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1 19

유대인 타낙은 24권, 기독교 구약은 39권인 이유

유대인 타낙은 24권, 기독교 구약은 39권인 이유 ▲유대인 성경 타낙과 기독교 성경 구약을 비교한 도표. ​ 타낙과 구약, 내용 같고 순서 달라 구약, 신약과의 관계로 순서 달라 예수=그리스도 신학 반영된 순서 ​ 2) 기독교 성경과의 차이 ​ (1) 순서의 변화 유대인의 타낙(Tanakh)과 기독교 구약 성경 사이에는 내용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순서가 다르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기독교 구약 성경의 구조가 타낙과 차이를 보이는 것은 신약과의 관계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인정하지 않지만, 기독교인들에겐 예수님이 구약의 예언에 따라 또 구약의 완성과 마침으로 오신 메시아이자 하나님 아들입니다.​ 즉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예수님은 주인공이자 완성자입니다. 따라서 쓰인 시..

기독교자료 2024.04.11

열심당

열심당 열심당(1)- 개념 설명/ 서론적 소개 Ⅰ ‘열심’(zeal)과 ‘열심당’(zealots), 이 두 개념에 대한 연구는 후기 제2성전 시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즉, 마카비 전쟁기(167-142 BCE)부터 유대인의 對 로마항쟁기(CE 66-74)까지의 역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19-20세기에 와서 ‘열심당’은 하나님과 율법에 대한 ‘열심’에 뿌리박은 경건의 한 모델을 지칭하는 전용어가 되었다(Kohler 1905; Farmer 1956; Hengel 1956). ‘열심당’이라는 이 용어는 외국의 통치, 특히 로마 통치에 대항하던 매우 과격하고 호전적인 유대인 반항자들을 지칭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또한 특별하게 사용되던 용어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 용어는 한층 더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

기독교자료 2024.04.11

정착 시대의 주요 도시들

정착시대의 주요 도시들 이스라엘은 출애굽 이후부터 광야의 무법자로 등장하였다. 이방 족속들은 이러한 이스라엘 민족을 일컬어서 하비루라고 불렀다. 그들은 하비루의 출현을 매우 두려워하였다. 하비루들은 전능하신 야훼 하나님의 보호하에 막강한 기동력과 용감성을 발휘하면서 점점 가나안의 영토들을 장악해 나갔다. 이에 이방 족속들은 하비루들이 전진하는 것을 걱정스런 눈빛으로 바라보아야 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주요 자료는 텔 엘 아마르나의 서신들에 기록되어 있다. 그 서신들은 야훼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든 족속들을 진멸하면서 가나안의 새 주인으로 등장하는 상황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증거들처럼 하나님에 대한 신앙은 이스라엘을 근동에서 가장 막강한 민족으로 성장시키는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반면에 ..

기독교자료 2024.04.11

아모리족속

아모리족속 아모리 족속은 구약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이방 족속이다. 아모리 족속은 통칭 가나안 족속과 구별되지만 대체로 근동 지역에 함께 공존하면서 매우 오랫동안 견고한 세력을 형성함으로써 숱한 나라와 도시들의 주인공으로 군림하였다는 사실이 고고학적 연구 결과 증명되었다. 이들의 다방면에 걸친 발전은 대단하였는데, 그럼에도 이스라엘의 진멸 대상이 되었다는 것은 그들도 여타의 민족들처럼 하나님 앞에서 패역한 족속이었음을 말해 준다. 그들은 다신을 숭배하며 자신들의 혈기에 만족하는 역사를 가꾸어 나갔기에 하나님과 대적 관계에 놓일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이처럼 매력있고 능력있는 사람들이 단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그들이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에서 유기된 상황을 보게 된다. 반면에 오..

기독교자료 2024.04.11

스크랩 포기하지 않으신 그 사랑에 붙잡혀 사십시오

제목 : 포기하지 않으신 그 사랑에 붙잡혀 사십시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 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그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너희가 어디에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누가복음 13:24-25 하나님을 사랑하며 주를 위해 사는 것이 믿음의 근본입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지으셨고 피 한 방울까지도 우리를 위하여 다 주셨으니 우리도 그렇게 사는 것이 믿음의 근본입니다. 좁은 문은 십자가에서 찾으십시오. 우리를 살리고 말겠다는 예수님의 절규가 십자가의 사랑입니다. 그 사랑에 감격하며 따라사는 자는 좁은 문을 열고 지금 선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좁은 문인 ..

기본폴더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