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30

한국교회 주요 교단별 성만찬 신학과 예배 예전

한국교회 주요 교단별 성만찬 신학과 예배 예전 한국교회의 주요 교단 중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통합, 대신교단과 대한기독교감리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한국기독교장로회,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기독교한국루터회, 그리고 대한성공회 등 9개 교단의 신학자들이 밝히는 성만찬 신학과 각 교단 총회나 예배와 직제위원회에서 발간한 예배 예식서의 예배 순서와 각 교단에서 활동 중인 신학자들이 제안하는 예배 순서, 그리고 각 교단 총회장 교회의 예배 순서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의 성만찬 신학과 예배 예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교회의 예배와 성만찬 신학은 정성구의 『실천신학개론』과 정일웅의 『개혁교회와 예배와 예전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정성구는 『실천신학개론』에서 예배학에 대해서 예배..

기독교자료 2024.03.19

제사장과 대제사장의 직무의 비교

제사장과 대제사장의 직무의 비교 번호 대제사장 제사장 하는 일 관련 성구 하는 일 관련 성구 1 흉패, 에봇, 겉옷, 반포 속옷, 관, 띠 등을 입고 사역함 출 28:4 29:5 속옷, 관, 띠 등만을 입고 사역함 출 28:40 29:8, 9 2 관유를 머리에 부음 받음 출 29:7 레 8:12 대제사장과 함께 관유와 피를 자신들의 옷에 뿌림 받음, 레 8:30 3 1년에 한 번씩 대 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가 자신과 자신의 가족, 백성들을 위해 속죄함. 레 16:1-34 ​ ​ ​ ​ 4 골육지친(骨肉之親)은 물론 부모의 시체로도 몸을 더럽힐 수가 없음 레 21;11, 12 골육지친 및 부모의 시체에는 가까이 갈 수 있음. 레 21:2,3 5 과부, 이혼당한 여인, 더러운 여인, 기생 등을 아내로 취할 ..

기독교자료 2024.03.19

강림(Advent)

강림(Advent) [1] 하나님의 강림, 강림하시는 이유 [2] 하나님이 강림하셨거나 하시는 곳 [3] 하나님이 강림하실 때 [4] 하나님이 강림하시는 방법 [5] 성령의 강림 [6] 성령이 강림하시는 방법 [7] 그리스도의 강림, 초림에 대한 구약의 예언 [8] 그리스도의 초림으로 성취된 예언 [9] 그리스도의 초림은 [10] 그리스도의 재림 [1] 하나님의 강림, 강림하시는 이유 1. 인생들이 쌓은 바벨탑을 보시기 위해 여호와께서 사람들이 건설하는 그 성읍과 탑을 보려고 내려오셨더라(창 11:5)​ 2. 시험하시기 위해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임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 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출 20:20) ​3. 경외하여 범죄 치 않게 하기 위해 모..

기독교자료 2024.03.19

성경(Bible)이란 말은 어디서 왔는가?

"바이블"이란 말은 어디서 나왔는가 영어의 바이블 The Bible,도이치어의 비벨 Die Bibel,프랑스어의 비블 La Bible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비블리아 Biblia에서 나온 것이다. 이 라틴어는 그리스도의 ta biblia에서 나왔으며, 이것은 그리스어의 비블로스 biblos의 복수형이며 을 의미한다. 즉 고대 필사 재료었던 파피루스,즉 종이 풀의 줄기를 가리키는 그리스어에서 온 것이다. 고대의 항구도시 비블로스는 지중해 연안의 베이루트 북쪽에 있는 항구도시 쥬베르,헤브라이어로는 게발

기타 2024.03.19

예수를 만나는 사람들

예수를 만나는 사람들 사람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납니다. 어떤 만남은 내가 선택할 수 없는 만남이 있습니다. 그것은 부모와 자녀와의 만남입니다. 또 어떤 만남은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만남입니다. 그것은 나와 비슷한 사람들끼리 만납니다. 나와 성향이 완전히 다른 사람과의 만남은 참 힘듭니다. 그래서 비슷한 영혼의 수준의 사람들이 만납니다. 자신보다 더 높은 사람들의 사람들은 만나도 이해하기 힘들고, 자기보다 낮은 사람들은 유치해 보입니다. 옛말에 ‘끼리끼리 논다’라는 말이 있듯이,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과 있어야 즐겁습니다. 우리의 만남 중에서 그럼 가장 중요한 만남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예수와의 만남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에 우리가 절대로 그 분과 만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신..

기본폴더 2024.03.19

스크랩 영적 무성생식과 유성생식... 그리고 성령으로 거듭남

시든들풀추천 0조회 3424.03.18 20:13댓글 0 생물이 탄생하려면 반드시 생식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암수 한 개체가 서로 난세포와 정세포가 합쳐져야 비로소 귀한 생명이 잉태되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 탄생합니다. 이것을 유성생식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암수가 필요 없는 생식이 있습니다. 바로 아메바나 세균같이 단세포 동물들이 자기 몸이 분리되어 자가증식을 하는데 이것을 무성생식이라고 합니다. 유성생식과 무성생식의 차이가 있다면 유성생식은 부모의 유전자를 반씩 섞여졌기에 부모의 반반씩 닮았으므로 어느 부모 쪽과 100% 똑같다고 할 수 없습니다. 무성생식은 암수 없이 자기 몸이 스스로 분열하는 것이기에 100% 똑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분열됩니다. 사람은 어떤 생식으로 태어나겠습니까... 물어보..

기본폴더 2024.03.19

스크랩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제목 :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마태7:18-19 좋은 나무는 예수그리스도의 나무입니다. 생명수로 양분을 삼고 자라나니 생명수의 열매가 맺힙니다. 이 열매들의 특징은 예수께 받은 사명, 예수그리스도의 말씀을 증거하고 지키는 삶으로 달려갑니다. 그들은 십자가의 흔적을 가져서 늘 그 사랑안에서 살아갑니다. 그들을 신부라합니다. 신부의 옷은 세마포 이며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입니다. 열매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믿음 이시요, 생명이시요, 천국이십니다. 예수그리스도를 애타게 찾지도 않으면서 무슨 믿음, 무슨 구원이 있겠습니까?..

기본폴더 202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