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30

고난주간이란?

고난주간이란? 1. 시기 2. 유래 3. 고난 주간 각 요일의 특기사항 4. 풍습​ ​ 예수님 생애의 마지막 한 주간이었던 이 고난 주간에는 예루살렘 입성, 성전 숙청, 감람산 강화, 성만찬 제정,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체포와 심문, 십자가 처형과 장사 등 그야말로 예수 공생애의 절정을 이루는 사건이요 전 우주적 사건이기도 했던 대사건들이 숨막히게 전개 되었다. 이에 성도들은 주님의 사역의 모든 것이 응축적으로 담겨 있는 이 주간의 각 요일마다 그 요일에 있었던 사건들을 각각 기억하여 한 주간을 내내 엄숙한 절기로 보내게 된다. ​ '고난 주간'(Passion week) 또는 '성 고난 주간'(Holy passion week) 등으로 불리는 고난 주간의 원래 명칭은 큰 주간, 즉 하나의 큰 일주일이라는..

기독교자료 2024.03.25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마지막 말씀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마지막 말씀 예수님께서 운명직전에 십자가상에서 말씀하신 이 일곱 마디의 말은 예수님의 마음을 드러낸 진솔한 표현이였다. 이 말들은 예수님의 성품의 아름다움과 강인함을 동시에 드러내 주며, 예수님께서 겪으셨던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어떠하였는지를 조금은 이해하게 해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왜 이 땅에 오셨고 왜 죽으셨는지를 가장 함축적으로 보여주시는 말씀이기에 그 의미가 크다. (1) 중재의 기도(눅23:34) (2) 도적의 기도에 대한 응답(23:43). (3) 자신의 어머니와 사랑하는 제자들에 대한 말씀(요19:2627) (4) 영적인 고립감에 대한 외침(마27:46,막15:34) (5) 육체적 고통에 대한 시인(요19:28) (6) 승리의 선포(19:30) (7) 하나님에 대한 ..

기독교자료 2024.03.25

십자가 형벌

십자가 형벌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히게 저희에게 넘겨주니라 저희가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히브리 말로 골고다)이라 하는 곳에 나오시니 저희가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 쌔 다른 두 사람도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으니 예수는 가운데 있더라”(요 16:16~18) Finally Pilate handed him over to them to be crucified. So the soldiers took charge of Jesus. Carrying his own cross, he went out to the place of the Skull (which in Aramaic is called Golgotha). Here they crucified him, and with..

기독교자료 2024.03.25

도표로 읽는 성경

도표로 읽는 성경 ​ ● 성경개괄 1. 개론: 성경이란? 말씀이란?[성경 개괄] ● 성경이란?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 성자 하나님)에 대해 글로 써둔 것. 1600년 동안 40명 이상의 저자 (민족지도자,왕,학자,선지자,역사가,철학자,어부,시인,의사 등)에 의해 다양한 장르(역사서, 시가서, 서신서 등)로 기록된 4000년 (창세~노아: 2000년 / 아브라함~예수님: 2000년)간의 이야기. 구약성경 각 책들은 유대인들에 의해 엄중히 보전되어 왔음. 학자였던 에스라가 두루마리로 된 각각의 책들을 분류하고 정리. 히브리어였던 두루마리들이 희랍어(그리스어; 헬라어)로 번역됨(70인역). 구약의 정경성: 예수님과 다른 신약 성경이 구약을 인용함으로써 그 정경성이 인정됨. 신약성경 모든 신약은 예수님 승천..

기독교자료 2024.03.25

향유 사건에 대한 내용 비교표

향유 사건에 대한 내용 비교표 마태복음 (26:6~7) 마가복음 (14:3) 누가복음 (7:36~38) 요한복음 (12:3) 장소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 바리새인의 집 베다니 향유를 부은 자 한 여자 한 여자 (죄 지은) 한 여자 나사로의 동생 마리아 향유의 종류 귀한 향유 (very expensive perfume) 나드 (pure nard) 향유 (perfume) 나드 (pure nard) 향유의 양 한 옥합 (an alabaster jar) 한 옥합 (an alabaster jar) 옥합 (an alabaster jar) 한 근 (약 470 mL) (a pint) 향유를 부은 곳 머리 머리 발 발 부은 후 행동 - - (향유를 붓기 전에 눈물로 발을 적심) 머리털로..

기독교자료 2024.03.25

스크랩 십자가의 살과 피의 가치관

제목 : 십자가의 살과 피의 가치관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로마서 7:24 십자가의 사랑에 붙잡힌 사람들은 자기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으로 바뀌는 삶을 살아갑니다. 이제 우리도 그들처럼 살아가야 복된 인생이 펼쳐집니다. 이것이 회개입니다. 순도 백퍼센트 예수그리스도의 사람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딤전 1:15 믿음이 있다는 것은 주님을 자기보다 사랑한다는 것이고 주님을 위하여 오직 주님의 방법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늘 회개를 이루고 고쳐진 사람이 됩니다. 그리하면 반드시 주님의 동행하심이 급속할 수 밖에 없습니다. 축복이 늘 ..

기본폴더 2024.03.25

부활신앙의 참 의미

부활신앙의 참 의미 기독교는 참 독특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갖는 종교심, 경외심 그것을 뛰어넘는다. 그 이유는 부활신앙에 있다. 부활신앙의 핵심은 어디에 있는가? 그 핵심은 바로 십자가다. 십자가는 원래 가장 끔찍한 죄인들을 위해서 마련된 처형터다. 그 누구도 원치 않고, 그 누구도 싫어할뿐더러, 역겹고, 가장 극악한 장소가 십자가다. 그 십자가에 대한 이미지를 완전히 바꾸어 놓은 종교는 바로 기독교다. 그리고 그 십자가 사건 뒤에 이어지는 것이 부활이다. 사람이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종교의 범위를 넘어선 지점이 십자가이며, 그 십자가를 넘어 선 이후 사람으로서 이해되지도 받아들여지지도 않는 부분이 부활 사건이다. 이 둘은 떼어놓을 수 없으며 함께 간다. 그리고 이 둘은 인간의 상식으로는 이해되지 ..

기본폴더 2024.03.25

스크랩 십자가의 사랑에 감동되면 달라집니다

제목 : 십자가의 사랑에 감동되면 달라집니다 "제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마태27:46 누구도 아닌 나를 살리시기 위해 예수그리스도의 온 몸이 찢겨지신 것입니다. 나 때문에 그 손과 발에 구멍이 뚫리신 것입니다. 믿음은 그 사실에 목놓아 울며 따라가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죽었다는 것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위해 그분의 방법으로만 살아내는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를 향해 흘린 눈물이 행하는 믿음이 되고 천국이 됩니다.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기본폴더 2024.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