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20

장자 상속

장자 상속 신명기 21:1~23 성경이 말하는 장자 상속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제도입니다. 요즘은 많이 달라졌습니다만 가부장제의 농경사회에서는 노동력을 집약하고 혈연공동체를 통솔하는 일에 장자 상속이 효과적이라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성경이 장자 상속을 명문화하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늘 기계적인 장자 상속이 이루어지지만은 않았습니다.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은 장자가 아니었습니다. 야곱도 형 에서를 제치고 장자의 축복을 받았고, 유다는 넷째 아들이었지만 이스라엘의 왕가가 되었습니다. 세상에는 장자상속제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생소해 보이지만 말자상속제도 있습니다. 막내아들은 부모의 슬하에서 독립하지 않고 부모 사후에 부모의 재산을 그대로 승계하는 제도입니다. 말자상속은 보통 유목민족에서 실현되었는데 ..

기타 2024.04.04

네 믿음이

네 믿음이 (최용우 목사)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막10:52) 예!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 바디매오에게 “가시오. 그대의 믿음이 그대를 구원하였소.” 그 순간 바디매오가 보게 되었고 예수님을 따라나섰습니다. 바디매오의 어떤 ‘믿음’이 그를 눈 뜨게 했을까? 아마도 그 믿음은 예수님이 자기의 눈을 뜨게 해주실 수 있는 분이 확실하다는 믿음이었을 것이다. 바디매오가 예수님을 “랍비여!” 하고 불렀던 것으로 봐서 아직 메시아나 그리스도로 믿은 것은 아닌 것 같다. 바디매오는 무엇을 ‘구원’ 받았을까? 어둠의 세상에서 빛의 세상으로 나온 것이 바디매오에겐 ‘구원’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가난, 소외, 질병 같은 문제에서 ..

기본폴더 2024.04.04

4월 1째주 대표기도문

저희 모두가 의지할 자이시며 저희의 발을 늘 지켜 보호 하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한 주간 세상 속에서 살다가 사모하는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왔습니다. 아버지 이 시간 저희가 올려드리는 경배와 찬양을 기뻐 받으시옵고 머리숙인 저희 모두에게 은혜를 내려 주옵소서. 항상 저희가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하고 의지하며 살아 갈 수 있도록 붙잡아 주시옵소서. ​ ​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라고 말씀 하였사온데 저희가 이런 미련한 자가 아닌지 뒤돌아 봅니다. 저희 안에 교만과 고집된 마음과 행동들이 많이 있습니다. 간절한 마음 없이 쉽고 편하게 하나님을 부르짖었습니다. 또한 세상과 타협하며 살아가고 정욕을 쫓아 살아온 저희의 부끄러운 모습들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욕심이 잉태한 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기도문 2024.04.04

4월 수요일 기도문

거룩하시고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습니다 사람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는줄 저희가 알았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저희가 찬양과 경배드리오니 영광 받으시옵소서 지난 삼일간도 저희들을 사랑하시어 세상속에서 저희의 영육간을 지켜주심에 감사합니다 세상속에 살면서 지은 죄들 많사옵니다 저희들을 긍휼히 여겨 주옵소서 죄로물든 육신을 주님의 보혈로 씻어주시고 오늘 예배에 참석한 주님의 자녀들 주님과 동행하며 영원히 함께 하실줄 믿습니다 사랑의 주님 수요예배에 참석치 못한 주님의 자녀들 있습니다 밤은 어둠의 영들이 활개치고 다니오니 주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어둠..

기도문 2024.04.04

오실 그이가 당신입니까1.

오실 그이가 당신입니까1(마11:1-19) 천향추천 0조회 224.04.04 07:12댓글 본문의 내용은 누가복음에서는 언급되나(눅7:18-35) 마가복음에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 내용의 대부분은 일치하나 차이점도 있다. 두 복음서에서 본 기사는 배열된 위치가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두 복음서가 강조하는 부분이다. 누가복음서에서는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고 치료하신 예수의 선지자적 사역을 강조한다. 그러나 마태복음에서는 천국 왕으로서의 권세를 강조한다. 그래서 옥에 갇혀 있는 요한이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서 “오실 그이가 당신입니까? 다른 사람을 기다려야 합니까” 라고 물었다(마11:2-3). 세례 요한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알았다(마3:14). 요한 자신에게 세례..

기본폴더 2024.04.04

스크랩 예수 그리스도만 존 귀하게 되는 길을 달려가셔야만 합니다

제목 : 예수그리스도만 존귀하게 되는 길을 달려가셔야만 합니다 "이는 너희를 부르사 자기 나라와 영광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려 함이라." 데살로니가전서 2:12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의 나라와 의를 위하여 기도하며 행하는 사람들입니다. 초대교회가 행했으므로 십자가의 사랑이 우리에게까지 전해진 것입니다. 사명을 완수하십시오. 주님께서 반드시 물어보십니다. 오늘도 예수그리스도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은 복이 있습니다. 늘 하나님께서는 십자가로 부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우리를 초대하십니다. 오직 순도 백퍼센트 예수그리스도 만을 구하십시오. 기뻐하십시오. 복을 원하면 진정한 축복이 임합니다. 네 믿음 되로 될지어다 하셨읍니다. 진정으로 예수그리스도를 ..

기본폴더 202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