다(단 2:38).
2) 형상의 은으로 된 가슴과 팔은 바벨론 뒤 생길 왕정입니다.
다니엘 2장 39절에 “당신의 위치에 다른 왕정이 일어서고(arise)”라고 하였습니다.
이 두 번째 왕정은 마대-페르시아 제국을 가리킨 것으로 주장됩니다. 교부들, 제롬, 루터, 칼뱅 등이 이렇게 주장합니다.24)
바벨론 제국 뒤에 바벨론 제국보다 못한 페르시아 제국이 일어섭니다. 영토 크기만으로는 페르시아가 더욱 넓은 지역을 차지하였습니다.
3) 형상의 청동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는 세 번째의 왕정입니다.
다니엘 2장 39절을 계속 보면 “청동(bronze)의 다른 세 번째의 왕정이 모든 그 땅 안에 권력을 휘두를 것이고”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세 번째의 왕정은 청동의 왕정입니다. 그 왕정은(which) 모든 그 땅 안에 권력을 휘두를(rule) 것입니다.
세 번째의 왕정은 '페르시아'가 아니라 '헬라(그리스)'의 알렉산더에 더 정확히 적용됩니다.25)
세 번째의 왕정은 알렉산더 대왕 치하의 그리스제국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4세기의 교부인 제롬의 입장이었습니다.26)
서양사를 보면 바벨론, 페르시아, 헬레니즘으로 이어짐이 확인되므로 “왕정”이라는 단어(말쿠)를 “제국”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형상의 철로 된 다리는 네 번째의 왕정입니다.
다니엘 2장 40절에 “넷째의 왕정이 있을(be) 것이며 철처럼 강하므로, 철은 모든 것을 눌러서 뭉개고(crush) 산산이 부수기(shatter) 때문이고, 철처럼 모든 이것을 그것이 눌러서 뭉개고 조각들로 깨뜨릴 것이고”라고 다니엘의 해몽이 기록되었습니다.
네 번째의 왕정을 로마제국으로 해석하는 오랜 전통이 있습니다.27)
요세푸스, 교부들, 제롬, 루터, 칼뱅 등이 이렇게 해석하였습니다.28)
네 번째의 왕정의 표지(mark)는 파괴적인 힘(strength)입니다.29)
네 번째의 왕정은 철처럼 강하여 산산이 부수고 깨뜨립니다(단 2:40). 철과 같이 강한 로마제국은 다른 나라들은 정복하고 다스린 왕정입니다. 그러나 철이 발가락까지 연결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니엘 2장 41~45절에 “당신은 그 발들과 그 발가락들을 바라보셨고 그것들로부터 점토의 찰흙이고 그것들로부터 철이며 왕정이 쪼개지겠고 철의 강인함(toughness)으로부터 그것 가운데 있을 것이니 당신이 그 진흙의 점토 안에 섞인 그 철을 바라보신 것에 따라서고. 발의 발가락들 그것들로부터 철이고 그것들로부터 찰흙이니, 그 왕정의 끝으로부터 강하게 되겠고 그것으로부터 부숨을 받게 되겠고. 찰흙에 섞인 철을 바라보셨으며 섞이는 자들이 인간의 종자 안에 있겠고 피차에 달라붙지 아니하며 철이 찰흙과 섞이지 아니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들 그 왕들의 날들에 하늘의 하나님께서 왕정을 일어서게 하실 것이니 영원에 파멸하지 아니하고 그 왕정이 다른 백성에 떠남을 받지 아니하며 그것이 모든 이 왕정들을 부수겠고 끝내겠고 영원들에 일어설 것입니다. 그 자름을 받은 돌이 철과 청동과 찰흙과 은과 금을 부순 것을 보신 것은 크신 하나님께서 그 왕께 이 뒤에 있을 일이 무엇인지 알게 하신 것이고, 그 꿈이 신뢰할 수 있으며 그것의 해석이 확실합니다.”라고 하였습니다.
네부카드네자르 왕은 그 발들과 그 발가락들을 바라보았고 발들과 발가락들로부터 찰흙이고 그것들로부터 철이며 왕정이 쪼개지며 철의 강인함으로부터 그것 가운데 있을 것이니 그가 진흙의 점토에 섞인 철을 바라본 것에 따른(as) 것입니다(단 2:41).
2장 41절의 “토기장이”(페하르)는 “진흙”(clay)을 뜻할 수 있으며, 본문에서 “진흙”이라는 뜻이 더 적합합니다.30)
네 번째의 왕정은 혼합되어 있을 것입니다.31)
발의 발가락 그것들로부터 철이고 그것들로부터 찰흙이니, 왕정의 끝부터 강하게 되고, 그것으로부터 부수어질 것입니다(단 2:42).
42절은 이 왕국의 혼합된 성격을 묘사하는 것입니다.32)
그는 찰흙에 섞인 철을 바라보았고 섞이는 자들이 인간의 종자에 있고 철이 찰흙과 섞이지 아니하는 것과 같이 달라붙지 아니합니다(단 2:43).
통치자가 모든 민족을 혼합시키기 위해 채용한 수단을 나타냅니다.33) 그러나 여러 민족이 혼합된 나라여서 단결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들 그 왕들의 날에 하늘의 하나님께서 왕정을 일어서게 하실 것이니 영원에 파멸하지 아니하고 그 왕정이 다른 백성에 떠남을 받지 아니하며 그것이 모든 이 왕정들을 끝내겠고 영원들에 일어설 것입니다(단 2:44).
하나님께서는 거대한 형상이 서 있을 때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십니다. 네 제국 중의 마지막 때에 메시아의 왕국이 세워집니다.34)
네부카드네자르 왕은 돌이 그 산으로부터 베어냄을 받은 것을 보았고, 손으로 아닌(without hands) 돌입니다(단 2:45).
손안에 아닌(without) 돌이 베어냄을(cut out) 받게 되었고(단 2:34), 그것이 그 형상에게 그 철과 그 찰흙의 그의 발 위에 쳤고 부수었습니다.
베어냄을 받은 돌이 철과 청동과 찰흙과 은과 금을 부순 것을 본 것은 크신 하나님께서 그 왕에 이 뒤에 있을 일이 무엇인지 알게 하신 것이고, 그 꿈이 신뢰할 수 있고 그것의 해석이 확실합니다.
하나님께서 남성과 여성에 “땅을 채우라”라고 명하셨습니다(창 1:28). 그 형상에게 친 그 돌은 큰 산에 되었고 모든 땅을 채웠습니다(단 2:35).
이와 같은 언급은 하나님과 메시아 왕국의 발전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왕국은 승리할 것이고 사람의 왕국들은 멸망할 것입니다.35)
여러분!
오늘의 교훈은 제국들로 대변된 이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왕들이 제국을 세웠고 사람마다 자기 제국을 세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록펠러는 경제적으로 석유를 가지고 록펠러 석유 제국을 세운 것이며, 제국을 세운 폭군들의 정신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자기 제국을 세우기 위해 주변에 있는 약하고 작은 나라들을 정복하고 그 땅을 다 가져서 자신의 땅을 크게 만드는 것이 그 왕들의 정신입니다.
록펠러가 그 제국을 세울 때 다른 정유사들을 점령하고 하나로 통일해 자기가 석유를 독점한 것입니다.
석유가 땅속에 엄청나게 매장되었는데도 석유를 제한적으로 생산하고 석윳값을 높여서 돈을 버는 것입니다.
농부들이 감자를 심었는데 감자가 풍년이 들면 감자를 캐지 않습니다. 캐서 팔아도 감자 가격이 내려가서 인건비도 나오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농부들은 감자를 적게 거두는 때 비싼 가격에 팔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올해 사과가 한 개 2천 원입니다. 사는 사람은 비싸게 사 먹어야 하나, 파는 사람은 비싸게 팔면 되는 것입니다.
석유가 많은데도 조금 밖에 없다고 말하여야 석유를 비싸게 팔게 되며 석유를 독점하고 가격을 마음대로 올렸다 내렸다 하며 이익을 얻습니다. 록펠러 자손들이 이러고 있다는 것인데 록펠러만 이렇게 살지 않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다 자기만의 제국을 건설하면서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삼성의 이재용은 삼성 제국을 건설하고 애플은 애플 제국을 건설합니다.
각 사람이 자기의 왕국을 세우면서 세상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왕국들이 강하고 영원할 것 같지만 영원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세상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무너지고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외삼촌이 돈 많다고 부러워하고 존경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그 제국 영원하지 않고 예수님 곧 오실 때에 멸망할 것입니다.
모든 제국이 부서질 때 그 돌이 큰 산이 되어서 땅에 가득하였습니다. 세상의 제국이 멸망할 때 하나님의 왕국은 영원하고 멸망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예수님께서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왕국을 추구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악마가 자기한테 절하면 세상의 돈과 명예를 준다 해도 넘어가지 말고 하나님의 왕국을 우선하여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복된 구원영생교회 성도가 다 됩시다!
1) John E.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30, 채천석 옮김 (서울: 솔로몬, 2008), 139.
2)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40.
3)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서울: 교회와성경, 2018), 46.
4)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46.
5)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47.
6)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48.
7) 황원하, 『언약의 관점에서 본 다니엘서』, 49.
8)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41.
9) David A. Dorsey, 『구약의 문학적 구조』, 류근상 역 (고양: 크리스챤출판사, 2003), 413.
10) G. K. Beale and Benjamin L. Gladd, 『하나님의 비밀』, 신지철 옮김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8), 38.
11) Beale and Gladd, 『하나님의 비밀』, 41.
12) Beale and Gladd, 『하나님의 비밀』, 43.
13)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43.
14) Edward J. Young, 『다니엘서 주석』, 정일오 옮김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88.
15) Beale and Gladd, 『하나님의 비밀』, 46.
16) Ernest Lucas, 『다니엘』, AOTC 성경주석, 김대웅 역 (서울: 부흥과 개혁사, 2017), 93.
17) Young, 『다니엘서 주석』, 88.
18) H. C. Leupold. 『다니엘서』, Albert Barnes Commentary, 명종남 역 (서울: 크리스챤서적, 1989), 127.
19) John H. Walton, 『창세기』, NIV 적용주석, 김일우·전광규 역 (서울: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182.
20) Harvie M. Conn, 『다니엘서의 메시야 예언』, 정정숙 옮김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2007), 70.
21) G. K. Beale, 『성전 신학』, 강성열 옮김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4), 194.
22)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45.
23) Lucas, 『다니엘』, AOTC 성경주석, 97.
24) Young, 『다니엘서 주석』, 98.
25) Sidney Greidanus, 『다니엘서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김귀탁 옮김 (서울: 부흥과개혁사, 2023), 135, n. 65.
26) 김회권,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읽는 다니엘서』 (서울:복 있는 사람, 2010), 123.
27) Lucas, 『다니엘』, AOTC 성경주석, 98.
28) Young, 『다니엘서 주석』, 99.
29) Leupold. 『다니엘서』, Albert Barnes Commentary, 143.
30) Goldingay, 『다니엘』, WBC 성경주석, 126.
31) Young, 『다니엘서 주석』, 101.
32) Young, 『다니엘서 주석』, 102.
33) Young, 『다니엘서 주석』, 102.
34) Young, 『다니엘서 주석』, 104.
35) Young, 『다니엘서 주석』, 105.
출처: 생명 설교 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백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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