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6 11

성만찬의 4가지 이론

성만찬의 4가지 이론 성만찬 ꂎ 질문 ① 카톨릭에서 행하는 성찬식은 우리와 어떻게 다른가? ② 우리가 행하는 성찬식은 어디에서 유래했는가? ③ 초대교회에서 성찬식은 오늘의 성찬식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④ 예수님의 성찬식의 그 배경은 무엇인가? Ⅰ. 4가지 이론 1. 화체설(化體設: transubstantiation) ① 성령임재 기도 시 예수의 살과 피로 변함- 이그나티우스의 주장 ② 1215년 라테란(Lateran)회의에서 교리로 확정 ꂏ one way newcarist 잔을 받을 때 떨다가 떨어뜨려 깨뜨리는 경우 多, 예수의 피를 걸레로 닦을 수도 없고 그냥 둘 수도 없어 신부들이 무릎을 꿇고 혀로 핥아먹었다. 빈번히 발생: 술 취하고 주정뱅이. 그래서 one way newcarist 즉 떡만 주게..

기독교자료 2022.09.06

하나님의 속성 (도표)

하나님의 속성 (도표) 하나님의 속성 비공유적 속성 정의 하나님이 절대적 실존임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오직 하나님만이 갖고 계신 속성이다. 분류 자존성 하나님은 그의 존재의 근거를 그 자신 안에 가지고 계시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독립적이며 모든 것이 그에게 의존케 한다는 것이다. 오직 자존하시고 독존하신 분만이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서 영원히 동일하다는 것이다. 불변성 자존성의 필연적 부산물로서 그의 실유뿐 아니라 그의 계획, 의지가 동일하시고 목적과 약속에 변경이 없음을 뜻한다. 무한성 모든 유한성으로부터 완전히 자유하시는 하나님의 완전성을 뜻한다. 유일성 단수성과 단일성을 뜻한다. 단수성이란 수적으로 오직 유일하시고 한분이심을 뜻한다. 이것은 수적 유일성을 말할 뿐아니라 하나님이라는 이름을..

기독교자료 2022.09.06

오늘 만큼은 행복 하자

♡겨자씨♡ 추천 0 조회 33 22.09.05 17:40 댓글 0 오늘 만큼은 행복 하자 링컨의 말처럼 사람은 스스로 행복해지려고 결심한 정도만큼 행복해진다 오늘 만큼은 주변 상황에 맞추어 행동하자 무엇이나 자신의 욕망 대로만 하려 하지 말자 오늘만큼은 몸을 조심하자 운동을 하고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자 몸을 혹사 시키거나 절대 무리하지 말자 오늘만큼은 정신을 굳게 차리자 무엇인가 유익한 일을 배우고 나태해지지 않도록 하자 그리고 노력과 사고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책을 읽자 오늘만큼은 남에게 눈치채지 않도록 친절을 다하자 남 모르게 무언가 좋은 일을 해 보자 정신 수양을 위해 두가지 정도는 자기가 하고 싶지 않는 일을 하자 오늘만큼은 기분좋게 살자 남에게 상냥한 미소를 짓고 어울리는 복장으로 조용히 이야..

좋은글 2022.09.06

그때는 기억하라!

그때는 기억하라! 로저 핀지스 길은 너무 멀고 밤이 밀려올 때 모든 일이 다 어긋나고 친구조차 없을때 그때는 기억하라.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웃음은 사라지고 마음이 아플 때 날개를 펼쳐도 날아오를 수 없을때 그때는 기억하라. 사랑하는사람이 있다는 것을, 일을 끝내기도 전에 시간이 끝나버릴 때 사소한 일들이 앞길을 막아 아무것도 하지 못할 때 그때는 기억하라.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은 멀리 떠나고 홀로 남겨졌을 때, 해야 할 말조차 떠오르지 않을때 혼자 있다는 것이 마냥 두려울 때 그때는 기억하라.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좋은글 2022.09.06

욕망 정리하기

욕망 정리하기 영적 사고 방식 당신의 마음은 하나님께로 끌리고 있습니까? 영적인 생각을 억누를 수 없습니까?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 천국, 성경, 또는 그 밖의 하나님의 일들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 너무나 기뻐서 그런 생각에 몰입한 적이 있습니까? 진지하게 돌아보십시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인다운 사고 방식입니다. 1987년, 미네소타 트윈스의 인기 스타 커비 푸켓은 내가 어릴 적 꿈꾸던, 야구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그는 월드 시리즈의 마지막 경기를 승리로 이끌어 팀의 우승에 결정적 기여를 했습니다. 몇 주 후에 나는 트윈스 팀의 유격수인 그레그 게인의 인터뷰 내용을 들었습니다. 게인은 그 극적인 승리 후에 선수 대기실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는 선수들이 고함을 치며, 열정적으로..

예화말씀 2022.09.06

스크랩 가문을 바로 세우는 성도가 되자(엡 6:1-4) - 가문

가문을 바로 세우는 성도가 되자(엡 6:1-4)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 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 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 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엡 6:1-4). 이스라엘 민족이 지켜온 초막절은 추수가 끝나고 곡식을 곳간에 저장하고 지키는 절 기이므로 수장절 이라고도 한다. 이 절기에 는 모든 가족과 종들 그리고 레위인, 외국 인 고아와 과부 등 모두가 함께 모여 잔치 를 연다(신 16:14). 빈부의 차이나 계층의 차이가 없이 모두가 하나님 앞에서 하나가 되는 의식이다. 신약의 초대교회는 애찬을 통하여 서로 하나가 되는 좋은 전통이 있었 다. 추석의 큰 ..

설교말씀 2022.09.06

그래도 이래도 저래도.

그래도 이래도 저래도. 글쓴이/봉민근 예수님을 잘 믿는다는 것은 그 깊이의 문제다 주님 품 안으로 얼마나 깊이 들어가느냐가 관건이다. 겉 할기식의 신앙은 깊이가 없이 그 주변만 맴돌 뿐이다. 언제든 그곳에서 멀어져 세상으로 흐르기가 쉽다. 깊이 있는 신앙은 아는 만큼 믿으며 믿는 만큼 맡기고 뿌리를 내리며 기도한 대로 살기를 갈망한다. 하나님을 알면 알수록 깊이는 더 해가는 법이다. 아는 만큼 하나님이 보이고 보는 만큼 느끼게 되고 확신하게 되며 변화하여 기도가 깊어지고 말씀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되어 있다. 성도는 기도의 깊이 만큼 얻게 되고 말씀을 가까이 한 만큼 가슴속에 녹아지며 그 깊이만큼 하나님과 가까워지고 삶의 방향이 변한다. 신앙생활은 깊이가 답이다. 성경을 읽어도 깊이 있게 읽어야 하고 기..

묵상말씀 2022.09.06

하나님의 기쁨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7320번째 쪽지! □하나님의 기쁨3 9.하나님은 내가 부족할 때마다 계속 공급해 주셨고, 내가 위험에 처할 때마다 계속 보호해 주셨습니다. 내가 두려움에 빠졌을 때 내 영혼에 평화를 주셨고, 내가 곤고 할 때 안식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풍성하심과 보호하심이, 하나님의 모든 충족성과 사랑이,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나를 기쁘게 합니다. 10.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보편적인 자비와, 성도들에 대한 하나님의 특별한 자비를 생각할 때 나는 너무 기쁩니다. 태어나 지금까지 나의 영혼과 육체와 친구와 이름과 재산과 모든 사건 속에서 깨알처럼 하나님이 세심하게 베풀어 주신 은혜와 자비를 생각할 때 정말 기쁘고 행복하고 즐겁습니다. 11.“주를 찾는 자는 다 주..

덴마크에서 온 두 청년

2022년 9월 6일 오늘의 아침편지 덴마크에서 온 두 청년 덴마크에서 온 두 청년도 기억에 남는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다 걸은 후 요트를 타고 대서양을 건너 미국으로 갈 계획이라고 했다. 그때쯤에는 무역풍이 불기 시작해 바람을 이용하여 큰 바다를 건널 수 있다고 했다. 바이킹의 기질이 핏줄에 흐르고 있는 게 분명했다. - 김인식의《자유로운 영혼으로 혼자서 걸었습니다》중에서 - *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다 보면 참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각각의 이유로 세계 도처에서 온 사람들입니다. 덴마크에서 온 청년도 만나고, 호주에서 온 아흔 넘은 할아버지도 만납니다.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저마다 남다른 꿈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대체로 건강한 꿈이고, 그 도전 정신과 열정에 우연히 함께 걷게 된 사람도 ..