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7 19

신약성경에 나타난 죽음의 표현

신약성경에 나타난 죽음의 표현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 죽는다. 일찍 죽는 사람, 오래 살다 천수(天壽)(?)를 누리고 죽는 사람, 병들어 죽는 사람, 사고로 죽는 사람, 멀쩡하든 사람이 갑자기 죽는 사람 등등 죽는 사연도 가지가지이다. 사람이 죽는 것을 우리 한글로는 종교성을 배제한 일반적인 표현으로 ‘죽었다‘, 존칭어로 ‘돌아가셨다‘ 라고 한다. ‘돌아가셨다‘는 의미에는 사람이 흙에서 왔으니 흙으로 돌아간다든지, 왔던 본향으로 다시 돌아간다는 염원이 베여 있어 복음적이기도 하다. 그러면 신약성경에서는 죽음에 대하여 어떻게 표현하고 있을까? 신약성경이 쓰여진 헬라어를 통하여 살펴보면 죽음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죽음‘이 모두 동일한 것이 아닌 것이다. 1. 죄로 인한 영의 죽..

기독교자료 2024.03.17

신약 성경에 나타난 동전들

신약 성경에 나타난 동전들 신약성경 속 화폐의 종류 신약 성경에는 그 당시에 쓰던 여러 화폐가 등장한다. 즉 데나리온, 렙톤, 미나, 스타테르, 콰드란스, 탈렌트 같은 것들이다. 이 가운데 미나나 탈렌트는 무게 단위로 사용되었다. 당시 화폐들의 값을 지금의 수치로 환산하여 평가하기는 결코 간단치가 않다. 로마의 화폐 1. 데나리온 은으로 만들어진 로마 시대의 기본 화폐로서 1데나리온은 당시 일반 노동자가 받는 하루 임금에 해당하는 값어치를 지녔던 것 같다. 1드라크마(그리스 은화)는 1데나리온과 거의 값이 같았다. 예수님 당대에 사용된 은화의 한 종류인 아우구스투스 데나리온(데나리우스): 아우구스투스 카이사르의 초상과 더불어 다양한 디자인이 소개됐다 주님이 언급하신 데나리온 은화는 보다 초기의 것인 아우..

기독교자료 2024.03.17

구약성경의 저자와 기록 연대표

구약성경의 저자와 기록 연대표 성경 저자 기록연대 기록장소 주요인물 율법서 창 모세 B.C 1446-1406 시내광야 아담, 하와, 노아, 아브라함, 사라, 이삭, 리브가, 야곱, 요셉 출 모세 B.C 1446-1406 시내광야 모세, 바로, 이드로, 아론, 여호수아 레 모세 B.C 1446-1406 시내광야 모세, 아론, 나답, 아비후, 엘리에셀, 이다말 민 모세 B.C 1446-1406 모압광야 모세, 아론, 미리암, 여호수아, 갈렙, 엘리에셀, 고라, 발람 신 모세 B.C 1406 모압광야 모세, 여호수아 34장은 여호수아 로 추정 역사서 수 여호수아 B.C 2세기 이전 가나안 여호수아, 라합, 아간, 비느하스,엘 리에셀 끝부분은 대제사장 비느하스가 증언한것으로 추정 삿 사무엘 추정 B.C 1050..

기독교자료 2024.03.17

십자가와 부활의 빈 무덤을 본 여인들

[십자가와 부활의 빈 무덤을 본 여인들] 여인들 십자가 사건 목격자 부활 후 빈무덤 목격자 마리아 성모 o 마리아 막달라 o o 마리아 글로바(알패오)의 아내 작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o o 살로메 세베대의 아내 큰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 예수님의 이모 o o 요안나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o o 다른 여자들 o o ※ 마리아 : ‘사랑받는’ 살로메 : ‘평안’ 요안나 : ‘여호와께서 은혜가 깊다’ [예수님을 섬기던 여인들] 막달라 마리아, 구사의 아내 요안나, 수산나, 다른 여러 여자들 ※ 수산나 : ‘백합’ [성경에 등장하는 마리아 6명과 야고보 4명] 6명의 마리아 4명의 야고보 성모 마리아 야고보 사도 큰 야고보 세베대와 살로메의 아들 사도 요한의 형제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 사도 작은 야고..

기독교자료 2024.03.17

스크랩 성령님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미혹된다 미혹시리즈(6)

성령님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미혹된다 미혹시리즈(6) 김정한추천 0조회 1624.03.17 07:46댓글 0 오늘은 성령님을 제대로 모르면 미혹된다는 것에 대한 이야길 해보겠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믿고 있는 유대교라는 종교는 여호와 하나님만을 믿는 유일신교이다. 그들은 모세오경을 인정하며 창세기 1:1절을 통하여 선포하고 있는 엘로힘(복수)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했다고 읽으면서도 하나님은 삼위(성부, 성자, 성령)으로 존재하면서 사역하고 계신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치 않고 하나님과 우상들을 같이 섬기는 자들이었고 오직 자기 나라가 회복되는 것에만 관심이 있었기에 성자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사7:14과 53:4-6 )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를 대다수 이스라엘 사람들이 관심도..

기타 2024.03.17

스크랩 하나님의 소원은 우리가 말씀대로 행하는 것입니다

제목 : 하나님의 소원은 우리가 말씀대로 행하는 것입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빌2:5 이 마음은 십자가의 사랑입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마음은 죽어도 우리를 지키시겠다는 굳은 사랑 이십니다. 이 마음을 받으십시오. 신랑의 사랑을 받은 사람들은 신부로 단장이 됩니다. 신랑의 사람이 되어서 신랑만을 위한 축복의 존재가 됩니다. 오직 주님을 골고다 언덕에서 부릅시다. 이것이 성찬식입니다. 이 기도를 드리는 자가 가장 복 받은 자 입니다. 이 기도로 성령충만합니다. 이 기도로 이 모든 것을 더하시는 복을 받습니다. 하나님께서 오직 우리와 함께 살아 가시기를 소원하십니다. 우리도 오직 주님과 함께 살기를 바라는 기도를 드리며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서 그의 말씀대..

기본폴더 2024.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